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Society 사회

시민단체들 “광화문 광장 재구조화, 예산 낭비일 뿐”

URL복사

Thursday, October 22, 2020, 18:10:20

교통 대책 부재, 공론화 부족 등 절차적·계획적 문제 지적

 

인더뉴스 이재형 기자ㅣ광화문 광장을 확장하는 서울시의 재구조화 사업에 대해 시민사회계에서 반대 성명을 내놓았습니다. 이 사업에 절차적·계획적 문제가 있으므로 당장 중단하라고 촉구한 겁니다.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경실련)과 도시연대 등 9개 시민단체는 22일 서울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사업 중단을 요구하는 전문가 선언과 건축, 도시, 교통 전문가 등 123명의 서명 명단, 공개질의서를 발표했습니다.

 

이날 단체들은 서울시가 예산 800억원을 책정한 광화문 광장 재구조화 사업은 예산 낭비에 불과하다고 질타했습니다. 이미 2009년에 현재의 광화문 광장을 만들 때 서울시가 700억원을 썼는데, 10년 만에 다시 막대한 예산을 들여 바꿀 이유가 불분명하다는 것.

 

이들은 세종대로를 중심으로 동측 교보문고 앞 보도의 보행자 수가 더 많은데, 정작 반대편인 세종문화회관 쪽 보행로를 넓혔다며 광장 디자인이 일대 보행 행태와 동떨어졌다고 지적했습니다.

 

그러면서 단체들은 서울시가 단순히 광장을 넓히는 데만 매몰됐으며, 통과차량 억제, 대중교통활성화, 자전거 전용도로 확보 등 대책을 병행해야 한다고 제안했습니다.

 

서명에 참여한 교통 전문가들은 “대도심 광역 철도망 GRT사업이 확정된 후(3~5년 뒤) 광화문역사를 새로운 수도권 광역교통체계와 연계하여 다시 구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며 “그때까지는 현재 상태로 유지하는 게 불필요한 세금 낭비를 줄이는 길”이라는 분석도 내놓았습니다.

 

아울러 단체들은 광화문 광장 조성은 내년 초 보궐선거에서 새 시장이 당선된 후 다시 추진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광화문 광장 재구조화 사업은 서울시가 스스로 백년대계와 같은 사업이라고 밝힐 만큼 중요 사업이니, 지금처럼 권한대행이 아닌 새 시장의 책임 하에 진행해야 한다는 겁니다.

 

이와 관련, 서울시는 사업 추진이 박원순 전 시장 재임 때 결정됐고, 그에 따라 추진한다는 입장입니다. 그러나 단체들은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계획은 최종 계획안과 착공계획 등이 명확하게 정리되지 않았을 때 박 시장이 사망하면서 공론 과정을 거치지 않고 졸속 추진됐다고 주장했습니다.

 

단체들은 성명서를 통해 “서울시장 권한대행의 전격적인 공사일정 발표는 시장 대행체제의 권한행사 범위를 넘어선 것”이라며 “내년 4월 시민들이 선출할 새 서울시장이 의사 결정과 집행을 행사하고 책임질 수 있도록 시기를 늦추어야 한다”고 전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이재형 기자 silentrock@inthenews.co.kr

배너

KB금융 “계열사들 ‘KB골든라이프’로 헤쳐모여”…시니어사업 힘준다

KB금융 “계열사들 ‘KB골든라이프’로 헤쳐모여”…시니어사업 힘준다

2025.07.07 14:56:10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KB금융그룹(회장 양종희)은 7일 시니어 특화브랜드 'KB골든라이프'로 각 계열사 시니어 사업역량을 결집해 금융·비금융 서비스를 포괄하는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을 선보이겠다고 의지를 밝혔습니다. KB금융은 2012년 'KB골든라이프' 론칭 이래 금융권에서 선도적으로 은퇴·노후 자산관리, 상속·증여 등 시니어를 위한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한발 더 나아가 'KB골든라이프'를 기반으로 그룹 차원의 고객, 상품·서비스, 채널관리 역량을 종합한 시니어 비즈니스 협업모델을 구축한다는 목표입니다. KB금융은 최근 조직개편을 통해 KB국민은행에 '골든라이프부'를 신설했습니다. 시니어사업 전략수립을 비롯해 맞춤형 상품·서비스 패키지 개발, KB골든라이프센터 운영, 시니어고객 전용 통합플랫폼 단계적 구축을 총괄하며 은퇴·노후 설계, 자산관리 중심의 특화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시니어 전담 컨설팅센터 'KB골든라이프센터'는 현재 서울·수도권 중심 5개센터에서 은행·보험 협업모델을 포함한 전국 12개센터로 확대됩니다. 시니어 고객 누구나 KB골든라이프센터에 방문해 은퇴준비·노후설계부터 건강관리·치매·요양 상담, 자산승계 고민을 덜어주는 상속·증여 상담 등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KB금융은 변화하는 시니어 고객의 생애주기에 맞춰 KB골든라이프 상품라인업을 다양화합니다. 먼저 KB국민은행은 'KB골든라이프 증여 상담·신고서비스'를 새롭게 출시합니다. 베이비부머세대의 자산이전 니즈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자 증여상품 라인업을 강화하고 증여세 관련 절세상담과 복잡한 신고절차 대행업무를 원스톱 제공하는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KB손해보험은 의료·요양 수요에 맞춰 초기단계 치매치료와 요양 관련 보장을 강화한 'KB골든케어 간병보험'을 새로 출시했습니다. KB라이프생명은 요양전문자회사 KB골든라이프케어를 통해 주야간보호소, 프리미엄 요양시설, 실버주택을 제공하며 시니어의 품격있는 노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특히 KB라이프생명은 ▲치매 예방·사전진단·인지치료 지원 등 치매케어 종합서비스 ▲돌봄지수 체크, 간호사의 전문상담 등 요양·돌봄 전문상담 서비스 ▲KB골든라이프케어 요양시설 입주상담을 포함한 종합패키지를 제공하며 시니어 고객에 차별화된 경험을 선사할 예정입니다. KB국민은행 알뜰폰서비스 KB리브모바일은 통신업계 최초로 가입연령 기준을 65세에서 60세로 완화한 시니어 전용 통신요금제 '국민 시니어 11/14'를 출시했고, KB국민카드는 시니어 전용상품 'KB골든라이프 올림카드' 등 시니어 라이프 소비성향에 맞춘 상품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KB금융은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을 제공하는 전담직원의 전문성도 강화합니다. KB국민은행·KB증권·KB라이프생명 시니어 전담인력을 대상으로 건강, 치매, 요양·돌봄 등 비금융 부문과 연금, 상속·증여 등 금융 부문 전문역량을 제고하는 계열사 상호 교차연수과정을 운영하기로 했습니다. 그룹 차원에서 보다 경쟁력있는 시니어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대학과 산학협력을 기반으로 하는 인증과정도 준비중입니다. KB금융 관계자는 "KB골든라이프가 쌓아온 노하우를 바탕으로 금융서비스뿐 아니라 건강·요양·의료·여행·쇼핑 등 비금융서비스를 더해 시니어 고객의 전생애를 아우르는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 서비스를 강화하겠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앞으로도 KB금융은 고객가치 제고를 최우선으로 생각하며 시니어 고객의 평생 금융파트너로서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것"이라고 부연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