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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형식적인 징계 조치”...네이버 노조, 최인혁 모든 보직서 해임 요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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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une 28, 2021, 12:06:19

성남 분당구 네이버 그린팩토리서 두 번째 기자회견..재발대책위 등 제안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약하고 형식적인 징계 조치다.” “경영진 C와 임원 B를 해임하라”

 

지난달 내부 직원의 극단적 선택에 대한 네이버 자체 조사와 해당 임원 징계 결정에 대한 네이버사원노조의 평가입니다. 앞서 네이버는 자체 조사 결과, 일부 임원의 직장 내 괴롭힘 행위가 있었고, 건전한 조직문화 조성에 대한 리더의 책임을 다하지 못한 부분이 확인됐다고 발표한 바 있습니다. 

 

네이버사원노조 공동성명(민주노총 화섬식품노조 네이버지회)는 28일 성남시 분당구에 위치한 네이버본사 그린팩토리에서 ‘네이버 동료 사망사건, 노동조합의 진상규명 최종보고서 및 재발방지 대책 요구안 발표회’를 열었습니다. 이달 7일에 이어 두 번째 기자회견입니다. 

 

이번 발표회는 노동조합은 지난달 31일부터 6월 23일까지 총 24일에 걸쳐 고인의 전·현직 동료 60여명을 대상으로 전화 심층 면접, 대면 인터뷰를 토대로 정리한 내용입니다. 동료들로부터 확보한 증언, 메일·메신저·녹취·동영상 자료를 바탕으로 작성한 진상규명 보고서를 임직원에게 투명하게 공개하는 것을 목적으로 열렸습니다. 

 

네이버 노조는 지난 25일 회사 측이 발표한 징계 조치와 관련해 전형적인 ‘꼬리자르기’라는 입장입니다. 특히 최인혁 경영리더가 ‘도의적 책임’을 지고 COO 직위에서 사임했지만, 공익재단인 해피빈, 네이버 파이낸셜 대표 등 주요 계열사 경영진으로 지위를 유지하고 있다는 점을 지적했습니다. 

 

특히 노조는 (임직원들의) 평가, 업무지시, 보직, 인센티브, 스톡옵션 등 조직원들의 목줄을 부여잡고 인사권을 휘두를 수 있는 임원 B의 문제 언행에 대해 낮은 수준의 징계 조치를 내린 것을 비판했습니다. 

 

사망한 직원의 경우 야간, 휴일, 휴가 중에도 일을 할 만큼 업무가 과도했던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지난 2019년부터 네이버게이션 1위라는 목표가 부여되면서 가장 일찍 업무를 시작해 밤 10시, 11시까지 업무를 진행했고, 조직원의 퇴사로 인력이 빠졌지만, 충원이 여의치 않았던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부당한 업무지시와 모욕적인 언행도 추가적으로 드러났습니다. 노조는 “임원 A가 보드마카를 책상에 던지는 행위나 ‘말도 안되는 이야기를 한다’며 사원증 목줄을 당겼다가 놓는 행동, 조직원과 동석한 조직장에게 ‘조직을 해체시키겠다’는 말을 수시로 해왔다”고 말했습니다. 

 

임원 B도 고인의 상급 조직자가 아닌데도 업무 지시로 고인을 힘들게 했던 점을 확인했습니다. 여럿이 있는 업무 메신저 창에서 공개적으로 비난을 하거나 공개적으로 자리에 없는 살마을 험단하거나, 초과근무 시 ‘돈이 없어서 주말근무를 신청하는 것이냐’라는 등의 모욕적인 발언을 한 것으로 조사결과 드러났습니다. 

 

임원 A와 B의 괴롭힘이 지속됐지만 과도한 권한으로 강하게 문제제기를 할 수 없었다는 지적입니다. 실제로 임원A와 B는 ▲ 연봉인상률 ▲ 인센티브 ▲ 인사평가 ▲스톡옵션 여부 여부 ▲조직 해체 등 인사조치의 전권을 가지고 있습니다. 

 

노조는 직원의 극단적 선택 관련 재방방지를 위해 경영진C와 임원B 해임과 재발방지 대책위원회 노동3권의 주체이자 네이버 교섭대표 노동조합인 공동성명과 함께 구성할 것을 요구했습니다. 노조는 “고인을 직접적으로 괴롭힌 주 행위자는 임원A이지만 무소불위의 권력을 휘두를 수 있었던 배경엔 경영리더이자 CIC 및 계열사 임원을 겸직한 경영진C의 비호를 받았기 때문”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이어 “회의시간에서 전적인 인사권을 가진 임원 B의 위협적인 발언들에 대해 낮은 수준의 징계 조치를 준 리스크관리위원회 결정을 받아들일 수 없다”며 “임원 B에 대해서도 즉각적인 해임을 요구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마지막으로 네이버 노조는 “직장내 괴롭힘 등에 대응하기 위한 노사 동수로 구성된 위원회 운영, 조직장에게 과도하게 몰려있는 권한 축소, 좋은 리더십을 만드는 노사 공동시스템 구축”을 제안했습니다. 네이버는 두 가지 요구안이 받아들여질 때까지 오는 29일부터 피켓팅을 시작으로 조합원들의 단체행동에 나선다는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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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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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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