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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저금리에도 생보사 금리역마진 줄었다..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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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October 11, 2015, 13:10:02

‘2013년 2.3조 → 올해 1.9조’로 줄어..금리역마진율도 0.4%p로 하락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 시장금리 하락에도 불구하고 생명보험회사의 금리역마진이 개선되고 있다. 이는 운용자산이익률 하락폭에 비해 보험료적립금 부담이율 하락폭이 더 컸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보험연구원이 11일 발간한 생명보험회사의 금리역마진 추이에 따르면 금리역마진액이 20136월 말 23000억원에서 20156월 말 19000억원으로 낮아졌다. 같은 기간 생명보험회사 금리역마진율은 0.6%p에서 0.4%p까지 하락했다.

 


시장금리는 지속적으로 떨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1년 만기 국고채 수익률은 지난 2012122.685%에서 2014122.072%로 떨어진 후 올해 9월에는 1.553%까지 하락했다. 같은 기간 10년 만기 국고채의 이율은 ‘3.653% 2.681% 2.216%’로 변화했다.

 

통상 금리가 낮아질수록 생명보험사들의 금리역마진이 커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보험료 적림금이 증가하고 있고, 공시이율이 낮아지고 있는데도 금리역마진이 개선되고 있는 이유는 뭘까?

 

부채측면에서 생보사들이 공시이율을 적극적으로 인하한 점을 들 수 있다. 특히, 올해부터 시행된 공시이율 산출범위 확대로 인해 공시이율 인하 여력이 커졌으며 실제로 많은 생보사들이 공시기준이율 대비 80~90%의 공시이율을 적용하고 있다.

 

고금리 금리확정형 부채의 비중이 감소하고 있는 것도 주요한 요인으로 꼽힌다. 지난 2000년 이전에 판매했던 고금리 금리확정형 상품의 보험료 완납이 늘어나고 있다. 이에 따라 부채 증가율도 둔화되고 있는 것. 실제로, 7% 이상의 금리확정형 부채 비중이 2013년말 22.7%에서 올해 6월 말 20%로 하락했다.

 

자산측면에서는 금리역마진 개선 요인으로는, 금리부 자산의 듀레이션(투자자금의 평균 회수기간)이 확대돼 운용자산이익률의 하락 속도가 느려졌다는 점이 거론된다. 일례로, 교보생명과 삼성생명의 경우 최근 16개월 사이에 금리부자산 듀레이션이 각각 0.8, 0.9년씩 늘어났다.


금리역마진율의 변화폭은 크기 않을 전망이다. 대부분의 생보사들이 공시이율 조정률을 80% 가까이 적용하고 있는 상황. 공시기준이율이 추가적으로 하락하지 않는 한 공시이율 인하 여력이 거의 없기 때문이다.


연구원은 앞으로 시장금리가 지금의 수준을 유지한다면 금리역마진율에 고금리 금리확정형 부채의 영향 감소와 금리부자산 듀레이션 증가 효과가 주로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국내 시장금리가 상승할 경우 장기적으로 생보사 금리역마진은 축소될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단기적으로는 금리경쟁에 의한 금리역마진 확대가 일어날 가능성을 배제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는 게 연구원의 예상이다.

 

시장금리가 상승세로 전환됐다는 기대가 형성될 경우 보험사간 경쟁에 의해 공시이율 인상폭이 자산운용이익률 상승폭을 앞지를 수 있다는 것.

 

연구원은 시장금리가 지금 수준보다 떨어져서 공시기준이율이 하락할 경우 최저보증이율 3%대 금리연동형 부채가 추가로 금리확정형으로 전환된다금리확정형 부채의 비중이 증가하게 되는 효과가 발생하므로 금리역마진이 악화될 수도 있다고 예상했다.

 

한편, 올해 6월 말 기준 최저보증이율 3% 이상 금리연동형 부채 비중은 삼성생명 12.7%, 한화생명 22.9%, 교보생명 17.4% 등을 기록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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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정태 기자 hopem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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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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