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亞보험당국, 보험사 지배구조·리스크관리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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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June 28, 2015, 12:06:01

중국, ‘리스크중심 지급여력 체제’ 도입..“한국도 참고해야”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 급속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아시아 보험시장은 경제발전과 지역적 특수성과 글로벌화로 인해 여러 가지 환경변화에 직면하고 있다.

 

이에 따라 아시아 각국 보험감독 당국은 자국 보험시장의 리스크 속성을 잘 반영할 수 있도록 보험회사의 재무건전성 규제체계를 개편하고 있다. , 보험회사의 기업지배구조와 리스크관리 요건을 강화하고 있다.

 

28일 보험연구원 김진억 수석담당역이 발간한 '아시아 보험환경 변화와 보험감독당국의 대응'에 따르면, 아시아 국가에서는 보험기준자본(RBC) 제도 도입이 증가하고 있다.

 

중국의 경우 보험당국이 올해 중국 리스크중심 지급여력 체제(C-ROSS)’로 알려진 2세대 지급여력 규제시스템을 도입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보험회사들은 이에 대한 준비를 시작했다.

 

인도는 지난 2013RBC제도 도입에 관한 공개초안을 발간하고 제도도입을 주도할 전문가위원회를 구성했다. 홍콩의 경우 지난해 RBC제도 로드맵에 대한 의견보고서를 발간했다.

 

지난 2004년에 선도적으로 RBC제도를 도입한 싱가포르는 글로벌 금융위기 시기에도 보험회사들이 위기를 잘 극복했고, 효과적인 감독 개입이 가능했다고 자평하고 있다. 2012년부터는 소비자보호를 강화하는 RBC2를 개발해 시험운영하고 있다.

 

연구원은 “RBC제도는 사이버보안을 포함하는 운영리스크와 재해리스크와 같은 새롭게 부각되는 리스크를 측정하도록 개선되고 있다이는 비록 계량화가 쉽지 않지만 리스크 조기발견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고 평가했다.

 

아시아 각국의 감독당국은 재무건전성 규제 현대화 외에도 자국 보험회사에 대해 기업지배구조리스크관리 요건을 강화하는 조치들을 취하고 있다.

 

말레이시아는 지난 20129월부터 내부 자본적정성 평가제도(ICAAP)를 시행하고 있다. 중국도 몇 년 전부터 생명보험회사에 대한 ERM요건을 도입했고, 싱가포르도 2013년에 ORSA를 포함한 ERM요건을 도입했다.

 

아시아 보험감독당국들은 효과적인 감독능력 배양의 중요성을 인식, 여러 국제기구와 공조하고 있다. 이들은 보험감독자들을 훈련하기 위해 각국 감독당국, ASEAN 보험 훈련 및 연구협회, 재무안정성협회, 아시아개발은행과 같은 기구와 협력하고 있다.

 

연구원은 아시아 각국이 자국 보험시장의 리스크속성을 반영해 건전성 감독체계를 개발하고 자국 보험회사의 리스크관리 수준을 높이고 있다이런 사례는 현재 진행 중인 우리나라 RBC모델개발 과정에 참고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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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정태 기자 hopem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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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D현대, 외교부장관·주한미국대사대리와 ‘마스가’ 협력 모색

HD현대, 외교부장관·주한미국대사대리와 ‘마스가’ 협력 모색

2025.08.13 16:10:26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HD현대가 오는 25일 예정된 한·미 정상회담을 앞두고, 한·미간 조선협력 강화 프로젝트인 '마스가(MASGA)'의 성공을 위한 사전 작업에 나섰습니다. HD현대는 13일 울산 HD현대중공업 본사에서 조석 부회장과 이상균 대표, 조현 외교부장관, 조셉 윤(Joseph Yun) 주한미국대사대리, 김석기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위원장, 김기현 APEC 정상회의 지원 특별위원회 위원장, 김건 외교통일위원회 간사, 김태선 의원, 김상욱 의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한·미 조선 협력 강화를 위한 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혔습니다. 이 자리에서 HD현대중공업 이상균 대표는 브리핑을 통해 HD현대중공업이 보유한 세계 최고의 건조 능력과 최첨단 기술을 소개하고, HD현대가 그리는 조선업의 미래비전을 밝혔습니다. 특히, 이번 조선소 현장 방문단에는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소속 의원들도 다수가 참석해 마스가 프로젝트의 성공을 위한 실질적인 제도적 지원 방안을 논의했습니다. 이들 방문단은 먼저 상선 건조 현장을 찾아 실제 선박의 건조 작업을 살펴본 후 특수선 야드로 이동, 안벽에 정박 중인 차세대 이지스 구축함 2번함 ‘다산정약용함’에 대한 브리핑을 들었습니다. 조현 장관은 "조선소를 찾아 현장을 직접 확인하니 마스가 프로젝트의 성공을 확신하게 된다"며 "프로젝트가 원활하게 진척될 수 있도록 꼼꼼히 살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상균 대표는 "한·미동맹의 새로운 상징으로 떠오른 마스가 프로젝트의 성공을 위해 HD현대는 역할과 지원을 아끼지 않을 계획"이라고 강조했습니다. HD현대는 이달 초 미 해군 7함대 소속의 41,000톤급 화물보급함 ‘USNS 앨런 셰퍼드’함의 정기 정비(Regular Overhaul) 사업을 수주하며 한·미 관세협상 타결 이후 첫 한·미 조선 협력을 이끌어 주목을 받았습니다. HD현대 관계자는 "한국과 미국 양국의 마스가 프로젝트 지원을 위해 미국과 다양한 협력을 이어 나가고 있다"며 "올해 6월 ‘한·미 조선협력 전문가 포럼’을 개최해 양국의 ‘조선·해양 동맹’ 결성을 주도했고 미국 현지 조선사인 에디슨 슈에스트 오프쇼어 및 헌팅턴 잉걸스와는 각각 상선 공동건조 및 함정 사업 협력도 이어가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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