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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금융, 올 상반기 순익 1.75조원 달성...‘역대 최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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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uly 22, 2021, 16:07:48

이사회, 주당 700원 중간배당금 결의

 

인더뉴스 이승재 기자ㅣ하나금융그룹이 역대 최대 규모의 상반기 실적을 달성했습니다.

 

하나금융그룹(회장 김정태)은 22일 이번 상반기 누적 연결당기순이익은 지난해 동기 대비 4071억원 증가한 1조7532억원을 시현했다고 밝혔습니다.

 

그룹은 이번 결과가 지난해 동기 대비 2464억 원 상승한 6543억원의 당기순이익을 기록한 비은행 부문 성장에 힘입은 결과라고 설명했습니다.

 

하나금융그룹의 주요 비은행 관계사들이 지난해 대비 높은 당기순이익을 기록했습니다. 살펴보면 ▲하나금융투자 2760억 원(전년 동기 대비 1035억원, 60.0% 증가) ▲하나카드 1422억 원(전년 동기 대비 769억원, 117.8% 증가) ▲하나캐피탈 1255억원(전년 동기 대비 414억원, 49.3% 증가) 등 각각 시현하며 그룹의 성장세에 기여했습니다.

 

하나금융그룹 비은행권의 올 상반기 이익 비중 추이를 보면 지난해 상반기 30.3%에서 7% 상승한 37.3%를 기록했습니다.

 

그룹의 상반기 이자이익인 3조2540억원과 수수료이익 1조2613억원을 합한 핵심이익은 4조5153억원이고 그룹의 순이자마진(NIM)은 1.67%입니다.

 

2분기 판매관리비는 1조원 이하로 안정화됐고 판매관리비용률(C/I Ratio)은 전분기 대비 2.5%p 하락한 44.0%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올 상반기 그룹 NPL 커버리지비율은 전분기 대비 11.2%p 증가한 151.3%를 기록했습니다. 고정이하 여신비율은 0.36%로 전분기 대비 4bp, 연체율은 0.28%로 전분기 대비 2bp 각각 개선됐습니다.

 

전년도 코로나19 관련 경기대응 충당금을 선제적으로 적립하는 등 손실흡수 능력을 충분히 확보함으로써 지난해 동기 대비 15bp 하락한 0.12%의 낮은 대손비용률을 이어갔습니다.

 

하나금융그룹의 총자산은 상반기 신탁자산 140조원을 포함해 627조원을 기록했습니다. 그룹은 위험가중자산의 안정적 관리 및 지속적 순이익 증가에 힘입어, 전분기 대비 28bp 증가한 자기자본비율인 BIS비율 추정치 16.60%를 기록했습니다. 보통주자본비율 추정치도 전분기 대비 12bp 상승한 14.16%를 달성했습니다.

 

주요 경영지표인 자기자본이익률(ROE)은 전분기 대비 29bp 상승한 11.25%, 총자산이익률(ROA)은 전분기 대비 2bp 소폭 상승한 0.76%로 각각 기록하며 경영지표의 상향 안정화 기조를 이어갔습니다.

 

아울러 하나금융그룹 이사회는 ▲충분한 손실흡수능력 확보 ▲자본적정성 개선 ▲적극적 주주환원정책 확대 등을 고려해 주당 700원의 중간배당을 진행하기로 결의했습니다.

 

하나금융그룹 관계사 하나은행은 올 2분기 6775억원 포함 상반기 누적 연결당기순이익 1조2530억원을 달성했습니다. 이는 지난해 동기 대비 17.9%(1900억원) 증가한 수치로 주요 비대면 상품 판매 실적 증대와 높은 유동성으로 인한 핵심저금리성예금의 증가에 기인했습니다.

 

상반기 이자이익(2조9157억원)과 수수료 이익(3777억원)을 합한 은행의 핵심이익은 지난해 동기 대비 7.9%(2420억원) 증가한 3조2934억원으로 상승세를 이어갔습니다.

 

상반기 말 고정이하여신비율인 NPL비율은 0.30%, 연체율은 0.20%를 각각 기록하며 지속적하향 안정세를 나타냈습니다. 상반기 말 기준 하나은행의 신탁자산 66조원을 포함한 총자산은 484조원으로 측정됐습니다.

 

또 다른 관계사 하나금융투자는 인수주선·자문수수료 등의 증가로 지난해 동기 대비 60.0%(1035억원) 증가한 2760억원의 상반기 당기순이익을 기록했습니다.

 

하나카드 역시 전년 동기 대비 117.8%(769억원) 증가한 1422억원의 상반기 당기순이익을 달성했고 이 밖에 하나캐피탈 ▲1255억원 하나생명 ▲209억원 ▲하나자산신탁 426억원 등으로 상반기 당기순이익을 시현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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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승재 기자 itnno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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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LG전자 플래그십 D5’ 오픈…브랜드 철학과 기술 담아내

LG전자, ‘LG전자 플래그십 D5’ 오픈…브랜드 철학과 기술 담아내

2025.08.21 10:02:54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전자[066570]가 혁신 기술, 브랜드 철학과 비전, 헤리티지를 한자리에서 경험할 수 있는 'LG전자 플래그십 D5'를 21일 오픈한다고 밝혔습니다. 'LG전자 플래그십 D5'는 서울 강남에 위치한 기존 LG전자 베스트샵 강남본점을 리뉴얼해 연면적 약 2700㎡, 지상 5층 규모로 조성됐습니다. 1층은 고객 맞이 공간, 2~4층은 제품 체험 공간, 5층은 브랜드 경험 공간으로 운영됩니다. 이번 플래그십은 오프라인 대표 판매 스토어이자 LG전자의 브랜드 경험을 담아낸 상징적 장소입니다. 'D5'라는 명칭은 'Dimension5(다섯 번째 차원)'를 뜻하며 고객에게 새로운 차원의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겠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1층은 고객을 맞이하는 공간으로 상담을 기다리는 동안 LG전자의 OLED 기술로 구현된 예술 작품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투명 OLED 기반의 대형 디지털월에서는 LG전자가 후원하는 한국 현대미술 작품이 전시됩니다. 고(故) 김창열 화백의 대표작 '물방울을 그리는 남자'를 비롯한 작품들이 소개됩니다. 2층은 LG전자의 TV·AV·IT 제품 체험 공간입니다. 화질음향체험 존에서는 OLED TV, LG 시네빔의 화질과 사운드를 비교 체험할 수 있습니다. LG 그램 존에서는 초경량 프리미엄 노트북과 온디바이스 AI 솔루션을 선보입니다. 3층은 생활·주방·에어케어 가전 공간입니다. 세탁물 특성에 따라 세탁과 건조강도를 자동으로 조절하는 'AI DD 모터'와 6모션 기술을 투명 OLED로 연출한 트롬 존이 배치돼 있습니다. 주방 환경과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냉장고를 비교·조합해 볼 수 있는 디오스 존, 에어컨 내부 구조를 분해해 공기 흐름과 정화 과정을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휘센 존에서는 LG전자의 핵심 부품 기술과 AI 기반 '코어테크'를 확인 가능합니다. 4층은 초프리미엄 빌트인 주방 가전 브랜드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와 공간 인테리어 가전 '오브제컬렉션' 쇼룸으로 꾸며졌습니다. 실제 거실, 주방, 드레스룸을 재현해 가전과 인테리어의 조화를 제안하며 전문 상담존에서는 맞춤형 구매 상담을 제공합니다. 5층은 LG전자의 역사와 비전을 담은 헤리티지 라운지, 비전홀로 구성됐습니다. 헤리티지 라운지에서는 1958년 금성사 창립부터 현재까지의 발자취를 영상으로 감상하며 다과를 즐길 수 있습니다. 비전홀에서는 투명 OLED를 활용한 조형물로 LG전자의 비전과 바다, 은하수, 스테인드글라스 등 미디어 아트를 선보입니다. 건물 외관은 백색 테라코타 외장재를 사용해 낮에는 자연광에 따라 빛나고 밤에는 미디어 파사드 영상으로 역동적인 분위기를 연출합니다. LG전자는 이번 플래그십을 강남권 프리미엄 소비층뿐 아니라 YG 고객까지 아우르는 거점으로 운영할 계획입니다. 나아가 글로벌 고객에게도 LG전자의 기술력과 브랜드 가치를 전파하는 주요 채널로 활용할 방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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