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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험정보 사이트, 단순화해야 소비자 이해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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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June 21, 2015, 18:06:19

보험연구원 조사결과, 소비자 이해도 낮아..美·英 사이트 소개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 각종 설문조사나 소비자실험 결과에 따르면 국내 소비자의 보험이해도가 높지 않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보험이해력 강화를 위한 방법으로 웹페이지를 통한 정보 제공이 사용되고 있는데,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사이트를 단순화하는 것이 좋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보험연구원 변혜원 연구위원과 이해랑 연구원은 이 같은 내용이 담긴 보험이해력 제고 사례 검토: 웹사이트를 통한 정보 제공이라는 보고서를 발간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보험연구원이 지난해 국내 소비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 해지환급금이나 위험보험료 관련 정답률은 70% 이상을 기록했다. 반면, 예금자보호나 보험 부활에 대한 정답률은 40%대에 그쳤다.

 

보고서는 이 같은 조사결과는 소비자의 보험이해력 강화의 필요성을 시사하는 것이라며 웹페이지를 통해 소비자들이 자신의 위험노출 정도와 위험보장 수준을 평가할 기준이나 상품 구매시 확인해야 할 핵심사항 등을 효과적으로 제공받을 수 있어야 한다고 했다.

 

연구원은 금융정보제공 웹사이트에 대한 구체적인 실행방안도 소개했다. 관문이 되는 메인페이지를 단순하고 이용자가 찾고자 하는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구성해야 한다는 것.

 


예컨데, 전미보험감독자협의회의 홈페이지 ‘Insure U(www.insureuonline.org)는 메인 페이지를 최대한 단순화했다. , 객관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정보원에 대한 링크들을 제공해 소비자가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찾을 수 있는 곳을 알려주고 있다.

 

영국의 ‘Money Advice Service(www.moneyadviceservice.org.uk) 역시 단순하게 구성돼 있다. 부채, 예산관리, 저축 및 투자, 보험, 근로, 퇴직연금 및 은퇴 부문 등의 범주 링크를 배치하고 하단에는 가장 많이 이용되는 세 가지 금융계산기 링크를 제공한다.

 

소비자가 원하는 정보를 쉽게 찾거나, 관련된 정보를 한꺼번에 검색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정보의 분류, 배치가 효율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며, 정보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제공하는 정보는 간소화할 필요가 있으며 큰 용량의 붙임문서는 지양해야 한다는 것이 핵심이다.

 

연구원은 정보 제공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웹페이지를 간소화해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게 해야 한다또한, 고객이 자신의 위험을 평가하거나 보험상품을 선택하는 데에 도움이 되는 핵심확인사항 등 간결한 내용의 정보 제공이 필요할 것이라고 조언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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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정태 기자 hopem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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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명 정부, 100조 투자 초대 ‘AI 수석’ 네이버 출신 하정우 선임

이재명 정부, 100조 투자 초대 ‘AI 수석’ 네이버 출신 하정우 선임

2025.06.16 11:18:05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대통령실 AI미래기획수석에 하정우(48) 네이버클라우드 AI이노베이션 센터장이 선임되었습니다. 16일 대통령실에 따르면, AI수석은 이재명 대통령의 AI 100조원 투자 등 AI 공약을 실현하기 위해 이재명 정부가 신설한 직책입니다. 선임된 하 수석은 대통령실 수석급 참모 가운데 최연소 인사입니다. 강훈식 대통령 비서실장은 지난 15일 오후 브리핑을 통해 "하 수석은 AI의 주권을 강조한 소버린 AI를 앞장서 제안하고 이끄는 인사이자 국가가 기업을 지원하고 기업은 성과를 공유하는 AI 선순환 성장전략을 강조한 AI 전문가"라며 "네이버 AI혁신센터장으로서의 현장경험이 국가 AI 정책으로 구현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선임 배경에 대해 밝혔습니다. 현직 네이버 Future AI 센터장이자 사단법인 '바른과학기술사회실현을 위한 국민연합' 공동대표인 하 수석은 2015년 네이버랩스에 입사해 AI 연구를 시작했습니다. 이후 2017년부터 3년간 네이버 클로바 AI 리서치 리더를 맡았으며 2020년 10월부터 네이버 AI랩 연구소장을 맡아 AI 중장기 선행기술 연구를 총괄한 바 있습니다. 하 수석은 글로벌 AI 시장에서 '소버린(주권) AI'를 강조하며 한국만의 AI 모델·인재 등 역량을 확보해야 한다고 강조해 왔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한국어 특화 초거대 언어모델 '하이퍼클로바X' 개발에 앞장섰으며 이런 그의 기조가 이재명 정부의 AI 정책 방향성과 맞았을 것이라는 분석도 나오고 있습니다. 하 수석은 윤석열 전 대통령 직속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에서 2년간 활동하기도 했으며 서울대, 한국과학기술원(KAIST) 등 산학 교류를 통한 AI 인재 교육에도 앞장서 업계에서는 AI 전문가로서 자격이 충분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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