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이승재 기자ㅣ네이버가 유료 콘텐츠 플랫폼을 구축하고 시범 운영에 돌입합니다.
네이버(대표 한성숙)는 창작자가 콘텐츠를 제작하고 유료로 판매할 수 있도록 콘텐츠 제작·결제·데이터 분석 등 여러 기술들이 적용된 ‘프리미엄콘텐츠’ 플랫폼 CBT(클로즈 베타 테스트)를 시작한다고 13일 밝혔습니다. 네이버는 CBT 기간 플랫폼 안정성을 높이고 창작자와 사용자 의견을 수렴해 상반기 중 정식 출시할 계획입니다.
프리미엄 콘텐츠 플랫폼은 SME(소상공인)이 판매하는 ‘스마트스토어’와 구조가 비슷합니다. 창작자가 콘텐츠를 쉽게 제작하고 유료로 판매할 수 있도록 네이버가 ▲콘텐츠 편집 ▲결제 ▲정산 관리 ▲데이터 분석 ▲프로모션 운영 등 콘텐츠 판매에 필요한 도구와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창작자는 콘텐츠 주제와 내용·형식·상품 구성이나 가격 정책 등을 모두 직접 결정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 판매 방식은 ▲단건 판매 ▲정기 결제를 통한 월간 구독권 ▲최대 100명까지 함께 이용 가능한 그룹 이용권 등 총 3가지입니다.
CBT 버전에서는 ‘밀레니얼 세대(1980∼2000년대생)’를 위해 부동산 정보를 전하는 ‘부딩’·시사 주제를 파고드는 ‘북저널리즘’·글로벌 테크 소식을 쉽게 제공하는 ‘일분톡’ 등 20여개로 창작자가 제공하는 콘텐츠가 제공됩니다. 사용자는 네이버 포스트·네이버TV·언론사 홈 중 창작자가 원하는 채널에 신설한 ‘프리미엄’ 탭과 프리미엄 콘텐츠 플랫폼 페이지를 통해 유료 콘텐츠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는 사용자들이 프리미엄콘텐츠 플랫폼을 통해 다양한 콘텐츠를 만나볼 수 있도록 20여개 창작자와 함께 1개 채널을 한달 동안 무료로 체험할 수 있는 행사를 진행합니다.
김은정 네이버 프리미엄콘텐츠 플랫폼 담당 리더는 “창작자 입장에서 특정 분야에 관심을 갖는 유료 구독자를 만나고, 이를 통해 콘텐츠 경쟁력을 높여볼 수 있는 새로운 기회가 될 것”이라며 “네이버가 쌓아온 기술 스택들을 더욱 고도화하면서 플랫폼의 기술력을 높여가겠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