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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플러스, 국내 유일 수박 명인과 협업한 ‘명인명장수박’ 판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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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uly 07, 2021, 11:07:59

소싱부터 온라인 배송까지 엄격한 관리 시스템 거쳐 경쟁력 강화

 

인더뉴스 엄수빈 기자ㅣ홈플러스(사장 이제훈)는 여름을 맞아 국내 유일 수박 명인 이석변씨와 협업한 ‘名人(명인)명장수박’을 판매한다고 7일 밝혔습니다. 아울러 신선식품 소싱부터 배송까지 ‘품질 검증 시스템’을 통해 신선도 집중 전략을 강화할 방침입니다.

 

최근 유통업계에서는 대형마트·백화점 등 오프라인 채널과 이커머스 기업 간의 경쟁이 날이 갈수록 치열해지고 있는데요. 특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고객들의 온라인 구매가 늘어나며, 대형마트는 이커머스와의 경쟁에서 가장 자신감 있는 신선식품을 더욱 잘 팔기 위해 다양한 전략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홈플러스에 따르면 지난 1~6월 온라인 주문 상품 중 신선식품의 비율은 평균 약 41%를 기록해 대형마트 온라인 고객 장바구니의 절반은 신선식품이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홈플러스는 고객이 신선식품을 온라인으로 구매했을 때에도 항상 뛰어난 품질의 상품을 받아볼 수 있도록 ‘품질제일주의’ 전략을 적용한다는 방침입니다. 지난 2019년 품질제일주의를 바탕으로 선보인 프리미엄 PB(자체브랜드) ‘홈플러스 시그니처’가 성공적으로 자리잡자 신선식품 역시 품질에 집중하겠다는 전략입니다.

 

◇ 여름 맞아 프리미엄 수박 선보이며 신선식품 경쟁력 강화

 

먼저 수박의 계절 여름을 맞아 프리미엄 수박을 선보이면서 신선식품 경쟁력을 한층 높였는데요. 홈플러스는 국내 유일 수박 명인 이석변 농부와 손잡고 ‘명인명장수박’을 판매합니다. 전국 점포와 홈플러스 온라인에서 구매 가능합니다. 출시를 기념해 오는 14일까지 행사카드(신한·삼성·마이홈플러스신한·마이홈플러스삼성) 결제 시 3000원 할인 혜택을 제공합니다.

 

명인명장수박은 2011년 농촌진흥청 ‘대한민국 최고 농업기술 명인(채소부분)’에 선정된 국내 유일 수박 명인 1호 이석변 농부와 수박 명장 3인(최명환·권태정·강길호 장인)의 손길을 거쳐 탄생했습니다.

 

수박 재배 최적의 조건을 갖춘 전라북도 정읍의 연중 풍부한 일조량과 비옥한 토양에서 자라났는데요. 기존 수박 대비 높은 12브릭스(Brix) 이상의 당도를 갖췄으며 씨가 적어 먹기 편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수박 품질 관리를 위한 다양한 연구도 진행 중입니다. 이석변 명인은 품질 관리 매뉴얼을 마련하고 매년 시험재배를 통해 정읍에 맞는 수박 품종 발굴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관계자들은 토양관리·환경관리·병해충방지·당도향상 등의 재배기술 교육을 받습니다. 또 농업기술센터·농산물산지유통센터(APC)·정읍단풍미인조합공동사업법인·전북대 농대 교수·수박 시험장·농가가 모여 주1회 스터디 모임을 진행합니다.

 

◇ 품질 검증 시스템·신선 피커·신선 A/S 제도..소싱부터 배송까지 ‘신선함 강조’

 

홈플러스는 신선식품 소싱 과정에서 ‘품질 검증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담당 바이어가 상품 출시 전 산지를 직접 방문해 품종을 선정하고, 재배 단계부터 꼼꼼히 확인 후 상품을 엄선합니다.

 

특히 유통 과정 모든 단계에서 상품의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해 ▲산지 관리 전문조직(TM·테크니컬 매니저) ▲공정한 업체평가 ▲신선식품 전문 감독관 ▲현장교육 전문조직(신선 트레이너) ▲콜드체인 운송을 통제하는 상품안전센터 ▲점포 농수축산 전문직원 ▲직원의 WIBIT(Would I Buy It?) 통한 선도 관리 ▲온라인 배송 차량 100% 3실 시스템(냉동·냉장·상온) 등을 도입해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홈플러스 온라인은 ‘주부경력 9단’ 피커(장보기 전문사원)들이 각 점포에 진열된 상품을 직접 골라 담아 배송차량으로 보내면, 고객이 원하는 배송시간에 맞춰 상품을 배달합니다. 컨베이어 벨트에서 무작위로 선택된 상품과는 달리 더욱 신선한 상품이 배송되는 비결이라는 설명입니다.

 

맛과 품질이 떨어지면 ‘신선 A/S’ 제도를 통해 100% 교환·환불을 보장합니다. 홈플러스는 지난 2018년부터 대형마트 최초로 해당 제도를 도입해, 유통 전 과정에 걸쳐 신선 품질 관리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김종열 홈플러스 과일팀 바이어는 “전라북도 정읍의 명인과 수년 전부터 여러 차례 논의를 통해, 기존 수박과는 차별화된 식감·당도·포장으로 명인명장수박을 선보이게 됐다”며 “홈플러스 신선식품의 경쟁력을 한층 높이기 위해 야심차게 선보인 상품이며, 앞으로도 뛰어난 품질의 상품을 지속적으로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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엄수빈 기자 itnno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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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LG전자, ‘으뜸효율 가전 환급사업’ 맞춰 구매 혜택 확대

삼성·LG전자, ‘으뜸효율 가전 환급사업’ 맞춰 구매 혜택 확대

2025.07.07 09:42:3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와 LG전자가 산업통상자원부가 시행하는 ‘으뜸효율 가전제품 환급 사업’에 발맞춰 고효율 가전제품 구매 고객에게 다양한 추가 혜택을 제공합니다. ‘으뜸효율 가전제품 환급 사업’은 에너지소비효율 1등급 제품을 구매하면 인당 최대 30만원 한도 내에서 구매 금액의 10%를 환급하는 것이 주 내용으로, 전력 소모가 적은 가전제품의 보급 확대를 위한 정부 지원 정책입니다. 환급 대상 제품은 TV, 에어컨, 제습기, 세탁기, 건조기, 냉장고, 김치냉장고, 식기세척기, 공기청정기 등입니다. 7월 4일 이후 대상 모델을 구매한 고객은 ▲에너지효율등급 라벨 ▲제조번호(시리얼번호) 명판 ▲거래내역서 ▲구매영수증 등을 준비해 한국 에너지공단 홈페이지에서 직접 신청하면 환급받습니다. 삼성전자는 전국 삼성스토어 매장과 삼성닷컴에서 으뜸효율 해당 제품 구매부터 에너지효율 라벨, 제품 명판 촬영 방법, 구매인증서류 발급 후 실제 환급 신청까지 자세한 안내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삼성전자는 11개 품목 450여 개의 으뜸효율 가전제품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으뜸가전사업의 취지를 살리기 위해, 으뜸효율 가전제품을 구매하는 고객에게 정부의 10% 환급금 외에 삼성전자만의 다양한 추가 혜택을 제공합니다. 삼성스토어와 삼성닷컴에서 으뜸효율 가전제품 구매 시 최대 10% 혜택을 추가로 제공하고, 해당 제품 중 특별행사모델은 출고가의 최대 10%를 멤버십 포인트로 적립해 줍니다. 또 2개 이상의 AI 가전을 구매 시 품목당 최대 5만원 삼성전자 멤버십 포인트를 제공하는 ‘AI 패키지’에도 으뜸효율 가전 혜택을 추가했습니다. LG전자도 고객이 환급 대상 제품을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해당 제품에 ‘으뜸효율 환급’ 표시를 부착, 전국 LG전자 베스트샵과 온라인 브랜드샵 등에서 판매합니다. LG전자는 환급사업에 발맞춰 ‘으뜸효율 가전 페스타’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LG전자 멤버십 앱에서 이벤트에 응모한 고객 중 총 1000명을 추첨해 스타일러·에어로퍼니처·모바일 상품권 등을 증정합니다. 온라인 브랜드샵에서는 최대 50만 원 상당의 할인 쿠폰도 제공합니다. LG전자는 ‘E-순환거버넌스’와 협력해 전국 베스트샵에서 TV·냉장고·세탁기·스타일러·식기세척기 등 약 170개 ‘E-순환우수제품’ 인증 모델을 구독으로 구매한 고객에게 제품당 최대 5만 포인트(네이버페이 또는 카카오페이) 환급 혜택을 제공하는 행사도 이달 31일까지 진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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