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Bank 은행 Global 글로벌 Policy 정책

[경제 리포트] 21세기 원유 ‘빅데이터’...중국으로 경제패권 기울까?

URL복사

Sunday, November 22, 2020, 06:11:00

무역협회 “2025년이면 전세계 데이터 3분의 1이 중국 손에”
中, 금융 빅데이터산업 급성장..바이두·텐센트 등 확대 속도↑

인더뉴스 유은실 기자ㅣ1·2차 세계대전이 끝난 뒤의 미국과 글로벌금융위기 이후의 중국. 전세계적인 위기 속 경제 강국으로 떠오른 이력이 있는 국가들입니다. 경제 패권을 둘러싼 미중 갈등이 지속되는 가운데 전문가들은 진검승부를 펼칠 분야로 ‘빅데이터’를 지목하고 있습니다.

 

 

◆ 제조국에서 데이터 강국으로..“중국에 투심 몰린다”

 

한국무역협회는 지난 13일 발간한 보고서 ‘중국 빅데이터 시장 트렌드와 시사점’에서 BATJ(바이두·알리바바·텐센트·징둥) 등 주요 기업을 필두로 대규모 투자와 사업이 진행되고 있다며 중국의 빅데이터 시장에 주목했습니다. 중국은 일찍부터 빅데이터 산업을 국가 발전전략으로 채택, 정책적 지원을 통해 빠른 성장을 거뒀습니다.

 

제조 뿐 아니라 빅데이터 분야까지 경제 포트폴리오를 확대하면서 중국에 대한 투자수요도 지속되고 있습니다. 지난 20일 중국 정부의 국채가 사상 처음으로 마이너스 금리로 발행됐습니다. 마이너스 금리 국채발행은 투자자들이 웃돈을 주고 중국 국채를 매입하고 있으며, 투자수요도 강력하다는 의미로 해석됩니다.

 

글로벌 빅데이터 시장규모는 지난 5년간 연평균 20% 수준으로 성장했습니다. 올해만 시장 규모가 약 560억달러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특히 중국의 빅데이터 시장은 글로벌 성장률보다 높은 35.7%로 급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무역협회는 이런 데이터를 바탕으로 2025년에 이르면 중국의 빅데이터 총량이 전세계의 약 3분의 1을 차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빅데이터 주요 응용 분야로 금융 빅데이터를 꼽았습니다.

 

◆ 금융 빅데이터 매년 30% 증가

 

중국은 은행, 증권, 보험 등에서 금융 빅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고 있습니다. 최근 5년간 중국의 금융 빅데이터 응용산업은 연평균 29.5% 증가했습니다.

 

빅데이터 발굴과 클라우드 컴퓨팅 등 정보화 수단을 활용해 다양한 금융서비스를 제공한다는 방침입니다. 자산 가격의 변동 추세를 파악하고 개인신용 평가와 자금흐름 배분 등에 활용되고 있습니다.

 

데이터 소스는 내부·외부·제3자 등 세 종류를 나눴습니다. 금융기관, 은행 정보시스템 통계가 내부 데이터라면 기업 여론, 개인 행동 데이터는 외부 수집 데이터로 분류됩니다. 정부·기업·개인 데이터를 포함한 제3자 구매 데이터도 활용됩니다.

 

빅데이터의 수집뿐 아니라 산업과 융합하는 작업에 속도를 내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빅데이터 시장화를 위해 국가 정책으로 지원하고 디지털 경제와 연결해 실질적인 이익을 내는 방향으로 확대하고 있습니다.

 

특히 중국의 빅테크 기업으로 대표되는 ‘BATJ’의 금융사업 확대 속도가 무섭습니다. 현재 알리페이, 위뱅크, 징둥파이낸스 등이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대출·결제 시장을 장악했다는 평가입니다.

 

금융·행정·의료 등 민감 데이터 보안문제를 풀기 위해 빅데이터와 연계해 블록체인 기술을 확용해야 한다는 논의도 확대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디지털 화폐·자산 위탁관리·행정 시스템까지 언급되는 융합 서비스 분야도 넓습니다.

 

무역협회 관계자는 “중국은 작년부터 인공지능, 디지털 경제 등 정책과의 연계성을 강화했고 최근엔 빅데이터 산업융합을 위한 세부 지침을 제시하고 있다”며 “데이터 강국으로 도약하기 위한 정책적 발판을 마련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유은실 기자 yes24@inthenews.co.kr

배너

현대차, 대형 전기 SUV ‘아이오닉 9’ 공개…플래그십 전기차 도전장

현대차, 대형 전기 SUV ‘아이오닉 9’ 공개…플래그십 전기차 도전장

2024.11.21 17:16:52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현대자동차는 미국 로스앤젤레스 골드스테인 하우스에서 전동화 SUV ‘아이오닉 9’(아이오닉 나인)을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고 21일 밝혔습니다. 아이오닉 9은 현대차의 플래그십 전기 SUV로 서로 연결될 수 있는 ‘Built to belong(빌 투 빌롱; 공간, 그 이상의 공감)’의 가치를 지향하며 개발되었습니다. 아이오닉 9은 전장 5060mm, 축간거리 3130mm, 전폭 1980mm, 전고 1790mm로 넓은 공간을 갖추고 동급 최대 수준의 2, 3열 헤드룸과 레그룸을 확보해 차량 전체 탑승객의 편의성을 대폭 높인 것이 특징입니다. 아이오닉 9은 넓은 공간을 바탕으로 ▲공력의 미학을 담은 ‘에어로스테틱’ 디자인 ▲E-GMP 기반 동급 최대 휠베이스와 3열까지 확장된 플랫 플로어(Flat Floor)를 통한 실내 공간 ▲110.3kWh 배터리 탑재로 전 모델 1회 충전 주행 가능거리 500km 이상 달성 ▲EV 최적화 차체 설계 및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 기반 세계 최고 수준 안전성 확보 ▲새로운 모빌리티 경험 제공하는 SDV(Software Defined Vehicle, 소프트웨어 중심으로 진화하는 자동차)기능 등의 특징을 갖췄습니다. 특히 아이오닉 9은 대형 SUV로는 최고 수준인 공기저항 계수 0.259를 달성했으며 전면부 및 램프 디자인은 전용 전기차 아이오닉의 핵심 디자인 요소인 파라메트릭 픽셀을 적용해 미래지향적인 이미지를 연출했습니다. 아이오닉 9의 실내 공간은 전기차 고유의 플랫 플로어와 사용자 친화적인 디자인으로 탑승객의 편안함을 높이는 데 주력했습니다. 유니버설 아일랜드 2.0(Universal Island 2.0) 콘솔은 최대 190mm까지 후방 으로 움직일 수 있고 전방과 후방에서 모두 열 수 있는 양방향 암레스트를 통해 1열뿐만 아니라 2열 승객까지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유니버설 아일랜드 2.0 콘솔은 스마트폰 무선 충전 시스템, 컵홀더, 스토리지박스, 하단 슬라이딩 서랍 등 탑승자가 많이 사용하는 사양들로 구성해 실용성을 향상시켰습니다.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는 각각 12.3인치의 디지털 클러스터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으로 구성된 디스플레이를 곡선 형태로 연결해 운전자의 시인성을 높였으며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연출했습니다. 이 밖에도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 하단과 대시보드 하단 등에 앰비언트 무드램프를 적용했으며 천연가죽, 나파가죽 등을 적용한 시트로 고급스러움을 강조했습니다. 아이오닉 9에 다양한 친환경 소재를 이용해 지속가능성을 구현한 것도 특징입니다. 시트는 재활용 플라스틱을 활용한 소재를 사용했으며 헤드라이너와 크래쉬 패드는 사탕수수와 옥수수 등에서 추출한 원료가 들어간 바이오 소재를 적용했습니다. 아이오닉 9은 항속형과 성능형 모델로 나눠 출시할 예정이며 전 모델이 1회 충전으로 500km 이상의 주행 가능 거리를 달성했습니다. 후륜 모터 기반 2WD 항속형 모델은 최고 출력 160kW, 최대 토크 350Nm, 전비 4.3km/kWh, 1회 충전 주행 가능거리 532km를 기록했습니다. 4WD 항속형 모델은 최고 출력 226kW, 최대 토크 605Nm, 전비4.1km/kWh, 1회 충전 주행 가능거리503km이며, 4WD 성능형 모델은 최고 출력 315kW, 최대 토크 700Nm, 전비 4.1km/kWh, 1회 충전 주행 가능거리 501km입니다. 현대차는 아이오닉 9을 구매하고 인도받은 이후에도 원하는 기능을 추가로 구매하거나 업데이트 할 수 있는 FoD(Features on Demand) 서비스를 내년 2월 오픈 예정인 블루링크 스토어를 통해 실시할 계획입니다. 현대차는 내년 국내에서 아이오닉 9 판매를 시작하고, 미국·유럽·기타 지역으로 판매 확대에 돌입할 예정입니다. 장재훈 현대자동차 사장은 "아이오닉 9은 전동화 전환에 대한 현대차의 변함없는 의지와 자신감을 담고 있다"며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Electric-Global Modular Platform)를 기반으로 구현된 월등한 공간 경쟁력을 통해 고객들에게 차별화된 가치를 전달하고 글로벌 전기차 시장에서 리더십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