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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기보다 더 좋은 대체육?”…신세계푸드 ‘콜드컷’ 샌드위치 먹어보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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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uly 28, 2021, 17:07:48

대체육 브랜드 론칭..건강·복지·환경 기여하겠단 의지 담아
대두단백·비트·식이섬유 다당류 등 활용해 햄 최대한 구현
“끝 맛에서 인공적인 느낌 들지만 식감·냄새 등 대체 만족”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슬라이스 햄과 비슷한 식감. 짭짤한 맛. 부담 없이 시작하기 좋은 식물성 고기”

 

신세계푸드의 대체육 햄 ‘콜드컷’이 들어간 샌드위치를 먹어 본 후기입니다. 식감, 탄력 등에서 기존에 먹었던 동물성 고기를 완벽히 대체할 수는 없더라도 ‘건강’과 ‘환경’, ‘복지’ 측면에서 충분히 경쟁력이 있을 거란 생각입니다.

 

신세계푸드(대표 송현석)가 대체육 시장에 본격적으로 뛰어들었습니다. 대체육 브랜드 ‘베러미트(Better meat)’를 론칭하며 돼지고기 대체육 햄 콜드컷(Cold cut, 슬라이스 햄)이 들어간 샌드위치를 첫 제품을 내놨는데요. 신세계푸드는 28일 베러미트 출시를 기념해 온라인 간담회를 개최했습니다. 

 

송현석 신세계푸드 대표는 “베러미트는 ‘고기보다 더 좋은’ 대체육으로 인류의 건강과 동물 복지, 지구 환경에 기여하자는 신세계푸드의 의지를 담았다”며 “일반적으로 대체육이라 하면 비건만을 위한 제품이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베러미트는 고기를 자주 즐기시는 소비자를 위한 제품”이라고 말했습니다. 

 

콜드컷을 넣은 샌드위치는 베러미트가 처음으로 판매할 대체육 제품입니다. 치아바타 빵 안에 반으로 접힌 콜드컷이 겹겹이 쌓여있고 그 위를 토마토와 양상추로 채웠습니다. 연분홍 색깔과 자연스러운 햄 냄새가 언뜻 보기에는 시중에서 파는 슬라이스 햄 샌드위치와 별반 다를 게 없어 보입니다. 맛에서도 큰 차이를 느끼기 어려웠습니다. 콜드컷의 짭짤함과 토마토의 아삭함, 양상추의 신선함이 잘 어울렸습니다.

 

다만 동물성 지방이 아닌지라 고기 맛을 완전히 구현하지는 못한 느낌이었습니다. 햄만 따로 꺼내서 먹어보니 일반적인 햄 맛이 강하게 났지만, 끝 부분에서는 인공적인 맛을 가미한 듯한 인상을 받았습니다. 그래도 샌드위치나 다른 제품 안에 섞여 함께 먹을 때에는 맛에 대한 우려가 크지 않을 수 있다는 생각입니다.

 

신세계푸드 관계자는 “콜드컷은 콩에서 추출한 대두단백과 식물성 유지성분을 이용해 고기의 감칠맛과 풍미를 살리면서 고기 특유의 붉은 색상은 비트와 파프리카 등을 통해 구현했다”며 “식이섬유와 해조류에서 추출한 다당류를 활용해 햄 고유의 탄력성과 식감을 똑같이 재현하려 노력했다”고 전했습니다.

 

 

신세계푸드는 돼지고기 대체육을 베러미트 첫 제품으로 내세웠습니다. 국내 육류 중에서 돼지고기가 가장 많이 소비되는 점을 고려했기 때문입니다.

 

실제 지난 4월 한국농총경제연구원(KREI)가 발표한 ‘육류 소비행태 변화와 대응과제’ 연구에 따르면 최근 20년간 국내 소비자 1인당 섭취한 육류 비중은 돼지고기가 가장 높은 49.1%를 기록했습니다. 이는 닭고기(27.1%)와 소고기(23.8%) 비율을 합한 것과 비슷한 수치입니다.

 

신세계푸드는 대체육에 대한 소비자들의 거부감을 줄이기 위해 슬라이스 햄을 가장 먼저 선보였습니다. 얇고 가벼운 햄으로 부담 없이 대체육을 접하고 식감과 풍미를 경험해볼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입니다. 

 

신세계푸드는 콜드컷이 구성 재료가 모두 식물성인 만큼 콜레스테롤·동물성 지방·항생제 걱정을 덜 수 있는 ‘건강한 햄’임을 강조했습니다. 대체육의 퍽퍽한 식감을 보완했으며 마늘·후추·넛맥·생강 등을 넣어 대두단백 특유의 비릿한 냄새를 잡았습니다. 또 ‘식물성 원료를 활용한 육류 식감 재현 기술’ 특허 출원도 진행했습니다.

 

베러미트 콜드컷은 ▲이탈리안 정통 햄 ‘볼로냐’ ▲향신료가 어우러진 독일 정통 햄 ‘슁켄’ ▲이탈리안 정통 햄 ‘모르타델라’ 등 3종으로 개발됐는데요. 신세계푸드는 최근 소비자 선호도와 시장 확장성이 높은 볼로냐 콜드컷을 넣은 ‘플랜트 햄&루꼴라 샌드위치’를 오는 29일 전국 스타벅스 매장을 통해 가장 먼저 선보입니다.

 

향후 신세계푸드는 다양한 글로벌 F&B 브랜드와 협업해 소시지·불고기용 스트랩 타입 나아가 돼지고기 원물과 유사한 제품으로 라인업을 확장합니다. 송현석 대표는 “신세계푸드의 기업 비전으로 수립한 ‘푸드 콘텐츠 앤 테크놀로지 크리에이터’를 이루기 위한 미래 성장 동력으로 베러미트를 적극 육성할 방침”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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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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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팡, 업계 최초로 다회용 배송용기 ‘에코백’ 도입…친환경 배송 주도

쿠팡, 업계 최초로 다회용 배송용기 ‘에코백’ 도입…친환경 배송 주도

2025.07.22 15:29:01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쿠팡이 신선식품 다회용 배송용기인 프레시백에 이어 일반 제품에 대해서도 업계 최초로 다회용 배송용기인 '에코백'(가칭)을 도입한다고 22일 밝혔습니다. 프레시백의 재질 등을 개선한 원터치 방식의 프레시백 테스트도 함께 진행합니다. 쿠팡로지스틱스서비스(CLS)는 인천, 부산, 제주 일부 캠프 지역에서 에코백 배송을 시범 운영하고 인천, 경기 시흥 일부 지역에서는 새로운 프레시백을 테스트합니다. '에코백'은 장보기 가방 등에 많이 사용되는 타포린 소재를 사용한 다회용 용기로 쿠팡의 박스리스(Boxless) 포장으로 대표되는 PB(Plastic bag)포장을 진화시켰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PB는 얇은 두께(0.05㎛)의 배송용 봉투로서 100% 재활용이 가능한 소재로 제작됐습니다. 에코백은 친환경 효과뿐만 아니라 최소 80g의 초경량 재질로 배송 송장을 떼지 않아도 되고 지퍼 형태로 상품을 쉽게 꺼낼 수 있습니다. 특히, 에코백은 회수돼 재사용되기 때문에 소비자들이 배송 포장을 분리 배출하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위생적이면서 열고 닫기 편해진 '뉴 프레시백' 테스트도 주목받고 있습니다. 뉴 프레시백은 '발포 폴리프로필렌'(EPP) 등 가벼운 재질을 사용하면서도 보냉성을 더욱 높였습니다. 쿠팡은 수차례 테스트를 통해 보냉성은 높이면서 기존 프레시백 무게와 큰 차이가 없는 뉴 프레시백을 개발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습니다. 테스트 지역의 소비자들은 친환경과 위생, 편익 등에 대해 90% 이상이 만족한다고 답했습니다. 특히, 기존에 프레시백이 아닌 종이 박스로 신선 식품을 주문하던 고객들도 뉴 프레시백을 선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뉴 프레시백은 수거 시 기존 프레시백처럼 펼치지 않아도 되기에 배송기사들의 작업도 보다 수월해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고용노동부는 지난해 근로감독 이후 "프레시백을 펼치는 작업이 업무 부담을 가중시킬 수 있는 측면이 있다"라며 업무 경감 방안을 마련할 것을 권고한 바 있습니다. 프레시백은 국내 유일 다회용 보냉 배송용기로 스티로폼 등 배송 포장 사용을 줄인 쿠팡의 대표적인 친환경 배송입니다. 프레시백 사용을 통해 하루 평균 약 31만개의 스티로폼 상자 사용을 줄여 연간 여의도 면적의 6.5배에 달하는 토지에 연간 900만그루의 나무를 심는 효과를 보고 있습니다. CLS는 시범 운영을 진행하면서 개선 사항들을 확인한 후 전국 확대 여부 등을 검토할 예정입니다. CLS 관계자는 "지구 곳곳에서 이상기온으로 폭염이 발생하고 있다. 이제 친환경 정책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이며 어떤 정책보다 우선되어야 한다"라며 "'에코백'과 '뉴 프레시백' 시범 운영은 친환경 정책의 일환으로 연구 개발 등 상당한 투자를 통해 이뤄낸 성과"라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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