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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초고령자보험, ‘가입연령 78세’의 비밀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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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October 12, 2015, 04:10:10

위험률 산출·최소납입기간 연관성 때문..女 78세·男 75세 가입가능 나이 달라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 최근 보험시장에는 유병자와 고연령층 대상의 상품이 쏟아지고 있다. 평균 수명이 연장되면서 살아있을 때 실질적인 보장을 받고 싶어하는 고객의 니즈가 늘고 있기 때문이다. 최근 금융당국도 이런 추세를 반영해 보험사에 고연령층을 위한 상품을 출시하도록 권고해 왔다.

 

12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한화생명은 최근 40세부터 최대 78세까지 가입할 수 있는 고령층을 위한 종신보험을 출시했다. 이 상품은 기존 노후실손의료보험과 유병자·고령층을 위한 보험 중에서도 가입가능 연령이 78세로 업계에서 가장 높다. 기존 상품의 경우 보통 75세가 최대 가입 가능 나이다.

 

통상 보험사에서 판매하고 있는 상품의 가입 가능 나이는 15세부터 최대 60세까지가 일반적이다. 고연령층을 위한 상품은 75세까지가 마지노선. 그런데 한화생명은 신 상품의 최고 가입가능 나이를 78세로 설정했다. 이유가 뭘까?

 

한화생명은 보험료를 책정하는 위험률 산출과 (보험료)최소 납입기간을 이유로 꼽았다. 보험상품을 개발할 때 보험료와 상품보장 내역 등을 설정하기 위해 위험률을 산출한다. 대형사인 경우 그동안 쌓인 회사의 고객 통계를 분석해 보험사가 이 상품을 통해 보장할 수 있는 범위 등을 측정한다.


위험률이 산출되면 이를 바탕으로 보험료의 최소 납입기간을 설정한다. 이 때 보장가능한 최대 범위, 즉 보험가입 가능나이가 70세 혹은 80세로 딱 떨어지지 않는 경우가 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상품의 위험률을 책정하다보면 간혹 75세 혹은 85세로 맞아떨어진 숫자가 아닌 경우가 있다”면서 “이 상품의 경우는 83세로 위험률이 산출돼 여기에 최소 납입기간 5년을 적용하면 가입가능 나이의 최대는 78세다 된다”고 설명했다.


보험에 가입해 보험금을 받기 위해 최소 납입해야 하는 기간이 5년인 것. 이마저도 여성과 남성의 평균 사망연령이 달라 가입할 수 있는 최대 나이가 다르다. 남자의 경우는 여성보다 적은 75세까지 가입 가능하다. 반면 여성은 남성보다 (평균)사망시점이 늦기 때문에 78세까지 가입할 수 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보험상품은 최대 위험률과 보험료 납입기간을 따져서 보험 가입가능 나이를 설정한다”면서 “납입기간을 짧게 할 수록 더 늦게 가입할 수 있고, 납입기간이 끝나야 보험사로서는 리스크를 줄일 수 있게 된다”고 설명했다.


만약, 보험료 납입기간을 20년으로 설정하려면 최대 63세까지만 가입이 가능하다. 10년으로 설정할 때는 73세까지 가능, 5년으로 할 때는 최대 78세까지 가입할 수 있게 되는 식이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이번 상품은 고령연령층을 타깃으로 한 종신보험으로 필요한 보장도 받고, 나중에 사망보험금으로 장례비용도 마련할 수 있다”면서 “나이든 어르신들이 부담없이 가입할 수 있도록 주계약을 작게 설정해 보험료를 낮췄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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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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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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