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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umn 칼럼

자꾸 떨어지는 면접의 비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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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uly 01, 2015, 11:07:36

[언론고시 특강] (33)

언론계 입문을 위한 지상 특강. 국내 유일, 국내 최다 12만명의 회원수를 자랑하는 <언론고시카페-아랑>의 운영진의 협조를 받아 <인더뉴스>의 청춘 독자들께 촌철살인 언론사 취업팁을 전합니다. [편집자주]

 

[아랑카페 운영자] 바쁘다는 핑계로 3개월 만에 펜을 들었다. <인더뉴스>의 언론고시생 독자들에게 미안한 마음이다. 돌아온 언론고시 특강 칼럼은 시즌2라는 느낌으로 면접 이야기부터 풀어보려 한다.

 

아는 친구 A가 면접에 자꾸 떨어진다. 최종 면접만 4번째다. 프로듀서 부문인데 왜 자꾸 떨어질까. 경력이나 스펙 같은 정량적 지표는 물론 창의력이나 열정 같은 정성적인 지표에서도 큰 문제가 없어 보이는데 말이다. 언론고시 쪽에 7년째 관심을 갖고 있지만 여전히 어렵다. 특히나 기자와는 사뭇 다른 PD라는 직군의 특수성도 감안하지 않을 수 없다.

 

하지만 본인도 탈락의 이유는 잘 알 것이다. 당장 자신보다 준비가 잘 되지 않았고, 경력도 짧았던 아는 후배가 합격했던 것에서 실마리를 찾은 듯하다. 그 후배는 톡톡 튀고, 가능성을 여실히 보여줬을 것이다. 자신은 어느 정도 PD라는 분야에 대해 잔뼈가 굵었다고 생각하니 자신이 생각하는 연출 패러다임에 함몰돼 면접관에게 설파(?)한 것이 아닐까. 스스로 말은 안하지만 비슷할 것이다.

 

사실 최종면접까지 올라온 사람들의 실력차이가 그리 크지 않다. 일부 현직들이 말하는 것처럼 선풍기를 돌려 멀리 나가는 이력서를 합격시켜도 될 만큼 대동소이한 실력은 아니다. 하지만 조금 트레이닝 시키면 큰 차이는 없을 정도는 될 것이다. 그것이 수습 교육 아닐까.

 

꼭 최종에서만 탈락하는 아는 친구 A의 유형을 나름대로 나눠봤다. 자신의 케이스는 아닐지 조심스럽게 반추해 보기 바란다.

 

# 유형1. 필기시험 점수가 딸린다

 

최종면접은 꼭 합격시킬 사람들만 오는 자리가 아니다. 물론 상당수의 언론사에서는 최종면접 응시자들이 그동안 보였던 성과(필기시험 점수, 1차 면접 점수, 실무평가 결과 등)를 합산해 등수를 매겨놓기도 한다. 어떤 곳에서는 제로베이스를 철저히 지킨다는 이야기도 있다. 하지만 2~3배수 지원자를 올려놓은 상황에서, 언론계 경력 20~30년을 헤아리는 최종면접 심사위원들이 5분의 면접으로 지원자의 역량을 평가하지 못할 것이라 생각하는 것은 순진한 발상이다.

 

결론부터 말하자. 10명 뽑는다고 치자. 당신의 등수는 15등쯤 했을 가능성이 있다. 어디를 가도 15등짜리 성적인 거다. 50명을 뽑는 필기시험은 당연히 통과하고, 20~25명으로 추리는 실무평가도 그럭저럭 통과할 수 있다. 하지만 단 10명으로 압축되는 최종면접 과정에서 당신의 능력은 어정쩡하다’ ‘아쉽다등의 평가를 받을 가능성이 높다. 그래서 떨어지는 거다.

 

일부 학생들은 다른 언론사에서 합격해 나가는 지원자가 있는데 계속 떨어지는 이유가 무엇이냐고 물어볼 수도 있겠다. 그만큼 새로운 지원자들도 유입된다는 것을 왜 모르겠는가. 그리고 계속 탈락하는 와중에서 자신의 능력을 조금 더 길러 그 제한선을 넘기는 사람들은 현직이라는 타이틀을 달게 된다. 지하철 2호선처럼 내릴 때 되면 내리는 것이 아니라 말이다.

 

# 유형2. 면접에서 치명적인 실수를 한다

 

필자의 개인적인 경험을 말하지 않을 수가 없겠다. 어떤 경제매체의 면접에서였다. 우리 회사의 문제점이 뭐냐는 사주의 질문에 재미가 없다는 질문을 했다. 당연히 떨어졌다. 이를 나의 멘토였던 어떤 언론사 국장과 면담을 하면서 이야기 했다. 그분은 이런 말을 했다.

 

이 녀석아. 당연히 미래지향적 인사이트경제 뉴스의 깊이가 있다는 이야기를 했어야지. 우리 회사 기사가 재미없다는 사람한테 누가 점수를 주겠냐.”

 

여기까지가 내가 놓쳤던 절반이다. 나머지 절반이 더 중요하다.

 

아무리 훌륭한 언론인도 늙으면 노인이 되기 마련이다. 그걸 잊지 마라. 내가 하고 싶은 말을 70%를 하면 면접관이 듣고 싶어 하는 말도 30%를 해야 한다. 아까 네가 말한 답은 다소 어렵고 깊이가 있다는 점이 일반 독자에게 어려움으로 다가오지만, 또 이를 쉽게 풀어주는 NIE(신문활용교육) 섹션이 좋은 길잡이가 되기도 합니다라는 말로 했으면 어떻겠느냐.”

 

할 말이 없었다. 그 덕에 이후에 합격을 했는 것일지도 모르겠다.

 

# 유형3. 그냥 매력이 없다

 

1번 유형과 비슷할 수 있다. 실력이 없는데 3배수를 올려야 하니 그냥 최종면접에 올라간 경우다. 면접을 해보면 실력이 없거나 왜 이 지원자를 뽑아야 하는지 이유를 찾기 어려운 경우가 있다. 물론 대다수의 지원자들은 자신이 개성과 실력, 인성을 겸비했다고 생각하지만 현직에게 냉정하게 상담을 해 보시라.

 

# 유형4. 아는 척을 심하게 한다.

 

자신이 언론사 지망생이 아니라 언론학자로 착각하는 경우다. 해당 매체를 과도하게 비평을 하려 하거나, 편집국장을 가르치려 하는 경우다. 의외로 많다. 논조에 대해서 이렇게 가는 것이 아니라 다른 방향으로 가야 한다고 강변을 하거나, 기사에 케이스(사례)나 전문가 멘트가 부실하다는 식으로 싸잡아서 비판을 하는 것도 마찬가지다.

 

이는 자신이 입사를 해서 기사를 쓸 때 개선을 하면 되는 것이지, 편집국장에게 훈계를 하는 문제는 아니다. 국장 등 면접관들이 어떻게 받아들일지도 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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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랑카페운영자 기자 mirip@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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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2025.07.01 16:30:26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신한금융그룹(회장 진옥동)이 2024년 한해 창출한 ESG 가치(ESG Value Created)가 5조4545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1일 신한금융이 발간한 '2024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보면 지난해 436개 ESG 프로그램을 통해 창출된 순수 사회적 가치는 2조9590억원입니다. 여기서 환경적비용(91억원)과 사회적비용(542억원)을 차감한 뒤 배당·납세 등 주요 이해관계자 대상의 환원성과(2조5589억원)을 더한 수치입니다. 신한금융은 ESG 활동성과 정량화와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연세대 ESG·기업윤리센터와 협력해 글로벌 금융회사 최초로 ESG 활동성과 측정모델 즉 '신한 ESG 가치 인덱스(Value Index)'를 개발했습니다. ESG 활동 효과를 '화폐가치'로 측정하는 것으로 2019년부터 그 결과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ESG 가치를 처음 측정한 2019년과 비교하면 측정 대상 ESG 활동은 93개에서 436개로, 순수 사회적 가치는 7907억원에서 2조9590억원으로 279% 큰폭 증가했습니다. 신한금융의 주요 ESG 활동 중에서도 눈에 띄는 건 '브링업(Bring-Up) & 밸류업(Value-Up) 프로젝트' 입니다. 신한저축은행 중신용 고객이 낮은 금리의 신한은행 '신한상생 대환대출'로 갈아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게 핵심입니다. 저축은행 우량고객이 이탈한다고 볼 수 있지만 은행 거래 유입을 통해 신용등급 상향이나 금융비용 감면까지 지원해 그룹 전체 우량고객을 늘리고(Bring-Up), 고객이 스스로 가치를 높이는(Value-Up) '고객상생'의 선순환 구조를 실현했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금융위원회가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한 것도 취약계층에 대한 신용개선과 금융비용 절감, 나아가 가계부채 부담완화에 기여하고 있다는 점을 인정한 결과로 여겨집니다. 신한금융은 지난 6월 기준 신한상생 대환대출을 통해 574명의 고객에 102억원의 대환대출을 실행했고 이들 고객은 평균 4.8%p 이자절감(누적 이자경감액 9억8000만원) 효과를 누렸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브링업&밸류업 프로젝트 100억원 돌파에 대해 "신한이 고객 이자감면에 따른 이익축소에도 중·저신용 고객의 신용 상향지원을 통해 상생을 실현한 의미있는 결과"라며 "그룹 미션인 '따뜻한 금융' 실천의지를 담아 고객과 상생을 위한 금융사다리 역할을 더 적극적으로 수행하겠다"고 의지를 밝혔습니다. 이번 보고서에는 TCFD(기후), TNFD(생물다양성) 등 글로벌 주요이슈와 관련해 그룹 차원의 대응현황을 심층적으로 다룬 '스페셜 리포트'도 담겼습니다. 신한금융은 글로벌 공동의 목표 '2050 넷제로(Net Zero)' 달성을 위해 2020년 동아시아 금융그룹 최초로 탄소중립전략인 '제로 카본 드라이브(Zero Carbon Drive)'를 선언하며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녹색금융과 전환금융을 중심으로 한 '친환경 금융' 누적 실적은 2024년말 기준 총 18조7000억원에 달합니다. 2030년 30조원 달성목표의 62.3%에 해당하는 진도율입니다. 탄소배출 많은 산업의 친환경 전환을 위한 자금을 제공해 지속가능한 경제로 점진적 탈탄소화를 지원하는 전환금융 실적은 9605억원 규모로 집계됩니다. 이와 함께 TNFD 보고서에서는 그룹의 금융자산뿐 아니라 유형자산까지 포함해 '자연자본' 의존도와 영향 분석을 고도화한 내용을 담았습니다. 자연자본은 토양, 공기, 물, 광물 등 자연이 인류에 혜택을 제공하는 모든 자원을 포괄하는 개념입니다. 신한금융은 보고서에서 "금융업 특성상 직접적으로 자연자본과 관련된 의존도와 영향, 리스크 및 기회는 상대적으로 미미한 수준"이라며 "대부분의 자연자본 이슈는 투자 포트폴리오 즉 다운스트림 가치사슬(downstream value chain)을 통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신한금융은 이러한 구조를 반영해 그룹 운영은 물론 투자 포트폴리오에 대해서도 자연자본 이슈가 투자기업에 미칠 수 있는 잠재적 영향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신한금융은 특히 올해로 20번째 발간된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서 글로벌 지속가능개발목표(SDGs)에 기반해 신한금융만의 독자적인 SDGs 전략 프레임워크를 수록하고 목표달성을 위한 지표·성과를 투명하게 공개하는 등 ESG 실행력을 강조했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신한금융그룹은 '멋진 세상을 향한 올바른 실천' 이라는 슬로건 아래 우리 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금융이 할 수 있는 역할에 더욱 힘써서 탄소중립, 포용, 협력이라는 3대 전략방향에 따라 지속가능경영을 보다 체계적으로 펼쳐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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