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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리포트] ‘바이드노믹스’가 온다…2021년 세계경제 7대 키워드(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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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anuary 11, 2021, 06:01:00

바이든 당선자 경제 정책..‘재정지출·증세·친환경’ 골자
“美 바이든 신정부 경제정책, 세계경제에 긍정적 전망”

인더뉴스 유은실 기자ㅣ미국 민주당이 백악관·하원에 이어 상원까지 장악하며 ‘블루웨이브’가 완성됐습니다. 이에 따라 바이든 당선자의 경제 정책인 '바이드노믹스(Bidenomics)'가 안정적으로 추진될 것으로 보이는데요. 바이드노믹스가 세계 경제에 미칠 여파를 집중 조명해 봅니다.

 

 

한국은행은 ‘2021년 세계경제 향방을 좌우할 7대 이슈’ 리포트를 통해 올해 바이드노믹스가 본격화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바이든 행정부와 관련된 ▲글로벌 패권경쟁 상시화 ▲중국의 성장전략 전환 ▲기후변화 대응 노력도 살펴봅니다.

 

바이든 신정부는 오는 20일 출범을 앞두고 있습니다. 재정지출 확대, 증세, 다자주의, 친환경을 골자로 한 바이드노믹스가 본격 추진되는 겁니다. 중산층 확대를 중심으로 사회보장과 재정지출이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먼저 법인세·소득세·고소득자의 세금이 올라갑니다. 특히 법인세 최고세율은 7%포인트 증가해 28%로 상향 조정됩니다. 소득세 최고세율은 1.4%포인트 증가한 39.6%로 결정된 반면 저소득층·중산층의 세액공제는 확대될 방침입니다.

 

산업정책은 리쇼어링 촉진, 제조업 경쟁력 강화, 기후변화 억제 인프라 투자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바이든 정부는 미국산 제품·서비스 구매·신산업 R&D 투자 등으로 일자리 500만개 창출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임기 중에 낙후시설 재건과 친환경 인프라 구축에도 힘쓸 예정입니다. 도로·교량·대중교통·5G·에너지 등에 편성된 투자 규모는 2조달러에 이릅니다. 주요 경제기관들은 이러한 대규모 재정지출 및 인프라 투자를 바탕으로 미국 경제의 성장세가 확대될 것으로 진단했습니다.

 

한국은행 관계자는 “재정지출 확대에 따라 미국 성장률이 상승되고 세계무역 환경의 불확실성이 완화될 전망”이라며 “이는 글로벌 경제 전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겠지만 보호무역 기조와 미·중 갈등 격화 우려 등은 파급 영향력을 제한할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경제 전문가들은 바이든 행정부가 들어서도 미국의 대중(對中) 견제는 지속될 것으로 예측했습니다. 다만 트럼프 정부의 일방적 제재보다는 다자주의 노선·국제규범을 바탕으로 압박할 가능성이 크다는 설명입니다.

 

무역통상 분야에서는 관세 부과를 통한 통상압력보다는 협상을 통해 지적재산권 탈취, 기술유출 등 불공정 무역관행 개선을 요구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화웨이 등 중국기업에 대한 제재도 당분간 유지되겠지만 범위는 다소 축소될 전망입니다.

 

중국 정부는 최근 내수중신의 자립경제를 구축하며 장기적 패권경쟁에 대비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지난해 10월 열린 제19기 중앙위원회 제5차 전체회의에서 미국과의 패권경쟁을 감안해 기술자립, 내수시장 확대를 강조하는 ‘쌍순환 성장전략’을 제시한 바 있습니다.

 

이는 내수 위주의 자립경제를 기반으로 국내(내수)와 국제(수출)의 양방향 순환을 일으키는 전략입니다. 자립경제 구축으로 외부의존도는 낮추고 거대 내수시장에 기반한 대외개방으로 글로벌 영향력을 확보하겠다는 것으로 풀이됩니다.

 

2021년부터는 미·중 모두 기후변화 관련 대응을 강화합니다. 올해는 신기후체제가 공식출범하고, EU 플라스틱세 등 굵직한 국제 정책이 시행되는 해이기 때문입니다. 미국의 기후변화 정책 기조도 바이든 정부 출범으로 ‘적극 참여’로 전환됩니다.

 

바이든은 당선 전부터 국정 최우선 과제 중 하나로 기후변화 대응을 꼽아왔습니다.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가 지난해 10월 말 국회 연설에서 2050년을 목표로 ‘탄소 중립’을 선언한 것도 이런 이유로 읽힙니다.

 

기후변화 대응 과정에서 산업·기술의 구조변화도 예상됩니다. 이에 따른 기업 경영행태도 크게 변할 가능성이 점쳐집니다. 바이든 발(發) 친환경 에너지 정책이 추진되면서 자동차, 철강, 화학 산업은 ‘녹색 옷’을 입기 위한 준비에 한창입니다.

 

보고서에 따르면 기후변화 대응에는 막대한 비용이 들어가겠지만, 이는 그린투자·자연재해 예방을 통해 장기적 경제 성장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는 평가입니다. IMF가 추정한 기후변화 억제의 경제적 이득은 2100년 기준 글로벌 GDP의 13%에 이를 것으로 분석됩니다.

 

한국은행 관계자는 “미국 바이든 신정부의 재정정책 기조와 중국 내수시장 확대 전략, 친환경 관련 신산업 성장은 세계경제 회복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그러나 중장기적으로는 이슈마다 기회요인과 위험요인이 공존하고 있는 만큼 각국 정부의 정책대응 여부에 따라 세계경제에 미치는 파급영향은 상당한 차이를 보일 것으로 예상한다”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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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은실 기자 yes24@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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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종원, 더본코리아 논란 돌파구는 ‘K소스’…유럽 공략 본격화

백종원, 더본코리아 논란 돌파구는 ‘K소스’…유럽 공략 본격화

2025.07.04 08:52:34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백종원 대표가 이끄는 더본코리아가 유럽 시장 진출에 시동을 걸었습니다. 한식 메뉴와 소스를 묶은 협업 모델로 독일 유통 채널에 입점하며 새로운 방식의 확장 가능성을 시험합니다. 각종 구설과 실적 부담을 안고 있는 상황에서 이번 행보가 반전의 전환점이 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4일 외식 프렌차이즈업계에 따르면, 더본코리아는 독일 유통업체 ‘글로버스’와 손잡고 유럽 진출을 본격화합니다. 이달 초부터 글로버스 본사가 위치한 상트벤델 지역의 하이퍼 마켓 매장 내 푸드코트에서 신규 비빔밥 브랜드 ‘코리안 백스 비빔밥’를 정식 론칭하고 판매에 나섭니다. 양사의 만남은 글로버스가 더본코리아에 비빔밥 브랜드와 메뉴 제작을 먼저 요청해 이뤄졌습니다. 글로버스는 독일 내 60여개 하이퍼 마켓을 포함해 유럽 각지에 170개 이상의 매장을 보유하고 있는 대형 리테일 그룹입니다. 유럽 내 연매출 규모가 10조원에 이릅니다. 협업에 따라 더본코리아는 코리안 백스 비빔밥을 통해 독자 개발한 핵심 소스가 현지에서 그대로 구현되도록 메뉴 개발 및 조리 가이드를 제공합니다. 글로버스 푸드코트의 현지 조리사가 독일산 식재료를 활용해 비빔밥을 직접 조리할 예정이며 더본코리아는 현지 직원 교육 및 한식 소스 공급을 맡습니다. 더본코리아 관계자는 “소스를 중심으로 한 이번 유럽 진출은 기존 마스터 프렌차이즈(MF) 방식과 달리 점포 및 인력을 최소화하면서 동시에 일관된 맛의 품질을 보장할 수 있는 새로운 방식”이라고 말했습니다. 글로버스 푸드코트에서 한식 메뉴를 판매하는 건 더본코리아가 처음입니다. 더본코리아는 이번 독일 론칭을 통해 유럽 내 한식 확산을 위한 교두보를 확보했다고 평가했습니다. 독일 시장을 유럽 시장 확대를 위한 테스트 베드로 삼고 향후 성과를 바탕으로 체코, 러시아, 프랑스, 영국 등으로 확장한다는 전략입니다. 현재 유럽 각국 주요 유통사들과 전략적 협의를 진행하고 있는 단계입니다. 비빔밥 같은 한식 메뉴를 선보이거나 한식 소스를 수출하는 방식으로 이뤄질 전망입니다. K소스 수출 사업도 확대합니다. 더본코리아는 K푸드 열풍을 바탕으로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한식 소스 개발에 열중하고 있습니다. 현재 더본코리아는 48종의 수출용 소스를 운영 중인데 조만간 8종의 수출용 소스를 추가로 선보일 예정입니다. 신규 소스 중 6종은 이미 개발을 완료했고 나머지 2종도 개발 막바지 단계에 있습니다. 신규 수출용 소스는 B2B(기업 간 거래)와 B2C(기업과 소비자 간 거래)에서 상시 활용 가능한 소스를 출시하며 온라인에서 먼저 판매될 예정입니다. 수출용 소스는 글로버스 푸드코트에 납품하는 소스와는 별개라는 설명입니다. 현재 더본코리아 산하의 프렌차이즈들은 브랜드명이나 상품 패키지에 백종원 대표의 사진이나 캐리커처를 활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 만큼 향후 대형마트 등 유럽 주요 유통 채널에서 백 대표의 이미지가 담긴 K소스가 등장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해외 소스 수출은 단순한 글로벌 진출의 의미를 넘어 주가 반등을 노리는 더본코리아의 핵심 전략입니다. 지난해 11월 상장한 더본코리아는 한때 주가가 6만4500원까지 오르며 기대감이 실적으로 나타나는 듯했으나 이후 내리 하락세를 걷고 있습니다. 최저점을 기록한 5월 27일(2만5300원)과 비교하면 주가가 60% 넘게 하락했습니다. 빽햄 논란을 시작으로 농약용 분무기 사용, 농지법 위반 의혹, 일부 제품 원산지 표기 오류 등 각종 논란과 구설수가 끊이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이에 백 대표는 각종 논란과 관련해 공식 사과문을 게재하고 300억원 규모의 가맹점주 지원책 발표, 본사 지원 통합 할인전, 상생위원회 출범 등을 통해 점주와 주주 달래기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백 대표는 지난 5월 미디어 간담회에서 “더본코리아는 유통 사업에서 소스 개발 노하우와 관련해 대한민국 최고라고 자부한다”며 “스리라차, 타바스코, 굴소스처럼 전 세계인이 어디서나 한식 풍미를 느낄 수 있는 소스를 만드는 것이 궁극적인 목표”라고 강조했습니다. 한국 문화에 대한 관심과 음식과 소스까지 퍼지고 있는 기류는 해외에서 활로를 찾고자 하는 국내 기업에 분명 긍정적입니다. 이미 CJ제일제당, 대상 등 대표 식품 기업들을 중심으로 해외 주요 유통 채널 입점을 위한 협상이 한창입니다. K컬쳐 인기에 힘입어 고추장, 쌈장, 불고기 소스 등을 베이스로 한 소스 수출에도 탄력이 붙고 있습니다. 한 프렌차이즈업계 관계자는 "지금 K소스가 각광을 받는 건 한식 자체가 유명해진 영향이 크다"며 "'이것만 넣으면 떡볶이 맛을 구현할 수 있다'는 식으로 높아진 한식의 인기에 덩달아 한국 소스도 인기를 끌고 있는 것이지 단순히 매운맛, 감칠맛 같은 개념과는 다른 접근이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해외에서도 한국 음식을 경험해 보고 싶은 사람이 많은데 한식을 접하기에는 식당이 많지 않다 보니 소스에 대한 관심이 더 클 수밖에 없을 것"이라며 "국내에서도 소스를 개발하고 납품하는 게 훨씬 외국 소비자들에 대한 접근성이 편하기 때문에 기업들이 소스를 수출하려고 하는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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