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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은행 취업 준비도 유튜브로 ...“주요 이슈 다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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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October 16, 2020, 06:10:00

은행, 디지털혁신·소통채널로 유튜브 적극 활용
각 사별 주요 전략·마케팅 현황 등 한 눈에 파악
“지원사 관심度 중요..논술·면접 때 도움될 것”

 

인더뉴스 유은실 기자ㅣ은행권 취업 준비에도 유튜브를 활용하는 사례가 부쩍 늘었습니다. 시중은행들이 디지털 혁신을 추진하면서 소통 채널로 적극 활용하고, 구직자들도 은행의 주요 전략과 마케팅 현황 등을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는 도구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하반기 은행권 서류마감 일정이 최근 마무리된 가운데 NCS, 면접 등을 준비하는 구직자들 사이에서 은행 유튜브 채널 활용도가 눈에 띄게 높아졌습니다. 금융권 취업 준비생들이 주로 이용하는 인터넷카페 ‘최종합격후기’에도 유튜브를 보고 기업분석에 도움을 받았다는 글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은행 취업 준비생 A씨는 “지난해에는 스터디 모임을 꾸려 채용 준비를 했는데, 이번엔 코로나19로 스터디 참여가 어려워졌다”며 “그래서 하반기 공채 때는 은행권 유튜브 채널을 참고해 자기소개서를 작성했다”고 말했습니다.

 

이런 흐름은 은행권에서 유튜브 홍보 전략을 강화하고 있기 때문으로 풀이됩니다. 특히 5대 시중은행은 전반적인 금융 정보와 회사 현황 뿐 아니라 각자 추구하는 가치에 맞춰 음식, 부동산, 농업 등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습니다.

 

NH농협은행 유튜브 채널인 NH튜브는 ‘직무소개 인터뷰’ 코너를 하반기 채용 서류 마감일이었던 지난 6일부터 시작했습니다. 자금부와 WM사업부, 투자금융부 등 담당자를 통해 생생한 현장을 들여다 볼 수 있습니다. 영상 소개에도 입사를 앞둔 친구들에게 알려주라는 말이 담겼습니다.

 

또 농협만의 강점을 살린 콘텐츠도 인기입니다. 스포츠 마케팅과 도농 공감 캠페인, 제철 레시피 코너 등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NH튜브 구독자는 현재 46만 9000명에 이릅니다.

 

하나은행은 최근 자사 유튜브 채널인 하나TV를 개편했습니다. 부서별 실무자 브이로그인 ‘하나VLOG’, 하나은행 주력 서비스와 상품 정보를 녹인 ‘하나STORY'를 운영하고 신규 코너로는 고객 사연으로 웃음을 배달하는 ‘웃음주식회사’ 등 다양한 고객 참여 프로그램을 만들었습니다.

 

KB국민은행은 지난 2018년부터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선포하고 금융 정보, 감동, 유머 등 다양한 주제를 담은 엔터테인먼트 형식의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습니다. ‘은행 읽어주는 여자’에서는 은행 주요 소식과 금융정보를, ‘KB 컬래버리에션’에서는 잡플레스와 제작한 영상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신한은행 유튜브 ‘신한귀요미 친한은행’도 인기있는 코너입니다. 신한은행 직원이 아이에게 쉽게 금융지식을 설명하는 프로그램으로 창구에서 일하는 행원에게 주요하게 요구되는 고객 응대 역량을 고민해 볼 수 있습니다.

 

또 ‘신한핵꿀템’ 코너에서는 신한은행 상품과 서비스를 소개하고 ‘신한 맛슐랭’·‘신한 갓띵작’ 등 고객 일상에 밀접한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습니다.

 

우리은행 유튜브 ‘2020수시채용’ 코너에서는 인재상과 채용 정보를 얻을 수 있고, ‘웹드라마W’에서는 지점에서 일어날 수 있는 상황들을 재치있게 풀어냅니다. ‘우리, #돈마아볼LAB’에는 고객 입장에서 은행을 이용하며 느꼈던 궁금한 점과 지점 이용 팁을 담아냈습니다.

 

은행 관계자는 “은행마다 사업부서에서 유튜브 콘텐츠를 공들여 만들고 있어 영상 내용은 대부분 은행 내 중요 이슈”라며 “실제 면접에서 정보를 어떻게 알게 됐는지 물어보면 유튜브 채널을 꾸준히 구독하고 있다는 답변이 많다”고 말했습니다.

 

다른 시중은행 관계자는 “평소 은행에 대해 얼만큼 관심을 갖고 있었는지는 논술, 면접에서 중요한 부분”이라며 “유튜브를 참고하는 것이 이런 측면에서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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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은실 기자 yes24@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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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리온, 글로벌 생산량 확대에 8300억원 투자…매출 5조 가속화

오리온, 글로벌 생산량 확대에 8300억원 투자…매출 5조 가속화

2025.04.15 12:34:53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오리온[271560]이 총 8300억원을 투자해 매출 5조원, 영업이익 1조원 달성을 위한 글로벌 중장기 성장기반 구축에 나선다고 15일 밝혔습니다. 오리온은 15일 이사회를 열고 충청북도 진천군 테크노폴리스 산업단지 내 생산∙포장∙물류 통합센터 구축에 4600억원을 투자하는 안건을 통과시켰습니다. 최근 5년 내 식품기업의 국내 투자로는 최대 규모입니다. 진천 통합센터는 축구장 26개 크기인 18만8000㎡(약 5만7000평) 부지에 연면적 14만9000㎡(약 4만5000평) 규모로 건설되며 생산, 포장, 물류까지 연결된 원스톱 생산기지입니다. 2027년 완공을 목표로 올해 중순에 착공하며, 국내는 물론 해외 수출 물량에 대한 제품 공급을 담당할 예정입니다. 진천 생산공장이 완공되면 국내 생산능력은 최대 2조3000억원 수준까지 확대됩니다. 진천 통합센터 조성에는 중국과 베트남 법인으로부터 받은 배당금을 사용할 방침입니다. 오리온은 2023년부터 해외 법인의 국내 배당을 하고 있습니다. 올해 2900여억원을 수령할 예정이며, 3년간 누적 배당금액은 약 6400억원입니다. 오리온은 해외 배당금을 식품사업 투자 및 주주환원 확대를 위한 배당 재원으로 사용한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오리온은 러시아와 베트남 등 고성장하고 있는 해외 법인에 대한 투자도 늘릴 계획입니다. 러시아 법인은 현지 판매물량이 최근 6년 연속 두 자릿수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현재 공장가동률이 120%를 넘어서는 상황에서도 초코파이 공급량이 부족함에 따라 트베리 공장 내 새로운 공장동을 건설하기로 결정했다. 2022년 트베리 신공장을 가동한 이래 3년 만입니다. 총 투자 금액은 2400억원 규모이며 파이, 비스킷, 스낵, 젤리 등 16개 생산라인을 증설합니다. 투자가 마무리되면 연간 총 생산량은 현재의 2배인 7500억원 수준까지 확대되어 러시아 법인의 성장세는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베트남은 성장잠재력이 큰 시장인 만큼 총 1300억원을 투자해 베트남 1등 식품기업으로서의 위상을 더욱 확고히 한다는 계획입니다. 먼저 올 하반기에는 하노이 옌퐁공장 내 신공장동을 완공하고, 쌀스낵 라인 증설로 공격적인 시장 확대에 나섭니다. 기존 제품의 추가 생산라인도 순차적으로 확대해 향후 9000억원 수준까지 생산능력을 키울 계획입니다. 물류센터와 포장공장이 들어서는 하노이 3공장은 올해 착공해 2026년 완공이 목표입니다. 오리온 관계자는 "1993년 첫 해외 진출 이래 지난 30년간 '성장-투자-성장'의 선순환 체계를 완성하며 해외 매출 비중이 65%를 넘어서는 명실상부한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했다"며 "국내를 비롯해 해외 전 법인이 매년 성장세를 거듭하고 있어 생산능력 확대를 통해 중장기 성장기반을 더욱 공고히 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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