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Bank 은행

이제 은행 취업 준비도 유튜브로 ...“주요 이슈 다 있어요”

URL복사

Friday, October 16, 2020, 06:10:00

은행, 디지털혁신·소통채널로 유튜브 적극 활용
각 사별 주요 전략·마케팅 현황 등 한 눈에 파악
“지원사 관심度 중요..논술·면접 때 도움될 것”

 

인더뉴스 유은실 기자ㅣ은행권 취업 준비에도 유튜브를 활용하는 사례가 부쩍 늘었습니다. 시중은행들이 디지털 혁신을 추진하면서 소통 채널로 적극 활용하고, 구직자들도 은행의 주요 전략과 마케팅 현황 등을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는 도구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하반기 은행권 서류마감 일정이 최근 마무리된 가운데 NCS, 면접 등을 준비하는 구직자들 사이에서 은행 유튜브 채널 활용도가 눈에 띄게 높아졌습니다. 금융권 취업 준비생들이 주로 이용하는 인터넷카페 ‘최종합격후기’에도 유튜브를 보고 기업분석에 도움을 받았다는 글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은행 취업 준비생 A씨는 “지난해에는 스터디 모임을 꾸려 채용 준비를 했는데, 이번엔 코로나19로 스터디 참여가 어려워졌다”며 “그래서 하반기 공채 때는 은행권 유튜브 채널을 참고해 자기소개서를 작성했다”고 말했습니다.

 

이런 흐름은 은행권에서 유튜브 홍보 전략을 강화하고 있기 때문으로 풀이됩니다. 특히 5대 시중은행은 전반적인 금융 정보와 회사 현황 뿐 아니라 각자 추구하는 가치에 맞춰 음식, 부동산, 농업 등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습니다.

 

NH농협은행 유튜브 채널인 NH튜브는 ‘직무소개 인터뷰’ 코너를 하반기 채용 서류 마감일이었던 지난 6일부터 시작했습니다. 자금부와 WM사업부, 투자금융부 등 담당자를 통해 생생한 현장을 들여다 볼 수 있습니다. 영상 소개에도 입사를 앞둔 친구들에게 알려주라는 말이 담겼습니다.

 

또 농협만의 강점을 살린 콘텐츠도 인기입니다. 스포츠 마케팅과 도농 공감 캠페인, 제철 레시피 코너 등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NH튜브 구독자는 현재 46만 9000명에 이릅니다.

 

하나은행은 최근 자사 유튜브 채널인 하나TV를 개편했습니다. 부서별 실무자 브이로그인 ‘하나VLOG’, 하나은행 주력 서비스와 상품 정보를 녹인 ‘하나STORY'를 운영하고 신규 코너로는 고객 사연으로 웃음을 배달하는 ‘웃음주식회사’ 등 다양한 고객 참여 프로그램을 만들었습니다.

 

KB국민은행은 지난 2018년부터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선포하고 금융 정보, 감동, 유머 등 다양한 주제를 담은 엔터테인먼트 형식의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습니다. ‘은행 읽어주는 여자’에서는 은행 주요 소식과 금융정보를, ‘KB 컬래버리에션’에서는 잡플레스와 제작한 영상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신한은행 유튜브 ‘신한귀요미 친한은행’도 인기있는 코너입니다. 신한은행 직원이 아이에게 쉽게 금융지식을 설명하는 프로그램으로 창구에서 일하는 행원에게 주요하게 요구되는 고객 응대 역량을 고민해 볼 수 있습니다.

 

또 ‘신한핵꿀템’ 코너에서는 신한은행 상품과 서비스를 소개하고 ‘신한 맛슐랭’·‘신한 갓띵작’ 등 고객 일상에 밀접한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습니다.

 

우리은행 유튜브 ‘2020수시채용’ 코너에서는 인재상과 채용 정보를 얻을 수 있고, ‘웹드라마W’에서는 지점에서 일어날 수 있는 상황들을 재치있게 풀어냅니다. ‘우리, #돈마아볼LAB’에는 고객 입장에서 은행을 이용하며 느꼈던 궁금한 점과 지점 이용 팁을 담아냈습니다.

 

은행 관계자는 “은행마다 사업부서에서 유튜브 콘텐츠를 공들여 만들고 있어 영상 내용은 대부분 은행 내 중요 이슈”라며 “실제 면접에서 정보를 어떻게 알게 됐는지 물어보면 유튜브 채널을 꾸준히 구독하고 있다는 답변이 많다”고 말했습니다.

 

다른 시중은행 관계자는 “평소 은행에 대해 얼만큼 관심을 갖고 있었는지는 논술, 면접에서 중요한 부분”이라며 “유튜브를 참고하는 것이 이런 측면에서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유은실 기자 yes24@inthenews.co.kr

배너

LG전자, 글로벌 車 소프트웨어 마켓플레이스 ‘에스디버스’ 합류…SDV 파트너십 확대

LG전자, 글로벌 車 소프트웨어 마켓플레이스 ‘에스디버스’ 합류…SDV 파트너십 확대

2025.10.23 10:09:4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전자[066570]가 SDV(소프트웨어 중심 차량) 파트너십 확대를 위해 글로벌 차량용 소프트웨어 마켓플레이스 '에스디버스(SDVerse)'에 합류한다고 23일 밝혔습니다. 에스디버스는 GM, 마그나, 위프로 등이 주도해 설립한 업계 최초의 차량용 소프트웨어 오픈마켓 플랫폼입니다. 완성차 업체(OEM)와 부품사, 소프트웨어 개발사들이 모두 참여하고 있어 자동차 업계 전반에서 소프트웨어 혁신을 가속화하는 허브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구매자는 에스디버스에서 품질기준 적용 여부 등을 확인하고 맞는 소프트웨어만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해당 솔루션의 판매 담당자와 손쉽게 연락도 가능합니다. 판매자의 경우 글로벌 탑티어 완성차 업체와 부품사들을 잠재적인 고객으로 둘 수 있고 실제로 구매 의사가 있는 고객들만 집중적으로 대응할 수 있어 효율적입니다. LG전자는 이번 에스디버스 합류를 통해 글로벌 차량용 소프트웨어 생태계와의 파트너십을 확대하며 전장 사업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계획입니다. LG전자의 전장사업을 담당하고 있는 VS사업본부는 에스디버스에 SDV를 위한 소프트웨어 솔루션 'LG 알파웨어' 등 모빌리티 솔루션을 공개할 예정입니다. 또 LG전자는 에스디버스에 참여하고 있는 글로벌 완성차 고객 및 협력사들과의 협업을 통해 더욱 다양화되고 복잡해지는 차량용 소프트웨어의 통합·호환성 문제를 해결할 뿐 아니라 안정성 및 보안 향상, 운전자 경험 혁신 등 업계의 핵심 과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LG전자는 SDV 분야에서 차량용 webOS 콘텐츠 플랫폼(ACP) 등 인포테인먼트 영역뿐 아니라 운전자의 안전을 지키는 인캐빈 센싱, 다양한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한 텔레매틱스 등 SDV 토탈 솔루션을 갖추는 중입니다. LG전자는 올해 4월 GM으로부터 '혁신적인 전장부품 솔루션 공급을 통해 차량 내 엔터테인먼트와 연결성을 새롭게 정의한 공로'를 인정받아 '최우수 크리에이티비티 팀'으로 선정됐습니다. 또 글로벌 자동차 미디어 '모터트렌드'가 SDV 분야의 혁신을 이끌어 온 기업에 수여하는 '2025 SDV 이노베이터 어워즈'도 수상했습니다. 지난 9월 독일 뮌헨에서 열린 국제 모터쇼 'IAA 모빌리티 2025'에서는 차량용 webOS 콘텐츠 플랫폼의 영상, 게임, 화상회의 등 콘텐츠 생태계 전략을 소개하며 차량을 단순한 이동 수단이 아닌 사용자 경험 중심의 '바퀴 달린 생활 공간'으로 만들겠다는 미래 모빌리티 비전을 제시하기도 했습니다. 은석현 LG전자 VS사업본부장은 "LG전자는 다가오는 SDV 시대에 맞춰 검증된 차량용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고객사와 파트너사의 혁신 속도를 높이고 업계 전반의 경쟁력 강화를 이끌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