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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회 논문 9개 등재”...카카오브레인, AI·의료·자연과학 연구 성과 인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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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uly 28, 2021, 11:07:24

AAAI 2021, CVPR 등 세계 규모 5개 학회서 9건 채택
CVPR 제출 연구 논문 상위 4% 인정..구두발표 영예 안아

 

인더뉴스 노혜정 인턴기자ㅣ카카오브레인(대표 김일두)의 AI(인공지능) 연구·의료·자연과학 등의 연구 성과가 글로벌 학회 여러 곳에서 인정받았습니다.

 

28일 카카오브레인에 따르면, 글로벌 학회에 올 상반기에만 총 9건의 AI 논문이 등재됐습니다. 먼저 지난 2월 인공지능 학회 ‘AAAI 2021’에 논문 3건을 등재했습니다. 텍스트와 이미지를 동시에 이해하고 답을 제시하는 VQA(Visual Question Answering) 문제에서 이상 검출 성능을 개선하는 방법을 담은 논문 1건을 포항공과대학교와 공동연구로 제시했습니다.

 

1건은 서울대학교와 공동으로 콘텐츠 기반 이미지 검색 문제 해결 방법을 제안했습니다. 나머지 1건은 AI 연구기간 밀라(Mila)와 연구한 것으로 AI 스스로 학습한 시각적 개념을 조합해 추론하는 모듈을 제안, 영상 인식 성능을 향상 시켰습니다.

 

AAAI 2021에서 별도 진행한 프로그램인 ‘AAAI 2021 Workshop on Deep Learning on Graphs’에서 서울대학교와 공동 연구한 논문 1건을 등재하기도 했는데요. 3월엔 전자 분야 국제 학술지 ‘IEEE Access’에서 서울대학교와 공동 연구한 논문 1건을 발표했습니다. 서로 다른 사람의 행동을 비교해 유사도를 측정하는 딥러닝 모델 연구 관련 학습 데이터셋을 공개했습니다.

 

카카오브레인은 의료·자연과학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 가능한 기술 연구도 성과를 보였습니다. 지난 3월 Medical Image Analysis 저널에서 열린 LNDb Competition에 참가해 논문 1건을 발표하고 종합 1위를 수상했는데요. 폐 결절을 진단할 수 있는 자동화된 인공지능 모델을 제안하는 내용입니다. 해당 모델을 개발하면 폐암 조기진단과 지속적인 후속 조치가 가능해 폐암 환자의 사망률을 크게 낮출 것으로 기대됩니다.

 

같은 달 자연과학 저널 Science Bulletin에는 서울대학교·전남대학교와 공동 연구한 논문을 1건 발표했습니다. 페루와 칠레 앞바다에 일어나는 해수 온난화 현상인 ‘엘니뇨 현상’은 인도양과 적도 태평양 사이의 기압대 변화와 관계가 있다고 알려져 있는데, 이 기압 진동 현상을 사전 예측할 수 있는 모델을 개발해 발표했습니다.

 

6월에는 컴퓨터 비전(Vision)·패턴 인식 분야의 논문을 발표하는 학술 대회 ‘CVPR 2021’에 2건의 논문을 등재했습니다. 고려대학교와 공동 연구한 논문으로 이미지에서 사람과 물체 사이 상호 작용을 자동 검출하는 알고리즘을 새롭게 제안하는 내용입니다.

 

대회에 약 7000개의 논문이 제출된 가운데 카카오브레인의 논문이 뛰어난 성과를 인정받아 상위 4%에게 제공되는 구두 발표의 영예를 얻었습니다. 다른 1건은 이미지 레이블이 주어지지 않는 이미지를 스스로 학습하는 방법에 관한 개선안을 제안한 논문입니다.

 

카카오브레인 관계자는 “카카오브레인은 연구가 잘 이루어지지 않는 영역에 주목하고 기존 연구에서 성과를 이끌어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며 “자체적인 연구 역량을 구축해 AI 연구 커뮤니티에 긍정적 영향을 주고 향후 ▲대규모의 Representation Learning ▲비디오 이해(Video Understanding) ▲디지털 휴먼(Digital Human) 분야에서 꾸준한 성과를 내, 보다 나은 세상에 기여하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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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국 기자 itnno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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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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