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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갤럭시A’ 신제품 공개...첫 보급형 ‘언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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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March 18, 2021, 00:03:09

’갤럭시  A’ 스마트폰 3종 공개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삼성전자(대표 김혁석 고동진 김기남)가 17일(한국시간) 온라인을 통해 ‘삼성 갤럭시 어썸 언팩(Samsung Galaxy Awesome Unpacked)’을 열고 ’갤럭시  A’ 스마트폰 3종을 공개했습니다. 이날 공개된 ‘갤럭시 A52'·'갤럭시 A52 5G'·'갤럭시 A72'는 ▲ 6400만 화소 렌즈를 포함한 후면 쿼드 카메라 ▶ 슈퍼 아몰레드(Super AMOLED) 디스플레이 ▶ 대용량 배터리 ▶ 방수·방진을 지원하는 점이 특징입니다.
 
이밖에 노트PC, 태블릿, 웨어러블 등 갤럭시 기기와 연동될 뿐 아니라 ‘뮤직 쉐어(Music Share)', '버즈 투게더(Buds Together)', '프라이빗 쉐어(Private Share)' 등 편의 기능을 지원합니다.
 
'갤럭시 A52·A52 5G’·’갤럭시 A72’는 카메라 경험에 대한 높은 기준을 제시해 온 삼성전자의 전통을 이어갑니다. 사용자들이 다양한 카메라 경험을 즐길 수 있도록 갤럭시 카메라 혁신을 탑재했습니다.
 
6400만 화소 기본 카메라를 탑재했습니다. 특히 고해상도 동영상을 촬영한 후 캡쳐를 통해 800만 화소인 선명한 사진으로도 남길 수 있습니다. 영상으로 찍어 사진을 얻어 내기 때문에 찰나의 순간도 놓치지 않는다는 설명입니다. 인공지능(AI) 기술 기반 장면 최적화(Scene Optimizer) 기능은 음식, 풍경, 반려동물 등 30개 피사체와 배경을 자동으로 인식해 최적화된 설정으로 촬영합니다.
 
'갤럭시 A52·A52 5G’·’갤럭시 A72’는 광학식 손 떨림 방지 기능이 새로 추가돼 춤 영상이나 새로운 스케이트보드 기술 장면을 촬영할 때도 흔들림이 적은 선명한 사진과 동영상을 얻을 수 있습니다.
 
야간 모드를 이용하면 12개 이미지를 하나로 병합하는 ‘멀티 프레임 프로세싱(multi-frame processing)’ 기술을 활용해 저조도 환경에서도 더욱 또렷한 사진 촬영을 할 수 있습니다. 기본 카메라에서 바로 ‘스냅챗’이 지원하는 증강현실(AR) 렌즈 효과를 활용해 독특하게 사진을 찍는 '펀(Fun)' 모드를 처음으로 탑재했습니다.
  
갤럭시 A52·A52 5G는 후면에 6400만 화소 기본 카메라, 1200만 화소 초광각 카메라, 500만 화소 심도 카메라, 500만 화소 접사 카메라 등 쿼드 카메라를 탑재했습니다. 전면에는 3200만 화소 카메라를 탑재했습니다.


 
'갤럭시 A72’는 후면에 6400만 화소 기본 카메라, 1200만 화소 초광각 카메라, 3배 광학 줌 촬영을 지원하는 800만 화소 망원 카메라, 500만 화소 접사 카메라 등 쿼드 카메라를 탑재했습니다. 전면에는 3200만 화소 카메라를 탑재했습니다.
 
갤럭시 A52·A52 5G·갤럭시 A72는 슈퍼 아몰레드 디스플레이와 세련된 디자인으로 사용자에게 향상된 모바일 경험과 스타일을 선사합니다. '갤럭시 A52'와 '갤럭시 A72'는 90Hz, '갤럭시 A52 5G'는 120Hz의 화면 주사율을 지원해 웹 페이지를 스크롤하거나 게임이나 동영상을 감상할 때 더욱 부드러운 '보는 경험'을 제공합니다. 화면조사율은 초당 얼마나 많은 장면을 보여주는지를 나타내는 단위입니다.
 
역대 갤럭시 A 시리즈 중 최대인 800nit 밝기를 지원해 야외에도 편안하게 동영상을 시청하거나 사진을 편집하고, 소셜미디어 피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글로벌 인증업체 SGS(Société Générale de Surveillance)로부터 '아이 케어(Eye Care)' 인증을 받은 디스플레이를 탑재해 편안한 보는 경험을 제공하며, 스마트폰 사용 패턴에 따라 디스플레이의 색온도를 자동으로 조정해주는 '편안하게 화면보기(Eye Comfort Shield)' 모드도 지원합니다.
 
새로운 '갤럭시 A' 시리즈는 군더더기가 없이 단순하면서도 세련된 디자인이 적용됐습니다. '갤럭시 A52·A52 5G'·'갤럭시 A72'는 심플한 카메라 하우징과 은은한 빛을 내는 헤이즈(Haze) 마감이 단말의 부드러운 색상과 조화를 이룹니다.
 
어썸 바이올렛(Awesome Violet), 어썸 블루(Awesome Blue), 어썸 블랙(Awesome Black), 어썸 화이트(Awesome White)의 4가지 색상으로 출시됩니다.
 
'갤럭시 A52·A52 5G'·'갤럭시 A72'는 갤럭시 생태계와 매끄럽게 연동되며 보다 풍부한 모바일 사용 경험을 제공합니다. '스마트싱스(SmartThings)'를 통해 새로운 '갤럭시 A' 시리즈부터 웨어러블, 태블릿, 노트PC, TV 등 다양한 기기를 연결하고 제어할 수 있습니다.
 
위치 관리 액세서리인 '갤럭시 스마트태그(Galaxy SmartTag)'를 활용하면, 갤럭시 기기 위치 확인 서비스 '스마트싱스 파인드(SmartThings Find)'를 통해 반려동물 등 통신 기능이 없는 소중한 것들의 위치도 쉽고 간편하게 확인 가능할 수 있습니다.

친한 친구와 여행을 가거나 최신 음악을 함께 들을 때 '뮤직 쉐어'나 '버즈 투게더' 기능을 활용하면 편리합니다.
 
'뮤직 셰어'로 새로 블루투스 연결을 하지 않아도 친구의 스마트폰에 연결된 블루투스 스피커나 이어폰에서 나의 플레이리스트를 재생할 수 있으며, 하나의 스마트폰에 2개의 '갤럭시 버즈' 시리즈를 연결해 친구나 가족과 같은 음악을 들을 수 있습니다.
 
또한, '갤럭시 A52·A52 5G'·'갤럭시 A72'는 용량의 제한 없이 주변의 갤럭시 기기에 사진이나 동영상을 쉽고 빠르게 공유할 수 있는 '퀵 쉐어(Quick Share)'를 지원하며, 블록체인 기술 기반을 활용해 타인에게 공유한 콘텐츠를 누가, 언제까지 사용할 수 있는지도 설정할 수 있는 '프라이빗 쉐어(Private Share)'도 지원합니다.
 
'갤럭시 A52·A52 5G'·'갤럭시 A72'는 사용자를 최우선으로 한 강력한 성능의 스마트폰 기본 기능을 제공합니다. 독자적인 모바일 보안 플랫폼 '삼성 녹스(Samsung Knox)'가 실시간으로 사용자의 개인 정보와 데이터를 보호하며, IP67 등급의 방수·방진을 지원해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 A52·A52 5G'·'갤럭시 A72'는 각각 4,500mAh와 5,000mAh의 대용량 배터리를 탑재하고, AI 기반의 배터리 최적화 기술이 적용되어 충전 걱정 없이 스마트폰의 다양한 기능을 즐길 수 있습니다.
 
이 밖에도, 최대 1TB 용량을 지원하는 마이크로SD 카드 슬롯을 탑재했으며, 향상된 스테레오 스피커와 입체적인 사운드 경험을 제공하는 '돌비 애트모스(Dolby Atmos)'를 지원합니다. '갤럭시 A52·A52 5G'·'갤럭시 A72' 패키지는 친환경 노력의 일환으로 불필요한 공간과 재료 사용을 최소화했으며, 펄프 몰드와 종이를 사용했습니다.
 
'갤럭시 A52·A52 5G'·'갤럭시 A72'는 3월 17일 유럽을 시작으로 전 세계 시장에 출시될 예정이며, 출시되는 제품 사양과 색상은 국가별로 다를 수 있다. 국내 출시 여부와 일정은 미정입니다.

노태문 삼성전자 무선사업부장 사장은 “삼성전자는 최첨단 기술을 더 많은 사람이 즐길 수 있도록 혁신 기술 대중화를 선도해 왔다"며 "갤럭시 A52·A52 5G와 갤럭시 A72는 소비자들이 원하고 기대하는 최신 혁신과 강력한 기능을 더 많은 사람에게 제공하고자 하는 삼성의 의지를 보여주는 제품"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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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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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팡 맹추격하는 네이버…‘연합 결성’으로 따라잡을까

쿠팡 맹추격하는 네이버…‘연합 결성’으로 따라잡을까

2025.06.06 08:37:42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지난 3월12일 네이버[035420]가 출시한 AI 쇼핑 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가 빠르게 이용자를 모으며 기존 이커머스 강자인 쿠팡을 뒤쫓는 중입니다. 지난 5일 데이터 플랫폼 기업 아이지에이웍스는 모바일 인덱스 트렌드 리포트에서 네이버플러스 스토어가 출시 한 달 만에 이용자 443만명을 확보하며 전체 쇼핑 앱 가운데 8위의 점유율(11%)을 기록했다고 밝혔습니다. 1위는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를 기록한 쿠팡이었으며 당근, 11번가, 알리, 테무 등이 뒤를 이었습니다. 네이버플러스 스토어와 쿠팡의 이용자 및 점유율 차이는 아직 격차가 큰 상황이지만 네이버플러스 스토어가 출시 한 달 만에 빠르게 이용자를 모았다는 점에서 해당 격차는 당분간 더 줄어들 것으로 업계는 전망하고 있습니다. 특히, 타 이커머스 플랫폼으로부터 유입된 이용자 비율을 살펴보면 네이버의 추격이 유의미하단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쿠팡을 통해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로 유입된 이용자 수는 194만명으로 유입 플랫폼 중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46%의 재방문율을 보이며 52%로 1위인 쿠팡을 뒤이은 2위를 기록했습니다. 물론 아직 쿠팡의 아성을 무너뜨리기에는 역부족인 것도 사실입니다. 일반적으로 사용자들이 여러 개의 쇼핑 앱을 동시에 쓰는 가운데 사용자들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보다는 경쟁 이커머스 앱을 더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381만명이 쿠팡과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동시에 이용했지만 1인당 평균 사용 시간은 쿠팡이 3.2시간, 네이버플러스 스토어가 0.83시간으로 더 낮았으며 1인당 평균 사용일 수도 쿠팡은 19.6일,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7.4일로 더 적었습니다. 수수료 개편, 퀵커머스 강화로 쿠팡과 경쟁 네이버는 지난 2일부터 스마트스토어에 새로운 수수료 정책을 도입했습니다. 이를 통해 기존 유입 수수료는 사라지고 판매 금액 기준으로 부과되는 판매 수수료가 적용되며 새 수수료율은 최저 0.91%에서 최대 3.64%로 책정됐습니다. 네이버 커머스 정책에 따르면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내에서 발생한 거래의 경우 스마트스토어 판매자에 2.73%, 브랜드스토어 판매자에 3.64%의 수수료율이 적용됩니다. 반면, 판매자가 SNS 등 자체 마케팅을 통해 외부 이용자를 유입시켜 구매까지 이어질 경우에 수수료는 각각 0.91%와 1.82%로 낮아집니다. 이번 수수료 체계 개편은 저렴한 수수료를 바탕으로 자사 커머스 생태계를 확장하고 검색 중심이 아닌 '추천 기반' 쇼핑 플랫폼으로의 전환을 통해 쿠팡과 차별화하겠다는 전략으로 풀이됩니다. 네이버는 이전부터 낮은 진입 장벽과 자연 유입, 최대 검색 플랫폼 등 이점을 바탕으로 소규모 창업자, 판매자 유입을 늘려 왔습니다. 실제로 2023년 7월 기준,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의 입점 판매자는 57만명에 달하기도 했습니다. 다만, 기존 유입 수수료가 약 2%대였던 것과 비교했을 때 오히려 실질 수수료는 인상된 것이 아니냐는 일부 지적도 나오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네이버 관계자는 "일부 전문관 수수료는 오히려 인하됐고 기술 솔루션 패키지를 무상 제공하는 등 구조 전반이 개선됐다"라며 "판매 방식에 따라 실질 수수료는 더 낮아질 수 있다"라고 설명했습니다. 쿠팡의 경우 자체 물류 인프라를 활용한 로켓배송 등 강점을 가져 단기간에 높은 매출을 원하는 판매자에게 매력적인 플랫폼입니다. 다만 일반적으로 4%~10.9% 사이의 수수료가 책정되는 데다 로켓배송의 경우에는 수수료가 더 높아져 수수료 부담이 높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커머스 경쟁력도 강화하겠다는 전략입니다. 네이버는 신선식품 이커머스로 입지를 다진 컬리와 제휴를 선언하며 쿠팡의 신선식품 배송 서비스 '로켓프레시'와 경쟁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아직 컬리의 입점이 제휴몰 방식일지 온플랫폼 형태일지는 하반기에 방향성이 확정될 것으로 보입니다.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지난달 15일 CU 편의점을 시작으로 이륜차 배송 기반 퀵커머스를 강화한 '지금배달' 서비스를 선보인다고 밝히기도 했습니다. 지금배달 서비스는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웹과 앱에서 사용자 주변 1.5km 내 1시간 내외로 빠르게 배달받을 수 있는 상품과 상점을 연결해 줍니다. 다음 달에는 '주변 검색' 기능도 추가해 지금 배달이 가능한 주변 스토어를 지도 정보로도 파악할 수 있게 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입니다. 지금배달은 1차로 전국 3000개 점포가 참여하고 이후 4000여개 점포가 추가 참여할 예정입니다. 이주미 네이버 N배송사업 리더는 "편의점 제휴를 시작으로 즉시 배송이 가능한 파트너사와의 협업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나아가 네이버배송에 대한 사용자 경험 전반을 넓혀 커머스 경쟁력도 키워가겠다"라고 말했습니다. 넷플릭스, 스포티파이까지…연합 전선 구축하는 네이버 네이버는 멤버십 제휴 혜택을 강화해 신규 가입자 확보에도 나섰습니다. 이를 위해 네이버가 선택한 전략은 대형 제휴사들을 포섭한 '연합 전선'을 구축하는 것입니다. 지난해 11월 네이버는 자사 멤버십에 세계 최대 OTT 넷플릭스를 혜택으로 추가했습니다. 포함된 넷플릭스 상품은 '넷플릭스 광고형(제휴 발표 당시 월 5500원, 현 7000원)이며 네이버 멤버십 구독료가 4900원인 것을 감안하면 훨씬 저렴한 가격에 다른 네이버 멤버십 혜택들도 누릴 수 있는 셈입니다. 이 외에도 업계에 따르면 네이버는 글로벌 음원 플랫폼 1위 스포티파이와 협업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구체적인 협업 방향성은 알려지지 않았지만 최근 행보로 보았을 때 멤버십 제휴로 포함될 확률이 높아 보입니다. 스포티파이 입장에서도 유튜브 뮤직과 멜론에 밀려 주춤하고 있는 국내 시장에서 네이버 멤버십 사용자들을 잠재적 고객으로 끌어들일 수 있다는 점에서 협업에 긍정적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네이버의 제휴 전략의 효과는 이미 입증됐습니다. 네이버는 넷플릭스와의 제휴 후 일평균 멤버십 신규 가입자 수가 기존 대비 약 1.5배 늘었다고 밝혔으며 넷플릭스를 멤버십 혜택으로 선택한 네이버 멤버십 신규 가입자는 가입 전보다 쇼핑 지출이 30% 이상 증가했습니다. 작년 11월까지 국내 이용자가 줄며 월간 활성 이용자가 1200만명 아래로 떨어졌던 넷플릭스도 네이버와 제휴한 이후 다시 1400만명대를 회복했습니다. 네이버의 제휴사 확보를 통하 멤버십 강화 전략은 이전에 쿠팡이 사용자를 확보할 때 사용했던 전략과 유사합니다. 쿠팡은 2018년 유료 멤버십을 선보였으며 로켓배송, 쿠팡플레이, 쿠팡이츠 등 서비스를 멤버십 가입자에게 모두 무료로 제공하며 현재 2340만명의 이용자를 확보해 점유율 1위를 달성했습니다. 네이버는 쿠팡보다는 늦은 2020년 유료 멤버십 '네이버플러스 멤버십'을 선보였습니다. 자체 인프라와 서비스로 가입자를 모은 쿠팡이 있기에 네이버가 같은 전략으로 접근한다면 추격이 어려울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이에 네이버는 외부 대형 제휴사들과의 협업을 통해 빠르게 서비스의 몸집을 키우고 가입자 확보에 나서겠다는 전략으로 분석됩니다. 업계 관계자들은 "외부와 제휴하게 되면 자체 인프라를 구축하는 것보다 투자 비용이 줄며 마케팅, 사후 관리 등 면에서도 속도전이 가능하다"라며 "쿠팡의 입지가 워낙 단단하기에 빠른 추격을 위해 이러한 전략을 선택한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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