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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플-현대차, 전기차 협력 두고 외신 관측 엇갈려…“논의 중단” vs “협상 막바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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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turday, February 06, 2021, 12:02:23

블룸버그 통신 “애플-현대·기아차 전기차 논의 중단했다” 보도
WSJ·CNBC “기아차 생산 준비..협력 마지막 단계” 내용 알려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최근 애플과 현대차그룹이 자율주행 전기차 개발 협력 사실이 알려지면서 화제를 모은 가운데 협력 가능성에 대해 주요 외신들이 엇갈리는 관측을 내놓고 있습니다.

 

블룸버그의 경우 애플과 현대차가 ‘애플카’ 개발 논의를 중단했다고 보도한 반면, 월스트리트저널은 “기아차가 생산 준비에 나섰다”는 내용을 보도했습니다. 앞서 CNBC는 “애플과 현대기아차가 ‘애플카’ 개발 논의가 마지막 단계를 밟고 있다”고 알렸습니다.

 

블룸버그통신은 5일(현지시각) “애플이 현대자동차그룹과 진행해왔던 ‘애플카’ 위탁 생산 관련 협의를 최근 일시적으로 중단했다”고 복수의 소식통을 인용해 보도했습니다. 익명을 요구한 이 소식통들은 “애플이 현대·기아차 외에도 다른 완성차업체들과 비슷한 계획을 논의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보도에 따르면 현대차 그룹이 전기차 프로젝트 협상 사실을 일부 시인한 데 대해 애플 측이 반발하면서 협상이 교착 상태에 빠졌습니다.

 

현재로선 양측 협상이 언제쯤 재개될 지는 불분명한 상태인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또 현대차 내부에서도 애플카 프로젝트 참여 여부를 놓고 격론이 벌어지고 있다고 블룸버그가 전했습니다.

 

블룸버그는 양측의 협상이 재개될 경우 미국 조지아 주에 있는 기아차 공장에서 애플카를 생산하게 될 가능성이 많은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반대로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이날 새벽 “기아차가 미국 조지아주 공장에서 애플카 조립생산을 위해 잠재적 파트너들과 접촉했다”고 보도했습니다.

 

WSJ에 따르면 현대차는 애플과의 협상에서 30억달러(약 3조 4000억원)를 투자해 기아가 이르면 2024년부터 애플카 생산을 시작하는 방안을 논의 중입니다.

 

외신에 따르면 애플은 현대차 외에도 여러 자동차업체들과 애플카 관련 협상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도요타, 닛산, 혼다, 미쓰비시 등 6개 일본 주요 완성차 업체들과 비슷한 협상을 진행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앞서 미국 경제매체 CNBC는 애플이 현대·기아와 협상 마무리 단계에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다만, 이 매체는 애플카 실제 생산은 2024년보다 더 늦춰질 수 있고, 협상 단계에서 현대·기아 외에 다른 완성차 업체가 참여할 가능성도 있다고 전했습니다.

 

애플은 이번 자율주행 전기차 개발에서 소프트웨어뿐만 아니라 하드웨어에 대한 통제권도 원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CNBC에 따르면 애플카가 기아 모델에 애플 소프트웨어를 탑재하는 방식은 아닐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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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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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팡, 업계 최초로 다회용 배송용기 ‘에코백’ 도입…친환경 배송 주도

쿠팡, 업계 최초로 다회용 배송용기 ‘에코백’ 도입…친환경 배송 주도

2025.07.22 15:29:01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쿠팡이 신선식품 다회용 배송용기인 프레시백에 이어 일반 제품에 대해서도 업계 최초로 다회용 배송용기인 '에코백'(가칭)을 도입한다고 22일 밝혔습니다. 프레시백의 재질 등을 개선한 원터치 방식의 프레시백 테스트도 함께 진행합니다. 쿠팡로지스틱스서비스(CLS)는 인천, 부산, 제주 일부 캠프 지역에서 에코백 배송을 시범 운영하고 인천, 경기 시흥 일부 지역에서는 새로운 프레시백을 테스트합니다. '에코백'은 장보기 가방 등에 많이 사용되는 타포린 소재를 사용한 다회용 용기로 쿠팡의 박스리스(Boxless) 포장으로 대표되는 PB(Plastic bag)포장을 진화시켰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PB는 얇은 두께(0.05㎛)의 배송용 봉투로서 100% 재활용이 가능한 소재로 제작됐습니다. 에코백은 친환경 효과뿐만 아니라 최소 80g의 초경량 재질로 배송 송장을 떼지 않아도 되고 지퍼 형태로 상품을 쉽게 꺼낼 수 있습니다. 특히, 에코백은 회수돼 재사용되기 때문에 소비자들이 배송 포장을 분리 배출하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위생적이면서 열고 닫기 편해진 '뉴 프레시백' 테스트도 주목받고 있습니다. 뉴 프레시백은 '발포 폴리프로필렌'(EPP) 등 가벼운 재질을 사용하면서도 보냉성을 더욱 높였습니다. 쿠팡은 수차례 테스트를 통해 보냉성은 높이면서 기존 프레시백 무게와 큰 차이가 없는 뉴 프레시백을 개발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습니다. 테스트 지역의 소비자들은 친환경과 위생, 편익 등에 대해 90% 이상이 만족한다고 답했습니다. 특히, 기존에 프레시백이 아닌 종이 박스로 신선 식품을 주문하던 고객들도 뉴 프레시백을 선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뉴 프레시백은 수거 시 기존 프레시백처럼 펼치지 않아도 되기에 배송기사들의 작업도 보다 수월해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고용노동부는 지난해 근로감독 이후 "프레시백을 펼치는 작업이 업무 부담을 가중시킬 수 있는 측면이 있다"라며 업무 경감 방안을 마련할 것을 권고한 바 있습니다. 프레시백은 국내 유일 다회용 보냉 배송용기로 스티로폼 등 배송 포장 사용을 줄인 쿠팡의 대표적인 친환경 배송입니다. 프레시백 사용을 통해 하루 평균 약 31만개의 스티로폼 상자 사용을 줄여 연간 여의도 면적의 6.5배에 달하는 토지에 연간 900만그루의 나무를 심는 효과를 보고 있습니다. CLS는 시범 운영을 진행하면서 개선 사항들을 확인한 후 전국 확대 여부 등을 검토할 예정입니다. CLS 관계자는 "지구 곳곳에서 이상기온으로 폭염이 발생하고 있다. 이제 친환경 정책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이며 어떤 정책보다 우선되어야 한다"라며 "'에코백'과 '뉴 프레시백' 시범 운영은 친환경 정책의 일환으로 연구 개발 등 상당한 투자를 통해 이뤄낸 성과"라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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