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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탄소·물·폐기물 저감’ 인증받아...전세계 반도체 업체 중 최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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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une 03, 2021, 11:06:27

국내 5개·해외 4개 등 총 9개 사업장 대상
반도체 생산 전 단계에 걸친 감축 노력

 

인더뉴스 이승재 기자ㅣ삼성전자가 전세계 반도체 업계 최초로 전 사업장에 대해 영국의 친환경 인증 기관인 ‘카본트러스트’의 환경 저감 인증을 받았습니다.

 

삼성전자(대표 김기남·김현석·고동진)는 3일 국내 기흥·화성·평택·온양·천안 등 5개 사업장과 미국 오스틴, 중국 시안·쑤저우·톈진 3개 등 총 9개 사업장에 ‘탄소·물·폐기물 저감’ 인증을 받아 ‘Triple Standard’ 라벨을 취득했다고 밝혔습니다. 

 

반도체 제품의 미세화와 고집적화(한 개의 반도체 칩에 구성된 소자의 수가 많게 됨) 추세에 따라 제조 공정이 더욱 복잡해지면서 물의 사용과 탄소·폐기물 등의 배출도 함께 늘어났습니다.

 

‘Triple Standard’는 3년간 사업장의 ▲탄소 배출량 3.7%와 ▲물 사용량 2.2% ▲폐기물 배출량 2.1%를 저감하고 각 분야의 경영 체제에 대한 종합 평가 기준을 만족한 기업에게 수여됩니다.

 

삼성전자는 2018년~2019년 각 생산공정에서 사용·배출되는 평균량 대비 2020년 탄소·물·폐기물을 각각 9.6%·7.8%·4.1% 저감해 기준을 만족했습니다.

 

◇ 탄소, 재생에너지 사용 확대와 신촉매 개발 등 탄소 저감 노력

 

삼성전자는 2019년 미국과 중국 등 해외 반도체 사업장에 재생에너지 인증서(REC)를 구매해 100% 재생에너지로 전환했습니다. 국내 사업장의 경우 태양광·지열 발전 시설을 설치해 일부 사무실 전력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또 반도체 제조 공정에서 온실가스 사용량을 최적화하고, 온실가스 저감 장치에 들어가는 새로운 촉매를 개발하는 등 탄소 저감 활동을 꾸준히 추진해 왔습니다.

 

이로써 삼성전자는 2020년 생산량 기준 환산 시 약 130만 톤의 탄소 배출량을 저감했습니다. 이는 서울시 2배 면적에 해당하는 소나무를 심어야 흡수할 수 있는 양으로 나타났습니다.

 

◇ 물, 공정 내 용수 최적화와 멤브레인 기술 도입으로 물 사용량 저감

 

삼성전자는 초순수(Ultrapure Water)를 정제하고 남은 물을 재사용했습니다. 그러면서 옥상 습식 세정 시설과 냉각탑 등에 멤브레인(필터) 기술을 적용해 폐수 정화를 활용한 물 재이용량을 높였습니다.

 

반도체 전 사업장의 2020년 물 재이용량은 약 7000만 톤으로, 이는 2018~2019년 대비 약 12% 증가한 수치입니다. 또한, 일부 중수도 설비를 통합해 설비 운전 효율을 높이고 제조 공정 최적화 등을 통해 물 사용량을 절감했습니다.

 

이를 통해 2020년 생산량 기준 환산 시 물 사용량 1025만 톤을 감축했으며 이는 화성시와 용인시의 약 200만 인구가 한 달 동안 사용하는 물의 양과 비슷한 규모입니다.

 

◇ 폐기물, 대체 소재를 통한 폐수 슬러지 감축과 재활용 분리배출 체계 변화

 

삼성전자는 소재 변경을 통해 폐수 슬러지(침전물)를 대폭 감축했습니다. 폐수 슬러지란 폐수를 처리하는 과정에서 나온 침전물로, 전체 폐기물 발생량의 60% 이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공정에서 사용하는 소재를 전환하고, 특정 설비에 공급되는 소재의 양을 최적화해 폐수 슬러지를 줄였습니다.

 

또한 라인에 입고되는 제품의 포장 기준을 수립해 골판지 사용량과 비닐 포장 횟수 등을 줄여 일회용 포장재 배출량도 감축했습니다.

 

일반 사무실에서 나오는 재활용품의 분리배출 체계도 개선시켰습니다. 기존의 3종 분리배출함을 세분화해 6종으로 변경했습니다,

 

아울러 올바른 분리배출 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해 ‘비헹분섞(비우고· 헹구고·분리하고·섞지않고)’ 캠페인을 벌이는 등 임직원들과 함께 폐기물 저감에 노력 중입니다. 이러한 결과로 삼성전자는 2020년 생산량 기준 환산시 3만5752톤의 폐기물을 감축했습니다.

 

장성대 삼성전자 DS부문 지속가능경영사무국 전무는 “기후변화에 효율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탄소·물·폐기물 분야에서 수십 년간 다각도로 노력해왔고, 사업장 경영지표로 관리해왔다”며 “초미세 공정 기반 저전력 반도체·친환경 수처리를 통한 지역 생태계 복원·온실가스 저감 설비 개발 등으로 반도체 사업의 지속 가능성을 높여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는 2009년부터 현재까지 총 41개 반도체 제품에 대해 국내외 기관으로부터 탄소 발자국과 물 발자국 등 제품 환경 인증을 취득한 바 있습니다.

 

☞용어설명

 

멤브레인: 특정 성분을 선택적으로 통과 시킴으로써 혼합물을 분리할 수 있는 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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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승재 기자 itnno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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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2025.07.11 08:3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커피 브랜드 네스프레소가 블루보틀과 손잡고 신제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선보였습니다. 올해 들어 벌써 2번째 협업입니다. 네스프레소는 협업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는 커피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회사의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키우겠다는 계획입니다. 10일 네스프레소는 서울시 성수동 카인드서울에서 글로벌 스페셜티 커피브랜드 블루보틀 커피와 '놀라 스타일 블렌드' 출시를 기념하는 론칭 미디어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미디어데이를 통해 네스프레소가 올해 지향하는 ‘협업’의 가치를 전하는데 중점을 뒀습니다. 이번 신제품은 지난 2월 출시돼 조기 완판된 ‘블루보틀 블렌드 No.1’에 이은 블루보틀과의 두번째 협업 커피입니다. 양사는 이번 협업이 단발성 콜라보가 아닌 두 브랜드의 장기적이고 전략적인 파트너십 일환이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회사를 거의 10년 정도 다니면서 가장 많이 들은 말이 '블루보틀은 미니멀 브랜드'라는건데 그게 사실이라면 우리가 진짜 필요한 것들만 해왔기 때문"이라며 "그동안 많은 메뉴와 제품을 개발해온 것을 생각해봤을 때 이번 '놀라'가 그걸 잘 보여주는 예"라고 말했습니다. 블루보틀의 ‘놀라’는 창립자인 제임스 프리먼이 미국 남부 뉴올리언스지역의 전통 치커리 커피 문화에서 영감을 받아 개발한 메뉴입니다.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는 블루보틀의 시그니처 음료인 ‘놀라’를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시스템으로 재해석했습니다. '놀라 스타일 블렌드'에는 커피·치커리·설탕·우유 딱 네가지 재료만 들어갑니다. 브라질산 최고급 아라비카 원두와 멕시코산 프리미엄 로부스타 원두를 블렌딩하고 치커리 향을 더해 부드러우면서도 고소한 곡물 향과 은은한 캐러멜 노트를 구현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이승오 네스프레소 마케팅 본부장은 "한국은 전 세계에서도 손꼽히는 커피소비 시장이며 특히 아이스 커피에 대한 애정이 매우 높은 나라"라며 "네스프레소는 다양한 브랜드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춘 홈카페 경험을 다각화하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현장에서는 네스프레소 커피 전문가 바드가 신제품의 풍미를 효과적으로 즐길 수 있는 추천 레시피를 제안했습니다. 귀리 음료와 약간의 설탕을 더해 차갑게 즐기면 한층 더 풍부한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경험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뉴올리언스 전통 디저트 ‘베녜’가 함께 제공됐습니다. 이날 뉴올리언스 재즈 밴드 '쏘왓놀라'가 특별 게스트로 출연해 ‘놀라 스타일 블렌드’의 탄생 배경이 된 뉴올리언스의 감성과 어울리는 라이브 퍼포먼스를 선보였습니다. 이번 협업의 연장선으로 네스프레소는 블루보틀의 주요 5개 매장(성수·압구정·판교·연남·부산 기장)에 ‘NOLA 존’을 구성했습니다. 소비자들이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머신과 협업 블렌드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전 세계 93개국에 791개 부티크(지난해 기준)을 보유한 글로벌 기업입니다. 한국에는 2007년 진출해 18년간 사업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특히 네스프레소는 아이스커피를 즐기는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춰 매년 여름마다 시즌 한정 커피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커피에 대한 한국인의 애정, 특히 아이스커피 사랑이 유별나기 때문입니다. 한국의 연간 커피 소비량은 405잔으로 세계 평균(152잔)보다 2.6배 이상 높습니다. 이에 네스프레소는 올해 전략 키워드로 ‘협업’을 선정하고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확장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현재 한국은 아이스 커피와 스페셜티 커피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바탕으로 글로벌 커피 트렌드를 이끄는 핵심 시장 중 하나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통해 아이스 커피를 사랑하는 한국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여름의 커피 경험을 제안한다는 계획입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네스프레소와 앞으로 이번 놀라와 같은 제품을 개발할 것을 생각하면 기대감이 크다. 더 많은 분들이 언제 어디서나 더 편하게 이 맛을 알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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