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노혜정 인턴기자ㅣ오리온(대표 이경재)이 러시아 제과 현지 시장 개척에 성공하면서 제 2의 전성기를 맞았습니다.
29일 오리온에 따르면, 오리온 러시아 법인 누적 매출이 1조원을 돌파했습니다. 올해 상반기에만 단순 월 누계 기준 매출 506억 원을 올리며 중국, 베트남에 이어 러시아에서도 누적매출액 1조 원을 넘어서는 금자탑을 세웠습니다.
2003년 러시아 법인을 설립한 오리온은 2006년 트베리에 공장을 짓고 현지 생산체제를 구축해 22조 규모의 러시아 제과시장 진출을 본격화했습니다. 공장 가동 첫해인 2006년 169억 원의 매출을 올렸고, 2008년에는 노보에 제2공장을 건설하고 초코파이 생산규모를 대폭 확대해 650억 원의 연매출을 달성했습니다.
지난해에는 다양한 신제품 효과에 힘입어 역대 최고 연매출인 890억 원을 기록하는 등 2019년 이후 매해 두 자릿수의 고성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이 같은 고성장 배경에는 현지인 입맛에 맞는 신제품 개발과 비스킷 라인업 확장 등 새로운 시장 개척 노력이 손꼽히는데요. 초코파이는 차와 케이크를 함께 즐기는 러시아 식문화와 어우러지며 출시 초기부터 선풍적인 인기를 끌며 국민 파이로 자리 잡았습니다.
오리온은 이에 안주하지 않고 2019년 러시아 현지 소비자들에게 친숙한 ▲체리 ▲라즈베리 ▲블랙커런트 초코파이 등 ‘잼’을 활용한 초코파이 신제품을 잇달아 출시하며 제 2의 전성기를 맞았습니다. 현재 러시아에서는 오리온 법인 중 가장 많은 10종의 초코파이를 생산·판매하고 있습니다. 파이뿐만 아니라 ▲고소미 ▲촉촉한 초코칩 ▲크래크잇 등 비스킷 라인업을 확대하며 제품군을 다양화했습니다.
지난해에는 ‘제주용암수’ 판매를 시작해 러시아 음료시장에도 진출했는데요. 이를 하나의 성장 동력으로 육성하고 있습니다. 모스크바와 상트페테르부르크 등 소득 수준이 높은 대도시와 블라디보스토크, 사할린 등 한국 문화 이해도가 높고 한국 먹거리가 적극적으로 소비되는 극동지역을 중심으로 판매를 시작했습니다. 더불어 러시아 대표 이커머스 채널인 ‘와일드베리’, ‘오존’ 등에도 입점해 소비자 접점을 확대해나가고 있습니다.
오리온 관계자는 “러시아 법인은 철저한 현지화와 지속적인 제품력 강화를 통해 고성장 궤도에 올라섰다”며 “신공장이 본격 가동되면 또 한 번의 큰 매출 성장이 기대돼 추후 그룹의 신성장동력의 한 축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