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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배 사업 부정적 이미지 벗고파”...담배업계 ‘ESG 경영’ 바람 ‘확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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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February 23, 2021, 06:02:00

KT&G·BAT, 공장에 태양광 발전 설비 도입..이산화탄소 저감 노력
JTI, 작년부터 사회공헌활동 펼쳐..PMK는 ESG경영에 소극적 태도

 

인더뉴스 남궁경 기자ㅣ최근 ESG(환경·사회·지배구조)경영이 글로벌 경영 화두로 떠오르면서 담배업계도 이른바 ‘ESG 바람’이 불고 있습니다. 회사별로 ESG 경영을 적극 실천하는 곳이 있는 반면, 아직까지 구체적인 ESG 방안을 내놓지 못 하는 곳도 있습니다.

 

특히 담배업계 중 KT&G가 ESG 전담 부서를 신설하는 등 가장 적극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고, BAT코리아도 최근 ESG 경영을 사업 운영의 최우선 가치로 삼겠다고 밝히면서 ESG경영 확산을 예고하고 있습니다.

 

23일 담배업계에 따르면 KT&G와 브리티시아메리칸타바코(BAT), 한국필립모리스(PMK), JTI코리아 등은 담배 사업의 부정적인 이미지를 벗고 환경과 사회를 생각하는 기업으로 거듭나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ESG경영 선두주자로 평가받는 곳은 KT&G입니다. 회사는 최근 ESG 경영 강화를 위해 전담 조직인 ‘ESG기획팀’과 ‘에너지환경기술팀’을 신설했는데요. 전담 조직을 통해 기업의 지속가능성을 높이겠다는 복안입니다.

 

앞서 백복인 KT&G 사장은 지난 2018년 4월 창립 31주년 기념식에서 “지속가능경영 관점에서 글로벌 스탠다드에 부합하는 경영관리 시스템을 구축하며 환경·사회·지배구조 중심의 ESG 경영에 힘을 쏟겠다”며 ESG 경영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해 오고 있습니다.

 

KT&G는 전국 5개 공장(신탄진·광주·영주·천안·김천)에서는 에너지 사용의 효율화를 위해 최대전력 감시 시스템을 구축했습니다. 특히 광주공장은 작업장 조명을 LED로 교체했고, 고효율 보일러 도입, 공조기 및 압축기 개선 등으로 연간 5800만원가량을 절감하고 있습니다.

 

또 친환경에너지사용을 위해 신탄진공장과 영주공장에 총 1715kWp급 태양광 발전시설을 운영하고 있는데요. 2019년 기준 신탄진공장과 영주공장에 설치된 발전 시설에서의 발전량은 202만 6224kWh입니다.

 

 

올해 KT&G는 이같은 ESG 경영 활동 성과를 인정받아 세계적인 투자정보 제공기관인 ‘모건스탠리캐피털인터내셔널(MSCI)’가 실시한 ESG 지수 평가에서 국내 기업으로는 최고 등급인 AA를 획득했습니다. 이는 세계 톱 3 담배 기업들보다 높은 수준인데요. 같은 평가에서 PM과 BAT는 업계 평균인 BBB를, JTI는 BB를 획득했습니다.

 

KT&G 관계자는 “이번 결과는 KT&G의 ESG 경영이 세계적으로 인정받아 글로벌 리더 그룹으로 편입됐다는 점에서 더욱 의미가 크다”며 “앞으로도 선진화된 지배구조를 바탕으로 회사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영국계 담배회사 BAT코리아(사장 김은지)는 지난해 발표한 그룹 ESG전략에 따라 올해에는 ESG경영을 사업 운영의 최우선 가치로 삼겠다고 밝혔는데요. 비연소 제품군 다변화를 통한 지속가능한 성장과 환경 분야 투자를 지속해나가겠다는 계획입니다.

 

실제 이를 위해 BAT코리아는 지난해 LS일렉트릭과 협업해 경남 사천공장 친환경 태양광 발전설비를 도입하기로 했습니다. 공사는 다음달부터 시작되며, 고정식 지붕형 태양광 패널 설치와 주차장 태양광 패널 구조물이 설치될 계획입니다.

 

 

회사는 사천공장이 태양광으로 운영될 경우, 연간 약 781톤의 이산화탄소 발생 저감효과를 낼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는 소나무 5만 5784그루를 이식하거나 화력발전소 석유 1930드럼을 절감할 수 있는 양에 해당합니다.

 

아울러 BAT코리아는 사회책임과 관련된 다양한 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4년째 진행하고 있는 청년인재육성 공모전 ‘두드림(Do-Dream)’이 대표적인 사례인데요. 해당 공모전에서는 단계별 심사를 통해 합격자를 뽑고 그들에게는 소정의 지원금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반면 한국필립모리스와 JTI코리아는 ESG 경영에 다소 소극적인 모습입니다. 한국필립모리스(대표 백영재)는 아직까지 이렇다 할 ESG 경영 관련 움직임을 보이지 않고 있는데요. 다만 BAT코리아가 그룹 ESG 전략을 이어가는 것처럼 한국필립모리스도 그룹 차원의 ESG경영 방침을 이어갈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필립모리스인터내셔널(PMI)는 담배 농사 공동체 복지 향상에 나서고 있습니다. 회사는 오는 2025년까지 담배 농가의 100%가 생계를 유지할 수 있게끔 조치하는 한편, 담배 공급 과정에서 아동 노동 착취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했습니다.

 

이 외에도 ▲PMI 임직원들의 안전기록 사고율 0.3% 미만 목표 ▲성인 소비자 대상 올바른 담배꽁초 버리기 캠페인 ▲당사 제품에서 배출되는 플라스틱 쓰레기 50% 감소 등을 위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일본계 담배회사인 JTI코리아(대표 호세 아마도르)는 국내에서 사회공헌 활동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12월에는 사랑의열매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교육용 스마트기기 지원 기금을 전달했고, 지난해 7월에는 환경보호 활동 지원 기금을 전달하면서 사회공헌 활동에 나서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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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궁경 기자 nkk@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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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곁에 칠성”…롯데칠성, 7년 만에 기업 PR영상 공개

“모든 곁에 칠성”…롯데칠성, 7년 만에 기업 PR영상 공개

2025.09.16 16:07:53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롯데칠성음료는 소비자의 건강하고 행복한 삶에 기여하는 기업 가치를 담은 신규 홍보영상 ‘모든 곁에 칠성’을 16일 공개했습니다. 이번 홍보영상은 약 2분 25초 분량으로, 7년 만에 제작된 기업 PR영상입니다. ‘롯데칠성음료가 만들어가는 건강하고 행복한 세상’을 주제로 다양한 고객들의 일상 속 브랜드 경험을 담았습니다. 아울러 기업의 철학, 주요 성과, 미래지향적 비전과 사회적 책임 활동도 영상에 녹여냈습니다. 영상은 1950년 설립 이후 70여 년 역사를 가진 롯데칠성음료의 헤리티지를 시작으로, 칠성사이다의 7개 별 심볼을 그래픽으로 표현하며 브랜드 정체성을 강조했습니다. 이어 대표 음료 브랜드들이 고객의 희로애락 속에서 함께해온 과정을 보여주며, 국내 음료업계 최초 수출 이후 70여 개국에 진출한 글로벌 성장 성과도 소개했습니다. 특히, ESG 경영 실천 사례로 국내 최초 무라벨 생수, 초경량 9.4g 페트병 출시 등을 영상에 담아 지속가능한 기업 이미지를 부각했습니다. 마지막 장면에서는 “당신, 세계, 지구, 미래 모든 곁에 칠성이 있다”는 메시지로 마무리했습니다. 신규 홍보영상은 롯데칠성음료 홈페이지, 공식 유튜브 채널, 온라인 직영몰 칠성몰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오는 30일까지 칠성몰에서 영상 시청 후 댓글을 남기는 고객을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20명에게 2만 포인트를 증정하는 이벤트도 진행됩니다. 롯데칠성음료 관계자는 “이번 홍보영상은 기업 가치를 대중들이 공감할 수 있도록 감성적으로 표현했다”며 “앞으로도 언제나 곁에서 함께하는 롯데칠성이 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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