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박소민 인턴기자ㅣ지난 2013년 7월15일 독자경영을 선포한 bhc치킨이 올해로 독자경영 만 8주년을 맞이했다고 20일 밝혔습니다.
독자경영 당시 매출 대비 5배 규모로 커진 bhc치킨은 현재 다양한 외식 브랜드를 보유한 bhc 그룹으로 성장하며 종합외식기업으로 제2의 도약에 나서고 있습니다.
박현종 bhc 그룹 회장은 독자경영 8주년을 맞아 “치열한 경쟁 속에서 꾸준히 두 자릿수 성장을 보인 bhc는 그동안 창고43과 그램그램, 큰맘할매순대국 등을 인수해 다양한 외식 브랜드로 외연을 확장했다”며 “올해도 변화와 혁신으로 지속적인 성장을 이어나갈 것이며 새로운 성장 동력 확보를 통해 종합외식기업으로 도약할 것”이라고 자신감을 내비쳤습니다.
bhc 그룹이 종합외식기업으로 성장에 자신감을 보이는 데는 bhc치킨의 성공신화가 있습니다. 독자경영을 시작한 2013년 당시 bhc치킨의 업계 순위는 7~8위권으로 826억원의 매출 규모가 8년이 지난 지난해 사상 첫 4000억원대를 돌파한 4004억원의 매출을 기록했습니다. 치킨업계에서 매출 4000억원을 넘은 기업은 bhc치킨과 교촌치킨 단 두 곳뿐입니다.
bhc치킨은 “이러한 비약적인 성장이 전문경영, 투명경영, 상생경영, 원칙경영 등 bhc만의 경영 철학을 연구개발과 마케팅, 생산, 물류 등 모든 사업분야에서 이를 실천했기 때문”이라고 전했습니다.
독자경영을 시작한 bhc치킨은 당시 전문경영인인 박현종 회장을 영입해 외식 프랜차이즈 업계의 주먹구구식 경영 관행의 비합리성을 제거하고 운영의 효율성을 극대화했습니다. 또 선택과 집중을 통해 연구개발과 물류 및 생산시설에 과감한 투자를 단행하는 등 변화와 혁신을 추진했습니다.
bhc치킨은 독자경영 이후 고객 니즈에 부합하는 다양한 신제품을 개발해 치킨 소비층을 젊은 층으로 확대해 성장의 가속도를 높였습니다.
특히 지난 2014년 출시된 ‘뿌링클’ 치킨은 출시되자마자 폭발적인 반응을 보이며 지난해 말 누적 판매량이 5000만개를 넘어서는 등 국민간식으로 자리 잡으며 bhc치킨의 성공 신화를 이끌었습니다. 뿌링클에 이어 히트 상품인 맛초킹을 연이어 출시해 큰 인기를 끌자 bhc치킨은 지난 2016년 2000억원의 매출을 돌파해 업계 2위로 단숨에 올라섰습니다.
bhc치킨은 지난 8년 동안 가맹점에게 다양한 협력과 지원을 통해 동반 성장이라는 상생경영에도 적극적입니다. bhc치킨의 임금옥 대표를 비롯한 경영진은 매년 전국을 순회하며 가맹점의 생생한 의견을 청취하는 가맹점과의 간담회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 가맹점과 본사와의 실시간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한 ‘신바람 광장’ 채널을 운영해 매장에서의 어려움 해소에도 적극 나서고 있습니다.
한편 종합외식기업으로 성장하고 있는 bhc 그룹은 안전한 먹거리 선도를 위해 품질 관리 강화에도 나섰습니다. bhc치킨은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주관하는 음식점 위생등급제에 적극 참여하고 있습니다. 현재 1500여개 매장 중 750개 이상의 매장이 매우 우수를 포함해 위생등급을 획득했으며 올 연말까지 전 매장이 위생등급을 받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프리미엄 한우 전문점 ‘창고43’도 18개 전 매장이 모두 ‘매우 우수’ 등급을 받아 인증 통해 안전한 먹거리 공간으로 거듭났습니다. 코로나19로 최근 위생과 청결에 대한 고객의 눈높이가 높아진 만큼 음식점 위생등급이 소비자에게 더 큰 신뢰감을 줄 수 있어 향후 다른 외식 브랜드로 확대한다는 계획입니다.
종합외식기업으로 한 단계 발전하기 위해 올 초 HMR(가정간편식) 시장에도 진출했습니다. 1인 가구 등 소형 가구 증가와 간편하게 음식을 즐기려는 소비 트렌드 확산으로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HMR 시장에 주목, 전담팀을 구성해 프리미엄 브랜드로 자리 잡은 ‘창고43’ 브랜드를 HMR 브랜드로 육성키로 하고 지난 2월 ‘창고43 왕갈비탕’, ‘창고43 어탕칼국수’, ‘창고43 소머리곰탕’ 등을 출시하고 시장 진출을 본격화했습니다.
bhc그룹 관계자는 “레드오션이라고 평가받는 치킨 프랜차이즈에서 bhc치킨은 변화와 혁신을 통해 성공적인 성장을 이뤄내 오히려 치킨 시장을 블루오션으로 바꾸어 놓았다”며 “이러한 저력을 기반으로 고객에게 최고의 품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종합외식기업으로 발돋움해 우리나라 외식 문화를 선도해 나가겠다”는 포부를 밝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