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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해상 "외국인 관광객에 메르스 보장"..어떤 보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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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une 22, 2015, 11:06:24

관광객들 입국 때 보험 자동 가입..확진 시 500만원·사망 시 1억원 보장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오늘(22일)부터 입국하는 외국인 관광객은 현대해상의 '외래관광객 대상 메르스 보상보험'에 자동으로 가입된다중동호흡기증후군(이하 메르스)확진 판정을 받은 외국인 관광객에게 치료비와 사망보험금을 지급받게 된다.  

 

22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한국여행업협회와 현대해상은 오늘(22일)부터 오는 921일까지 3개월간 한국을 방문한 외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메르스 안심보험'을 보장한다.


현대해상 관계자는 "22일부터 한국을 방문하는 외국인 관광객은 한국여행업협회를 통해 '메르스보험'에 자동 가입하게 되고, (메르스)확진 판정을 받으면 보장을 받게 된다"고 말했다.

 

보험사에선 현대해상이 유일하게 한국여행업협회로부터 이번 메르스 보험을 인수하게 됐다. 다만, 리스크 부담을 덜기 위해 현재 다른 손해보험사와 공동으로 인수할 것인지 논의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공동 인수할 보험사로는 삼성화재가 거론되고 있다.

 

이번 보험은 메르스가 발생한 이 후 외국인 관광객이 급감해 관광산업의 침체를 구제하기 위한 방안으로 마련됐다. 한국여행업협회에 따르면 7~8월 한국을 방문하는 외국인 관광객 수는 지난해(280만명) 같은 기간에 비해 80% 감소한 56만명으로 추정하고 있다.


이로 인한 관광수입도 작년에 비해 20% 수준으로 떨어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지난해 7~8월 관광수입은 31억달러를 기록했지만 올해는 6억달러 수준에 그칠 것으로 보고 있다. 문화체육관광부도 지난 15일 메르스 관련 관광업계 지원 및 대응 방안의 일환으로 외국인 관광객 체류기간에 메르스에 감염되면 보상하는 보험상품을 도입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메르스 보험은'은 외국인 관광객이라면 별도의 절차 없이 입국과 동시에 자동으로 가입하게 된다. 예를 들어, 오는 73일부터 개최되는 광주유니버시아드 참가 선수단도 혜택을 받게 된다.

 

그러나 모든 외국인 관광객이라고 자동가입되는 것은 아니다. 입국한 외국인 중 상시입국·장기체류의 성격을 가진 취업비자 소지자와 영주권자, 승무원(항공, 항만)은 가입대상에서 제외된다.

 

보장 내용은 비교적 단순하다. 입국한 외국인관광객이 20일 이내 메르스 확진 판정을 받으면 500만원의 치료보상금이 보장된다. 보상금에는 메르스 치료비와 여행경비, 소정의 보상금액이 포함돼있다.

 

또, 메르스 확진 후 20일 이내 사망할 경우 1억원이 보장된다. 이번 컨틴전시 보험 형태로 치료보상금 지급 등 처리 전반에 대해선 여행업협회가 담당하고, 보상금액은 현대해상을 통해 지급하게 된다. 


컨틴전시 보험이란 특정한 사건(날씨, 온도, 행사 등의 이벤트) 등을 통해 발생한 위험을 보장하는 보험이다. 이번 메르스 보험의 경우 한국여행업협회가 보험계약자로 현대해상은 여행협회의 금전적 손실을 보상하게 된다.


한편, 22일 기준 국내 메르스 치사율은 15.7%로 기록되고 있다. 현재까지 (국내) 메르스 확정판정을 받은 환자는 172명이며, 사망자는 27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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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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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 2분기 실적] 카카오, 매출·영업이익 역대 분기 최대치 기록

[2025 2분기 실적] 카카오, 매출·영업이익 역대 분기 최대치 기록

2025.08.07 09:35:12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카카오가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분기 기준 최대치를 기록하는 호실적을 냈습니다. 카카오[035720]는 올해 2분기 연결 기준 매출이 2조283억원, 영업이익이 1859억원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7일 밝혔습니다. 이는 각각 지난해 동기 대비 1%, 39% 증가한 것으로 모두 분기 기준으로 역대 최대치입니다. 사업 부문별로는 올해 2분기 플랫폼 부문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10% 늘어난 1조552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플랫폼 부문 중 톡비즈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7% 증가한 5421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 중 톡비즈 광고의 2분기 매출액은 321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4% 증가했습니다. 특히 비즈니스 메시지 매출이 16% 늘었는데 다양한 메시지 템플릿으로 광고주들이 보낼 수 있는 메시지 종류와 활용 범위를 확장하고 있어 중장기적 매출 성장 가능성이 클 것으로 회사는 기대하고 있습니다. 선물하기와 톡딜 등 톡비즈 커머스 매출액은 2212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0% 증가했습니다. 이는 선물하기를 통해 나에게 선물하는 자기구매 건수가 증가한 덕분이라고 회사는 분석했습니다. 커머스의 올해 2분기 통합 거래액은 전년 동기 대비 6% 증가한 2조50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모빌리티·페이 등이 포함된 플랫폼 기타의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21% 증가한 4348억원입니다. 모빌리티는 주차와 퀵 서비스 사업 확장이 전체 매출 성장을 이끌었습니다. 페이는 금융과 플랫폼 서비스의 고성장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두 자릿수 매출 성장률을 기록했습니다. 포털비즈의 2분기 매출은 11% 감소한 783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콘텐츠 부문의 2분기 매출액은 9731억원으로 전년 동기보다 7% 감소했습니다. 게임 매출은 감소했으나 뮤직과 스토리 매출액은 각각 전년 동기 대비 1% 증가한 5175억원, 2187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미디어 매출은 942억원으로 전년 동기보다 5% 늘었습니다. 올해 2분기 영업비용은 전년 동기 대비 2% 감소한 1조8424억원입니다. 이에 따라 영업이익은 39% 증가한 1859억원, 영업이익률은 9.2%를 기록했습니다. 카카오는 카카오톡 서비스의 대대적인 개편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AI 측면에서는 인프라부터 언어 모델까지 AI 생태계 확장을 위한 기반을 다지는 동시에 하반기에 전 국민 대상으로 일상에서도 AI를 쉽게 접할 수 있는 서비스도 순차적으로 선보일 예정입니다. 정신아 카카오 대표는 "곧 진행될 카카오톡 개편을 통해 플랫폼의 트래픽 성장이 수익으로 자연스럽게 연결되는 선순환 구조가 구축될 것"이라며 "하반기에는 카카오톡과 연결된 다양한 AI 서비스를 순차적으로 출시해 전 국민 AI 시대를 열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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