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이재형 기자ㅣ서울시가 중구에 위치한 퇴계로의 보도를 넓힌 가운데, 이 일대를 ‘보행 천국’으로 만들겠다고 포부를 밝혔습니다. 그러나 이 때문에 2개 차로가 줄자 퇴계로 일대의 교통체증을 키우는 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습니다.
서울시는 퇴계로 2.6㎞ 구간(동대문~충무로~남산~명동~남대문시장)을 ‘보행친화거리’로 개편하는 사업을 이달 말 완료한다고 9일 알렸습니다. 이곳의 기존 6~8차로를 4~6차로로 줄이고 보행로는 폭을 최대 3배 확대한 건데요.
이를 통해 보도는 폭이 2~3m에서 6~7m로 넓어졌고 자전거도로와 따릉이 대여소, 나눔카 주차장이 새로 조성됐습니다. 일대 상인들을 위한 조업정차공간 8개소와 이륜차 하역주차장 1개소도 생겼습니다.
서울시는 퇴계로의 이번 개편이 보행자의 접근성을 높인 점 덕분에 일대 상가의 호응을 얻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인근의진양상가 환경개선추진위원장은 “퇴계로 도로공간재편사업이 완료되면 주변 환경이 한층 산뜻하게 변화해 상가를 찾는 관광객과 방문자들이 더욱 많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는데요.
그러나 일대 차량 통행은 혼잡해졌습니다. 9일 서울시 교통정보시스템 TOPIS에 따르면 퇴계로 구간의 일과시간 차량 통행 속도는 시속 15㎞ 미만. 출퇴근 시간대가 아니더라도 정체 현상이 유지되고 있었습니다.
충무로역 앞 등 유동인구가 집중된 구간에서는 도로 법규를 어긴 사례가 종종 목격됐습니다. 신호 대기 때마다 오토바이 운전자들이 정체를 피해 자전거길을 침범했습니다. 또 차량이 보도 옆 자전거 전용도로에 정차해 통행 불편을 야기하고 있었는데요.
서울시는 이 같은 불편은 과도기적 현상이며 환경과 보행편의를 위해 다소 감내해야 한다고 보고 있습니다.
서울시 관계자는 “도로공간재편사업은 도로를 줄여 자전거나 미래 교통수단의 통행을 돕기 위한 것”이라며 “승용차 입장에선 불편이 있을 수 있다. 그러나 정책의 목표가 미래 교통 환경을 내다보고 승용차의 4대문 내 진입을 줄이는 것인 만큼 단기적인 불편은 양해를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아울러 그는 “사실 퇴계로는 작년 9월 평균 통행속도는 18.2㎞였는데 올해는 20.5㎞로 증가한 측면도 있다”며 “차로는 좁혔지만 코로나 등 요인이 교통량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서울시는 이번 퇴계로와 내년 초에 조성되는 ‘세종대로 사람숲길’을 연계해 총 4.8km의 서울 도심 ‘보행천국’을 만들겠다고 밝혔습니다. 또 충무로, 창경궁로, 장충단로 사업 후 퇴계로에서 청계천과 한강까지 이어지는 자전거 ‘라이딩 명소’를 만들겠다는 계획입니다.
황보연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도로공간재편사업은 자동차보다 사람과 환경을 우선시하는 정책으로 온실가스 배출 감소 등 서울시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반드시 나아가야 할 방향”이라며 “이번 퇴계로 공간재편사업에 이어 세종대로 사람숲길 조성까지 완공되면 획기적으로 변화하는 보행 환경을 통해 시민 생활의 변화도 체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