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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마트 '안내견 출입 거부' 사과에도 비난 빗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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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December 01, 2020, 13:12:21

네티즌 “ 진정성·성의 없다"..항의 댓글 7700여개 달려

 

인더뉴스 남궁경 기자ㅣ롯데마트가 훈련 중인 예비 장애인 안내견의 출입을 막았다는 목격담이 올라와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회사 측은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을 통해 견주를 배려하지 못했다며 사과했지만, 네티즌들은 성의 없는 사과문이라고 비난하고 있는데요. 이와 관련해 서울 송파구청은 200만원의 과태료를 부과할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지난 29일 롯데마트 잠실점을 방문한 한 시민은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매니저로 보이는 직원이 장애인 보조견 표지를 부착한 안내견의 입장을 막고, 퍼피워커(봉사자)에게 고성을 질렀다는 내용이 담긴 목격담을 올렸습니다.

 

목격자에 따르면 견주는 입구에서 출입 승인을 받고 들어왔지만, 매니저로 보이는 직원이 언성을 높이며 출입을 막았습니다. 목격자는 “직원이 다짜고짜 ‘장애인도 아니면서 강아지 데리고 오면 어떻게 하냐’”고 했다면서 “강아지를 데리고 온 아주머니와 그의 딸은 울고, 강아지는 불안해서 리드줄을 물었다”고 당시 상황을 전했습니다.

 

해당 게시글에는 '저는 안내견 공부 중입니다'라고 적힌 조끼를 입은 강아지가 겁을 먹은 표정으로 앉아있는 사진도 함께 올라왔습니다. 안내견은 생후 7주부터 일반 가정집에 1년간 위탁해 사회화 교육을 받게 됩니다. 이를 ‘퍼피워킹’이라 부르고, 예비 안내견 훈련을 돕는 봉사자를 ‘퍼피워커(puppy walker)’라고 합니다.

 

장애인복지법 제40조 제3항에 따르면 ▲보조견 표지를 붙인 장애인 보조견을 동반한 장애인 ▲장애인 보조견 훈련자 ▲장애인 보조견 훈련 관련 자원봉사자가 대중교통 및 공공장소, 음식점 등의 출입을 정당한 사유 없이 거부할 경우 300만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되는데요.

 

 

해당 내용이 온라인상에서 급속히 퍼지자 롯데마트 인스타그램 계정에는 항의가 잇따랐습니다. 이에 회사는 30일 오전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에 올린 임직원 일동 명의의 사과문을 통해 “롯데마트 잠실점을 내방한 퍼피워커와 동반고객 응대과정에서 견주님의 입장을 배려하지 못한 점을 인정하며 고개숙여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이를 계기로 롯데마트는 장애인 안내견 뿐만 아니라 퍼피워커에 대한 지침 및 현장에서의 인식을 명확히하고 긴급 전사 공유를 통해 동일사례가 발생치 않도록 적극 대처할 것을 약속드린다"며 "이번 사례를 교훈 삼아 더욱 고객을 생각하는 롯데마트로 거듭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했습니다.

 

하지만 사과문에 진정성이 없다며 온라인상에서는 비난이 쏟아지고 있습니다. 해당 매니저에 대한 교육과 인사 등에 관한 내용이 담기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해당 게시글에는 약 7700개가 넘는 댓글이 달렸는데요. "그 직원분 제대로 피드백 해주세요", "온라인에서 시끄럽다고 급한불 끄려고 얼렁뚱땅 넘어가지 말고 직접 찾아가서 사과하세요. 사과문 자체도 상당히 형식적이고 진심없이 느껴지네요", "사과문 5분 만에 쓰셨나요" 등의 댓글이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한편, 송파구청은 이번 사건과 관련해 과태료 200만원을 부과할 방침입니다. 구청 관계자는 한 매체와의 통화에서 "장애인복지법 시행령에 따르면 이번 사례의 경우 과태료 200만원으로 정해져 있고 이에 따라 부과할 예정"이라며 "롯데마트 측에 부과할지, 아니면 직원에게 할지 법적 내부 검토 중"이라고 전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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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궁경 기자 nkk@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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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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