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현대자동차 첫 전용 전기차 아이오닉 5에 삼성디스플레이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디스플레이가 탑재됩니다. 현대차그룹과 삼성간 협력이 확대되는 계기가 될지 주목됩니다.
28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는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가 처음 적용된 아이오닉 5에 새 사이드미러 시스템을 적용합니다. 기존 차량처럼 일반 거울을 이용하는 사이드미러가 기본이지만 사이드미러 대신 사이드 뷰 카메라를 이용하는 기능이 옵션으로 제공될 예정입니다.
이 기능을 선택하면 탑승자는 실제 거울 대신 카메라로 촬영되는 주변 화면을 실내 디스플레이로 확인하게 됩니다. 삼성디스플레이 OLED가 적용될 실내 디스플레이는 운전석과 조수석 문 상단에 놓일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앞서 지난해 7월 국내에 출시된 아우디 첫 전기차 SUV인 e-트론 55 콰트로에 이와 같은 ‘버츄얼 사이드 미러’가 양산차 처음으로 적용됐다. e-트론에 탑재된 OLED 디스플레이도 삼성디스플레이 제품입니다.
사이드 뷰 카메라 기능이 옵션인 만큼 물량 자체는 많지 않을 수 있지만 업계에서는 현대차와 삼성간 협력 자체에 주목하는 모습입니다.
삼성이 2017년 인수한 전장기업 하만 제품이 현대차 일부에 들어가기는 하지만 그동안 현대차와 삼성 간에 굵직한 사업 계약은 사실상 없었습니다. 삼성디스플레이도 2011년 내비게이션용 8인치 LCD 공급 계약을 맺은 이후 이번 계약이 처음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특히 작년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과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이 잇따라 회동했던 만큼 향후 협력 관계가 더욱 확대될 것이라는 기대감이 커지고 있습니다.
앞서 지난해 5월 정의선 회장이 삼성SDI 천안사업장을 찾아 이재용 부회장과 전고체 배터리 등에 관해 논의했습니다. 두 달 뒤인 같은 해 7월에는 이재용 부회장이 현대차 남양연구소를 답방해 전기차와 자율주행차, 도심항공모빌리티(UAM) 등 차세대 모빌리티 분야에서 다각도 협력 방안을 모색했습니다.
현대차 아이오닉 5는 3월 유럽을 시작으로 한국, 미국에서 순차적으로 출시됩니다. 아이오닉 5는 1회 충전으로 최대 500km 이상(WLTP 기준) 주행할 수 있으며 800V 충전 시스템을 갖춰 초고속 급속충전기 사용 시 18분 이내 80% 충전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