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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흥건설, 시공평가 6위 대우건설 품는다…3년 만에 새주인 ‘등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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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uly 05, 2021, 16:07:49

중흥, 대우건설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

 

인더뉴스 안정호 기자ㅣ국내 시공능력평가 6위 대우건설의 매각 우선협상대상자에 중흥건설이 선정됐습니다.

 

대우건설의 최대주주인 KDB인베스트먼트(이하 KDBI)는 5일 오후 기자간담회를 통해 우선협상대상자를 중흥 컨소시엄으로 선정하고, DS네트웍스-스카이레이크 컨소시엄을 예비협상대상자로 선정했다고 밝혔습니다.

 

대우건설의 매각은 지난 2018년 호반건설이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으나 인수 과정에서 대우건설의 해외 부실 등을 이유로 9일 만에 인수를 포기한 바 있습니다.

 

이대현 KDBI 대표이사는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이번 우선협상대상자 및 예비협상대상자 선정은 매각대금, 거래의 신속·확실성, 대우건설의 성장과 안정적 경영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해 결정했다”고 말했습니다.

 

아울러 이 대표는 “2017년 대우건설의 매각 실패와 이후 비공식적으로 인수를 타진했던 많은 국내외 투자자들의 사례를 감안해 대우건설 M&A의 일차적 목표를 투자자들의 진정성을 최대한 확인하고, 대우건설의 영업과 임직원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는 데 뒀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세부 매각 절차를 설계함에 있어서는 매각대금 극대화, 거래종결의 확실성, 신속한 거래완료, 공정한 절차 진행의 원칙을 적용했다”고 했습니다.

 

앞서 KDBI는 지난달 25일 본입찰을 마감했습니다. 이에 업계에서는 중흥건설이 2조3000억원을, DS네트웍스 컨소시엄이 1조8000억원을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하지만 KDBI는 양측이 제시한 가격 차이가 크다는 이유로 지난 2일 양측을 대상으로 입찰가 수정을 제안했습니다.

 

이에 업계에서는 지난 2일 중흥건설이 2조3000억원보다 낮은 금액을, DS네트웍스 컨소시엄은 1조8000억원보다 높은 인수가를 다시 제출한 것으로 알려집니다.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중흥건설은 500억원 규모의 입찰 보증금을 내야 합니다.

 

대우건설 매각을 위한 양해각서(MOU) 체결까지는 3~4주 가량 소요될 예정입니다. 이후 실사 등 절차 거쳐 연내 인수합병(M&A)이 마무리될 것으로 보입니다.

 

한편, KDBI는 본입찰을 앞두고 이행보증금 약 500억원을 걸면서 3% 이상의 가격 조정이 불가하다고 말한 바 있지만 매각 작업이 번복됐다는 점에서 KDBI를 향한 비판을 피하긴 어려워 보입니다.

 

대우건설 노조는 지난 2일 기자회견에서 KDBI가 본입찰 전 3% 이상의 가격 조정이 불가함을 발표했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 '재입찰'을 진행한다는 이메일을 중홍건설과 DS네트웍스 측에 발송했다며 “이는 명백한 입찰방해이자 특정업체를 밀어주는 배임죄에 해당된다”고 비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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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정호 기자 vividocu@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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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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