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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신 접종으로 기대”...대한상의, 유통업 경기 본격 회복세 접어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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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uly 06, 2021, 11:07:13

2분기 소매유통업 경기전망지수 106..백화점 상승폭 107로 최대
코로나 대응책 마련..프로모션 강화·온라인사업 강화·비용 절감 등

 

인더뉴스 노혜정 인턴기자ㅣ올해 2분기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본격 확대되면서 유통 경기전망지수(RBSI)가 2분기 연속 상승했습니다. 3분기 젊은층의 백신 접종과 함께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 등으로 유통업 전반의 경기 회복세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대한상공회의소(회장 최태원)는 6일 소매유통업체 1000개사를 대상으로 조사한 ‘2021년 3분기 소매유통업 경기전망지수’가 ‘106’으로 집계됐다고 밝혔습니다. 코로나의 영향으로 움츠려 있던 소비 심리가 백신 접종 확대에 따라 사회적 거리두기가 완화되며 지난분기의 상승세를 이었습니다.

 

소매유통업계 경기전망지수(RBSI)가 100이상이면 ‘다음 분기의 소매유통업 경기를 지난 분기보다 긍정적으로 보는 기업이 많다’는 의미고 100이하면 그 반대라는 설명입니다.

 

◇백화점이 가장 큰 상승세...대형마트, 슈퍼마켓도 기준치에 근접

 

 

백화점(107)은 지난 분기 대비 가장 큰 폭의 상승세를 보여 본격적인 경기 회복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백신접종과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로 명품·수입의류 등 고가 상품 매출 증가세가 3분기에는 더 탄력을 받을 것이라는 기대감이 작용했습니다.

 

여기에 홈코노미(home+economy·집안에서 이뤄지는 경제활동) 트렌드로 꾸준하게 증가하고 있는 리빙·가구·가전·인테리어 관련 매출 증가세도 경기 기대감을 키웠습니다.

 

대형마트(98)는 지난 분기 대비 3포인트 상승해 기준치(100)에 근접했습니다. 백신 접종이 하반기로 갈수록 빨라지면서 대형마트 고객수와 매출이 동반 상승할 것을 기대했습니다.

 

편의점(100)도 상승 분위기를 이어갈 전망입니다. 완화된 사회적 거리두기 시행으로 식당·카페 등 수도권 다중이용시설의 영업시간이 밤 10시에서 자정까지 연장됨에 따라 편의점 매출도 함께 증가할 것으로 예상됐습니다. 하반기부터 학교 운영이 정상화된다는 소식도 지수 상승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됐습니다.

 

슈퍼마켓(96)은 업태 중에서 가장 낮은 전망치를 기록했습니다. 백신접종이 빨라지고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로 대형마트·백화점을 향하는 사람들이 늘었습니다. 또 외부활동 재개로 외식 비중이 점차 높아지고 있기 때문이라는 분석입니다. 신선식품을 둘러싼 온라인쇼핑·배달업체와의 경쟁도 기대감 상승을 제약하는 요인으로 지목됐습니다.

 

온라인쇼핑(115)는 지난 분기에 이어 기준치(100)를 크게 상회했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온라인 장보기·모바일선물하기·라이브 커머스 등의 비즈니스모델이 일상의 한 축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이는 향후 온라인 쇼핑에 대한 전망이 밝을 것이라는 기대감이 작용했기 때문입니다.

 

◇코로나에 따른 경영변화 대응...그 중 중점 경영 과제는?

 

 

코로나 이후 경영환경 변화에 대한 대응여부에 관한 질문에는 71.7%가 ‘대응했다’고 밝혔습니다. 강구한 대응책으로는 ▲프로모션 강화(46.6%) ▲온라인 사업 강화(46.1%) ▲비용절감(30.7%) ▲상품구색 강화(28.8%) 등을 들었습니다.

 

향후 중점적으로 추진 중이거나 추진 예정인 경영 과제로 ▲비용절감(23.6%) ▲매출확대(19.4%) ▲디지털 경쟁력 강화(15.3%) ▲판로·판매채널 확대(13.4%)를 차례로 꼽았습니다.

 

업태별로는 대표 오프라인 업태인 ▲백화점(35.2%) ▲대형마트(23.2%)가 ‘디지털 경쟁력 강화’를 가장 많이 꼽았습니다. 반면 편의점·슈퍼마켓·온라인 쇼핑은 각각 ▲매출확대(34.3%) ▲비용절감(29.9%) ▲판로·판매채널 확대(26.1%)의견이 많았습니다.

 

◇소비활성화 하려면 경기부양·물가안정·고용안정 돼야

 

소비 활성화 대책으로 ▲경기부양(31.4%) ▲물가안정(15.6%) ▲세금인하(10.2%) ▲고용창출·고용불안 해소(9.6%) ▲가격할인·판촉행사 확대(8.6%)를 들었습니다.

 

서덕호 대한상공회의소 유통물류진흥원장은 “하반기 백신접종 확대로 소비심리가 나아질 것으로 기대되지만 최근 변이 바이러스 증가로 긴장을 늦추면 안된다”며 “방역 조치를 준수하면서 달라진 소비환경에 맞게 지속적으로 비즈니스모델을 혁신해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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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국 기자 itnno1@inthenews.co.kr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2024.04.23 11:07:48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업계 최초로 '1Tb(테라비트) TLC(Triple Level Cell)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한다고 23일 밝혔습니다. AI시대가 도래한 만큼 현재 업계에서는 AI기술에 핵심적으로 사용되는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으로 낸드플래시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공고히 하겠다는 입장입니다. 삼성전자는 업계 최소 크기 셀(Cell)과 최소 몰드(Mold) 두께를 구현해 '1Tb TLC 9세대 V낸드'의 비트 밀도를 이전 세대 대비 약 1.5배 증가시켰습니다. 동시에 더미 채널 홀 제거 기술로 셀의 평면적을 줄였으며 셀의 크기를 줄이면서 생기는 간섭 현상을 제어하기 위해 셀 간섭 회피 기술, 셀 수명 연장 기술을 적용했습니다. 해당 제품은 더블 스택(Double Stack) 구조로 구현할 수 있는 최고 단수 제품으로 '채널 홀 에칭(Channel Hole Etching)' 기술을 통해 한번에 업계 최대 단수를 뚫는 공정을 통해 생산성을 향상시켰습니다. '채널 홀 에칭'은 몰드층을 순차적으로 적층한 다음 한 번에 전자가 이동하는 채널 홀을 만드는 기술입니다. '9세대 V낸드'는 차세대 낸드플래시 인터페이스인 'Toggle 5.1'이 적용돼 8세대 V낸드 대비 33% 향상된 최대 3.2Gbps의 데이터 입출력 속도를 냅니다. 삼성전자는 이를 기반으로 PCIe 5.0 인터페이스를 지원하고 고성능 SSD 시장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또한 '9세대 V낸드'는 저전력 설계 기술을 탑재해 이전 세대 제품 대비 소비 전력이 약 10% 개선됐습니다. 허성회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Flash개발실장 부사장은 "낸드플래시 제품의 세대가 진화할수록 고용량·고성능 제품에 대한 고객의 니즈가 높아지고 있어 극한의 기술 혁신을 통해 생산성과 제품 경쟁력을 높였다"며 "9세대 V낸드를 통해 AI 시대에 대응하는 초고속, 초고용량 SSD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삼성전자는 'TLC 9세대 V낸드'에 이어 올 하반기 'QLC(Quad Level Cell) 9세대 V낸드'도 양산할 예정으로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 개발을 지속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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