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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건희 별세] 최태원 회장 “대한민국에 큰 손실”...사장단·여야·총수 조문행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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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October 26, 2020, 22:10:00

저녁부터 삼성 현직 사장단 조문..노태문·한종희·김현석·고동진 사장 등 빈소 찾아
정몽준·최태원·서정진·박정원 회장도 잇딴 조문..홍남기 부총리·안철수 대표 등도 참석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서울삼성병원에 마련된 이건희 회장 빈소에는 오전부터 삼성 전·현직 임원을 시작으로 오후 정·재계에 이어 해가 진 이후에도 조문객으로 북적이고 있습니다.

 

26일 서울삼성병원 이건희 회장 장례식장은 해가 지자 삼성 현직 사장단의 조문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오후 5시 40분경 노태문 무선사업부 사장과 한종희 디스플레이 사장, 김현석 생활가전부 사장이 장례식장에 속속 도착했습니다.

 

이날 오후 2시경에 방문한 고동진 무선사업부 부문장 사장은 빈소에 약 4시간 가량 머물렀습니다. 고 사장은 빈소를 떠나면서 취재진에 “마음이 너무 아프다. 너무 참 큰 어른이신데, 마음이 많이 아프다”고 안타까운 마음을 전했습니다.

 

재계의 발걸음도 저녁까지 이어졌습니다. 정몽준 아산재단 이사장과 정기선 현대중공업 부사장도 빈소를 찾았으며, 김승연 한화 회장도 아들인 김동관 부사장과 함께 조문했습니다.

 

정몽준 아산재단 이사장은 이건희 회장 별세 소식에 “슬프다. 고인과 생전에 인연이 있어 여러기회에 자주 봤었다”며 “유족들에 위로했다”고 전했습니다.

 

이동우 롯데지주 부회장과 강희태 롯데백화점 사장도 이건희 회장 빈소를 찾아 짧게 머물고 서둘러 자리를 떠났습니다.

 

황각규 전 롯데지주 부회장도 장례식장을 찾았지만, 긴 조문 행렬에 발길을 돌렸습니다. 황 전 부회장은 “저는 줄이 길어서 인사 못 드렸다. 신동빈 회장님이 오셨다 가신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최태원 SK회장은 저녁 7시가 넘어 빈소를 찾았습니다. 최 회장은 조문을 마친 뒤 “이건희 회장님은 대한민국 최초로 최대 큰 글로벌 기업을 만드신 분이라고 생각한다”며 “그런 분을 잃게 돼 대한민국의 큰 손실이라고 생각하고, 개인적으로 상당히 안타깝고 애통하다”고 말했습니다.

 

이건희 회장과 친분에 대해 최 회장은 “(이건희 회장과)자주 해외순방도 같이 다니고 하면서 많은 것을 지도 편달받았다”고 답했습니다.

 

이재용 부회장이 이끄는 새로운 삼성에 대해 묻는 질문에는 “잘 하리라 믿는다”고 짧게 답했습니다.

 

삼성 출신 서정진 셀트리온 회장도 장례식장에 도착했습니다. 서 회장은 “첫 직장이 삼성에서였다. 신입사원 때 부회장으로 계실 때 먼발치에서 많이 뵙던 어른이다”며 고인과의 인연을 설명했습니다.

 

이어 “이건희 회장님은 2세 경영인으로 삼성을 완전히 세계적인 기업으로 바꿔놓은 분이시니까 창업자다”면서 “후배 기업가들에게 많은 메시지를 주신 분이다”고 말했습니다.

 

오후 8시가 넘어 빈소를 찾은 박정원 두산그룹 회장은 조문 후 취재진에 “대한민국 경제를 도약시킨 분인데 80도 안돼 너무 일찍 돌아가신게 안타깝다”고 말했습니다.

 

정치원 인사들의 조문도 늦은 저녁까지 계속 이어지고 있습니다. 박병석 국회의장과 홍정욱 전 의원,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의원 등이 오후 6시경 이건희 회장 장례식장을 방문해 조문했습니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와 권은희 국민의당 의원 등도 이건희 회장을 조문했습니다. 안철수 대표는 “오늘은 정당대표 이전에 새로운 도전과 창업을 통한 혁신을 꿈꾸던 기업가 출신으로 고인의 삶을 기리러 왔다”며 “고인은 세계 흐름에 대한 안목 그리고 혁신과 도전 정신은 기업뿐만 아니라 우리 정치와 정부가 본받아야만 할 것이다”고 말했습니다.

 

삼성의 미래 향방에 대해 묻는 질문에는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19로 인해 아마 포스트 코로나가 곧 다가와 시대가 많은 변화가 있을 것”이라며 “이럴 때 대한민국 대표 기업으로 제대로 적응하고, 잘 버텨내는 좋은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덧붙였습니다.

 

청와대에서는 김현종 국가안보실 2차장이 조문했고, 뒤이어 홍남기 경제부총리도 늦은 시간 빈소를 찾았습니다. 홍 경제부총리는 이건희 회장 별세에 대한 심경으로 “한국경제발전에 있어 혁신 경영을 앞장서 실행하고, 글로벌 초일류 전략을 일찌감치 실행해 기업적 성과를 일궈내신 분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생전에 고인께서 지향하셨던 기업경영적 전략과 성과가 한국경제가 글로벌 경제에서 초일류 선도 국가로 도약하는데 큰 디딤돌이 되리라 생각하고, 다시 한 번 고인의 평안한 영면을 기원한다”고 애도했습니다.

 

조성욱 공정거래위원장과 홍영표 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김부겸 전 의원, 권영진 대구시장도 빈소를 방문해 조문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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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2024.04.25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치킨업계 1위를 지켜온 교촌치킨의 성장세가 멈췄습니다. 적극적인 출점과 마케팅으로 점유율을 끌어올린 bhc, BBQ와 대비되는 흐름에 본업 경쟁력을 의심하는 목소리가 흘러나오는 상황입니다. 교촌은 '허니시리즈의 아버지' 송종화 대표 체제에서 올해 새판 짜기에 돌입합니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치킨업계 매출 순위가 뒤바뀌었습니다. bhc 매출이 전년보다 5.5% 증가한 5356억원으로 교촌치킨을 제치고 1위에 올랐습니다. 치킨 3사 중 유일하게 매출 5000억원을 넘겼습니다. BBQ는 지난해 매출이 12.8% 증가한 4732억원을 기록한 가운데 2년 연속 500억원 넘게 올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만 역성장했습니다. 지난해 매출이 4450억원으로 1년 전보다 14% 줄었습니다. 2014년부터 8년간 이어온 국내 치킨프렌차이즈 업계 선두 자리를 bhc에 뺏겼고 BBQ에 2위 자리마저 내줬습니다. 3위로 내려앉았지만 이유는 있습니다. 교촌은 외연 확장보다 내실을 택했습니다. 실제로 지난해 수익성 개선에 성공한 교촌에프앤비입니다. 영업이익이 248억원으로 전년 대비 181% 늘었습니다. 1년 사이 3배 급증했습니다. 영업이익률도 1.7%에서 5.6%로 3.9%p 끌어올렸습니다. bhc와 BBQ의 영업이익은 각각 1203억원, 553억원으로 전년보다 15.2%, 13.7% 줄었습니다. 교촌에프앤비 측은 "당초 가맹점 확장 전략을 추구했다면 매출이 큰 폭으로 올라 업계 순위 회복이 어렵지 않았겠지만 권원강 교촌에프앤비 회장은 쉬운 길을 선택하지 않았다"며 "무엇보다 가맹점 수익이 우선이라는 권 회장 경영철학을 2023년 실적에서도 보여줬다"고 말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가맹점 및 파트너사와 상생 협력 관계 구축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점포당 점주 매출은 업계 최고 수준입니다.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거래에 따르면 2022년 교촌치킨 가맹점의 전국 평균매출액은 7억5000만원으로 bhc(6억원), BBQ(4억3000만원)보다 높습니다. 0%대 폐점률도 이를 입증합니다. 다만 가맹점주 수익성 보전에만 초점을 맞춘 결과 외형 성장이 더뎠고 매출이 크게 떨어졌습니다. 지난해 경쟁사들이 수십 개 이상 매장을 낼 때 교촌에프앤비의 신규 출점 매장은 10개에 불과했습니다. 전국 가맹점 수(2022년)에서도 교촌에프앤비(1365개)는 BBQ(2041개), bhc(1991개)와 차이가 큽니다. 특히 치킨 가격 인상을 주도한다는 점이 매출 하락의 결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했습니다. 교촌은 2018년 업계 최초로 배달비를 도입했고 이는 요식업계 전체 배달비 유료화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교촌은 지난해 4월에도 주요 메뉴 가격을 나홀로 최대 3000원 인상하며 소비자들의 눈총을 받았습니다. 경쟁사 대비 부족한 히트 상품도 보완 과제로 언급됩니다. 교촌의 인기 제품으로는 1991년 간장치킨(교촌시리즈)을 시작으로 2004년 레드시리즈, 2010년 허니시리즈 등이 손꼽힙니다. 허니시리즈 이후 15년 가까이 꾸준히 신제품을 내고 있으나 히트작으로 불릴 만한 상품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지난 2020년 24가지 재료로 완성한 불맛을 강조하며 선보인 '교촌신화'는 반짝 인기를 끌었으나 오래가지 못하고 2년 뒤인 2022년 7월 단종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같은달 블랙시크릿을 출시하며 5가지 향신료로 만든 이국적인 치킨 콘셉트를 앞세웠고 콤보 출시, 시식단 모집 등 마케팅을 강화했습니다. 블랙시크릿은 지난해 1월 출시 약 6개월 만에 누적 판매량이 100만마리를 돌파하며 가능성을 보였으나 시장에 반향을 일으킬 정도로 보기는 어렵다는 평이 지배적입니다. 교촌에프앤비 입장에서는 허니시리즈를 이어 매출 증대와 신규 고객 창출을 견인할 인기 제품이 필요한 실정입니다. 이는 송종화 부회장을 교촌의 새 사령탑으로 임명한 배경이기도 합니다. 교촌은 지난달 정기주주총회를 열고 송 부회장을 신임 대표로 선임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3년부터 2012년까지 교촌에프앤비 총괄상무 및 사장으로 재직한 전문경영인입니다. 지난해 9월 부회장으로 11년 만에 경영에 복귀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0년대 초반 조류 인플루엔자(AI) 파동으로 가라앉은 치킨 프렌차이즈 시장 위기를 극복하고 교촌치킨을 치킨 선두 브랜드로 올리는 데 기여한 프렌차이즈 전문가로 평가받습니다. 임원 재직 당시 미국과 중국 시장 진출을 주도했습니다. 2010년에는 교촌의 효자 상품인 '허니시리즈'를 출시했습니다. 허니시리즈는 후라이드와 양념으로 대표되던 치킨 시장에 꿀을 활용해 상품화에 성공했습니다. 치킨 고객층을 아이와 여성들까지 넓히는 첨병 역할을 했습니다. 2014년에는 허니시리즈 판매량이 전년 대비 2배가량 신장하며 그해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각각 30%, 63% 증가하는 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최근 교촌은 신사업 확장에 주력하는 모앙새입니다. 이마트와 협력해 자사 소스를 상품화한 K1 핫소스를 출시하며 소스 시장에 진출했고 지난해 6월에는 이태원에 '치킨 오마카세' 닭요리 전문점 교촌필방을 열었습니다. 올초에도 여의도에 메밀 한식주점 '메밀단편'을 론칭하고 소비자 반응을 살피고 있습니다. 이러한 교촌의 신사업 시도는 매출 부진과 맞물리며 본업 경쟁력 저하에 대한 비판으로 연결되고 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그룹 성장의 전기를 마련한 송 대표 체제에서 재도약을 도모한다는 계획입니다. 송 대표는 국내가맹사업과 신성장사업, 해외사업, 각 계열사 등을 총괄하는 역할을 맡습니다. 송 대표는 취임사를 통해 "경기위축과 소비침체 등 회사 안팎의 여러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절박함’을 갖고 업무에 임할 것"이라며 "지속적 경영혁신을 통해 체질 개선을 가속화하고, 브랜드 경쟁력 강화와 미래 성장동력 확보에 주력해 교촌을 100년 기업으로 성장시키는 일에 열정을 바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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