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Tech 테크

[인더필드] 네이버가 제시한 미디어의 미래…“올해 하반기 XR 플랫폼에 선보일 것”

URL복사

Thursday, July 17, 2025, 15:07:32

AI 기술 탑재한 '비전 테크 트라이앵글' 소개
버추얼 아티스트부터 라이브 스트리밍까지 지원
하반기 안드로이드 XR에 콘텐츠 선보일 예정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손하트도 한 번 보여주시고 고개 숙여 인사도 해주세요"

 

오한기 네이버 리얼타임 엔진 스튜디오 리더의 말에 영상 속 우주비행사가 기자들을 향해 머리 위로 하트를 그리고 손하트를 날리며 고개 숙여 인사했습니다. 영상 속 오한기 리더와 우주비행사, 배경은 모두 한 데 어우러져 실시간이라고는 믿기 어려울 정도로 자연스러운 영상을 연출했습니다.

 

네이버는 16일 성남 네이버 본사 그린팩토리에서 '이머시브 미디어 플랫폼 테크 포럼'을 열고 AI를 결합한 차세대 미디어 기술을 선보였습니다. 오한기 리더가 비전·모션 스테이지에서 선보인 우주비행사 아바타와의 협동은 해당 기술을 소개하는 하이라이트였습니다.

 

이날 네이버가 선보인 비전·모션 스테이지는 주제에 맞춰 여러 가상 배경을 만들고 캐릭터와 아바타를 만들 수 있는 공간입니다. 오한기 리더는 "숏폼, 뮤직비디오, 예능 제작에 사용할 수 있다"라며 "영화의 처음부터 끝까지 이곳에서만 촬영하는 것도 가능하다"라고 소개했습니다.

 

이곳에서 네이버는 자사의 영상 스트리밍 플랫폼 '치지직' 소속의 버추얼 스트리머들이 초기 투자 비용을 줄이면서도 높은 품질의 기술을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네이버는 모션스테이지를 활용, 치지직의 대표 버추얼 스트리머들과 함께 협업한 프로젝트를 공개한 바 있으며 이를 통해 협업 요청이 10배 이상 증가했다고 설명했습니다.

 

네이버는 비전·모션 스테이지의 핵심 기술로 생성형 AI를 꼽았습니다. 과거 많은 인력이 오랜 시간 투자해 만들어야 했던 배경, 아바타 등을 생성형 AI로 빠르게 제작해 콘텐츠 제작 속도를 높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오한기 리더는 "과거 40% 수준이던 생성형 AI 활용률이 현재는 80% 이상이다"라고 설명했습니다.

 

네이버는 AI를 결합한 차세대 미디어 기술 전략을 '비전 테크 트라이앵글'로 정의했습니다. ▲미디어 AI ▲XR 스튜디오 ▲버추얼 스트리밍 등을 일컬으며 비전·모션 스테이지와 함께 텍스트 콘텐츠를 영상으로 자동 변환해 주는 '오토클립Ai(AutoClipAi)', AI로 영상의 맥락을 심층 이해하는 기술 'MUAi' 플랫폼 등을 활용할 예정입니다.

 

 

네이버는 라이브 스트리밍 앱 '프리즘 라이브 스튜디오'의 성과에 대해서도 공유했습니다. 프리즘 라이브 스튜디오는 3D 아바타 기반 콘텐츠를 누구나 쉽게 제작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자체 개발한 ABP(Adaptive Bitrate Publish) 기술을 적용합니다. 실시간 네트워크 상태에 맞춰 영상 품질을 자동 조정하는 등 기술력에 힘입어 글로벌 다운로드 1위를 기록했습니다.

 

현재 프리즘 라이브 스튜디오는 이용자의 90%가 글로벌 이용자이며 글로벌 동종 송출 앱 상위 20위 내에서 약 47%의 다운로드 점유율을 기록 중입니다. 국내 다운로드 점유율은 약 80%로 해당 분야 1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포럼을 통해 네이버가 제시한 차세대 미디어 전략은 XR이었습니다. 오한기 리더는 "올해 하반기에 네이버의 첫 번째 XR 플랫폼을 선보일 것"이라며 "케이팝, 버추얼 아티스트, 치지직의 다양한 콘텐츠가 공개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증강현실(AR), 가상현실(VR), 혼합현실(MR)을 포괄하는 XR은 글로벌 콘텐츠 시장에서 가장 주목받는 분야입니다. 네이버는 안드로이드 운영체계 기반 XR 플랫폼을 선보일 계획으로 삼성전자가 출시를 준비 중인 안드로이드 XR 기반 헤드셋 '무한'에 포함될 예정입니다.

 

김성호 네이버 이머시브 미디어 플랫폼 리더는 이에 대해 "VR 기기 대중화 시대를 맞아 XR 콘텐츠 기술력 확보에 주력 중"이라며 "지금처럼 여러 콘텐츠 문법과 AI 기술, 사용자 경험을 축적해 나가면 XR 플랫폼으로의 여정도 잘 해낼 수 있을 거라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이종현 기자 flopig2001@inthenews.co.kr

배너

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2025.09.05 00:08: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네이버[035420]와 컬리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에서 온라인 프리미엄 장보기 서비스인 '컬리N마트'를 새롭게 출시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앞으로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사용자는 컬리N마트에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와 컬리에서 판매하는 신선식품과 생필품을 배송 시간에 관계없이 새벽배송을 통해 받을 수 있습니다. 지난 4일에 서비스를 시작한 '컬리N마트'에서는 네이버와 컬리에서 각각 사용자들의 구매빈도와 선호도가 높은 장보기 상품을 엄선해 판매합니다. 컬리의 프리미엄 및 PB 상품과 신선식품 및 생필품은 물론, 기존의 장보기 플랫폼에서는 찾아보기 어려웠던 '유혜광 돈까스', '송쭈집' 등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의 인기 상품을 컬리N마트에서 함께 구매할 수 있도록 순차적으로 입점을 확대할 예정입니다. 컬리 샛별배송도 동일하게 운영됩니다. 사용자가 컬리N마트를 통해 오후 11시 이전에 상품을 주문하면 컬리와 동일한 콜드체인 기반 새벽배송망을 통해 다음날 아침에 빠르고 안정적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사용자는 추가 과금 없이 컬리N마트에서 2만원 이상 구매 시 무료로 상품을 배송받을 수 있습니다. 매일 자주 상품을 구매하는 장보기 특성을 반영해, 신선한 상품을 필요할 때마다 구매할 수 있도록 배송비 부담을 낮췄습니다. 여기에 컬리N마트에서 처음 구매하는 사용자에게는 3000원 쿠폰을 제공합니다. 네이버와 컬리는 컬리N마트가 독보적이고 차별화된 장보기 상품 셀렉션을 갖출 수 있도록 역량 있는 브랜드 및 장보기 특화 상품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질 좋은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대로 구매할 수 있도록 여러 프로모션을 전개합니다. 오는 15일부터 컬리 인기 PB상품인 무항생제 특란을 100원에 구매할 수 있는 '100원딜' 프로모션을 비롯해 '컬리온리'의 인기 제품인 '애플하우스 즉석떡볶이', '마마리 나주식 한우곰탕' 등도 50% 할인된 가격에 선보입니다. 또한, 휴지, 물티슈 같이 장보기 단골 생필품도 반값 특가로 판매할 예정입니다. 여기에 브랜드와의 3자 협력을 통해 컬리N마트에서만 구매할 수 있는 단독 특가 및 상품 구성을 지속 개발할 예정입니다. 양사는 컬리N마트 뿐 아니라 풀필먼트와도 협럭합니다. 지난 1일에 컬리의 물류 자회사 '컬리넥스트마일'이 네이버 풀필먼트 얼라이언스(NFA)에 합류하면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상품의 새벽배송 경쟁력을 강화합니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이사는 "네이버의 검색, 개인화 추천기술 및 대규모 마케팅 효과와 컬리가 보유한 상품 소싱, 장보기 특화 큐레이션, 배송 역량 등 양 사가 보유한 경쟁력이 결합해 새로운 장보기 경험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컬리N마트'를 시작으로 양 사가 물류, 사업, 마케팅 등 다양한 방면에서 협력을 고도화해 사용자들에게 더욱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