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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생보사, ‘은행계냐 아니냐 그것이 문제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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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September 13, 2015, 14:09:19

보험硏, 중국 은행계 생명보험회사의 성장 현황과 전망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 중국의 생명보험사들이 성장을 위해 필요한 조건은 무엇일까?

 

보험연구원이 13일 발간한 중국 은행계 생명보험회사의 성장 현황과 전망보고서에 따르면 2009년 중국은행감독관리위원회(CBRC)가 은행의 보험산업 진입을 허용한 후 20158월까지 중국시장에서 7개의 은행계 생명보험회사가 설립됐다.

 

이에 앞서 2006년 중국보험감독관리위원회(CIRC)는 보험회사의 은행산업 진입을 허용했다. 이 때문에 공평한 경쟁 환경을 보장하기 위해 2009CBRC는 은행의 보험산업 진입을 본격적으로 허용했다.

 


중국 은행들은 2010년부터 새로운 수익원 창출과 고객의 보험수요 충족을 위해 방카슈랑스 채널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생명보험회사 인수를 추진하기 시작했다. 올해 8월까지 BOCOM(교통은행), BOB(북경은행), CCB(건설은행), ICBC(공상은행), ABC(농업은행), CMB(초상은행) BOC(중국은행)는 각각 M&A를 통해 생명보험회사를 보유하게 됐다.

 

전체 생명보험회사들의 방카슈랑스 판매가 위축되고 있다. 그러나, 방카슈랑스 관련 규정 시행으로 은행계 생명보험회사들은 모회사의 지원에 힘입어 고성장하고 있다.

 

201011월 은행 지점은 3개사 이하의 보험상품만을 판매할 수 있게 됐다. 이어 지난해 1월 방카슈랑스 채널에서 판매되는 보장성 상품 하한선은 20%로 제한됐다. 이 때문에 전체 생명보험회사들의 방카슈랑스 판매가 지속적인 감소세를 보이고 있는 것.

 

중국 생명보험회사의 방카슈랑스 채널 수입보험료는 20105245억위안에서 20133940억 위안으로 감소했다. 전체 판매채널에서 차지한 비중도 201049.5%에서 201336.7%로 하락했다.

 

하지만, 중국 은행계 생명보험회사들은 모회사의 거대한 은행고객과 함께 브랜드 우위로 매출을 확보했으며 고성장을 유지하고 있다. 작년 기준 중국 은행계 생명보험회사 수입보험료 성장률은 전체 생명보험회사 수입보험료 성장률(18.2%)보다 44.4%p 높은 62.6%를 기록했다.

 

전문가들은 중국 생명보험시장에 구조적인 변화가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2014년 기준 중국 생명보험시장에서 62.5%를 차지한 상위 5개사는 절대적인 지배력을 보유하고 있다. 반면 나머지 66개사의 시장점유율은 37.5%에 그쳤다.

 

현재 생명보험시장 상위 20위에 진입한 은행계 생명보험회사는 3개사에 불과하다. 이는 은행계 생명보험회사들의 영업지점이 아직까지 전국적으로 확대되지 못했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됐다.

 

연구원은 중국 당국이 보험회사가 영업지점이 없는 지역에서 보험상품을 판매할 수 없도록 규제하고 있다향후 영업지점이 전국적으로 확대될 경우 은행계 생명보험회사들은 모회사의 풍부한 자금 지원과 서비스망으로 시장순위가 모두 크게 상승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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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정태 기자 hopem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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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필드 마켓, 경북 경산에 첫 선…젊은 소비층 맞춤형 복합 공간

스타필드 마켓, 경북 경산에 첫 선…젊은 소비층 맞춤형 복합 공간

2025.08.20 06:00:0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이마트 경산점이 19년 만의 리뉴얼을 통해 오는 21일 ‘스타필드 마켓’으로 새롭게 문을 엽니다. 죽전, 일산, 동탄에 이어 네 번째 매장이자 수도권 외 지역 첫 매장입니다. 스타필드 마켓은 지난해 8월 첫 선을 보인 후 1년 만에 4개점으로 확대됐습니다. 이마트는 젊은 가족 인구 유입이 많은 경산의 성장 잠재력과 입지를 고려해 이번 출점을 결정했습니다. 경산의 20~30대 인구 비중은 29.9%로 대구와 전국 평균을 웃돌며, 산업단지 개발과 아파트 입주로 도시 규모도 확대 중입니다. 그러나 몰링 공간은 부족해 역외 쇼핑 수요가 높은 상황이었습니다. 경산점은 영업면적 5670평, 3개 층으로 구성된 복합 체험 공간입니다. 2층에는 스타필드 마켓 중 최대 규모 ‘북그라운드’를 마련했으며, 영풍문고·스타벅스와 연계된 휴식 공간을 제공합니다. 맛집도 대거 입점했습니다. 대구 돈카츠 전문점 ‘오이시카츠’, 중식 ‘댄싱홍콩’, 마늘 레시피로 알려진 ‘매드포갈릭’이 들어섰습니다. ‘신세계 팩토리스토어’와 대구경북 최대 규모 ‘무인양품’도 입점했습니다. 3층에는 기존 문화센터를 확장한 ‘컬처클럽+트니트니 PLUS’와 대형 다이소 매장이 준비됐습니다. 특히 놀이·교육 특화 시설은 유아동 고객에게 주목받을 전망입니다. 1층은 이마트 매장을 2개 층에서 1개 층으로 압축해 편의성을 높였습니다. 가전문화 특화존을 입구에 배치했고, 식료품과 생필품을 한 층에서 구매할 수 있게 했습니다. 반려동물 동반도 가능합니다. 예방 접종을 완료한 5kg 미만 반려견·반려묘는 펫모차·켄넬 이용 시 동반 입장이 허용됩니다. 이마트와 일부 매장을 제외한 약 70% 매장이 적용 대상입니다. 개점 기념 공연도 열립니다. 23일 ‘캐치! 티니핑 싱어롱 미니콘서트’, 30일 ‘위플레이 곡예 비행공연’을 비롯해 다양한 문화 행사가 예정돼 있습니다. 세부 일정은 이마트 앱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앞서 7월 문을 연 동탄점은 개점 2주간 매출이 전년 대비 52% 늘고 방문객 수가 18% 증가했습니다. 특히 테넌트 매장 매출은 3배 이상 증가해 집객 효과를 입증했습니다. 이마트 위수연 개발혁신본부장은 “경산점을 지역 대표 쇼핑 공간으로 조성해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하겠다”며 “장보기와 여가를 함께 즐길 수 있는 스타필드 마켓을 선보이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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