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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은행 취업 준비도 유튜브로 ...“주요 이슈 다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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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October 16, 2020, 06:10:00

은행, 디지털혁신·소통채널로 유튜브 적극 활용
각 사별 주요 전략·마케팅 현황 등 한 눈에 파악
“지원사 관심度 중요..논술·면접 때 도움될 것”

 

인더뉴스 유은실 기자ㅣ은행권 취업 준비에도 유튜브를 활용하는 사례가 부쩍 늘었습니다. 시중은행들이 디지털 혁신을 추진하면서 소통 채널로 적극 활용하고, 구직자들도 은행의 주요 전략과 마케팅 현황 등을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는 도구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하반기 은행권 서류마감 일정이 최근 마무리된 가운데 NCS, 면접 등을 준비하는 구직자들 사이에서 은행 유튜브 채널 활용도가 눈에 띄게 높아졌습니다. 금융권 취업 준비생들이 주로 이용하는 인터넷카페 ‘최종합격후기’에도 유튜브를 보고 기업분석에 도움을 받았다는 글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은행 취업 준비생 A씨는 “지난해에는 스터디 모임을 꾸려 채용 준비를 했는데, 이번엔 코로나19로 스터디 참여가 어려워졌다”며 “그래서 하반기 공채 때는 은행권 유튜브 채널을 참고해 자기소개서를 작성했다”고 말했습니다.

 

이런 흐름은 은행권에서 유튜브 홍보 전략을 강화하고 있기 때문으로 풀이됩니다. 특히 5대 시중은행은 전반적인 금융 정보와 회사 현황 뿐 아니라 각자 추구하는 가치에 맞춰 음식, 부동산, 농업 등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습니다.

 

NH농협은행 유튜브 채널인 NH튜브는 ‘직무소개 인터뷰’ 코너를 하반기 채용 서류 마감일이었던 지난 6일부터 시작했습니다. 자금부와 WM사업부, 투자금융부 등 담당자를 통해 생생한 현장을 들여다 볼 수 있습니다. 영상 소개에도 입사를 앞둔 친구들에게 알려주라는 말이 담겼습니다.

 

또 농협만의 강점을 살린 콘텐츠도 인기입니다. 스포츠 마케팅과 도농 공감 캠페인, 제철 레시피 코너 등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NH튜브 구독자는 현재 46만 9000명에 이릅니다.

 

하나은행은 최근 자사 유튜브 채널인 하나TV를 개편했습니다. 부서별 실무자 브이로그인 ‘하나VLOG’, 하나은행 주력 서비스와 상품 정보를 녹인 ‘하나STORY'를 운영하고 신규 코너로는 고객 사연으로 웃음을 배달하는 ‘웃음주식회사’ 등 다양한 고객 참여 프로그램을 만들었습니다.

 

KB국민은행은 지난 2018년부터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선포하고 금융 정보, 감동, 유머 등 다양한 주제를 담은 엔터테인먼트 형식의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습니다. ‘은행 읽어주는 여자’에서는 은행 주요 소식과 금융정보를, ‘KB 컬래버리에션’에서는 잡플레스와 제작한 영상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신한은행 유튜브 ‘신한귀요미 친한은행’도 인기있는 코너입니다. 신한은행 직원이 아이에게 쉽게 금융지식을 설명하는 프로그램으로 창구에서 일하는 행원에게 주요하게 요구되는 고객 응대 역량을 고민해 볼 수 있습니다.

 

또 ‘신한핵꿀템’ 코너에서는 신한은행 상품과 서비스를 소개하고 ‘신한 맛슐랭’·‘신한 갓띵작’ 등 고객 일상에 밀접한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습니다.

 

우리은행 유튜브 ‘2020수시채용’ 코너에서는 인재상과 채용 정보를 얻을 수 있고, ‘웹드라마W’에서는 지점에서 일어날 수 있는 상황들을 재치있게 풀어냅니다. ‘우리, #돈마아볼LAB’에는 고객 입장에서 은행을 이용하며 느꼈던 궁금한 점과 지점 이용 팁을 담아냈습니다.

 

은행 관계자는 “은행마다 사업부서에서 유튜브 콘텐츠를 공들여 만들고 있어 영상 내용은 대부분 은행 내 중요 이슈”라며 “실제 면접에서 정보를 어떻게 알게 됐는지 물어보면 유튜브 채널을 꾸준히 구독하고 있다는 답변이 많다”고 말했습니다.

 

다른 시중은행 관계자는 “평소 은행에 대해 얼만큼 관심을 갖고 있었는지는 논술, 면접에서 중요한 부분”이라며 “유튜브를 참고하는 것이 이런 측면에서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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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은실 기자 yes24@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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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 AI연구원, 진화한 ‘엑사원 생태계’ 첫 공개

LG AI연구원, 진화한 ‘엑사원 생태계’ 첫 공개

2025.07.22 10:42: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 AI연구원이 22일 서울 강서구 마곡 LG사이언스파크에서 'LG AI 토크 콘서트 2025'를 열고 진화한 '엑사원 생태계'를 처음으로 공개했습니다. LG AI연구원은 지난 5년간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자체 파운데이션 모델을 산업 전반에 적용해 글로벌 생태계를 구축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날 임우형 LG AI연구원 공동 연구원장은 "자체 파운데이션 모델 기반의 글로벌 경쟁력 확보하고 AI 모델 개발을 넘어 다양한 산업 현장 적용을 통해 범용성과 전문성을 모두 갖춰 나가며 글로벌 파트너사와 함께 AI 생태계를 만들어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이홍락 공동 연구원장은 세계 최고 수준 성능의 하이브리드 AI 모델 '엑사원 4.0'과 정밀 의료 특화 모델 '엑사원 패스 2.0'을 소개했습니다. '엑사원 4.0'은 세계 최고 수준 성능의 국내 첫 하이브리드 AI 모델이며 '엑사원 패스 2.0'은 질병 진단 시간을 2주에서 1분 이내로 단축할 수 있는 정밀 의료 AI 모델입니다. LG AI연구원은 멀티모달 AI 모델 '엑사원 4.0 VL'도 공개했습니다. 복잡한 문서부터 이미지, 분자 구조식까지 처리 가능한 이 모델은 메타의 최신 모델과 비교해 성능 우위를 보였다고 LG는 강조했습니다. '엑사원 4.0 VL'은 엑사원의 시각적 이해 기능을 담당하는 모델로 향후 다양한 전문 영역에 활용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다음으로 최정규 LG AI연구원 AI에이전트그룹장은 LG 내부에서 검증을 마친 기업용 AI 에이전트 '챗엑사원'과 '엑사원 데이터 파운드리', '엑사원 온프레미스' 등 실사용 단계의 솔루션을 차례로 소개했습니다. 최정규 AI에이전트그룹장은 "LG 임직원의 AI 에이전트인 '챗엑사원'은 국가핵심기술 문서까지 사용할 수 있는 ISO 인증을 획득해 높은 보안성이 요구되는 기업 전용 서비스로 확장할 수 있는 가능성을 입증했다"라며 "엑사원 4.0 공개 이후 모델 라이선스 범위를 교육 목적까지 확대했으며 초등학생부터 대학생까지 자유롭게 엑사원을 활용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LG AI연구원은 엑사원 모델의 교육용 라이선스를 초등학생부터 대학생까지 확대해 활용도를 넓히겠다는 방침도 전했습니다. 이날 공개한 '엑사원 데이터 파운드리'는 전문가 60명이 3개월 동안 작업해야 생성할 수 있는 데이터를 하루 만에 완료할 수 있게 해주는 데이터 생성 플랫폼으로 데이터 생산성과 품질을 획기적으로 높인다고 강조했습니다. '엑사원 생태계'의 마지막 순서로 AI 반도체부터 모델까지 순수 국산 기술로 완성한 '엑사원 온프레미스'를 소개했습니다. '엑사원 온프레미스'는 기업들이 보안 걱정 없이 엑사원 모델을 사용할 수 있도록 외부로부터 독립된 환경에서 기업용 에이전트를 구축하는 풀스택(Full-Stack) 솔루션입니다. 이날 행사에서는 협업 중인 외부 전문가들도 참여해 활용 사례를 공유했습니다. 백민경 서울대 교수는 '차세대 단백질 구조 예측 AI'를, 런던증권거래소 그룹은 엑사원으로 만든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서비스를 소개했습니다. 이홍락 공동 연구원장은 "에이전틱 AI의 진화는 곧 현실 세계를 바꾸는 기술인 피지컬 AI로 연결된다"라며 "AI가 현실을 인식하고 판단하며 실제 환경을 바꾸는 피지컬 AI 기술 개발에 속도를 낼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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