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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네시스, 첫 전기차 ‘G80 전동화 모델’ 출시…판매가 8281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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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uly 07, 2021, 16:07:30

1회 충전으로 최대 427km 주행 가능..초급속 충전 시 22분 내 80% 충전

 

인더뉴스 안정호 기자ㅣ제네시스 브랜드가 첫번째 전기차 ‘G80 전동화 모델(G80)’을 출시했다고 7일 밝혔습니다. G80는 내연기관 모델 파생 전기차로 고급 편의사양과 전기차 특화 신기술을 대거 적용했습니다. 판매 가격은 8281만원입니다.

 

◇ 고출력·고효율의 전동화 시스템

 

AWD(사륜 구동) 단일 모델로 운영되는 G80은 최대 출력 136㎾, 최대 토크 350Nm의 모터를 전륜과 후륜에 각각 적용해 합산 최대 출력 272㎾(약 370PS), 합산 최대 토크 700Nm(71.4kgf·m)의 동력성능을 갖췄습니다. 정지 상태에서 시속 100㎞까지 4.9초만에 도달합니다.

 

87.2㎾h의 고전압 배터리를 탑재해 1회 충전 시 최대 427㎞(산업부 인증 수치)를 주행할 수 있고 350㎾급 초급속 충전 시 22분 이내에 배터리 용량의 10%에서 80%까지 충전이 가능합니다. G80의 복합전비는 19인치 타이어 기준 4.3㎞/㎾h입니다.

 

제네시스는 G80의 전·후륜에 각각 탑재되는 모터, 감속기, 인버터를 일체형으로 구성해 무게를 줄이고 부피를 최적화했습니다. 또 전륜에 모터와 구동축을 주행상황에 따라 분리하거나 연결할 수 있는 디스커넥터 구동 시스템(DAS)을 탑재해 2WD와 AWD 구동 방식을 자유롭게 전환함으로써 주행 효율성을 높였습니다.

 

전기차 전용 디자인의 그릴 및 휠, 전면 범퍼 하단부 휠 에어 커튼을 적용하고 완전 평면형 차체 하부(Full Flat Under Body)를 구현, 가솔린 2.5 터보 모델 대비 개선했습니다.

 

G80에 적용된 통합형 전동식 부스터(IEB)는 우수한 제동 응답성과 높은 회생 제동량을 통한 전비 증대 효과를 갖췄습니다. 브레이크의 제동감을 조절할 수 있는 ‘브레이크 모드’도 탑재했습니다. 제네시스는 G80에 경량 소재를 적용해 내연기관 모델 대비 차체 강성을 17% 높이고 충돌 안전성을 강화했습니다.

 


◇ 전용 전기차 수준 충전 시스템 및 승차감 향상

 

G80는 멀티 급속 충전시스템, V2L 등 전기차 특화 사양을 대거 탑재했습니다. 400V/800V 멀티 급속 충전시스템은 차량의 구동용 모터와 인버터를 활용, 일반 충전기에서 공급되는 400V 전압을 차량 시스템에 최적화된 800V로 승압해 안정적인 충전을 가능하게 해줍니다. 

 

아울러 차량 외부로 일반 전원(220V)을 공급할 수 있는 V2L(Vehicle to Load) 기능이 적용됐습니다. V2L은 일반 가정에서 사용하는 것보다 높은 최대 3.6kW의 소비전력을 제공, 다양한 외부환경에서 전자기기를 제약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선택 사양으로 적용된 솔라루프를 통해 하루 평균 730Wh의 전력을 충전할 수 있습니다. 또 전방 교통 흐름과 운전자의 감속 패턴 및 내비게이션 정보를 활용해 회생 제동량을 자동 조절, 전비 향상을 돕는 ‘스마트 회생 시스템 2.0’을 갖췄습니다. 

 

이외에도 4개의 센서와 6개의 마이크로 실시간 노면 소음을 측정·분석하는 능동형 소음 제어 기술(ANC-R)을 기본 적용했고, 노면정보를 미리 인지해 서스펜션의 감쇠력을 제어하는 ‘프리뷰 전자제어 서스펜션’ 등으로 승차감을 높였습니다.


◇ 전동화 모델 전용 내·외장 디자인 및 첨단 편의사양 적용

 

전면부는 전기차 전용 G-Matrix 패턴으로 제네시스 고유의 전기차 이미지를 구현했는데요. 그릴 상단에 위치한 충전구는 닫았을 때 경계가 드러나지 않아 그릴의 일부처럼 보입니다. 충전구 안쪽에는 두 줄의 크롬 장식을 적용해 디자인 통일성을 부여했습니다.

 

제네시스의 첨단 편의사양도 대거 탑재했습니다. 증강현실 내비게이션은 정확한 길 안내를 돕는 ‘다이내믹 월’과 목적지·경유지를 증강현실 화면 상 실제 위치에 표시하는 기능을 통해 직관성을 높였습니다.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과 연계한 추가 정보도 구현합니다.

 

뿐만 아니라 ▲고속도로 및 자동차 전용도로에서 편리한 주행을 돕는 ‘고속도로 주행보조 2(HDA 2)’ ▲차량 탑승 전 차량 내 공기 청정 기능을 원격으로 작동시켜주는 ‘원격 공기 청정 시스템’ ▲운전자의 피로도를 낮춰주거나 스트레칭을 돕는 운전석 ‘에르고 모션 시트’ 등도 갖췄습니다.

 


◇ 전동화 모델 전용 멤버십·특화 서비스

 

전동화 모델 전용 멤버십과 특화 서비스도 출시했습니다. 전기차 전용 멤버십 ‘제네시스 전기차 프리빌리지’는 주거 환경, 충전 패턴 및 선호 충전 방법에 따라 ▲홈 충전기 ▲공동 주택 충전 솔루션 ▲충전 크레딧 ▲라이프스타일 결합 충전 솔루션 등 4가지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또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앱) ‘마이 제네시스’를 통해 주행 가능 거리, 배터리 잔량, 100% 충전 기준 남은 충전 시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충전소 예약, 픽업 앤 충전, 찾아가는 충전 서비스 등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현대카드와 함께 전기차 충전요금 결제시 충전 금액의 50% 적립(전월 50만원 이용시, 1만포인트 한도) 등의 혜택이 적용되는 ‘제네시스 카드’도 출시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현대카드 및 제네시스 홈페이지 등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네시스 관계자는 “브랜드 첫 번째 전기차인 G80 전동화 모델을 통해 럭셔리 전기차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할 것”이라며 “고급 전동화 세단의 성능 뿐만 아니라 전용 멤버십 등 차별화 된 서비스로 새로운 전기차의 일상을 경험할 수 있도록 준비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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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정호 기자 vividocu@inthenews.co.kr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2024.04.30 15:11:4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스마트폰 판매 호조와 메모리 시장 개선에 힘입어 1분기 기준 역대 두 번째 매출 기록을 세웠습니다. 삼성전자는 30일 컨퍼런스콜을 열고 1분기 매출이 전분기 대비 6% 증가한 71조9156억원이라 밝혔습니다. 2022년 4분기 매출 70조4646억원을 기록한 이후 처음으로 70조원대 매출을 회복한 것입니다. 1분기 기준으로는 2022년 1분기에 77조7800억원을 기록한 이후 역대 두 번째로 높은 매출입니다. 영업이익의 경우 6조606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분기 영업이익보다 931.87% 높은 수치이며 작년 한 해 동안의 영업이익 총합인 6조5700억원보다도 많은 수치입니다. 반도체를 담당하는 DS(Device Solutions)부문은 매출 23조1400억원, 영업이익 1조91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메모리의 지속적 가격 상승에 대한 시장 기대감으로 구매 수요가 강세를 보였으며 DDR5 및 고용량 SSD 수요 강세가 이어짐에 따라 흑자 전환이 이루어진 것으로 분석됩니다. 삼성전자의 DS부문이 흑자를 기록한 것은 2022년 4분기 이후 5분기 만입니다. 파운드리의 경우 재고 조정으로 인해 매출 개선이 지연되었으나 효율적 팹 운영을 통해 적자폭은 소폭 축소됐습니다. DX(Device eXperience)부문은 매출 47조2900억원, 영업이익 4조7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삼성전자의 첫 AI폰인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 호조로 인한 수치라 삼성전자는 설명했습니다. TV 시장은 비수기 진입으로 인해 전분기 대비 실적이 감소했으나 Neo QLED 및 OLED, 75형 이상 대형 수요는 견조했습니다. 생활가전은 비스포크 AI 등 프리미엄 AI 가전의 매출 비중이 증가함에 따라 수익성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만은 매출 3조2000억원, 영업이익 2400억원을 기록했으며 계절적 비수기 진입으로 소비자 오디오 판매 둔화 속 실적이 소폭 하락했습니다. 디스플레이(SDC)는 매출 5조3900억원, 영업이익은 34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중소형 패널의 경우 판매 경쟁 심화로 전분기 대비 실적이 하락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의 1분기 시설투자는 11조3000억원으로 이중 DS는 9조7000억원, 디스플레이 1조1000억원 수준이며 전년 동기 대비 6000억원 증가했습니다. AI 탑재한 갤럭시Z,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하반기 출격 삼성전자는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향후 부문별 사업 방향성에 대해서도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는 생성형 AI 관련 수요 견조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수요 대응을 위해 HBM3E 8단 양산을 4월에 시작했으며 12단 제품도 2분기 내 양산할 계획입니다. D램은 1b나노 32기가비트 DDR5 기반 128기가바이트 제품의 2분기 양산 및 고객 출하를 통해 서버 시장 내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입니다. 낸드는 2분기 중 초고용량 64TB SSD 개발 및 샘플 제공을 통해 AI용 수요에 적기 대응하고 업계 최초로 V9 양산을 개시한다는 예정입니다. DX부문에서는 2분기 비수기에 진입하며 스마트폰 출하량이 감소하고 평균판매가격이 인하되지만 태블릿 출하량은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하반기에 매출 증대 폭이 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폴더블 대세화'의 핵심으로 AI 기능을 탑재한 신제품 '갤럭시Z폴드6', '갤럭시Z플립6' 등의 출시가 예정돼있으며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이 출시됨에 따라 시장에 큰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다니엘 아라우조 삼성전자 MX사업부 상무는 "태블릿은 탭S9 시리즈에 갤럭시AI 기능을 제공하고 웨어러블의 경우 하반기 신모델을 중심으로 갤럭시 에코시스템 경험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라며 "갤럭시링을 통해서는 수면을 비롯한 고객들이 체험할 수 있는 전반적인 헬스케어 경험을 높일 것"이라 말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가 글로벌 홍보 효과를 위해 오는 7월 2024 하계 올림픽이 개최되는 프랑스 파리에서 갤럭시 언팩 행사를 개최할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구체적인 행사 일정은 6월 중에 공개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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