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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빠진 ‘중저가폰’ 시장, 삼성의 독주냐, 중국폰 국내 입성이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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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February 23, 2021, 06:02:00

LG전자 스마트폰 사업부 완전 철수 무게 실려..보급형 스마트폰 시장 경쟁 치열
삼성전자 중저가 라인업 확대..애플도 상반기 SE모델 출시..신규 브랜드 진출도 염두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최근 LG전자(대표 권봉석)의 스마트폰 사업부 철수에 무게가 실리면서 중저가폰 시장 선점을 두고 업계 전반에서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습니다. 

 

업계 안팎에서는 벌써부터 LG가 빠진 자리를 삼성전자가 채울 것이란 전망도 나오고 있는데요. 기존 LG전자 스마트폰고객의 경우 애플보다는 운영체제(OS)가 비슷한 삼성전자로 이동할 것이란 관측이 우세합니다. 

 

이 경우 국내 스마트폰 시장은 삼성전자의 독주체제가 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장기적으로 삼성 등을 견제할 신규 단말기 국내 도입 가능성도 있다는 분석입니다. 

 

23일 업계에 따르면 올해 LG전자 스마트폰의 기대작인 롤러블 개발을 중단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지난 1월 LG전자는롤러블 핵심 부품인 디스플레이 개발을 맡은 중국 패널업체 BOE에 관련 프로젝트 보류를 통보했습니다. 

 

시기적으로는 지난달 권봉석 LG전자 대표가 스마트폰 사업부 관련 “사업 철수를 포함해 원점에서 검토하겠다”고 발표한 직후 롤러블폰 프로젝트 보류를 결정한 것으로 전해집니다.

 

LG전자가 스마트폰 사업부를 영위할 수 있는 마지막 카드인 롤러블폰개발 중단이 기정사실화되면서 스마트폰 사업부 완전 철수에 무게가 실리고 있습니다. 

 

LG전자가 국내 시장에서 주력으로 판매해온 제품은 중저가 스마트폰입니다. LG전자가 스마트폰 사업을 철수하면 약10% 초반대의 빈자리가 생기게 되는데요.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리서치에 따르면 작년 국내 스마트폰 시장에서 삼성전자의 점유율은 65%로 압도적입니다. 이어 애플이 20%, LG전자는 13% 가량 차지하고 있습니다. 

 

 

우선, 국내 중저가 스마트폰 시장을 두고 기존 업체인 삼성전자와 애플의 경쟁이 본격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삼성전자는국내 스마트폰 1위 사업자 인데다 프리미엄부터 중저가 스마트폰까지 라인업이 다양합니다. 삼성전자는 올해 20만원대초저가폰부터 60만원대 중저가폰 등 국내 중저가 라인업 확대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애플도 중저가 라인업을 확대하면서 국내 소비자 겨냥에 나섭니다. 외신에 따르면 애플은 상반기 내 보급형 스마트폰인아이폰 SE 플러스를 출시할 전망입니다. 신형 아이폰 SE는 아이폰11 폼팩터를 기반으로 하는데요. 애플은 작년 아이폰SE 2세대를 출시하면서 흥행에 성공한 바 있습니다. 

 

업계는 향후 중저가 스마트폰 시장에서 삼성전자의 쏠림현상이 심해질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기존 LG전자 고객의 경우 운영체제(구글 안드로이드)가 비슷한 삼성전자로 이동할 가능성이 큰 데다 제품 라인업도 애플보다 다양하기 때문입니다. 

 

업계 한 관계자는 “특히 품질면에서 국내 단말기 수준이 상당히 높은 편이다”면서 “외국 단말기의 AS 수준 등을 고려하면 국내 제조사를 상대로 경쟁하기 쉽지 않다”고 설명했습니다.

 

하지만 장기적으로 국내에 새로운 브랜드의 단말기가 공급될 가능성도 있다는 분석입니다. 지금 당장은 다른 대안이 없어 기존 LG전자 고객을 삼성전자 혹은 애플이 흡수할 가능성이 높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독점 체제에 대한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는 지적입니다.

 

대표적인 부작용이 바로  ‘가격 상승’ 우려입니다. 시장 지배력이 강해질수록 견제할 대상이 없기 때문에 제조사가 단말기 가격을 올릴 수 있는데요. 소비자 입장에서는 독점 체제가 지속되면 선택의 폭을 제한받고, 통신사도 제조사의 우월적 지위에 휘둘릴 수 있다는 지적입니다.

 

 

신규 단말기 도입 방식은 다양합니다. 우선, 통신사를 거치지 않고, 자급제 형식으로 판매될 수 있습니다. 최근 온·오프라인 유통업체를 ‘자급제’ 스마트폰 판매가 증가하고 있는데요. 제조업체의 경우 협상 조건이 까다로운 통신사 대신 온라인 유통채널을 활용해 해외 브랜드의 스마트폰 판매가 이뤄질 수 있다는 전망입니다. 

 

만약 통신사가 일본 혹은 중국 제조업체와 손을 잡을 경우, 해당 기업의 로고가 아닌 국내 통신사 마크를 부착하거나 아예브랜드를 지우고 판매하는 방안도 있습니다. 일례로, 삼성전자는 ‘외산폰의 무덤’인 일본 시장 공략을 위해 ‘삼성’ 로고 대신 ‘갤럭시’ 로고를 넣고 5G 시장 공략에 나섰습니다.

 

통신업계 관계자는 “통신사에서 당장 나서 새로운 제조사와 관계를 맺을 수는 없지만, 소비자 니즈가 있다면 다른 대안을 찾는데 노력할 수 있을 것”이라며 “시장에 변화가 있는 만큼 외국의 경쟁력 있는 단말이 들어올 틈새가 분명히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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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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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7.01 16:30:26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신한금융그룹(회장 진옥동)이 2024년 한해 창출한 ESG 가치(ESG Value Created)가 5조4545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1일 신한금융이 발간한 '2024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보면 지난해 436개 ESG 프로그램을 통해 창출된 순수 사회적 가치는 2조9590억원입니다. 여기서 환경적비용(91억원)과 사회적비용(542억원)을 차감한 뒤 배당·납세 등 주요 이해관계자 대상의 환원성과(2조5589억원)을 더한 수치입니다. 신한금융은 ESG 활동성과 정량화와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연세대 ESG·기업윤리센터와 협력해 글로벌 금융회사 최초로 ESG 활동성과 측정모델 즉 '신한 ESG 가치 인덱스(Value Index)'를 개발했습니다. ESG 활동 효과를 '화폐가치'로 측정하는 것으로 2019년부터 그 결과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ESG 가치를 처음 측정한 2019년과 비교하면 측정 대상 ESG 활동은 93개에서 436개로, 순수 사회적 가치는 7907억원에서 2조9590억원으로 279% 큰폭 증가했습니다. 신한금융의 주요 ESG 활동 중에서도 눈에 띄는 건 '브링업(Bring-Up) & 밸류업(Value-Up) 프로젝트' 입니다. 신한저축은행 중신용 고객이 낮은 금리의 신한은행 '신한상생 대환대출'로 갈아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게 핵심입니다. 저축은행 우량고객이 이탈한다고 볼 수 있지만 은행 거래 유입을 통해 신용등급 상향이나 금융비용 감면까지 지원해 그룹 전체 우량고객을 늘리고(Bring-Up), 고객이 스스로 가치를 높이는(Value-Up) '고객상생'의 선순환 구조를 실현했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금융위원회가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한 것도 취약계층에 대한 신용개선과 금융비용 절감, 나아가 가계부채 부담완화에 기여하고 있다는 점을 인정한 결과로 여겨집니다. 신한금융은 지난 6월 기준 신한상생 대환대출을 통해 574명의 고객에 102억원의 대환대출을 실행했고 이들 고객은 평균 4.8%p 이자절감(누적 이자경감액 9억8000만원) 효과를 누렸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브링업&밸류업 프로젝트 100억원 돌파에 대해 "신한이 고객 이자감면에 따른 이익축소에도 중·저신용 고객의 신용 상향지원을 통해 상생을 실현한 의미있는 결과"라며 "그룹 미션인 '따뜻한 금융' 실천의지를 담아 고객과 상생을 위한 금융사다리 역할을 더 적극적으로 수행하겠다"고 의지를 밝혔습니다. 이번 보고서에는 TCFD(기후), TNFD(생물다양성) 등 글로벌 주요이슈와 관련해 그룹 차원의 대응현황을 심층적으로 다룬 '스페셜 리포트'도 담겼습니다. 신한금융은 글로벌 공동의 목표 '2050 넷제로(Net Zero)' 달성을 위해 2020년 동아시아 금융그룹 최초로 탄소중립전략인 '제로 카본 드라이브(Zero Carbon Drive)'를 선언하며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녹색금융과 전환금융을 중심으로 한 '친환경 금융' 누적 실적은 2024년말 기준 총 18조7000억원에 달합니다. 2030년 30조원 달성목표의 62.3%에 해당하는 진도율입니다. 탄소배출 많은 산업의 친환경 전환을 위한 자금을 제공해 지속가능한 경제로 점진적 탈탄소화를 지원하는 전환금융 실적은 9605억원 규모로 집계됩니다. 이와 함께 TNFD 보고서에서는 그룹의 금융자산뿐 아니라 유형자산까지 포함해 '자연자본' 의존도와 영향 분석을 고도화한 내용을 담았습니다. 자연자본은 토양, 공기, 물, 광물 등 자연이 인류에 혜택을 제공하는 모든 자원을 포괄하는 개념입니다. 신한금융은 보고서에서 "금융업 특성상 직접적으로 자연자본과 관련된 의존도와 영향, 리스크 및 기회는 상대적으로 미미한 수준"이라며 "대부분의 자연자본 이슈는 투자 포트폴리오 즉 다운스트림 가치사슬(downstream value chain)을 통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신한금융은 이러한 구조를 반영해 그룹 운영은 물론 투자 포트폴리오에 대해서도 자연자본 이슈가 투자기업에 미칠 수 있는 잠재적 영향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신한금융은 특히 올해로 20번째 발간된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서 글로벌 지속가능개발목표(SDGs)에 기반해 신한금융만의 독자적인 SDGs 전략 프레임워크를 수록하고 목표달성을 위한 지표·성과를 투명하게 공개하는 등 ESG 실행력을 강조했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신한금융그룹은 '멋진 세상을 향한 올바른 실천' 이라는 슬로건 아래 우리 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금융이 할 수 있는 역할에 더욱 힘써서 탄소중립, 포용, 협력이라는 3대 전략방향에 따라 지속가능경영을 보다 체계적으로 펼쳐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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