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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신 접종으로 기대”...대한상의, 유통업 경기 본격 회복세 접어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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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uly 06, 2021, 11:07:13

2분기 소매유통업 경기전망지수 106..백화점 상승폭 107로 최대
코로나 대응책 마련..프로모션 강화·온라인사업 강화·비용 절감 등

 

인더뉴스 노혜정 인턴기자ㅣ올해 2분기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본격 확대되면서 유통 경기전망지수(RBSI)가 2분기 연속 상승했습니다. 3분기 젊은층의 백신 접종과 함께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 등으로 유통업 전반의 경기 회복세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대한상공회의소(회장 최태원)는 6일 소매유통업체 1000개사를 대상으로 조사한 ‘2021년 3분기 소매유통업 경기전망지수’가 ‘106’으로 집계됐다고 밝혔습니다. 코로나의 영향으로 움츠려 있던 소비 심리가 백신 접종 확대에 따라 사회적 거리두기가 완화되며 지난분기의 상승세를 이었습니다.

 

소매유통업계 경기전망지수(RBSI)가 100이상이면 ‘다음 분기의 소매유통업 경기를 지난 분기보다 긍정적으로 보는 기업이 많다’는 의미고 100이하면 그 반대라는 설명입니다.

 

◇백화점이 가장 큰 상승세...대형마트, 슈퍼마켓도 기준치에 근접

 

 

백화점(107)은 지난 분기 대비 가장 큰 폭의 상승세를 보여 본격적인 경기 회복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백신접종과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로 명품·수입의류 등 고가 상품 매출 증가세가 3분기에는 더 탄력을 받을 것이라는 기대감이 작용했습니다.

 

여기에 홈코노미(home+economy·집안에서 이뤄지는 경제활동) 트렌드로 꾸준하게 증가하고 있는 리빙·가구·가전·인테리어 관련 매출 증가세도 경기 기대감을 키웠습니다.

 

대형마트(98)는 지난 분기 대비 3포인트 상승해 기준치(100)에 근접했습니다. 백신 접종이 하반기로 갈수록 빨라지면서 대형마트 고객수와 매출이 동반 상승할 것을 기대했습니다.

 

편의점(100)도 상승 분위기를 이어갈 전망입니다. 완화된 사회적 거리두기 시행으로 식당·카페 등 수도권 다중이용시설의 영업시간이 밤 10시에서 자정까지 연장됨에 따라 편의점 매출도 함께 증가할 것으로 예상됐습니다. 하반기부터 학교 운영이 정상화된다는 소식도 지수 상승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됐습니다.

 

슈퍼마켓(96)은 업태 중에서 가장 낮은 전망치를 기록했습니다. 백신접종이 빨라지고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로 대형마트·백화점을 향하는 사람들이 늘었습니다. 또 외부활동 재개로 외식 비중이 점차 높아지고 있기 때문이라는 분석입니다. 신선식품을 둘러싼 온라인쇼핑·배달업체와의 경쟁도 기대감 상승을 제약하는 요인으로 지목됐습니다.

 

온라인쇼핑(115)는 지난 분기에 이어 기준치(100)를 크게 상회했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온라인 장보기·모바일선물하기·라이브 커머스 등의 비즈니스모델이 일상의 한 축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이는 향후 온라인 쇼핑에 대한 전망이 밝을 것이라는 기대감이 작용했기 때문입니다.

 

◇코로나에 따른 경영변화 대응...그 중 중점 경영 과제는?

 

 

코로나 이후 경영환경 변화에 대한 대응여부에 관한 질문에는 71.7%가 ‘대응했다’고 밝혔습니다. 강구한 대응책으로는 ▲프로모션 강화(46.6%) ▲온라인 사업 강화(46.1%) ▲비용절감(30.7%) ▲상품구색 강화(28.8%) 등을 들었습니다.

 

향후 중점적으로 추진 중이거나 추진 예정인 경영 과제로 ▲비용절감(23.6%) ▲매출확대(19.4%) ▲디지털 경쟁력 강화(15.3%) ▲판로·판매채널 확대(13.4%)를 차례로 꼽았습니다.

 

업태별로는 대표 오프라인 업태인 ▲백화점(35.2%) ▲대형마트(23.2%)가 ‘디지털 경쟁력 강화’를 가장 많이 꼽았습니다. 반면 편의점·슈퍼마켓·온라인 쇼핑은 각각 ▲매출확대(34.3%) ▲비용절감(29.9%) ▲판로·판매채널 확대(26.1%)의견이 많았습니다.

 

◇소비활성화 하려면 경기부양·물가안정·고용안정 돼야

 

소비 활성화 대책으로 ▲경기부양(31.4%) ▲물가안정(15.6%) ▲세금인하(10.2%) ▲고용창출·고용불안 해소(9.6%) ▲가격할인·판촉행사 확대(8.6%)를 들었습니다.

 

서덕호 대한상공회의소 유통물류진흥원장은 “하반기 백신접종 확대로 소비심리가 나아질 것으로 기대되지만 최근 변이 바이러스 증가로 긴장을 늦추면 안된다”며 “방역 조치를 준수하면서 달라진 소비환경에 맞게 지속적으로 비즈니스모델을 혁신해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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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국 기자 itnno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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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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