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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리포트] 똑똑한 동학개미가 되려면...IQ보다는 ‘FQ’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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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October 02, 2020, 12:10:00

코로나에 주식시장 급등락 반복..초보 개인투자자도 크게 늘어
전문가 “주린이, 금융이해력(FQ(Financial+IQ)) 높여야 산다”

인더뉴스 유은실 기자ㅣ추석 이후 주식 시장이 바뀔 수 있다는 예측이 흘러나오고 있습니다. 코로나19와 함께 ‘동학개미 운동’이 시작된 지 6개월이 지났는데요. 전문가들이 바라보는 현상황과 개인 투자자에게 필요한 것은 무엇인지 한국금융투자자보호재단의 보고서를 통해 살펴봅니다.

 

코로나 여파로 올해 ‘슈퍼개미’의 성공신화를 이어가고 싶은 개인 투자자들이 크게 늘었습니다. 이 중 신규로 증권사 계좌를 오픈한 2030세대 비중도 57%를 넘어섰습니다.

 

특히 주식에 막 입문하기 시작한 초보 주식인을 일컫는 ‘주린이(주식+어린이)’의 투자 움직임이 활발합니다. 그렇다면 주식시장을 끌어올린 개미들은 어떤 기준으로 투자를 하고 있을까요. 금융 전문가들은 동학개미들이 투자시 ‘감’에 의존하는 경향이 짙다고 지적합니다.

 

 

금융권에 따르면 코스피가 최저점을 찍은 지난 3월 이후 외국인과 개인 투자자의 상위 10개 종목 수익률 차이는 3배에 이릅니다. 물론 개인 투자자도 수익을 냈지만 외국인은 같은 환경에서 이들에 비해 3배가 넘는 수익을 올렸다는 겁니다.

 

전문가들은 지금의 주식시장은 코로나에 의해 조성된 ‘예외적 시장’이라는 점을 강조합니다. 따라서 개인투자자가 초심자의 행운을 넘어 안정적인 수익을 내기 위해서는 금융이해력인 ‘FQ(Financial+IQ)’가 필요하다고 입을 모읍니다.

 

금융권 관계자는 “현재 투자자들은 코로나로 주가가 올라가겠지 정도만 생각하는 일명 ‘묻지마 투자’를 하는 경우가 많다”며 “코로나 이전에도 이런 투자 행태는 금융이해력을 높이려는 노력이 없어 결국 부실한 기업에 투자해 손실로 이어지는 경우가 대다수”라고 말했습니다.

 

한국금융투자자보호재단는 ‘금융이해력이 금융행동에 미치는 영향’ 보고서를 통해 금융이해력과 주식투자와의 관계에 주목했습니다. 보고서에 인용된 리서치는 일반적인 주식시장 환경에서 조사된 것으로 영끌·빛투로 대표되는 현재 상황과 비교 가능한 내용이 담겼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금융이해력이 떨어지면 주식투자를 하는 경향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일본증권업협회 조사에 따르면 주식 미경험자에게 투자를 하지 않은 이유를 질문한 결과 ‘충분한 지식이 없어서’라는 답변이 26%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습니다.

 

반대로 금융이해력을 갖춘 사람들은 주식투자에 참여하는 경향이 높았습니다. 1000명에게 19개의 문제를 주고 투자 여부를 조사한 결과 0~5개를 푼 참가자의 주식투자 비율은 10~20% 정도에 그친 반면, 14~17개 이상 맞힌 참가자는 그 비율이 60~70%에 이르렀습니다.

 

미국·영국에서도 금융이해력이 높은 사람일수록 주식 투자를 더 많이 하는 것으로 조사됐고 네덜란드에서는 금융이해력이 떨어질 수록 주식투자를 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금융지식 습득으로 주식투자의 위험이 높다는 것을 인지하고 투자를 하지 않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실제로 주식투자를 하지 않는 두 번째 이유는 ‘가격 하락의 위험’ 때문 이었습니다.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사람들의 금융이해력 수준이 높아지면 주식투자 참여 가능성은 커지지만 반드시 투자 자체가 크게 늘어나는 것은 아니라는 겁니다. 금융지식이 커지는 만큼 주식거래의 위험성을 인지할 수 있는 능력도 함께 커지기 때문입니다.

 

금융투자자보호재단 관계자는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개인 포트폴리오의 주식 비율은 그다지 높지 않다”며 “이러한 경향이 오히려 위험 분산 측면에서 건전하다고 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또 금융이해력이 상대적으로 높은 사람들은 더 많은 노후자금을 준비하고, 금융회사 비교를 통해 낮은 비용의 대출을 이용했습니다. 결과적으로는 금융이해력이 높은 사람들이 낮은 사람들보다 더 적절한 금융행동을 한다는 겁니다.

 

금융전문가들은 성공적인 주식투자의 핵심을 ‘철저한 분석’과 ‘장기적인 안목’으로 정의합니다. 또 하나의 자산에 올인하기 보다는 ‘분산 투자’를 고려하라고 조언합니다.

 

존 리 메리츠자산운용 대표는 2020 서울머니쇼 강연에서 “우리나라 사람들이 일은 열심히 하지만 금융 문맹률이 높다”며 “동학개미들은 단타에만 골몰하지 말고 철저한 기업 분석을 통해 어떤 기업에 투자할지 신중하게 정해야한다”고 조언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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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은실 기자 yes24@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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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 “360도 회전에 어른도 비명”…‘유아용’ 레고랜드의 반전

[인더필드] “360도 회전에 어른도 비명”…‘유아용’ 레고랜드의 반전

2025.04.13 07:01:00

춘천=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레고랜드 코리아의 올해 첫 신규 롤러코스터 '스핀짓수 마스터'가 베일을 벗었습니다. 360도 회전, 시속 57km로 쉼 없이 몰아치는 질주에 어른들의 입에서도 비명이 터져나왔습니다. '유아용 놀이동산'으로 불리는 레고랜드가 200억원을 투입한 스릴형 어트렉션으로 관광객 확대과 실적 개선 모두에서 반전을 꾀합니다. 레고랜드 코리아는 지난 10일 레고랜드 닌자고 구역에서 신규 어트랙션 스핀짓주 마스터를 소개하는 오프닝 세리머니를 개최했습니다. 스핀짓주 마스터는 레고의 인기 IP(지식재산권)인 '닌자고'를 메인 테마로 내세웠습니다. 전 세계 10개 레고랜드 가운데 스핀짓주 마스터 도입은 한국이 최초입니다. 스핀짓주 마스터 공식 오픈 행사에서는 이순규 레고랜드 코리아 대표, 피오나 이스트우드 멀린 엔터테인먼트 CEO, 론 벤시온 레고랜드 코리아 이사, 토니 클렘슨 주한영국대사관 무역투자 상무참사관 등 관계자들이 참석했습니다. 이날 테이프 커팅식, 미디어 간담회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됐습니다. 신규 라이드는 총 346m 길이 트랙과 최대 360도 회전하는 좌석이 특징입니다. 좌석을 정면으로 고정하지 않아 곡선 구간에서 느낄 수 있는 스릴감을 배가했습니다. 최고 속도는 시속 57km로 전 세계 레고랜드 어트랙션 중 가장 빠른 속도입니다. 약 200억원을 투입해 기존 닌자고 클러스터 구역을 약 800평(2640㎡) 확장한 부지에 조성됐습니다. 이 대표는 "레고랜드는 '우리 아이 첫 롤러코스터'라는 콘셉트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굉장히 빠른 어트랙션은 레고랜드가 운영하는 철학과 맞지 않다"면서도 "그런 면에서 스핀짓주 마스터는 G-포스(중력가속도)나 속도 등 우리가 할 수 있는 수준에서 가장 스릴이 높은 어트랙션"이라고 말했습니다. 닌자고의 풍부한 스토리텔링과 불을 뿜는 용의 비주얼, 연이어 들리는 짧고 굵은 비명은 오픈 첫날부터 아이들의 상상력을 자극하기에 충분했습니다. 입구에서부터 부모의 손을 잡고 탑승을 기다리는 아이들의 인파가 몰리며 긴 대기 줄이 만들어졌습니다. 탑승을 마친 성인들 사이에서는 "운영 시간은 짧지만 생각보다 빠르고 어지러워 놀랐다"는 평가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 아울러 레고랜드는 이날 '브릭(BRICKS)' 키워드를 활용해 레고랜드 브랜드의 방향성을 제시했습니다. ▲Build(창의의 시작) ▲Realize(잠재력 실현) ▲lmagination(무한한 상상력) ▲Connection(가족 친화형 테마파크) ▲Kindness(배려와 공존) ▲Story(독보적인 LEGO IP)로 레고랜드의 특징을 소개했습니다. 이 대표는 "놀이는 아이의 행복과 연결 된다고 생각하지만, OECD에서 발표한 어린이 행복지수를 보면 우리나라 어린이들의 행복 지수가 가장 낮다"며 "적어도 이곳에 와서는 아이들이 즐겁게 잘 놀 수 있는 공간과 플랫폼을 마련하고 그런 기회를 제공하는 게 레고랜드의 역할이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레고랜드는 이번 스핏짓수 마스터 오픈을 통해 2025시즌에 본격 돌입합니다. 오는 5월 3일부터 6월 14일까지 세계 놀이의 날을 기념해 개최되는 '레고 페스티벌'이 출발점입니다. 레고 페스티벌은 전 세계 7개 레고랜드에서 동시 진행되는 글로벌 행사로 아시에서는 유일하게 한국에서만 열립니다. 창의적 놀이 경험을 확장하기 위한 시도도 이어집니다. 25만개 이상의 브릭이 사용된 '브릭토피아 라운지'는 가족이 함께 체험과 휴식을 즐길 수 있도록 리뉴얼됐습니다 전문 마스터 빌더가 직접 참여하는 '크리에이티브 워크숍', 강원도 지역 초등학생 대상 창의력 경진대회 '강원 스쿨 챌린지' 등 교육형 콘텐츠도 강화했습니다. 레고랜드 코리아는 2022년 어린이날(5월 5일)을 맞아 세계 10번째로 강원도 춘천에 문을 열었습니다. 40여개의 놀이기구와 7개의 레고 테마 구역으로 나뉘며 레고랜드 호텔은 154개의 객실을 보유했습니다. 만 2~12세 사이 어린이를 주 타깃으로 한 국내 첫 글로벌 테마파크라는 점에서 큰 기대를 모았습니다. 하지만 수도권과의 접근성, 스릴 있는 놀이기구의 부재, 미흡한 시설 등이 단점으로 거론되며 운영에 난항을 겪었습니다. 연간 200만명이 찾을 거란 포부와 달리 실제 방문객은 연간 50~60만명대에 머물러있습니다. 레고랜드의 2023년 매출은 전년 대비 20.6% 감소한 494억원 기록했고 영업손실은 200억원으로 전년보다 3배 이상 늘었습니다. 흑자 예상 시점에 대한 질문에 대표는 "테마파크는 장치 산업이자 노동 집약적인 산업"이라며 산업의 특수성을 배경으로 들었습니다. 그는 "초기 투자 비용이 많아 그 비용을 감가하면서 장부에는 적자로 보이는 숫자들이 있다"며 "확실히 말할 수 있는 건 지난해 실적이 전년보다 개선됐다는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더운 날씨로 인한 사업 상 어려움도 토로했습니다. 이 대표는 "한국 특히 강원도 춘천에서 운영하는 데 있어서 날씨에 영향을 많이 받는 건 전 세계 다른 레고랜드보다 조금 더 어려운 부분이 아닌가 싶다"며 "덥고 추운 날씨로 운영하려던 스케줄과 달라지는 부분이 있지만 기존 사업의 방향성이나 경영 목표는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고 세간의 우려를 불식했습니다. 레고랜드 코리아에 따르면 2022년 오픈 이후 현재까지 운영에 700~800억원을 투자했습니다. 향후 레고랜드는 춘천의 더운 여름을 고려해 물놀이 콘텐츠에 투자를 확대할 계획입니다. 꾸준히 지적받아온 식음료(F&B) 부문도 개선합니다. 레고사와 협업을 통해 레고브릭버거 같은 차별화 메뉴를 선보이는 한편 한국적인 메뉴 출시도 구상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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