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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리포트] ‘바이드노믹스’가 온다…2021년 세계경제 7대 키워드(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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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anuary 11, 2021, 06:01:00

바이든 당선자 경제 정책..‘재정지출·증세·친환경’ 골자
“美 바이든 신정부 경제정책, 세계경제에 긍정적 전망”

인더뉴스 유은실 기자ㅣ미국 민주당이 백악관·하원에 이어 상원까지 장악하며 ‘블루웨이브’가 완성됐습니다. 이에 따라 바이든 당선자의 경제 정책인 '바이드노믹스(Bidenomics)'가 안정적으로 추진될 것으로 보이는데요. 바이드노믹스가 세계 경제에 미칠 여파를 집중 조명해 봅니다.

 

 

한국은행은 ‘2021년 세계경제 향방을 좌우할 7대 이슈’ 리포트를 통해 올해 바이드노믹스가 본격화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바이든 행정부와 관련된 ▲글로벌 패권경쟁 상시화 ▲중국의 성장전략 전환 ▲기후변화 대응 노력도 살펴봅니다.

 

바이든 신정부는 오는 20일 출범을 앞두고 있습니다. 재정지출 확대, 증세, 다자주의, 친환경을 골자로 한 바이드노믹스가 본격 추진되는 겁니다. 중산층 확대를 중심으로 사회보장과 재정지출이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먼저 법인세·소득세·고소득자의 세금이 올라갑니다. 특히 법인세 최고세율은 7%포인트 증가해 28%로 상향 조정됩니다. 소득세 최고세율은 1.4%포인트 증가한 39.6%로 결정된 반면 저소득층·중산층의 세액공제는 확대될 방침입니다.

 

산업정책은 리쇼어링 촉진, 제조업 경쟁력 강화, 기후변화 억제 인프라 투자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바이든 정부는 미국산 제품·서비스 구매·신산업 R&D 투자 등으로 일자리 500만개 창출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임기 중에 낙후시설 재건과 친환경 인프라 구축에도 힘쓸 예정입니다. 도로·교량·대중교통·5G·에너지 등에 편성된 투자 규모는 2조달러에 이릅니다. 주요 경제기관들은 이러한 대규모 재정지출 및 인프라 투자를 바탕으로 미국 경제의 성장세가 확대될 것으로 진단했습니다.

 

한국은행 관계자는 “재정지출 확대에 따라 미국 성장률이 상승되고 세계무역 환경의 불확실성이 완화될 전망”이라며 “이는 글로벌 경제 전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겠지만 보호무역 기조와 미·중 갈등 격화 우려 등은 파급 영향력을 제한할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경제 전문가들은 바이든 행정부가 들어서도 미국의 대중(對中) 견제는 지속될 것으로 예측했습니다. 다만 트럼프 정부의 일방적 제재보다는 다자주의 노선·국제규범을 바탕으로 압박할 가능성이 크다는 설명입니다.

 

무역통상 분야에서는 관세 부과를 통한 통상압력보다는 협상을 통해 지적재산권 탈취, 기술유출 등 불공정 무역관행 개선을 요구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화웨이 등 중국기업에 대한 제재도 당분간 유지되겠지만 범위는 다소 축소될 전망입니다.

 

중국 정부는 최근 내수중신의 자립경제를 구축하며 장기적 패권경쟁에 대비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지난해 10월 열린 제19기 중앙위원회 제5차 전체회의에서 미국과의 패권경쟁을 감안해 기술자립, 내수시장 확대를 강조하는 ‘쌍순환 성장전략’을 제시한 바 있습니다.

 

이는 내수 위주의 자립경제를 기반으로 국내(내수)와 국제(수출)의 양방향 순환을 일으키는 전략입니다. 자립경제 구축으로 외부의존도는 낮추고 거대 내수시장에 기반한 대외개방으로 글로벌 영향력을 확보하겠다는 것으로 풀이됩니다.

 

2021년부터는 미·중 모두 기후변화 관련 대응을 강화합니다. 올해는 신기후체제가 공식출범하고, EU 플라스틱세 등 굵직한 국제 정책이 시행되는 해이기 때문입니다. 미국의 기후변화 정책 기조도 바이든 정부 출범으로 ‘적극 참여’로 전환됩니다.

 

바이든은 당선 전부터 국정 최우선 과제 중 하나로 기후변화 대응을 꼽아왔습니다.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가 지난해 10월 말 국회 연설에서 2050년을 목표로 ‘탄소 중립’을 선언한 것도 이런 이유로 읽힙니다.

 

기후변화 대응 과정에서 산업·기술의 구조변화도 예상됩니다. 이에 따른 기업 경영행태도 크게 변할 가능성이 점쳐집니다. 바이든 발(發) 친환경 에너지 정책이 추진되면서 자동차, 철강, 화학 산업은 ‘녹색 옷’을 입기 위한 준비에 한창입니다.

 

보고서에 따르면 기후변화 대응에는 막대한 비용이 들어가겠지만, 이는 그린투자·자연재해 예방을 통해 장기적 경제 성장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는 평가입니다. IMF가 추정한 기후변화 억제의 경제적 이득은 2100년 기준 글로벌 GDP의 13%에 이를 것으로 분석됩니다.

 

한국은행 관계자는 “미국 바이든 신정부의 재정정책 기조와 중국 내수시장 확대 전략, 친환경 관련 신산업 성장은 세계경제 회복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그러나 중장기적으로는 이슈마다 기회요인과 위험요인이 공존하고 있는 만큼 각국 정부의 정책대응 여부에 따라 세계경제에 미치는 파급영향은 상당한 차이를 보일 것으로 예상한다”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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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은실 기자 yes24@inthenews.co.kr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2024.04.25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치킨업계 1위를 지켜온 교촌치킨의 성장세가 멈췄습니다. 적극적인 출점과 마케팅으로 점유율을 끌어올린 bhc, BBQ와 대비되는 흐름에 본업 경쟁력을 의심하는 목소리가 흘러나오는 상황입니다. 교촌은 '허니시리즈의 아버지' 송종화 대표 체제에서 올해 새판 짜기에 돌입합니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치킨업계 매출 순위가 뒤바뀌었습니다. bhc 매출이 전년보다 5.5% 증가한 5356억원으로 교촌치킨을 제치고 1위에 올랐습니다. 치킨 3사 중 유일하게 매출 5000억원을 넘겼습니다. BBQ는 지난해 매출이 12.8% 증가한 4732억원을 기록한 가운데 2년 연속 500억원 넘게 올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만 역성장했습니다. 지난해 매출이 4450억원으로 1년 전보다 14% 줄었습니다. 2014년부터 8년간 이어온 국내 치킨프렌차이즈 업계 선두 자리를 bhc에 뺏겼고 BBQ에 2위 자리마저 내줬습니다. 3위로 내려앉았지만 이유는 있습니다. 교촌은 외연 확장보다 내실을 택했습니다. 실제로 지난해 수익성 개선에 성공한 교촌에프앤비입니다. 영업이익이 248억원으로 전년 대비 181% 늘었습니다. 1년 사이 3배 급증했습니다. 영업이익률도 1.7%에서 5.6%로 3.9%p 끌어올렸습니다. bhc와 BBQ의 영업이익은 각각 1203억원, 553억원으로 전년보다 15.2%, 13.7% 줄었습니다. 교촌에프앤비 측은 "당초 가맹점 확장 전략을 추구했다면 매출이 큰 폭으로 올라 업계 순위 회복이 어렵지 않았겠지만 권원강 교촌에프앤비 회장은 쉬운 길을 선택하지 않았다"며 "무엇보다 가맹점 수익이 우선이라는 권 회장 경영철학을 2023년 실적에서도 보여줬다"고 말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가맹점 및 파트너사와 상생 협력 관계 구축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점포당 점주 매출은 업계 최고 수준입니다.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거래에 따르면 2022년 교촌치킨 가맹점의 전국 평균매출액은 7억5000만원으로 bhc(6억원), BBQ(4억3000만원)보다 높습니다. 0%대 폐점률도 이를 입증합니다. 다만 가맹점주 수익성 보전에만 초점을 맞춘 결과 외형 성장이 더뎠고 매출이 크게 떨어졌습니다. 지난해 경쟁사들이 수십 개 이상 매장을 낼 때 교촌에프앤비의 신규 출점 매장은 10개에 불과했습니다. 전국 가맹점 수(2022년)에서도 교촌에프앤비(1365개)는 BBQ(2041개), bhc(1991개)와 차이가 큽니다. 특히 치킨 가격 인상을 주도한다는 점이 매출 하락의 결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했습니다. 교촌은 2018년 업계 최초로 배달비를 도입했고 이는 요식업계 전체 배달비 유료화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교촌은 지난해 4월에도 주요 메뉴 가격을 나홀로 최대 3000원 인상하며 소비자들의 눈총을 받았습니다. 경쟁사 대비 부족한 히트 상품도 보완 과제로 언급됩니다. 교촌의 인기 제품으로는 1991년 간장치킨(교촌시리즈)을 시작으로 2004년 레드시리즈, 2010년 허니시리즈 등이 손꼽힙니다. 허니시리즈 이후 15년 가까이 꾸준히 신제품을 내고 있으나 히트작으로 불릴 만한 상품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지난 2020년 24가지 재료로 완성한 불맛을 강조하며 선보인 '교촌신화'는 반짝 인기를 끌었으나 오래가지 못하고 2년 뒤인 2022년 7월 단종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같은달 블랙시크릿을 출시하며 5가지 향신료로 만든 이국적인 치킨 콘셉트를 앞세웠고 콤보 출시, 시식단 모집 등 마케팅을 강화했습니다. 블랙시크릿은 지난해 1월 출시 약 6개월 만에 누적 판매량이 100만마리를 돌파하며 가능성을 보였으나 시장에 반향을 일으킬 정도로 보기는 어렵다는 평이 지배적입니다. 교촌에프앤비 입장에서는 허니시리즈를 이어 매출 증대와 신규 고객 창출을 견인할 인기 제품이 필요한 실정입니다. 이는 송종화 부회장을 교촌의 새 사령탑으로 임명한 배경이기도 합니다. 교촌은 지난달 정기주주총회를 열고 송 부회장을 신임 대표로 선임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3년부터 2012년까지 교촌에프앤비 총괄상무 및 사장으로 재직한 전문경영인입니다. 지난해 9월 부회장으로 11년 만에 경영에 복귀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0년대 초반 조류 인플루엔자(AI) 파동으로 가라앉은 치킨 프렌차이즈 시장 위기를 극복하고 교촌치킨을 치킨 선두 브랜드로 올리는 데 기여한 프렌차이즈 전문가로 평가받습니다. 임원 재직 당시 미국과 중국 시장 진출을 주도했습니다. 2010년에는 교촌의 효자 상품인 '허니시리즈'를 출시했습니다. 허니시리즈는 후라이드와 양념으로 대표되던 치킨 시장에 꿀을 활용해 상품화에 성공했습니다. 치킨 고객층을 아이와 여성들까지 넓히는 첨병 역할을 했습니다. 2014년에는 허니시리즈 판매량이 전년 대비 2배가량 신장하며 그해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각각 30%, 63% 증가하는 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최근 교촌은 신사업 확장에 주력하는 모앙새입니다. 이마트와 협력해 자사 소스를 상품화한 K1 핫소스를 출시하며 소스 시장에 진출했고 지난해 6월에는 이태원에 '치킨 오마카세' 닭요리 전문점 교촌필방을 열었습니다. 올초에도 여의도에 메밀 한식주점 '메밀단편'을 론칭하고 소비자 반응을 살피고 있습니다. 이러한 교촌의 신사업 시도는 매출 부진과 맞물리며 본업 경쟁력 저하에 대한 비판으로 연결되고 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그룹 성장의 전기를 마련한 송 대표 체제에서 재도약을 도모한다는 계획입니다. 송 대표는 국내가맹사업과 신성장사업, 해외사업, 각 계열사 등을 총괄하는 역할을 맡습니다. 송 대표는 취임사를 통해 "경기위축과 소비침체 등 회사 안팎의 여러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절박함’을 갖고 업무에 임할 것"이라며 "지속적 경영혁신을 통해 체질 개선을 가속화하고, 브랜드 경쟁력 강화와 미래 성장동력 확보에 주력해 교촌을 100년 기업으로 성장시키는 일에 열정을 바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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