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우리은행(은행장 정진완)이 디지털 플랫폼 경쟁력 강화를 내세워 '디지털영업그룹'을 신설하고 업계내 생성형 AI 선도를 위해 관련조직을 확대합니다. 우리은행은 이같은 내용을 핵심으로 하는 본부 조직개편을 단행했다고 27일 밝혔습니다.
먼저 업무 중심에서 고객 중심으로 조직을 고도화합니다. 개인그룹과 기업그룹 일부 부서를 고객 니즈와 금융시장 변화에 민첩하게 대응할 수 있게 고객 중심으로 재편했습니다.
개인고객 상품개발과 마케팅 조직을 '개인상품마케팅부'로, 기업고객 영업전략과 상품개발 조직을 '기업영업전략부'로 통합했습니다. 기업고객의 자금·외환 원스톱 지원 강화를 위해 '외환사업본부'를 기업그룹에 새롭게 배치했습니다. 우리은행은 '소호사업부'를 신설해 소호 전용상품 출시, 경영컨설팅을 전담토록 했습니다. 자영업자와 소상공인의 안정적인 성장을 지원하는 조처입니다.
우리은행은 '디지털영업그룹'을 신설해 우리WON뱅킹, 공급망금융플랫폼에 더욱 집중합니다. 이를 통해 우리WON뱅킹 앱의 초개인화 맞춤형 서비스를 확대하고 UI/UX 고도화로 고객편의를 제고합니다. 또 디지털 공급망금융 플랫폼 '원비즈플라자'를 비롯한 항공결제·정산서비스 등 플랫폼 기반 사업을 한단계 더 확장합니다.

이와 함께 인공지능 대전환(AX) 추세에 맞춰 AI 기반 업무 프로세스를 혁신하고 미래 성장동력을 확보하기 위해 기존 AI플랫폼부를 'AI전략센터'로 확대 개편했습니다. HR그룹 산하 'TECH인사부'를 신설해 IT·디지털 개발역량 확충과 생산성을 향상합니다. 기업그룹 산하에 '기업시너지팀'을 신설해 기업고객과 파트너십을 강화해 미래 먹거리 발굴 등 공동사업을 추진할 예정입니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고객중심 조직재편으로 중소·소상공인을 체계적이고 실질적으로 지원할 것"이라며 "우리은행 강점인 기업금융을 더욱 성장시키는 한편 디지털과 AI 기반 지속가능한 미래경쟁력을 확보하겠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