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ICT 정보통신

KT, 웹케시 그룹에 236억 투자...금융 플랫폼 사업 기반 연속 확보

URL복사

Thursday, June 17, 2021, 12:06:29

B2B 핀테크 1위 웹케시 그룹..지분투자·사업협력 계약 체결
두 번째 금융 기업 투자..B2C·B2B 금융 플랫폼 사업 도약 준비

 

인더뉴스 이승재 기자ㅣKT가 본격적인 금융 시장 진출을 위해 국내 1위 엔터프라이즈 핀테크 전문기업 웹케시 그룹과 손을 잡았습니다.

 

KT(대표 구현모)는 17일 웹케시 그룹과 전략적 지분투자 및 B2B 금융 사업협력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습니다. 체결식은 KT 광화문 East 사옥에서 진행됐으며, KT 구현모 대표와 웹케시 그룹 석창규 회장 등이 참석했습니다.

 

웹케시 그룹은 기업의 경영과 자금관리 업무를 획기적으로 혁신한 ‘경리나라’를 개발하는 등 기술우위를 바탕으로 B2B(Business to Business) 핀테크 분야에서 앞서고 있습니다. 웹케시 그룹에는 기업의 자금관리 솔루션을 제공하는 ‘웹케시’와 비즈니스 데이터 플랫폼 기업 ‘쿠콘’등이 속해있습니다.

 

◇ 웹케시 그룹에 236억원 지분투자..B2C·B2B 금융 플랫폼 사업 기반 확보

 

KT는 전략적 협업 관계 구축을 위해 웹케시 그룹에 속한 웹케시·비즈플레이·로움아이티 등 3개사를 대상으로 총 236억의 지분을 투자합니다. 지난 4월 B2C(Business to Consumer) 금융 기업 뱅크샐러드 지분투자에 이어 두 번째 금융 기업 투자 행보입니다.

 

이를 통해 KT는 케이뱅크·BC카드·뱅크샐러드·웹케시 그룹 등과 긴밀한 협력 체계를 구축하고 B2C와 B2B 금융시장을 아우르는 사업 기반을 마련하게 됐습니다.

 

 

독일 통계 포털 Statista에 따르면 핀테크 시장은 지난 6년간 연평균 22.4% 성장을 기록했습니다. KT는 기업들의 DX(디지털 혁신) 가속화에 따라 B2B 핀테크 시장도 대폭 확대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또 웹케시 그룹의 협력으로 B2B 금융 DX 시장에서 폭발적인 시너지를 낼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 대기업·소상공인 대상 금융 DX 서비스 출시

 

KT는 지난해 B2B 브랜드 ‘KT 엔터프라이즈(Enterprise)’를 발표하고 본격적인 B2B DX시장 확대에 나서고 있습니다. 웹케시 그룹은 기업 고객의 사업 규모에 따라 ▲비즈플레이(대·중견기업) ▲경리나라(중소기업) ▲세모장부(소상공인) 등 B2B 핀테크 솔루션을 제공해왔습니다.

 

양사는 KT의 AI·Big Data·Cloud 등 플랫폼 기술력 및 유무선 인프라와 웹케시 그룹이 보유하고 있는 기업 핀테크 서비스를 연계해 기업의 규모·업종별 맞춤형 신규 플랫폼 서비스를 선보이고, 솔루션을 고도화할 예정입니다.

 

먼저 양사는 웹케시 그룹이 제공하고 있는 경리나라·비즈플레이에 KT의 AI와 Cloud 기술을 결합한 서비스 ‘KT경리나라’와 ‘KT비즈플레이’를 출시할 계획입니다.

 

경리나라는 국내 경리업무 전문 프로그램으로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매입·매출관리 ▲통합계좌관리 ▲거래처관리 등을 지원합니다. 비즈플레이는 대기업 및 중견기업 고객을 대상으로 제공되는 무증빙 경비지출 관리 솔루션입니다.

 

KT는 이 두 서비스에 파트너사의 디바이스나 앱도 기가지니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지원하는 플랫폼 ‘기가지니 인사이드’를 적용한 AI기반 ‘아바타’ 솔루션을 추가합니다.

 

예컨대, 고객사 경영진이 전용 모바일 앱을 통해 “현재 자금 현황은?”하고 음성으로 요청하면 원하는 데이터를 분석해 화면에 보여주는 방식입니다. 또한 RPA(로봇프로세스자동화)를 적용해 경영관리 반복 업무 자동화 및 KT 메시징 플랫폼과 연계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나아가 KT 클라우드 기반의 SaaS(Software as a Service) 상품으로 출시해 이용 기업의 니즈에 맞게 다양한 버전으로 제공한다는 방침입니다.

 

‘KT 비즈플레이’의 경우 이미 지난 5월 KT클라우드 기반으로 웹과 앱 서비스가 구성이 완료됐으며, 제공 기능에 따라 스탠다드부터 엔터프라이즈까지 버전이 세분화로 구성됐습니다. KT경리나라도 오는 9월 중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로 출시될 복안입니다.

 

아울러 두 회사는 소상공인을 위한 ‘토탈 경영 지원 솔루션’인 ‘KT세모가게’를 이달 중 출시할 생각입니다. 웹케시 그룹의 사내벤처인 로움아이티의 소상공인 경영관리 플랫폼 ‘세모장부’와 KT의 빅데이터 기반 상권분석 플랫폼 ‘잘나가게’를 연동한 서비스를 이달 출시합니다.

 

이후 AI통화비서 등 KT 및 KT계열사 소호(SOHO)상품을 함께 연계해 소상공인 통합 디지털 플랫폼으로 발전시켜 나갈 예정입니다.

 

 

◇ 양사, 마케팅통해 B2B 시장 확대..‘쿠콘-잘나나게’ 연계·기프티쇼 협력 추진

 

KT와 웹케시 그룹은 각 보유한 고객 접점을 활용한 마케팅 협력으로 사업 채널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가령, 창업고객에게 KT의 통신 및 플랫폼 서비스와 함께 웹케시의 경리나라를 창업지원 통합패키지로 제안해 고객의 편의를 높이는 방식입니다.

 

또한, 각 계열사 간 추가 협력 아이템을 지속 발굴해 상호 사업 영역을 확장한다는 방침입니다. 웹케시 그룹의 비즈니스 데이터 플랫폼 ‘쿠콘’과 마켓에 KT 잘나가게 API(응용 프로그램 인터페이스)를 이달 초 등재했으며, 향후 상권·인구·관광 등 KT 빅데이터 플랫폼 서비스를 지속 연계할 생각입니다.

 

더불어 웹케시 그룹의 고객들이 KT 엠하우스가 제공하는 ‘기프티쇼비즈’ 구매 시 간편 지출 결의를 연동할 수 있도록 했으며, 기프티쇼와 비즈플레이의 제휴를 통한 부가서비스를 확대합니다.

 

석창규 웹케시 그룹 회장은 “국내 최대 플랫폼 기업 KT와 B2B 핀테크 1위 기업 웹케시 그룹간 협업을 통해 엔터프라이즈 시장에서 괄목할 윈윈효과가 나올 것으로 기대한다”며 “양사의 긴밀한 사업으로 다양한 기업 고객의 니즈에 부합하는 서비스와 솔루션을 보여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구현모 KT 대표는 “BC카드와 케이뱅크 등 KT 그룹의 금융 노하우와 웹케시와 같은 전문 핀테크 기업과 시너지를 기반으로 금융 DX 시장 선도 사업자로 자리매김 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디지코 KT 역량 기반으로 다양한 협업을 통해 차별화된 플랫폼 시장을 확대하고 기업가치 높여갈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이승재 기자 itnno1@inthenews.co.kr

배너

추석 황금연휴, ‘산멍·바다멍 때리기’ 좋은 프렌차이즈 카페 7곳

추석 황금연휴, ‘산멍·바다멍 때리기’ 좋은 프렌차이즈 카페 7곳

2025.10.06 06:00:00

올해 추석 연휴는 하루 휴가만 쓰면 열흘을 쉴 수 있는 그아먈로 '황금 연휴'다. 주말만 기다리며 평일을 버텨낸 직장인에게 이번 연휴는 뭐든지 할 수 있을 것만 같은 절호의 찬스. 아침 저녁 제법 쌀쌀해지며 가을 문턱에 들어서는 요즘, 산과 바다가 보이는 카페에서 하염없이 '물멍', '산멍' 때려보는 건 어떨까.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경기도 포천시에는 높은 산과 울창한 숲으로 둘러싸인 '스타벅스 광릉수목원점'이 있습니다. 매장 입구부터 갈대로 꾸며진 작은 정원이 가을 나들이객을 맞아줍니다. 1층에 마련된 야외 좌석에 자리를 잡으면 붉게 물든 단풍을 더욱 가까이서 만날 수 있는 곳입니다. 가을에는 갈대와 푸른 풀, 조약돌로 꾸민 작은 정원과 짧은 산책로가 발걸음을 가볍게 합니다. 전체적으로 모던한 우드톤의 인테리어가 주변의 풍경을 더욱 돋보이게 합니다. '스타벅스 용인고기동유원지점'은 지하 1층~지상 2층, 총 3개층으로 이뤄진 대규모 독채 매장입니다. 외관이 숲속 산장을 연상시킵니다. 기존 부지에 있던 커다란 나무들과 매장 건물이 조화를 이루도록 설계한 게 특징. 수목이 어우러진 야외 테라스에서 휴식을 취하면서 소나무 숲 속에서 산책을 즐길 수 있습니다. '이디야커피 관악산 으뜸점’은 관악산 등산로 입구에 자리잡고 있습니다. 관악산을 오르기 전, 하산 후 가볍게 커피를 즐길 수 있는 장소. 매장은 총 2층 건물로 계단 중간에도 휴게 공간이 마련돼 있습니다. 2층 내부는 넓은 통창 구조로 돼 있어 창가 좌석에서 초록빛으로 물든 관악산 풍경을 한눈에 담을 수 있습니다. 이곳은 야외 테라스도 함께 운영되고 있어 실내 공간과는 또 다른 매력을 느끼실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산 공기를 그대로 느낄 수 있는 테라스에서는 계절에 따라 달라지는 자연의 분위기를 가까이에서 즐기며 커피 한 잔의 여유를 만끽하는 사치도 누려볼 수 있습니다. 부산에 가면 들러야 할 곳이 하나 더 생겼습니다. '이디야커피 부산송도해상케이블카점'은 부산의 랜드마크 송도해상케이블카를 찾는 사람들에게 탁트인 바다 풍경으로 또 하나의 명소로 자리잡고 있는 곳입니다. 탁 트인 송도 앞바다와 남항대교를 내려다 볼 수 있어 많은 이들이 찾고 있습니다. 특히 바닷가 쪽으로 테라스가 있어 시원한 바닷바람을 맞으며 커피 한 잔의 여유를 즐길 수 있습니다. 35평 규모로 넓은 좌석이 마련돼 편안하게 머무르며 여유롭게 바다 풍경을 즐길 수 있는 매장입니다. 부산 바다가 한 눈에 펼쳐지는 '할리스 부산광안리점'은 부산의 대표 야경 포인트 광안대교를 바라볼 수 있는 오션뷰 매장입니다. 널찍한 통창을 통해 낮에는 햇살에 반짝이는 광안리 바다를, 밤에는 어두운 바다를 환하게 비추는 광안대교를 볼 수 있습니다. 늦은 시간까지 운영하며 뷰 맛집으로 뜨는 중입니다. 2층 규모 대형 매장이라 어느 자리에서나 광안대교와 바다를 한 번에 전망할 수 있는 게 특징입니다. 둘만의 오붓한 시간을 보낼 수 있는 커플석과 편안하게 즐길 수 있는 소파석, 혼자만의 시간을 가질 수 있는 대형 테이블석 등 다양한 좌석을 갖춰 가족, 친구, 연인까지 다양한 사람들과 방문하기에 좋은 매장입니다. '투썸플레이스 울산정자점'은 울산의 대표적인 드라이브 코스인 정자해수욕장 인근에 위치해 있습니다. 입체적인 형태의 3층 건물. 탁 트인 동해안의 풍광을 층별로, 위치별로 다양하게 감상할 수 있습니다. 2층 외부 테라스에는 바다와 이어진 듯한 작은 장식용 풀, 잔디 위 파라솔과 테이블, 빈백쇼파 등이 설치돼 있어 해외 휴양지에 온 듯한 느낌을 풍깁니다. 3층 루프탑에서는 해변과 함께 울산의 스카이라인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포천의 명소인 고모리 저수지인 인접한 '투썸플레이스 포천고모호수점'은 호수뷰를 배경으로 가족, 연인이 커피를 즐길 수 있는 대형 카페입니다. 건축설계 전문가가 설계한 건축 외관과 아늑한 내부 인테리어 분위기는 재방문 욕구를 자극하는 또 하나의 요소입니다. 프렌차이즈 카페 관계자는 "황금 연휴인 이번 추석 연휴 동안 많은 소비자들이 도시나 교외에서 편하게 쉬면서도 자연을 함께 즐길 수 있는 카페들을 소개한다"며 "바다와 산을 한 눈에 담을 수 있는 매장에서 가족·친구·연인과 함께 풍성한 한가위 보내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