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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름이 왜 그래?"..개명당한 비운의 보험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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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April 21, 2015, 11:04:15

‘매달·매월, 연금받는’ 등 소비자 오해일으키는 상품명 변경 많아

[인더뉴스 강자영 기자] 최근 신한생명의 ‘()신한연금미리받는종신보험의 상품명 변경 권고에 이목이 쏠렸다. 직관적인 상품명으로 인기를 끌고 있었는데 출시한 지 한 달도 채 되지 않은 시점에 이름을 바꿔야 할 처지에 놓였기 때문이다.


그런데, 이런 일이 드문 것은 아니다. 신한생명의 보험 말고도 여러 보험사의 보험상품들이 갖가지 이유로 개명을 당하는 일이 있었다. 이들 상품이 이름을 바꿔야할 이유는 무엇 때문이었을까?

 

신한생명 보험, 이름 바꾸게 된 이유는?

 

21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금융감독원의 보험상품 심사제도는 보험상품 판매 전 감독원에 신고해 승인을 받는 사전심사 방식이었다. 여기에 별도로 예외의 기준을 둬 상품판매 후 매 분기 말에 보험사가 제출한 서류를 사후심사했다.

 

지난 2011124일부터 이 사전심사원칙을 보험회사가 상품을 자율적으로 판매하고 보험계약자 보호 등을 위해 필요한 경우 사후에 서류를 제출하는 자율상품원칙으로 바꿨다.

 

, 예외도 있다. 기존 상품과는 다른 방카슈랑스(은행과 연계해 보험상품 판매) 상품 새로운 위험률을 반영하는 상품 제도성이 있는 특약 등의 한해서는 사전신고로 심사를 받아야 한다.

 

신한생명의 ‘()신한연금미리받는종신보험의 경우, 출시 전 금융감독원에 사망보험금 선지금 특약으로 사전신고했다. 금감원은 특약도 하나의 상품으로 보고 있는데, 사망보험금을 담보로 연금을 지급받는 특약 형태는 사전심사 상품으로 분류돼 미리 신고를 거쳐야 했던 것.

 

신한생명은 이후 상품출시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종신보험에 이 특약을 더해 새 상품을 만들었다. 종신보험은 기존의 상품으로 자율상품원칙에 따라 사전심사를 받지 않기 때문에 이처럼 뒤늦게 상품이름을 바꾸는 해프닝이 일어난 것이다.

 

업계에서 가장 먼저 출시한 데다 직관적인 상품명으로 고객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었던 신한생명의 ‘()신한연금미리받는종신보험은 현재 금감원의 권고를 받아 새로운 이름을 모색 중이다. (본지 414일 자 <금감원, 신한'연금미리' 상품명 변경 권고> 참조)

 

이름 바꾼 비운의 보험상품들

 

이처럼 보험상품의 이름이 바뀐 경우는 이전에도 종종 있었다. 지난해 6, 금융감독원은 소비자의 권익보호를 위해 자율상품에 대한 적정성 여부를 점검하고 개선 현황을 발표했다.

 


이번에 논란이 된 신한생명의 ‘()신한연금미리받는종신보험처럼 사망을 보장하는 종신보험을 연금보험으로 오인할 소지가 있다는 이유로 상품이름을 변경한 사례는 많았다.

 

미래에셋생명의 연금받는 변액종신보험()’연금받는이라는 표현을 신한생명보다 먼저 사용했다. 하지만, 지난 20134월 감독원의 권고 조치에 따라 연금전환되는 변액종신보험()’으로 상품명을 바꿨다. 현재는 업그레이드된 상품인 연금전환되는 변액종신보험() 인생은 교향악입니다를 판매하고 있다.

 

KDB생명의 무배당 KDB연금타는종신보험은 감독원의 상품명 변경 권고가 있은 후 해당 상품을 판매 중지했다.

 

이 상품은 감독원의 권고조치 이전부터 설계사 등 상품이름을 바꿔 달라는 KDB생명 내부의 요청으로 이름을 변경한 상품을 준비하고 있었다. 권고 이전인 지난 20143무배당KDB연금타실수있는 종신보험을 출시했고 현재는 판매중지됐다.

 

동부생명의 연금타는 무배당 The Smart 유니버셜 파워종신보험은 지난 20149월 권고조치 이후 ‘()The Smart 유니버셜 파워종신보험로 이름을 바꿨다. 현재는 4월에 상품을 개정해 ‘()유니버셜 파워종신보험이란 이름으로 판매되고 있다.

 

금감원 보험상품감독국 관계자는 연금전환특약 등 종신인데 연금으로 전환에 대한 소비자의 니즈는 많다단순히 연금종신이라는 단어가 함께 사용돼서가 아니라 연금으로 전환할 수 있는 고객의 선택권을 연금상품 자체로 오인할 소지가 있어 시정하라고 권고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 밖에도 보장 내역과 다른 상품이름으로 고객이 오해할 소지가 있는 상품에 대해서도 상품명을 변경하라는 권고가 있었다.

 

교보생명의 무배당 교보손주사랑보험은 사망보험금을 손주생일날에 맞춰 분할 지급하는 상품이다. 금융당국은 손주(어린이)에 대한 보장이 있을 것으로 오인할 소지가 있다며 상품명을 변경하라고 권고했다.

 

한화손해보험의 호스피스비용선지급 특별약관은 사망보험금을 선지급하는 구조인데 호스피스 비용을 별도로 보장받는 것으로 오인할 소지가 있어 상품명 변경 권고를 받았다.

 

현대해상의 무배당 매달받는생활보장상해보험은 상해보험인데 매달 받는 연금보험으로 오해할 수 있다는 이유로 상품명 변경을 권고 받았다.

 

삼성화재의 무배당 삼성화재 NEW 매월받는 가족생활보험·무배당 삼성화재 매월받는 가족사랑보험, 한화손해보험의 무배당 매월행복생활보장보험, 흥국화재의 무배당 매달받는 가족사랑 생활보장보험, MG손해보험의 무배당 MG더좋은 매월받는 보장보험 등도 매달, 매월등의 문구가 사용돼 동일한 이유로 상품명을 바꾸라는 권고를 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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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자영 기자 shinejao@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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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의 ESG금융 33.2조…지속가능경영이 곧 밸류업”

“KB의 ESG금융 33.2조…지속가능경영이 곧 밸류업”

2025.06.30 16:48:02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KB금융그룹(회장 양종희)은 2024년말 기준 ESG 상품·투자·대출이 누적 33조2000억원(환경분야 19조2000억원) 규모로 집계됐다고 30일 밝혔습니다. 이날 발간된 '2024 KB금융그룹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보면 KB금융의 '지속가능금융 체계'는 금융상품·서비스 전반에 ESG를 반영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자금조달부터 상품·투자·대출까지 모든 과정에서 기후변화 대응, 지역사회 발전, 투명경영 등 다양한 분야에 긍정적인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KB금융은 친환경·녹색금융을 확대하고 탄소중립 전환을 가속화하고자 'KB Green Wave 2030' 전략을 추진중이며 2030년까지 ESG 상품·투자·대출 규모를 총 50조원(환경분야 25조원)으로 확대할 계획입니다. KB금융은 지속가능경영과 밸류업의 선순환 네트워크 구축에도 노력하고 있습니다. 투명한 지배구조, 윤리경영, 리스크관리, 지속가능한 금융, 기후위기 대응, 친환경 경영이 곧 주주환원 강화, 지배구조 개선, 주주·이해관계자와 소통강화, 사회적 가치 제고, 자본비율 관리, 본원적 펀더멘털 강화로 이어져 종국에는 기업가치 제고를 이룬다는 것입니다. 특히 재무건전성을 판단하는 핵심지표 보통주자본(CET1)비율은 2024년 설정한 목표(13% 이상)를 상회하는 13.53%를 달성했습니다. 업계 최고 수준입니다. 보통주자본은 자본금, 자본잉여금, 이익잉여금 등 회사의 핵심자본으로 구성되며 CET1비율이 높을수록 향후 주주환원, 신규투자, 사업확장 등 여력이 높다고 평가됩니다. KB금융은 지난해 10월 '지속가능한 밸류업(Value-up) 방안'을 발표하며 국내 최초로 CET1비율과 주주환원을 연계한 '밸류업 프레임워크'를 도입한 바 있습니다. 주주환원의 지속가능성과 예측가능성을 제고했다는 점에서 시장에서 호평받았습니다. 양종희 KB금융 회장은 "금융은 단순한 자금중개를 넘어 개인의 삶과 기업의 미래, 나아가 사회 전체의 지속가능성을 연결하는 중요한 기반"이라고 정의했습니다. 그러면서 "KB금융그룹은 국민과 함께 성장하고 공존하는 금융을 실천하며 다음 세대에 더 나은 환경과 기회를 전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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