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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CNBC “애플·현대, ‘애플카’ 생산 합의 임박...마무리 단계지만 바뀔수 있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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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February 04, 2021, 11:02:15

“최종 합의 직전 단계 돌입”...기아 “결정된 바 없다”
“애플·현대, 모빌리티 시장 미래전략 파트너로 판단”

 

인더뉴스 유은실 기자ㅣ미국 경제매체인 CNBC가 3일(현지시간) 현대·기아가 '애플카'로 불리는 애플 브랜드의 자율주행 전기차 생산을 위한 협상이 마무리 단계에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소식통에 따르면 오는 2024년 생산에 들어갈 예정인데요. 최종 합의에 이르지 않은 만큼 양사 모두 조심스러운 입장을 취하고 있습니다.

 

CNBC는 소식통들을 인용해 미국 조지아주 웨스트포인트의 기아자동차 조립공장에서 애플 브랜드를 단 자율주행 전기차 제조를 위한 협상이 마무리 단계에 근접했다고 전했습니다. 다만 아직 최종 합의가 이뤄지지 않았기 때문에 다른 완성차 업체와 손을 잡을 가능성도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한 소식통은 “현대가 그들(애플)이 협상을 타결할 유일한 완성차 업체라고는 생각하지 않는다”고 말했습니다. 또 애플 내부 팀이 개발 중인 애플카가 잠정적으로 2024년부터 생산에 들어갈 예정이지만 최종 출시 시점은 더 늦춰질 수 있다고도 했습니다.

 

애플이나 현대·기아는 CNBC 기사에 대한 논평을 거부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4일 자동차 업계에 따르면 현대·기아차 관계자도 “아직 결정된 바가 없다”는 입장을 내비쳤습니다.

 

CNBC는 양사 모두 애플카 개발·협력 과정에서 상호 이점이 있다고 분석했는데요. 애플은 글로벌 자동차·모빌리티 시장을 이용할 잠재력을, 현대·기아는 자율주행·전기차 개발 구성을 가속할 수 있다는 판단이 깔려 있다는 겁니다.

 

투자은행 모건스탠리는 지난달 보고서에서 “애플은 3분의 1을 차지하는 스마트폰의 연간 시장 규모는 5000억달러(약 557조원)이고 모빌리티 시장은 10조달러(약 1경 1137조원) ”라며 “애플은 단지 이 시장에서 2% 점유율만 확보하면 아이폰 사업과 똑같은 규모를 확보한다”고 평가했습니다.

 

CNBC는 애플이 현대·기아와의 협력에 관심을 두는 이유로 차에 탑재될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를 통제해줄 완성차 업체와 애플카를 만들기 원하고 있기 때문으로 풀이했습니다. 다시 말해 애플이 '애플카'를 만들고 싶은 것이지, 애플의 소프트웨어를 장착한 기아 모델을 생산하고 싶은 게 아니라는 분석입니다.

 

또 정의선 현대차 회장이 나서 모빌리티가 회사의 미래라는 점을 분명히 한 만큼 현대·기아도 애플과의 협력이 성사되면 자율주행·전기차 시장 선점에 더 적극적으로 나설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CNBC는 애플카가 어떤 모습이 될지 불투명하다면서도 한 소식통의 입을 빌려 “첫 애플카는 운전사를 고려해 설계되지 않을 것”이라며 “이는 운전자 없이 작동하는 자율주행 전기차가 될 것이고 라스트 마일에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라스트 마일이란 ‘마지막 1마일 내외의 최종 구간’을 뜻하는 말로, 물류·유통업계에서는 ‘최종 소비자에게 제품을 배송하는 마지막 단계’를 가리킵니다.

 

이를 바탕으로 CNBC는 최소한 애플카의 초기 구상은 음식 배달이나 로보택시를 이용한 회사에 초점을 맞추는 것일 수 있다고 분석했습니다. 또 애플이 자율주행 기능을 차량에 탑재해 내놓고 있는 전기차 업체인 테슬라와 정면으로 경쟁 관계에 놓일 수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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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은실 기자 yes24@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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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 올해 총 8000여명 신규 채용…AI·반도체 경쟁력 키워나갈 인재 뽑는다

2025.09.18 14:07:59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그룹이 올해 12월까지 상반기 규모에 버금가는 4000여명을 채용해 총 8000여명을 선발하고 실무형 청년인재 육성을 위한 교육 지원도 강화합니다. SK그룹은 18일 연구개발(R&D), AI, 기술개발 등의 분야에서 멤버사 별로 채용에 나선다고 밝혔습니다. SK그룹이 중점 추진하고 있는 AI, 반도체, 디지털전환(DT) 경쟁력 강화에 함께할 국내외 이공계 인재들이 주 대상입니다. SK하이닉스는 이달 22일부터 다음 달 1일까지 하반기 신입사원을 모집합니다. 반도체 설계, 소자, R&D, 양산기술 등 인재를 선발, 채용할 계획입니다. 2027년 상반기 중 가동을 목표로 건설 중인 용인 반도체클러스터에서만 수천명 규모의 채용이 계획 돼있고 청주캠퍼스 M15의 차세대 D램 생산능력이 증설되는 등 SK하이닉스의 채용 활동은 향후 확대될 예정입니다. SK 멤버사들은 지난달 기공한 'SK AI 데이터센터 울산' 등 미래 전략사업 확대에 발맞춰 사업 분야 별로 청년인재를 모집할 계획입니다. SK그룹은 3, 9월 정기 공개채용과 수시 공개채용을 병행하고 있습니다. SK 취업을 희망하는 인재들이 더 많은 기업에 지원할 수 있도록 기회를 확대하고 멤버사들은 정해진 시기에 얽매이지 않으면서 필요한 인재를 신속히 확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SK그룹은 대부분 직무에 국내 출신 청년인재를 선발하고 있습니다. SK그룹 멤버사들은 국내 대학 및 특성화고 등과 사업분야별로 산학 협력을 맺어 인재 조기육성 및 발굴, 채용의 선순환 구조를 만들고 있습니다. SK그룹은 청년인재의 경쟁력을 키우는 것이 국가 발전의 기초가 된다는 믿음으로 그룹의 교육 인프라를 청년인재들에게 개방하고 있습니다. 올해 5000여 명을 비롯해 2023년부터 현재까지 대학생 1만2000여 명이 참여했습니다. SK 사내 교육 플랫폼 마이써니(mySUNI)의 '써니C'는 대학생, 전문가, 사내 구성원이 함께 참여하는 과정으로 대학생이 현업 실무에 대한 고민과 궁금한 것들을 전문가와 사내 구성원에게 나누며 함께 해결책을 찾는 내용으로 구성 돼있습니다. 올해까지 4개 기수가 배출됐고 올해는 청년들이 선호하는 취업분야인 AI, 반도체에 대한 내용이 중점적으로 다뤄졌습니다. 이 밖에 SK하이닉스의 반도체 직무 기본교육 '청년 하이포(Hy-Po)', SK텔레콤의 AI 개발 이론 및 실습교육 'FLY AI Challenger', SK AX의 AI 개발자 양성과정 'SKALA(스칼라)' 등 SK그룹은 청년인재의 역량을 강화하는 프로그램에 투자를 이어갈 계획입니다. SK 관계자는 "AI의 등장과 불확실한 지정학적 환경처럼 대내외적 경영여건이 급변하고 있지만 경쟁력 있는 청년인재를 제 때 확보하는 것이 지속 가능한 기업의 토대라는 게 SK그룹의 믿음이다"라며 "인재채용과 역량강화를 위한 지원도 지속해 AI 등의 분야에서 국가 경쟁력 강화에 기여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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