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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이루트 “우진기전, 상반기 수주 1000억 돌파 예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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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une 28, 2021, 14:06:34

 

인더뉴스 최연재 기자ㅣ에이루트(대표 서문동군)는 관계사 우진기전(대표 장창익)의 상반기 수주액이 1000억원을 돌파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28일 밝혔다. 하반기에 대규모 수주가 예정돼 있어 올해 연간 수주물량은 지난해 대비 크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우진기전은 1984년 설립돼 산업용 전력기기 유통 및 전력 토탈 솔루션 서비스 제공하는 통합 전력 플랫폼 기업이다. 반도체, 디스플레이, 신재생에너지 등 전방산업에 삼성, SK, LG와 같은 대기업을 비롯해 300개 이상의 고객사를 보유하고 있다.

 

지난해 우진기전은 코로나19 영향에도 불구하고 매출액 1839억원, 영업이익 203억원을 달성해 11%의 영업이익률을 기록했다. 기업의 현금창출 능력을 나타내는 감가상각 전 영업이익(EBITA)도 최근 5년간 연평균 300억원 이상을 기록했다.

 

우진기전 관계자는 “반도체 시장의 성장으로 삼성, SK 등 국내 반도체기업들이 투자를 확대하면서 올해 상반기 수주액은 전년 동기대비 최소 30% 이상 증가해 1000억원을 돌파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하반기에도 대규모 수주들이 예정돼 있어 올해 연간 수주액은 지난해 대비 크게 증가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에이루트는 지난 23일 우진기전을 관계사로 편입했다. 우진기전을 소유하고 있는 ‘우진홀딩스’의 지분 30.7%를 에이루트가 자회사 지오닉스로부터 인수했다. 지난해 12월에는 우진홀딩스의 전환사채(CB)를 인수한 사모펀드에 투자하면서 CB전량을 매입할 수 있는 콜옵션을 확보한 바 있다. 향후 에이루트가 이 콜옵션을 행사할 경우 우진기전의 경영권 확보도 가능하다. 

 

에이루트 관계자는 “반도체 시장의 성장이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고 정부의 ‘재생에너지 2030 이행계획’에 따라 신재생에너지 분야의 시설투자도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며 “우진기전은 반도체, 신재생에너지 등 전방산업의 성장에 힘입어 장기적으로 꾸준히 성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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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연재 기자 stock@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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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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