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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스피 마감] 조기 금리인상·델타변이 우려에 약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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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une 21, 2021, 16:06:43

0.83 내린 3240.79

 

인더뉴스 최연재 기자ㅣ코스피가 미국발 조기 금리인상 우려와 델타 변이 코로나19 바이러스 확산세 등으로 인한 투자심리 위축에 하락했다. 외국인과 기관이 나란히 대규모 매도에 나섰다.

 

21일 코스피는 전 거래일 대비 27.14포인트(0.83) 내린 3240.79에 장을 마쳤다. 지수는 전장보다 3.75포인트(0.11%) 낮은 3264.18에 시작해 낙폭을 키워나갔다.

 

10년 국채금리의 하향 돌파, 코로나 델타 변이 바이러스 등 글로벌 주식시장 변동성이 커지는 가운데, 이날 외국인과 기관은 각각 8923억원, 1조820억원 어치를 매도하며 투자심리를 위축시켰다. 반면 개인은 1조9772억원 가량 순매수했다.

 

지난 18일 제임스 불러드 세인트루이스 연방준비은행(연은) 총재는 예상보다 높은 물가 상승 때문에 이르면 내년 말 기준금리 인상이 시작된다고 말했다. 이에 지난밤 뉴욕증시는 조기 금리 인상 우려로 하락했고, 아시아 증시도 영향을 받았다. 

 

이경민 대신증권 연구원은 “지난 주말 미국 증시가 부진했고, 연방준비제도(연준) 내에 대표적인 비둘기파 위원인 제임스 세인트루이스 연은 총재가 2022년 말 기준금리 인상을 통화정책 관련 불확실성이 투자심리에 악재로 작용했다”고 분석했다.

 

코스피 시가총액 상위 10개 종목 중 SK하이닉스(-2.01%), 현대차(-0.85%), 삼성전자(-0.75%), 삼성전자우(-0.68%), 네이버(-0.25%) 등은 하락했다. 셀트리온은 코로나19 델타 변이 바이러스 확산 우려에 3.89% 상승했다. 그 외에도 삼성바이오로직스(2.15%), 삼성SDI(1.04%) 등도 상승했다.

 

전기가스업(-5.61%), 의료·정밀(-2.04%), 통신업(-2.02%), 운수·창고(-2.0%), 비금속광물(-2.0%), 유통업(-1.91%), 종이·목재(-1.87%), 철강·금속(-1.7%) 등은 하락했다. 특히 이날 한국전력은 3분기 전기요금 동결 소식에 6.88% 급락했다. 상승한 업종은 의약품(1.83%), 기계(0.23%) 등이다.

 

유가증권시장 거래량은 14억8429만주, 거래대금은 17조913억원이었다.

 

한편 코스닥지수는 전날보다 4.89포인트(0.48%) 내린 1010.99에 마치며 하락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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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연재 기자 stock@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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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DV 시대로 풀악셀!…현대차그룹 “SW 개발 생태계 구축”

SDV 시대로 풀악셀!…현대차그룹 “SW 개발 생태계 구축”

2025.08.20 15:27:45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현대자동차그룹이 SDV(Software Defined Vehicle, 소프트웨어를 중심으로 진화하는 자동차) 시대 가속화를 위해 핵심 협력사들과 최신 기술 표준 및 SW 개발 체계를 공유하며 협력 기반 강화에 나섭니다. 현대차그룹은 경기도 판교 소프트웨어드림센터에서 ‘Pleos SDV 스탠다드 포럼’을 열고 협력사들과 최신 SDV 기술 표준과 소프트웨어 개발 체계를 공유했다고 20일 밝혔습니다. 이번 포럼에는 현대모비스, 현대케피코, 보쉬, 콘티넨탈, HL만도 등 58개사 엔지니어들이 참석했는데요. 행사는 하드웨어 중심 공급망의 한계를 극복하고, 소프트웨어 중심의 유연한 협력 체계로 전환하기 위한 목적에서 마련됐습니다. SDV는 하드웨어가 완성되는 시점에 기능이 고정되는 기존 차량과 달리 차량 출고 후에도 지속적인 소프트웨어 업데이트와 기능 확장이 가능한 플랫폼으로 정의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차량의 양산을 위해서는 표준화된 협력 체계가 필요합니다. 포럼에서는 ▲차량 개발 방식 전환 ▲하드웨어·소프트웨어 아키텍처 [CODA] 적용 ▲Pleos Vehicle OS ▲Plug & Play 표준화 구조 ▲통합 개발 도구체계 등 5개 세션이 진행됐습니다. 이는 지난 3월 개발자 컨퍼런스 ‘Pleos 25’에서 발표한 방향성을 구체화한 것입니다. 특히 협력사들이 자사 개발 환경에 적용할 수 있는 표준화된 소프트웨어 개발 체계가 소개됐습니다. 이 체계는 사양 정의부터 기능 검증, 이슈 및 산출물 관리까지 전 과정을 지원하며, 보안을 유지한 채 데이터 공유가 가능한 것이 특징입니다. 표준화된 개발 환경이 도입되면 각 협력사의 제어기 개발 역량이 유기적으로 결합돼 소프트웨어 품질과 효율성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는 기존 수직적 공급망을 수평적 협력 구조로 바꾸고, 향후 SDV 대규모 양산을 뒷받침하는 핵심 인프라가 될 전망입니다. 송창현 현대차·기아 AVP본부장은 “SDV 구현에는 핵심 파트너 간 긴밀한 협력과 표준화된 개발 체계 확산이 필수”라며 “지속적인 기술 표준 배포를 통해 소프트웨어 중심 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하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현대차그룹은 지난 3월 개발자 컨퍼런스 ‘Pleos 25’를 통해 모빌리티 소프트웨어 브랜드를 공식 발표했는데요. 차량용 앱 생태계 및 글로벌 파트너십 계획을 공개하며 소프트웨어 중심 모빌리티 테크 기업으로의 전환을 본격화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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