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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범수 의장 “성과급 논란, 사내 문화 경고등 켜져...AI캠퍼스 만들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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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February 25, 2021, 18:02:25

전 직원 대상으로 브라이언 애프터 진행..빌게이츠 롤모델로 밝혀
김 의장 “직장 내 누구 해를 끼치거나, 멸시하는 행위 없어져야”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최근 사내 인사평가 제도를 두고 논란에 휩싸인 가운데, 25일 진행된 사내 간담회에서 김범수 카카오 이사회 의장은 “카카오 공동체 내에서 절대로, 누구를 무시하고 해를 끼치거나 멸시하는 행위는 없어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습니다. 

 

이날 카카오는 오후 2시부터 본사와 계열사 직원 6000여명을 대상으로 사내 간담회인 ‘브라이언 애프터’를 진행했습니다. 카카오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10명만 현장에 참석하고, 50명은 원격, 나머지는 카카오TV 라이브 방송을 통해 시청했습니다. 

 

앞서 카카오는 이날 행사를 위해 전 직원을 대상으로 총 144개의 질문을 받고, 이 내용을 공유했습니다. 앞서 김 의장은 자신의 재산 10조원 중 절반 이상을 사회에 환원하겠다고 공언한 바 있습니다. 

 

김 의장은 “사실 롤모델로 삼은 것은 빌게이츠”라며 “빌게이츠가 OS 만들겠다 하는 사진을 보고, 나도 창업해야겠다고 처음 생각했고, 재단 만드는 것도 벤치마킹을 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프로그래밍은 돈도 없고, 빽(배경)도 없어도 실력만 쌓으면 역할을 할 수 있는 구조가 나오지 않을까 한다”며 “연수원을 AI 캠퍼스로 바꾸는 작업을 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AI 캠퍼스와 관련해 김범수 의장은 “오프라인이 아니라 온라인으로 그 구조를 만들고 해보면 좋을 것 같다”면서 “또 미국에서 영어로 된 좋은 교재나 유튜브 자료가 많은데, 빨리 한글화해서 더 많은 사람들이 혜택을 볼 수 있도록 하는 것도 좋을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향후 재산 기부 계획에 대해서도 언급했는데요. 그는 “핵심은 돈을 묵혀두는 개념이 아니라 쓰고 싶다”며 “1년이면 1년, 단위를 정해서 몇천억원 규모로 쓰고 싶다는 생각이 있다. 대규모 자금을 투입해서 몇 가지 문제라도 풀 수 있으면 좋지 않을까 생각하고 접근 중이다”라고 덧붙였습니다. 

 

이번 간담회에서 김 의장은 사내 인사평가 논란에 대해 언급하지 않았지만, 조직 문화의 중요성은 강조했습니다. 김 의장은 “직장 내에서 누군가에게 해를 끼치거나, 해를 끼칠 의도는 없었지만 누군가에게 상처를 주거나 이런 행위는 굉장히 조심해야 한다”며 “서로간의 약속과 배려이고, 가장 조심해야 하는 인간 존엄성의 영역이기 때문”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우리는 완벽히 불완전한 존재이지만 실수했을 때 어떻게 반응하고 사과하느냐에서 회사의 문화가 드러난다. 성숙하고 멋있는 문화를 만들면 좋겠다. 카카오 공동체는 건강한 조직이 됐으면 한다”며 “건강하다는 것은 곧 회복탄력성이다. 부딪힘이나 충돌은 당연히 있을 수 있으나 그 후 회복이 잘 되느냐가 중요하다. 내 주변을 살피고 다독여주는 것이 잘되면 좋겠다. 여러분들에게 부탁드린다”고 당부했습니다. 

 

그러면서 “이번 이슈는 사내 문화에 경고등이 켜진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우리를 불편하게 하고 억압하고 어렵게 만드는 회사가 안되게 노력해야 한다. 어려움을 외부에 알리는 게 아니라, 내 동료, 내 보스, 내 CEO에 얘기할 수 있는 환경이 돼야 한다”고 덧붙였습니다.

 

한편, 카카오는 사내 인사평가 제도 논란에 대해서는 오는 3월 2일 별도의 간담회를 개최하고 개선 방안을 논의하기로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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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인더필드] 더미식 신제품 ‘사천자장면’…하림은 확실한 2위 노린다

[인더필드] 더미식 신제품 ‘사천자장면’…하림은 확실한 2위 노린다

2024.04.18 16:56:19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하림이 더미식 '사천자장면'을 출시했습니다. 2022년 '유니자장면'으로 국내 짜장면 시장에 뛰어든 하림이 2년 만에 꺼내 든 신제품입니다. 짜장(자장의 복수 표준어)라면 시장은 농심 짜파게티가 압도적인 점유율로 1위를 지키고 있는 만큼 하림은 프리미엄 사천 맛 구현을 통해 확실한 시장 2위를 노립니다. 하림은 18일 서울 강남구 신사동에서 더미식 신제품 론칭 시식회를 열고 사천자장면 출시를 알렸습니다. 사천자장면은 중국 4대 요리 중 하나로 손꼽히는 사천요리를 집중 공략했습니다. 사천요리는 화자오나 매운 고추 등 사천식 향신료를 사용해 얼얼하게 매운맛을 내는 게 특징입니다. 박주영 사천자장면 브랜드매니저(BM)는 "사천은 바다가 먼 내륙 지방이라 해산물 대신 돼지고기 같은 육고기를 주로 활용했고 더운 날씨를 향신료를 사용해 극복하려고 했다. 한국에서는 '마라'로 유행하게 된 케이스"라며 "이 두 가지 특징을 잘 살려서 제품 개발부터 제대로 했다"고 말했습니다. 더미식 사천자장면은 고추기름에 중국 전통 두반장과 돼지고기를 센 불에서 볶아 진한 중국 사천의 맛을 강조했습니다. 얼얼한 맛을 내는 마조유와 큼지막한 고추를 썰어 넣어 첫 입부터 끝까지 매콤함을 유지하는데 방점을 뒀습니다. 국내산 양파와 마늘, 생강을 볶아 풍미를 더했습니다. 사천자장면 레시피를 제품화하기까지 7개월가량이 소요됐습니다. 하림 내외부 전문가와 중화요리를 즐기는 다수 미식가를 대상으로 다수의 블라인드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하림에 따르면 김홍국 회장의 "처음 보는 매운맛", "씹을수록 감칠맛이 난다" 등의 최종 평가를 거쳐 제품으로 출시됐습니다. 하림은 중국 쓰부(사부) 레시피를 토대로 사천 전통 식재료를 활용해 사천식 짜장면 맛을 연구했습니다. 전국 유명 사천 중식당 맛집을 직접 방문해 레시피의 장점을 벤치마킹했다는 후문입니다. 유니짜장면과 동일하게 중화풍의 요자이멘 형태이며 닭 뼈 등을 활용한 육수로 반죽했습니다. 매운맛에 초점을 두고 만든 제품이 아니라 맵기는 일반 라면 수준이라는 설명입니다. 실제 맛을 보니 살짝 땀이 나는 정도였습니다. 가격은 2개 기준 8700원으로 유니자장면과 같습니다. 지난 14일 온라인에 선출시했으며 오프라인에서는 이날부터 구매 가능합니다. 시장 반응에 따라 용기면 개발도 검토합니다. 앞서 하림은 2022년 5월 유니자장면을 출시하며 찐장라면 시장에 진출했습니다. 유니자장면은 김홍국 회장의 경험을 바탕으로 개발된 제품입니다. 김 회장은 서울 명동 서울중앙우체국 근처에서 전통 화교가 운영하던 중국집 맛에 감탄했고 곧 제품화로 이어졌습니다. 기존 라면 포장재와 다른 지함 포장 방식과 상온 밀키트 짜장면이라는 점을 차별화 포인트로 삼았습니다. 이 제품은 그해 9월 정용진 신세계그룹 회장(당시 부회장)이 SNS(사회관계망 서비스)에서 언급하며 주목받았습니다. 정 회장은 "묻지도 따지지도 말고 그냥 한번 먹어봐라"라며 제품을 홍보한 바 있습니다. 업계에서 하림의 더미식 프리미엄 전략을 회의적으로 평가하는 시선이 적지 않습니다. 현재까지 시장 내 뚜렷한 존재감을 보이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하림 마케팅 관계자는 "소비자 입장에서 가격이 비싸다고 생각할 수 있다"며 "하지만 원재료 자체가 비싸기 때문에 가격을 낮추기는 어렵다"고 말했습니다. 국내 짜장라면 시장 규모는 약 3000억원 수준으로 추산됩니다. 이중 농심 짜파게티 점유율이 약 80%로 압도적인 1위를 기록 중입니다. 이어 오뚜기(진짜장·짜슐랭), 풀무원(로스팅 짜장면), 백짜장(더본코리아) 등이 한 자릿수 점유율을 놓고 치열한 경쟁을 펼치는 양상으로 전개되고 있습니다. 지난해 4분기 기준 전체 짜장면류(봉지/지함면) 시장 내 하림의 점유율은 약 3%입니다. 출시 1년 6개월 만에 매출 순위(23개 품목 중) 5위에 올랐습니다. 매출은 90~100억원 정도로 추정됩니다. 하림은 올해 연매출 120억원, 시장 점유율 10%를 각각 목표로 확실한 2위를 굳힌다는 계획입니다. 하림 마케팅 관계자는 "미식과 관련된 유튜버, 인플루언서들을 섭외해 커뮤니케이션할 예정"이라며 "제품 레시피를 만든 셰프가 출연해 대중과 소통하는 영상 콘텐츠도 만들 생각"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브랜드는 미정이지만 하반기에 팝업스토어도 고려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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