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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스피 마감] 코로나 백신 기대감에 소폭 상승…2345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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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October 28, 2020, 16:10:04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하락 출발했던 코스피가 보합권 등락을 보이다 상승으로 마감했다. 코로나19의 재확산 우려로 상승 폭은 제한됐으나 코로나 백신에 대한 기대감이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28일 코스피 지수는 전 거래일보다 14.42포인트(0.62%) 오른 2345.26에 장을 마쳤다. 장 초반 2316포인트까지 하락했으나 외국인 선물 순매수가 증시 하단을 지지했고, 장 중 개인의 순매수세가 상승세를 주도했다.

 

이경민 대신증권 투자전략팀장은 “코스피는 선진국의 코로나19 재확산세와 코로나19 백신 관련 긍정적인 소식이 혼재되며 뚜렷한 방향이 부재했다”며 “미국에서 코로나 확산세가 여전하고 프랑스는 전국 준봉쇄 조치까지 예상되고 있으나, 화이자의 코로나19 백신 임상3상이 마무리 단계이며 11월말 FDA 긴급 사용 승인 신청할 계획”이라고 분석했다.

 

이어 서상영 키움증권 투자전략팀장은 “최근 낙폭을 키웠던 코스닥이 상승 후 그 폭을 확대하는 등 반발 매수세가 여전히 이어지자 코스피도 상승 전환에 성공했다”며 “큰 변화 없이 차익 매물과 반발 매수세가 충돌하며 보합권 등락을 보였다”고 설명했다.

 

투자주체 별로는 외국인과 개인이 각각 1505억원, 1504억원 가량을 사들이며 지수를 끌어올렸다. 반면 기관은 1751억원이나 내던지며 상승 폭을 제한했다. 원달러 환율은 전날보다 0.47%(5.30원) 오른 1131.80을 기록했다.

 

업종별로는 상승 우위 흐름을 보였다. 서비스업, 의료정밀, 증권, 기계는 2% 이상 올랐고 건설업, 섬유의복, 비금속광물, 의약품 등도 강세였다. 반면 전기전자, 통신업, 철강금속, 보함, 전기가스업, 유통업 등은 소폭 하락했다.

 

시가총액 상위 10곳은 삼성전자를 제외한 모든 종목이 빨간불을 켰다. 네이버는 무려 5.29%나 급등했고 카카오도 3% 이상 올랐다. SK하이닉스, LG화학, 현대차, 셀트리온도 소폭 상승했다. 이에 반해 삼성전자와 삼성전자우는 각각 1.34%, 0.94%씩 하락했고 삼성SDI는 보합으로 거래를 마쳤다.

 

사상 처음으로 분기 순이익 1조원을 달성한 신한지주는 4% 이상 치솟았고, 태양광 산업에 대한 기대 속에 한화솔루션도 4.19% 상승했다. 롯데케미칼은 내년 이익이 큰 폭으로 오를 것이라는 전망에 6% 이상 급등했다.

 

이날 코스닥 지수는 전날보다 22.47포인트(2.87%) 오른 806.20을 기록했다. 셀트리온헬스케어 등 시총 상위 10개 종목이 일제히 빨간불을 켰고, 정부의 코로나 백신 개발 과제로 선정된 알테오젠은 10% 넘게 상승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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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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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중공업, 3411억 규모 원유운반선 3척 수주

삼성중공업, 3411억 규모 원유운반선 3척 수주

2025.10.24 11:42:06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삼성중공업[010140]은 라이베리아 지역 선주로부터 원유운반선 3척을 3411억원에 수주했다고 24일 공시했습니다. 이번 계약으로 삼성중공업은 올해 총 52억달러 규모의 수주를 기록했습니다. 상선 부문은 수주목표 58억달러 중 45억달러(78%)를 수주했고, 해양 부문은 7억달러 규모의 예비 작업 수주에 이어 코랄 FLNG와 델핀 FLNG 수주로 목표액 40억달러 수주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연간 수주 현황은 선종 별로 LNG운반선 7척, 셔틀탱커 9척, 컨테이너운반선 2척, 에탄운반선 2척, 원유운반선 9척, 해양생산설비(1기) 예비 계약 등 30척입니다. 다양한 선종으로 수주 포트폴리오를 넓혀 나가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에 수주한 원유운반선 3척은 베트남 조선소에서 건조할 예정으로 알려저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삼성중공업은 거제조선소를 기술개발 허브로 육성하는 한편 LNG운반선, 친환경 컨테이너선, FLNG 등 고부가 가치 선박 건조 중심으로 특화하고 있습니다. 반면 원유운반선의 경우 설계, 주요 장비 구매 조달은 삼성중공업이 수행하고, 전선(全船) 건조는 중국은 물론 동남아시아 및 국내 조선소에 맡기는 방식으로 글로벌 오퍼레이션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삼성중공업은 지난해 7월 그리스 센트로핀과 11월 다이나콤 탱커스에서 수주한 원유운반선 총 8척을 싱가폴 팍스오션 그룹 산하 중국 주산 조선소에서 전선 건조하고 있습니다. 올해 9월 그리스 뉴쉬핑에서 수주한 원유운반선 2척은 국내에서 건조할 예정으로 이러한 협업 모델을 통해 국내 중소형 조선소와 상생 협력을 확대해 나갈 방침입니다. 삼성중공업 관계자는 "최근 삼성중공업은 '인도 스완조선소' 와 조선사업 협력을, 미국 '비거마린그룹'과도 MRO를 포함한 전략적 협력 관계를 구축하는 등 글로벌네트워크를 확장하고 있다"며 "급변하는 시장 환경에 대응해 지속 가능하고 경쟁력 있는 유연 생산 체계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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