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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판비율, 흥국生 '울고'..흥국화재는 '웃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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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uly 06, 2015, 15:07:06

흥국生, 설계사·TM·방카 불판 가장 많아..손보사는 KB가 가장 높아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생명보험사들의 불완전 판매 비율이 손해보험사들보다 높은 것으로 확인됐다. 생보사들 중에서는 흥국생명과 AIA생명과 동부생명이, KB손해보험과 현대해상이 높은 불완전판매비율을 보인 곳으로 꼽혔다.  

 

6일 금융소비자연맹(상임대표 조연행, 이하 금소연)2014년 보험사 불완전판매비율(이하 불판비율) 조사결과를 발표했다.

 

보험의 불완전판매비율은 신계약 건수대비 품질보증해지, 민원해지, 무효건수의 비율로 소비자들이 보험상품과 계약에 불만족해 해지를 요구한 비율이다.

 

생명보험사에서는 흥국생명이 불완전판매비율 1.89%으로 가장 높았으며, 손해보험사 중에선 KB손보가 0.65%으로 가장 높아 불명예를 안았다. 흥국생명과 같은 계열사인 흥국화재는 오히려 손보사 중에서 가장 낮은 축에 속해 흥국생명과 대조를 이뤘다.

 

흥국생명은 TM채널에서의 불판비율이 3.11%로 가장 높았고, 이어 홈쇼핑을 통해 판매한 보험의 불판비율(2.42%)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설계사 채널에서 불판비율이 2.26%로 생보사 평균 불판비율인 0.59%보다 4배 가량 높았으며 전년 불판비율이 1.12%에서 1.89%로 약 1.7배 가량 증가했다


흥국생명 관계자는 "최근 소비자보호 프로그램을 강화했는데 오히려 불판비율을 높이는 원인이 됐다"면서 "이 프로그램을 통해 자발적으로 민원을 해지하는 건수가 늘어나면서 불판비율이 높아졌다"고 말했다.

 

흥국생명에 이어 두번재로 불판비율이 높은 곳은 AIA생명과 동부생명이었다. AIA생명의 설계사 불판비율이 1.98%, 동부생명은 1.94%로 집계됐다반면 불판비율이 가장 낮은 보험사는 푸르덴셜생명(0.15%)으로 기록됐다. 농협생명과 삼성생명도 각각 0.2%0.23%로 낮은 불판비율을 보였다.

 

손보사들의 불판비율은 생보사에 비해 대체로 낮았다. 손해보험사 중에선 KB손보가 불판비율 0.65%를 기록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KB손보 역시 홈쇼핑채널과 TM채널에서 불판비율이 각각 2.28%, 1.04%로 다른 판매채널보다 높았다.

 

현대해상의 불판비율이 0.55%로 두번째로 높았으며, 이어 에이스손보와 롯데손보가 각각 0.41%0.37%로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반대로 농협손보의 불판비율은 0.1%로 가장 낮은 비율로 나타났다. 이어 흥국화재가 0.14%, 한화손보가 0.16% 순으로 나타났다.

 

이기욱 금소연 사무처장은 "불완전판매비율은 보험사가 보험상품을 소비자에게 정상적으로 판매하는 지를 보여주는 중요한 지표다"면서 "비율이 높거나 전년보다 증가하는 보험사는 문제가 있음을 증하는 것으로 금융당국의 점검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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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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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항공, 인천공항 제2터미널 ‘럭셔리 라운지’ 공개…18일 정식 개장

대한항공, 인천공항 제2터미널 ‘럭셔리 라운지’ 공개…18일 정식 개장

2025.08.14 17:35:24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대한항공이 인천국제공항 제2여객터미널 면세구역 라운지를 대대적으로 재단장하고 오는 18일부터 정식 운영에 돌입합니다. 14일 대한항공이 공개한 '마일러 클럽'과 '프레스티지(동편) 라운지'는 고급 호텔 수준의 인테리어와 차별화된 서비스를 결합한 것이 특징입니다. 대한항공은 골드·차콜·블랙·아이보리 톤을 기본으로 한 공간에 한옥 기둥 등 전통 요소를 접목했고, 메탈·원목·대리석을 활용한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구현했습니다. 특히 업계 최초로 ‘라이브 스테이션’을 도입해 그랜드 하얏트 인천 셰프가 직접 조리한 요리를 제공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메뉴는 분기별로 교체하며, 피자·크루아상·스테이크·김밥·떡국 등 제철 재료를 활용한 다양한 음식을 선보입니다. 이외에도 한식·양식·베이커리·샐러드바·누들바·주류바와 바리스타 커피 서비스, 바텐더 칵테일도 제공합니다. 라운지 내에는 웰니스 존, 테크 존, 미팅룸, 샤워실 등 복합 편의 시설도 마련했습니다. 대한항공은 먼저 리뉴얼을 마친 라운지를 오픈하는 동시에 인천국제공항 내 다른 라운지 개편을 후속으로 진행합니다. 대상은 일등석 라운지, 프레스티지 동편(좌측) 라운지, 프레스티지 서편 라운지이며 내년 상반기부터 순차적으로 선보일 예정입니다. 일등석 고객들은 공사 기간 동안 한시적으로 마일러 클럽을 이용하게 됩니다. 라운지는 보통 항공기 탑승 전 프리미엄 고객들이 휴식할 수 있게 제공하는 공간으로 알려져 있지만, 대한항공은 라운지에서부터 새로운 여행 경험을 즐길 수 있도록 다양한 컨셉의 공간을 구성 할 계획입니다. 리뉴얼이 모두 마무리되면 인천국제공항 제2여객터미널에서 운영하는 대한항공 라운지는 총 6곳으로 확대되며, 총 면적은 5105㎡에서 1만2270㎡로 2.5배 가까이 넓어집니다. 라운지 총 좌석수는 898석에서 1566석으로 늘어납니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새롭게 탈바꿈한 라운지는 대한항공 허브 라운지의 중심이 될 것"이라며 "프리미엄 서비스를 강화해 고객 만족도를 높이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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