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Business General 비즈니스 일반

“담배 사업 부정적 이미지 벗고파”...담배업계 ‘ESG 경영’ 바람 ‘확산’

URL복사

Tuesday, February 23, 2021, 06:02:00

KT&G·BAT, 공장에 태양광 발전 설비 도입..이산화탄소 저감 노력
JTI, 작년부터 사회공헌활동 펼쳐..PMK는 ESG경영에 소극적 태도

 

인더뉴스 남궁경 기자ㅣ최근 ESG(환경·사회·지배구조)경영이 글로벌 경영 화두로 떠오르면서 담배업계도 이른바 ‘ESG 바람’이 불고 있습니다. 회사별로 ESG 경영을 적극 실천하는 곳이 있는 반면, 아직까지 구체적인 ESG 방안을 내놓지 못 하는 곳도 있습니다.

 

특히 담배업계 중 KT&G가 ESG 전담 부서를 신설하는 등 가장 적극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고, BAT코리아도 최근 ESG 경영을 사업 운영의 최우선 가치로 삼겠다고 밝히면서 ESG경영 확산을 예고하고 있습니다.

 

23일 담배업계에 따르면 KT&G와 브리티시아메리칸타바코(BAT), 한국필립모리스(PMK), JTI코리아 등은 담배 사업의 부정적인 이미지를 벗고 환경과 사회를 생각하는 기업으로 거듭나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ESG경영 선두주자로 평가받는 곳은 KT&G입니다. 회사는 최근 ESG 경영 강화를 위해 전담 조직인 ‘ESG기획팀’과 ‘에너지환경기술팀’을 신설했는데요. 전담 조직을 통해 기업의 지속가능성을 높이겠다는 복안입니다.

 

앞서 백복인 KT&G 사장은 지난 2018년 4월 창립 31주년 기념식에서 “지속가능경영 관점에서 글로벌 스탠다드에 부합하는 경영관리 시스템을 구축하며 환경·사회·지배구조 중심의 ESG 경영에 힘을 쏟겠다”며 ESG 경영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해 오고 있습니다.

 

KT&G는 전국 5개 공장(신탄진·광주·영주·천안·김천)에서는 에너지 사용의 효율화를 위해 최대전력 감시 시스템을 구축했습니다. 특히 광주공장은 작업장 조명을 LED로 교체했고, 고효율 보일러 도입, 공조기 및 압축기 개선 등으로 연간 5800만원가량을 절감하고 있습니다.

 

또 친환경에너지사용을 위해 신탄진공장과 영주공장에 총 1715kWp급 태양광 발전시설을 운영하고 있는데요. 2019년 기준 신탄진공장과 영주공장에 설치된 발전 시설에서의 발전량은 202만 6224kWh입니다.

 

 

올해 KT&G는 이같은 ESG 경영 활동 성과를 인정받아 세계적인 투자정보 제공기관인 ‘모건스탠리캐피털인터내셔널(MSCI)’가 실시한 ESG 지수 평가에서 국내 기업으로는 최고 등급인 AA를 획득했습니다. 이는 세계 톱 3 담배 기업들보다 높은 수준인데요. 같은 평가에서 PM과 BAT는 업계 평균인 BBB를, JTI는 BB를 획득했습니다.

 

KT&G 관계자는 “이번 결과는 KT&G의 ESG 경영이 세계적으로 인정받아 글로벌 리더 그룹으로 편입됐다는 점에서 더욱 의미가 크다”며 “앞으로도 선진화된 지배구조를 바탕으로 회사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영국계 담배회사 BAT코리아(사장 김은지)는 지난해 발표한 그룹 ESG전략에 따라 올해에는 ESG경영을 사업 운영의 최우선 가치로 삼겠다고 밝혔는데요. 비연소 제품군 다변화를 통한 지속가능한 성장과 환경 분야 투자를 지속해나가겠다는 계획입니다.

 

실제 이를 위해 BAT코리아는 지난해 LS일렉트릭과 협업해 경남 사천공장 친환경 태양광 발전설비를 도입하기로 했습니다. 공사는 다음달부터 시작되며, 고정식 지붕형 태양광 패널 설치와 주차장 태양광 패널 구조물이 설치될 계획입니다.

 

 

회사는 사천공장이 태양광으로 운영될 경우, 연간 약 781톤의 이산화탄소 발생 저감효과를 낼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는 소나무 5만 5784그루를 이식하거나 화력발전소 석유 1930드럼을 절감할 수 있는 양에 해당합니다.

 

아울러 BAT코리아는 사회책임과 관련된 다양한 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4년째 진행하고 있는 청년인재육성 공모전 ‘두드림(Do-Dream)’이 대표적인 사례인데요. 해당 공모전에서는 단계별 심사를 통해 합격자를 뽑고 그들에게는 소정의 지원금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반면 한국필립모리스와 JTI코리아는 ESG 경영에 다소 소극적인 모습입니다. 한국필립모리스(대표 백영재)는 아직까지 이렇다 할 ESG 경영 관련 움직임을 보이지 않고 있는데요. 다만 BAT코리아가 그룹 ESG 전략을 이어가는 것처럼 한국필립모리스도 그룹 차원의 ESG경영 방침을 이어갈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필립모리스인터내셔널(PMI)는 담배 농사 공동체 복지 향상에 나서고 있습니다. 회사는 오는 2025년까지 담배 농가의 100%가 생계를 유지할 수 있게끔 조치하는 한편, 담배 공급 과정에서 아동 노동 착취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했습니다.

 

이 외에도 ▲PMI 임직원들의 안전기록 사고율 0.3% 미만 목표 ▲성인 소비자 대상 올바른 담배꽁초 버리기 캠페인 ▲당사 제품에서 배출되는 플라스틱 쓰레기 50% 감소 등을 위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일본계 담배회사인 JTI코리아(대표 호세 아마도르)는 국내에서 사회공헌 활동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12월에는 사랑의열매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교육용 스마트기기 지원 기금을 전달했고, 지난해 7월에는 환경보호 활동 지원 기금을 전달하면서 사회공헌 활동에 나서고 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남궁경 기자 nkk@inthenews.co.kr

배너

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2025.07.01 16:30:26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신한금융그룹(회장 진옥동)이 2024년 한해 창출한 ESG 가치(ESG Value Created)가 5조4545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1일 신한금융이 발간한 '2024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보면 지난해 436개 ESG 프로그램을 통해 창출된 순수 사회적 가치는 2조9590억원입니다. 여기서 환경적비용(91억원)과 사회적비용(542억원)을 차감한 뒤 배당·납세 등 주요 이해관계자 대상의 환원성과(2조5589억원)을 더한 수치입니다. 신한금융은 ESG 활동성과 정량화와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연세대 ESG·기업윤리센터와 협력해 글로벌 금융회사 최초로 ESG 활동성과 측정모델 즉 '신한 ESG 가치 인덱스(Value Index)'를 개발했습니다. ESG 활동 효과를 '화폐가치'로 측정하는 것으로 2019년부터 그 결과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ESG 가치를 처음 측정한 2019년과 비교하면 측정 대상 ESG 활동은 93개에서 436개로, 순수 사회적 가치는 7907억원에서 2조9590억원으로 279% 큰폭 증가했습니다. 신한금융의 주요 ESG 활동 중에서도 눈에 띄는 건 '브링업(Bring-Up) & 밸류업(Value-Up) 프로젝트' 입니다. 신한저축은행 중신용 고객이 낮은 금리의 신한은행 '신한상생 대환대출'로 갈아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게 핵심입니다. 저축은행 우량고객이 이탈한다고 볼 수 있지만 은행 거래 유입을 통해 신용등급 상향이나 금융비용 감면까지 지원해 그룹 전체 우량고객을 늘리고(Bring-Up), 고객이 스스로 가치를 높이는(Value-Up) '고객상생'의 선순환 구조를 실현했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금융위원회가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한 것도 취약계층에 대한 신용개선과 금융비용 절감, 나아가 가계부채 부담완화에 기여하고 있다는 점을 인정한 결과로 여겨집니다. 신한금융은 지난 6월 기준 신한상생 대환대출을 통해 574명의 고객에 102억원의 대환대출을 실행했고 이들 고객은 평균 4.8%p 이자절감(누적 이자경감액 9억8000만원) 효과를 누렸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브링업&밸류업 프로젝트 100억원 돌파에 대해 "신한이 고객 이자감면에 따른 이익축소에도 중·저신용 고객의 신용 상향지원을 통해 상생을 실현한 의미있는 결과"라며 "그룹 미션인 '따뜻한 금융' 실천의지를 담아 고객과 상생을 위한 금융사다리 역할을 더 적극적으로 수행하겠다"고 의지를 밝혔습니다. 이번 보고서에는 TCFD(기후), TNFD(생물다양성) 등 글로벌 주요이슈와 관련해 그룹 차원의 대응현황을 심층적으로 다룬 '스페셜 리포트'도 담겼습니다. 신한금융은 글로벌 공동의 목표 '2050 넷제로(Net Zero)' 달성을 위해 2020년 동아시아 금융그룹 최초로 탄소중립전략인 '제로 카본 드라이브(Zero Carbon Drive)'를 선언하며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녹색금융과 전환금융을 중심으로 한 '친환경 금융' 누적 실적은 2024년말 기준 총 18조7000억원에 달합니다. 2030년 30조원 달성목표의 62.3%에 해당하는 진도율입니다. 탄소배출 많은 산업의 친환경 전환을 위한 자금을 제공해 지속가능한 경제로 점진적 탈탄소화를 지원하는 전환금융 실적은 9605억원 규모로 집계됩니다. 이와 함께 TNFD 보고서에서는 그룹의 금융자산뿐 아니라 유형자산까지 포함해 '자연자본' 의존도와 영향 분석을 고도화한 내용을 담았습니다. 자연자본은 토양, 공기, 물, 광물 등 자연이 인류에 혜택을 제공하는 모든 자원을 포괄하는 개념입니다. 신한금융은 보고서에서 "금융업 특성상 직접적으로 자연자본과 관련된 의존도와 영향, 리스크 및 기회는 상대적으로 미미한 수준"이라며 "대부분의 자연자본 이슈는 투자 포트폴리오 즉 다운스트림 가치사슬(downstream value chain)을 통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신한금융은 이러한 구조를 반영해 그룹 운영은 물론 투자 포트폴리오에 대해서도 자연자본 이슈가 투자기업에 미칠 수 있는 잠재적 영향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신한금융은 특히 올해로 20번째 발간된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서 글로벌 지속가능개발목표(SDGs)에 기반해 신한금융만의 독자적인 SDGs 전략 프레임워크를 수록하고 목표달성을 위한 지표·성과를 투명하게 공개하는 등 ESG 실행력을 강조했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신한금융그룹은 '멋진 세상을 향한 올바른 실천' 이라는 슬로건 아래 우리 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금융이 할 수 있는 역할에 더욱 힘써서 탄소중립, 포용, 협력이라는 3대 전략방향에 따라 지속가능경영을 보다 체계적으로 펼쳐가겠다"고 말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