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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팬택처럼 안돼야 할 텐데”...LG전자, 스마트폰 매각 서둘러야 하는 이유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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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February 18, 2021, 06:02:00

권봉석 LG전자 사장, 지난 1월 스마트폰 철수 검토 발표..통매각·부분매각 등 고려
中내 롤러블폰 디자인 특허 출원해 업계 주목 받아..롤러블폰 기술력 확보 등 고심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지난달 LG전자가 스마트폰 사업 구조조정을 전격 발표한 가운데, 사업 철수 여부와 시기에 대한 업계의 관심이 증폭되고 있습니다.

 

현재 LG전자는 내부적으로 스마트폰 완전 철수안을 포함한 여러 방안을 논의 중입니다. 업계 안팎에서는 LG전자가 스마트폰 사업부 적자폭이 큰 만큼 통째 매각을 고려한다면, 빠른 시일 내 결정해야 한다고 보고 있습니다.

 

18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LG전자의 스마트폰 사업부 영업 손실액은 8412억원 입니다. 지난 2019년의 경우 영업손실 규모가 1조원을 넘은 것과 비교하면 837억원 가량 적자폭이 줄었지만, 24분기 연속 적자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지난 6년 동안 누적 적자액은 무려 5조원에 달합니다.

 

LG전자가 한 때 주력했던 스마트폰 사업을 완전 철수까지 고민하는 것을 보면 과거 팬텍의 사례를 떠올릴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 초창기 시절, 국내 스마트폰은 삼성전자와 LG전자, 팬텍이라는 ‘삼각 편대’를 이뤘습니다.

 

팬텍은 당시 국내 3위 스마트폰 제조업체로 삼성전자, LG전자와 함께 스마트폰 시장에서 경쟁이 치열했는데요. 지난 2014년 팬텍이 법정관리에 들어가면서 스마트폰 시장을 가장 먼저 이탈한 데 이어 LG전자마저 스마트폰 사업부 매각을 고심하고 있어 삼성전자의 독주가 예상되고 있습니다. 국내 휴대폰 시장에서 삼성전자의 점유율은 70%에 달합니다.

 

스마트폰 판매 부진으로 누적 적자폭이 크다는 점도 팬텍과 LG전자 사업부와 ‘닮은꼴’입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LG전자는 24분기 연속 적자를 기록해 누적 적자 규모만 5조원에 이르고 있습니다. 팬텍 역시 매각을 추진할 당시 상당한 규모의 부채를 떠안고 있어 새 주인을 찾기까지 상당히 애를 먹은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일각에선 부채 규모가 상당한 LG전자의 경우도 빠른 시일 내에 매각을 추진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습니다. 업계 한 관계자는 “LG전자의 스마트폰 사업부의 누적 적자폭이 5조원에 달하기 때문에 빠르게 매각을 추진하려고 할 것”이라며 “시간이 지날수록 몸값은 계속 떨어지니 그에 대한 고민도 클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LG전자가 최근 중국특허청(CNIPA)을 통해 롤러블폰 관련 디자인 특허를 출원해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이번 디자인 특허는 듀얼 디스플레이를 활용한 새로운 형태로 기존 돌돌 말리는 롤러블폰과는 다소 차이가 있습니다.

 

LG전자는 2019년 롤러블TV를 공개하면서 돌돌 마는 스마트폰 개발을 예고했고, 작년 9월 옆으로 돌리는 스마트폰 ‘LG윙’을 출시하면서 롤러블폰에 대한 짧은 티저 영상을 공개한 바 있습니다. 올해 1월 미국 최대 가전IT 전시회에서도 권봉석 LG전자 사장이 롤러블폰을 사용하는 장면을 노출해 화제를 모았습니다.

 

롤러블폰 디자인 특허 출원과 관련해 업계는 상반된 해석을 내놓고 있는데요. 일각에선 매각 몸값을 높이기 위한 수순이라는 시각이 존재하는 반면, 향후 롤러블폰 출시를 염두에 둔 것 아니냐는 입장도 나오고 있습니다.

 

LG전자가 스마트폰 사업부 매각 수순을 밟고 있지만, 일부 사업만 매각할 수 있기 때문에 롤러블폰에 대한 기술력과 디자인 특허를 유지할 수 있다는 시각도 있습니다. 이 경우 프리미엄 스마트폰 연구개발 조직은 남기고, 나머지 사업부를 매각하는 방식이 유력합니다.

 

업계 한 관계자는 “LG전자가 영위했던 스마트폰 사업을 정리하더라도 LG가 보유한 핵심 기술력 등 원천특허기술은 유지할 가능성도 크다”면서 “가령, 롤러블폰을 당장 출시하지 않더라도 기술력은 보유하려는 움직임으로 볼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현재 LG전자의 사업부 매각 대상자로 해외 IT기업들이 거론되고 있는데요. 업계 안팎에 따르면 미국 IT기업인 구글과 페이스북부터 베트남 IT기업 빈스마트 등이 후보 기업입니다.

 

이밖에 최근엔 러시아 국부펀드인 러시아직접투자기금((Russian Direct Investment Fund, 이하 RDIF)가 새로운 인수후보로 부상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LG전자는 러시아 내에서 인지도가 높은 편입니다. RDIF의 핵심 경영진이 이번 주말 혹은 다음주 방한해 LG전자 스마트폰 사업부 현황을 살필 것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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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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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5.21 11:42:5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구글이 20일(현지시간) 미 캘리포니아주 마운틴뷰에서 열린 구글의 연례 개발자 콘퍼런스(I/O)에서 삼성전자[005930]와 협업해 제작한 '스마트 안경'을 소개했습니다. 구글은 이날 콘퍼런스를 통해 자사의 대표적 제품인 검색 기능을 강화하는 AI 기능을 대거 소개했습니다. 이후 행사 예정 시간인 90분을 넘어 기조연설의 막바지에 스마트 안경 선보였습니다. 샤람 이자디 구글 안드로이드 XR 부사장은 무대에 올라 "AI를 위한 자연스러운 형태인 '제미나이 라이브(Gemini Live)'의 힘을 당신이 있는 곳으로 가져온다"라며 "안경을 쓰면 초능력을 얻을 수 있다"라고 제품을 소개했습니다. 제미나이 라이브는 사람이 보는 것과 마찬가지로 AI가 마치 앞을 보는 것처럼 실시간으로 영상을 인식해 사람과 대화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구글은 지난 2013년 '구글 글라스'를 출시했으나 너무 시대에 앞서나갔다는 평가와 함께 2년 만에 단종한 적이 있습니다. 이번 출시를 통해 10년 만에 재출시한 것입니다. 특히, 이번 스마트 안경은 삼성전자와 협력해 시장에 재진출 한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합니다. 삼성전자는 올해 구글, 퀄컴과 협업해 개발해 온 확장현실(XR) 헤드셋 '프로젝트 무한'을 출시할 예정이기도 합니다. 이날 구글은 스마트 안경의 기능을 시연하는 시간도 가졌습니다. 이용자의 스마트폰과 연결된 스마트 안경은 내장된 디스플레이를 통해 화면을 표시했으며 눈앞에 구글 지도를 띄워줘 길을 찾게 돕고 외국인과 대화 중에는 실시간 번역을 해주는 모습도 보여줬습니다. 구글은 이어 스마트 안경 시제품을 삼성전자와 함께 개발했다고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도 스마트 안경 개발에 나선 것으로 알려져 있었지만 양사가 이 부문까지 협업을 확장한다고 공식 발표한 것은 이번이 최초입니다. 스마트 안경의 디자인 파트너로는 한국 업체인 젠틀몬스터와 미국 브랜드인 와비 파커와 함께 했습니다. 이자디 부사장은 "삼성과 파트너십을 헤드셋을 넘어 스마트 안경까지 확장하며 다음 단계로 나아가고 있다"라며 "우리는 생태계가 훌륭한 안경을 만들 수 있도록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플랫폼을 만들고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자디 부사장은 스마트 안경의 핵심 기능 중 하나인 실시간 번역 기능을 선보이면서 아직은 시제품이기에 기능이 완벽하지 않을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실시간 번역이 가능한데 시도해 보겠다"라며 "이건 매우 위험한 시연일 수 있다"라고 말하며 기능을 선보였습니다. 그가 다른 시연자와 서로 다른 언어로 대화를 진행하자 서로의 말이 실시간 번역돼 안경 오른쪽 위에 자막으로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이내 네트워크 문제 등으로 기능은 더 이상 작동하지 않았습니다. 이에 이자디 부사장은 "내가 아직은 위험한 시연이라고 한 이유다"라고 말해 웃음을 이끌어내기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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