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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흥건설, 시공평가 6위 대우건설 품는다…3년 만에 새주인 ‘등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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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uly 05, 2021, 16:07:49

중흥, 대우건설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

 

인더뉴스 안정호 기자ㅣ국내 시공능력평가 6위 대우건설의 매각 우선협상대상자에 중흥건설이 선정됐습니다.

 

대우건설의 최대주주인 KDB인베스트먼트(이하 KDBI)는 5일 오후 기자간담회를 통해 우선협상대상자를 중흥 컨소시엄으로 선정하고, DS네트웍스-스카이레이크 컨소시엄을 예비협상대상자로 선정했다고 밝혔습니다.

 

대우건설의 매각은 지난 2018년 호반건설이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으나 인수 과정에서 대우건설의 해외 부실 등을 이유로 9일 만에 인수를 포기한 바 있습니다.

 

이대현 KDBI 대표이사는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이번 우선협상대상자 및 예비협상대상자 선정은 매각대금, 거래의 신속·확실성, 대우건설의 성장과 안정적 경영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해 결정했다”고 말했습니다.

 

아울러 이 대표는 “2017년 대우건설의 매각 실패와 이후 비공식적으로 인수를 타진했던 많은 국내외 투자자들의 사례를 감안해 대우건설 M&A의 일차적 목표를 투자자들의 진정성을 최대한 확인하고, 대우건설의 영업과 임직원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는 데 뒀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세부 매각 절차를 설계함에 있어서는 매각대금 극대화, 거래종결의 확실성, 신속한 거래완료, 공정한 절차 진행의 원칙을 적용했다”고 했습니다.

 

앞서 KDBI는 지난달 25일 본입찰을 마감했습니다. 이에 업계에서는 중흥건설이 2조3000억원을, DS네트웍스 컨소시엄이 1조8000억원을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하지만 KDBI는 양측이 제시한 가격 차이가 크다는 이유로 지난 2일 양측을 대상으로 입찰가 수정을 제안했습니다.

 

이에 업계에서는 지난 2일 중흥건설이 2조3000억원보다 낮은 금액을, DS네트웍스 컨소시엄은 1조8000억원보다 높은 인수가를 다시 제출한 것으로 알려집니다.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중흥건설은 500억원 규모의 입찰 보증금을 내야 합니다.

 

대우건설 매각을 위한 양해각서(MOU) 체결까지는 3~4주 가량 소요될 예정입니다. 이후 실사 등 절차 거쳐 연내 인수합병(M&A)이 마무리될 것으로 보입니다.

 

한편, KDBI는 본입찰을 앞두고 이행보증금 약 500억원을 걸면서 3% 이상의 가격 조정이 불가하다고 말한 바 있지만 매각 작업이 번복됐다는 점에서 KDBI를 향한 비판을 피하긴 어려워 보입니다.

 

대우건설 노조는 지난 2일 기자회견에서 KDBI가 본입찰 전 3% 이상의 가격 조정이 불가함을 발표했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 '재입찰'을 진행한다는 이메일을 중홍건설과 DS네트웍스 측에 발송했다며 “이는 명백한 입찰방해이자 특정업체를 밀어주는 배임죄에 해당된다”고 비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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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정호 기자 vividocu@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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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중공업, 3411억 규모 원유운반선 3척 수주

삼성중공업, 3411억 규모 원유운반선 3척 수주

2025.10.24 11:42:06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삼성중공업[010140]은 라이베리아 지역 선주로부터 원유운반선 3척을 3411억원에 수주했다고 24일 공시했습니다. 이번 계약으로 삼성중공업은 올해 총 52억달러 규모의 수주를 기록했습니다. 상선 부문은 수주목표 58억달러 중 45억달러(78%)를 수주했고, 해양 부문은 7억달러 규모의 예비 작업 수주에 이어 코랄 FLNG와 델핀 FLNG 수주로 목표액 40억달러 수주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연간 수주 현황은 선종 별로 LNG운반선 7척, 셔틀탱커 9척, 컨테이너운반선 2척, 에탄운반선 2척, 원유운반선 9척, 해양생산설비(1기) 예비 계약 등 30척입니다. 다양한 선종으로 수주 포트폴리오를 넓혀 나가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에 수주한 원유운반선 3척은 베트남 조선소에서 건조할 예정으로 알려저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삼성중공업은 거제조선소를 기술개발 허브로 육성하는 한편 LNG운반선, 친환경 컨테이너선, FLNG 등 고부가 가치 선박 건조 중심으로 특화하고 있습니다. 반면 원유운반선의 경우 설계, 주요 장비 구매 조달은 삼성중공업이 수행하고, 전선(全船) 건조는 중국은 물론 동남아시아 및 국내 조선소에 맡기는 방식으로 글로벌 오퍼레이션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삼성중공업은 지난해 7월 그리스 센트로핀과 11월 다이나콤 탱커스에서 수주한 원유운반선 총 8척을 싱가폴 팍스오션 그룹 산하 중국 주산 조선소에서 전선 건조하고 있습니다. 올해 9월 그리스 뉴쉬핑에서 수주한 원유운반선 2척은 국내에서 건조할 예정으로 이러한 협업 모델을 통해 국내 중소형 조선소와 상생 협력을 확대해 나갈 방침입니다. 삼성중공업 관계자는 "최근 삼성중공업은 '인도 스완조선소' 와 조선사업 협력을, 미국 '비거마린그룹'과도 MRO를 포함한 전략적 협력 관계를 구축하는 등 글로벌네트워크를 확장하고 있다"며 "급변하는 시장 환경에 대응해 지속 가능하고 경쟁력 있는 유연 생산 체계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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