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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동빈 회장 '롯데 VCM'서 “미래 비전 있다면 위기 속 혁신 가능” 강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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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anuary 14, 2021, 10:01:15

롯데 그룹 사장단 회의 VCM 온라인 개최
주제 '재도약을 위한 준비’에 위기감 반영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신동빈 롯데 회장이 “성장이 아닌 생존 자체가 목적인 회사에는 미래가 없다”며 “명확한 미래 비전이 있다면 위기 속에서도 혁신적 성장이 가능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14일 롯데지주(대표 신동빈·송용덕·이동우에 따르면 지난 13일 열린 ‘2021 상반기 롯데 VCM(Value Creation Meeting)’에서 신동빈 회장은 당부 메시지를 통해 이같이 밝혔습니다. 이날 VCM에는 각 계열사 대표이사, 롯데지주 및 4개 부문 BU(Business Unit) 임원 등 130여 명이 참석했습니다. 비대면 화상회의 방식으로 오후 2시부터 약 4시간가량 진행됐습니다.

 

이번 VCM은 ‘Rethink-Restart : 재도약을 위한 준비’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재도약할 방안에 대한 논의가 다각도에서 깊이 있게 이뤄져야 한다는 위기감이 반영됐습니다. 현재 방식에 기반한 개선만으로는 혁신 폭에 한계가 있다는 절박함도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지난 성과를 냉철하게 되돌아보고 장·단기적으로 균형 잡힌 전략을 도모하는 데에도 초점이 맞춰졌습니다.

 

신동빈 회장은 지난해 경영성과에 대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어느 때보다 경영지표가 부진했다”며 이는 “우리 잠재력을 시장에서 인정받지 못하고 있다는 방증”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이어 “위기 때 혁신하는 기업이 위기 후에도 성장 폭이 큰 것처럼 올 2분기 이후로 팬데믹이 안정화에 들어갔을 때를 철저히 대비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신동빈 회장은 사장단에 “각 사가 가진 본질적인 경쟁력과 핵심가치는 무엇입니까?”라고 질문을 던지며 “5년 후, 10년 후 회사 모습을 임직원들에게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나이키는 단지 우수한 제품만이 아니라 운동선수에 대한 존경을 담은 가치를 고객들에게 전달하며 다른 회사가 따라갈 수 없는 강력한 브랜드 파워를 갖게 됐다”며 “각 회사에 맞는 명확한 비전과 차별적 가치가 있어야만 성공할 수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신동빈 회장은 “미래 관점에서 비전을 수립하고,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 환경에 부합하는지 수시로 재점검해야한다”며 비전 달성을 위한 지속적인 투자와 실행력 제고도 주문했습니다. “각자 업에서 1위가 되는 데 필요한 투자는 과감하게 진행해야 한다”며 “특히 디지털 혁신에 대응하기 위한 DT(Digital Transformation) 및 R&D 투자는 필요하고 브랜드 강화를 통해 차별적인 기업 가치를 창출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업계에서 가장 먼저 시작했음에도 부진한 사업군이 있는 이유는 전략이 아닌 실행의 문제였다고 생각한다”며 “투자가 결실을 보기 위해서는 전략에 맞는 실행이 필수적”이라고 말했습니다. 신동빈 회장은 “CEO들이 고객·임직원·사회가 공감할 수 있는 비전과 전략을 세울 때 강력한 실행력이 발휘되고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 것”이라고 했습니다.

 

새로운 경영환경에 맞는 조직문화에 대한 논의도 있었습니다. 신동빈 회장은 “기업 문화를 쇄신하기 위해 지난 2년간 그 어느 때보다 많은 조직개편과 인사를 단행했다”고 언급하며 “아직도 일부 회사들에는 권위적인 문화가 존재한다”고 지적했습니다. 그러면서 “시대 흐름에 적응할 수 있는 유연하고 수평적인 조직문화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CEO부터 변해야 한다”며 “그래야만 회사 및 그룹 전체 조직의 변화까지 끌어낼 수 있을 것”이라고 당부했습니다.

 

마지막으로 기업가치와 직결되는 ESG 경영에 대한 전략적 집중이 필요한 시기라고 말했습니다. 신동빈 회장은 “ESG 요소는 비전과 전략을 수립할 때 반드시 고려해야 한다”며 “사회적 가치는 기업 생존 및 사업 성패를 결정짓는 핵심 사항”이라고 강조했습니다. 그는 “규제에 대응하는 식의 접근은 바람직하지 않고 더 나아가 어떤 사회를 만들고 싶은지 어떤 사회적 가치를 제공할 수 있는지 적극적으로 고민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신동빈 회장은 “IMF, 리먼 사태 때도 롯데는 과감한 결단을 통해 의미 있는 성과를 냈다”며 “우리에겐 ‘위기 극복 DNA’가 분명히 있다”고 격려했습니다. 끝으로 “우리 성장에 걸림돌이 되는 과거 성공경험을 과감히 버리고 CEO부터 달라진 모습으로 사업 혁신을 추진해 달라”며 “저부터 롯데 변화의 선두에 서겠다”고 말하며 회의를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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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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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신세계백화점이 본점 아카데미를 전면 리뉴얼해 교육과 라이프스타일을 결합한 ‘K-컬처 헤리티지’ 배움터로 새롭게 선보인다고 24일 밝혔습니다. 신세계백화점은 오는 27일 본점 인근 메사(MESA) 빌딩 9층에 약 300평 규모의 ‘신세계백화점 아카데미 본점’을 새로 열 예정입니다. 기존보다 50% 넓어진 공간은 한 층 전체를 아카데미 전용으로 꾸며, 역사와 전통이 결합된 신세계 헤리티지를 반영했습니다. 이번 리뉴얼은 학습과 문화, 쇼핑을 아우르는 복합문화공간으로의 도약을 목표로 했습니다. 특히 외국인 관광객과 직장인, 시니어 고객층을 고려해 K-컬처 강좌를 30% 확대하고, 맞춤형 프로그램을 대폭 강화했습니다. 아카데미는 일반 고객 대상 ‘스튜디오’와 VIP 고객 전용 ‘신세계 살롱’으로 구성됐습니다. 스튜디오는 퍼포먼스, 아트앤뮤직, 쿠킹앤매너스, 아뜰리에, 웰니스 등 9개 공간으로 나뉘며, 쿠킹 실습과 명상·요가·다도 등 체험형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VIP(레드 등급 이상) 고객을 위한 ‘신세계 살롱’은 업계 최초로 마련된 프리미엄 문화공간입니다. 명사 강연과 아티스트 공연이 열리는 ‘살롱 홀’, 자유로운 교류가 가능한 ‘살롱 스위트’, 바(Bar)형 오픈 스튜디오 ‘살롱 테이블’, 1대1 개인 레슨이 가능한 ‘살롱 프라이빗’ 등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겨울학기에는 약 400여 개 강좌가 개설됩니다. 구체적으로 ▲‘로열 헤리티지 티 세레모니’ ▲‘모던 민화: 호작도’ ▲‘K-쿠킹: 궁중식 한우떡갈비’ 등 K-컬처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습니다. 이와 함께 직장인을 위한 ‘워킹우먼의 런치타임 요가’, ‘캔바 AI 활용법’ 강의와 시니어를 위한 ‘디톡스 디너박스 & 베이직 요가’, ‘시니어 스트레칭 발레’ 등 웰니스 프로그램도 포함됩니다. 신세계백화점 관계자는 “본점 아카데미를 통해 신세계 헤리티지와 K-컬처를 결합한 문화 확산의 장을 마련했다”며 “외국인, 직장인, 시니어 등 다양한 고객층의 여가와 배움의 기회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겨울학기 강좌는 지난달 23일부터 접수를 시작했으며, 기존 회원은 오는 29일부터, 신규 회원은 30일부터 신청 가능합니다. 강좌는 신세계백화점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2026년 2월 28일까지 진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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