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전건욱 기자ㅣ생명보험 상품이 PC나 모바일로 가입하는 온라인 판매 채널에서 유난히 힘을 쓰지 못하고 있습니다. 손해보험 상품에 비해 내용이 어려운데다 전문가의 도움도 받을 수 없는 제도적 환경이 주된 이유로 꼽힙니다.
8일 생명보험협회에 따르면 올 1월부터 7월까지 사이버마케팅(CM) 채널을 통해 25개 생명보험사로 유입된 첫회보험료는 92억 600만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5.6% 감소했습니다. 전체 첫회보험료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0.34%에서 0.21%로 줄었습니다.
손해보험 쪽은 다릅니다. 올 상반기 CM채널에서 거둬들인 원수보험료는 2조 6338억원, 지난해 상반기(2조 733억원)보다 27%가량 증가했습니다. 점유율도 4.61%에서 5.50%로 늘었습니다.
이처럼 같은 보험업종에서도 상반된 모습이 나오는 건 다루는 상품의 차이에서 비롯한다는 게 업계의 공통된 목소리입니다. CM 채널은 고객 혼자서 가입을 끝마쳐야 하는데 생보상품은 약관이 복잡하고 특약이 많아 쉽지 않다는 겁니다.
생보업계 관계자는 “CM채널로 고객을 유치하려면 고객 스스로 설계할 수 있을 만큼 상품 내용이 단순해야 하는데 종신보험 등 생보사의 주력 상품 대부분이 그렇지 못하다”며 “미니보험처럼 상품이 어렵지 않아야 온라인 판매 채널이 커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자동차보험 같은 의무보험이 없는 점도 원인으로 지목됩니다. 다른 생보업계 관계자는 “자동차보험은 고객들이 반드시 가입해야 하는 데다 1년 단위로 갱신이 되고 상품 구조도 어렵지 않아 손보업계는 기본적인 수요가 있다”고 말했습니다.
제도적인 문제가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도 있습니다. 보험연구원이 올 초 발표한 ‘비대면채널 활용을 위한 규제 개선방안’ 보고서에 따르면 현행법상 보험회사 직원과 설계사는 온라인 보험가입 과정에 개입해 상품을 설명할 수 없습니다.
보험연구원 정인영 연구원은 “온라인 채널은 상품이 복잡하면 가입을 중도에 포기하는 경우가 생겨 설명이 필요하다”면서 “보험사 직원이나 설계사가 상품 설명을 할 수 없는 현행 규제도 생보사의 온라인 채널 부진에 영향을 미쳤다”고 말했습니다.
정 연구원은 이어 “설문조사 결과 보험소비자가 온라인으로 보험에 가입할 때 가장 선호하는 방식은 '사람과의 통화'로 나타났다”며 “전화통화로 소비자가 어려움을 해소할 수 있다면 비대면 채널이 확대될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