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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화학, 5250억원에 LG전자 분리막 사업 인수...“조 단위 규모로 육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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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uly 29, 2021, 15:07:16

양극재·분리막·음극 바인더·방열 접착제 배터리 소재 집중 육성
임직원 800여명 고용 유지..“세계 1위 종합 전지소재회사 도약”

 

인더뉴스 안정호 기자ㅣLG화학(대표 신학철)이 LG전자의 분리막 사업을 인수하며 세계 최대 종합 배터리 소재 회사로 도약한다는 청사진을 제시했습니다.

 

LG화학은 29일 이사회를 개최하고 LG전자의 비즈니스솔루션(BS)사업본부 산하 화학·전자재료(CEM) 사업 부문을 5250억원에 인수하는 영업 양수 안건을 승인했다고 밝혔습니다.

 

인수 대상은 생산설비 및 해당 사업부문 인력 등 유무형 자산 일체입니다. LG전자 CEM사업부는 분리막 등 배터리 소재와 디스플레이 소재 등을 생산하고 있으며 국내 청주·중국 항저우·유럽 폴란드 브로츠와프에 생산시설을 두고 있습니다. 국내외 임직원 800여명은 전원 고용이 유지됩니다.

 

LG화학은 신성장동력으로서 배터리 소재 사업 육성을 위해 성장 잠재력과 시너지 효과를 갖춘 LG전자의 CEM사업 인수를 결정했습니다. 이번 분리막 인수로 양극재·음극 바인더·전해액 첨가제·CNT(탄소나노튜브) 분야 사업 등 배터리 4대 핵심 소재에 적용되는 주요 기술을 보유한 유일한 기업으로 도약하게 됐다는 설명입니다.

 

또 LG화학은 자체 개발한 차세대 코팅 기술과 LG전자의 생산성 극대화 기술력을 기반으로 최고 수준의 안전성·경쟁력을 갖춘 제품 개발 등에 나섭니다. 분리막 사업을 수 년 내 조 단위 규모로 육성해 나갈 방침입니다.

 

현재 LG화학은 분리막의 표면을 세라믹 소재로 얇게 코팅해 안전성과 성능을 향상시킨 SRS(안전성 강화 분리막) 기술을 보유 중인데요. 지속적인 R&D(연구개발)를 통해 분리막의 내열성을 더욱 높일 수 있는 차세대 코팅 기술 등도 추가로 확보했습니다.

 

LG화학은 이번 인수를 포함해 2025년까지 6조원을 투자해 양극재·분리막·음극 바인더·방열 접착제·CNT 등 배터리 소재를 집중 육성할 계획입니다. 양극재 사업에서는 연간 6만톤(t) 규모의 구미공장을 올해 12월에 착공할 예정입니다. 양극재 생산능력은 2020년 4만톤에서 2026년 26만톤으로 7배 가량 늘어날 전망입니다.

 

특히 양극재·분리막·음극 바인더·방열 접착제 등의 제품에는 선제적으로 R&D 자원을 집중 투입해 기술을 차별화하고 시장 리더십을 확보해 나갈 방침입이다. 올해 39조원에서 2026년 100조원 규모로 성장이 예상되는 전지 소재 시장에서 성능 향상 및 원가 절감을 위한 소재 혁신 요구가 강화될 거란 전망에 따른 결정입니다.

 

신학철 LG화학 부회장은 “이번 인수를 통해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배터리 소재 사업의 밸류 체인을 더욱 강화할 수 있게 됐다”며 “분리막 사업을 적극 육성하는 한편 성장 잠재력을 실현할 수 있는 사업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세계 1위 종합 전지 소재 회사로 도약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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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정호 기자 vividocu@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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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글로벌 車 소프트웨어 마켓플레이스 ‘에스디버스’ 합류…SDV 파트너십 확대

LG전자, 글로벌 車 소프트웨어 마켓플레이스 ‘에스디버스’ 합류…SDV 파트너십 확대

2025.10.23 10:09:4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전자[066570]가 SDV(소프트웨어 중심 차량) 파트너십 확대를 위해 글로벌 차량용 소프트웨어 마켓플레이스 '에스디버스(SDVerse)'에 합류한다고 23일 밝혔습니다. 에스디버스는 GM, 마그나, 위프로 등이 주도해 설립한 업계 최초의 차량용 소프트웨어 오픈마켓 플랫폼입니다. 완성차 업체(OEM)와 부품사, 소프트웨어 개발사들이 모두 참여하고 있어 자동차 업계 전반에서 소프트웨어 혁신을 가속화하는 허브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구매자는 에스디버스에서 품질기준 적용 여부 등을 확인하고 맞는 소프트웨어만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해당 솔루션의 판매 담당자와 손쉽게 연락도 가능합니다. 판매자의 경우 글로벌 탑티어 완성차 업체와 부품사들을 잠재적인 고객으로 둘 수 있고 실제로 구매 의사가 있는 고객들만 집중적으로 대응할 수 있어 효율적입니다. LG전자는 이번 에스디버스 합류를 통해 글로벌 차량용 소프트웨어 생태계와의 파트너십을 확대하며 전장 사업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계획입니다. LG전자의 전장사업을 담당하고 있는 VS사업본부는 에스디버스에 SDV를 위한 소프트웨어 솔루션 'LG 알파웨어' 등 모빌리티 솔루션을 공개할 예정입니다. 또 LG전자는 에스디버스에 참여하고 있는 글로벌 완성차 고객 및 협력사들과의 협업을 통해 더욱 다양화되고 복잡해지는 차량용 소프트웨어의 통합·호환성 문제를 해결할 뿐 아니라 안정성 및 보안 향상, 운전자 경험 혁신 등 업계의 핵심 과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LG전자는 SDV 분야에서 차량용 webOS 콘텐츠 플랫폼(ACP) 등 인포테인먼트 영역뿐 아니라 운전자의 안전을 지키는 인캐빈 센싱, 다양한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한 텔레매틱스 등 SDV 토탈 솔루션을 갖추는 중입니다. LG전자는 올해 4월 GM으로부터 '혁신적인 전장부품 솔루션 공급을 통해 차량 내 엔터테인먼트와 연결성을 새롭게 정의한 공로'를 인정받아 '최우수 크리에이티비티 팀'으로 선정됐습니다. 또 글로벌 자동차 미디어 '모터트렌드'가 SDV 분야의 혁신을 이끌어 온 기업에 수여하는 '2025 SDV 이노베이터 어워즈'도 수상했습니다. 지난 9월 독일 뮌헨에서 열린 국제 모터쇼 'IAA 모빌리티 2025'에서는 차량용 webOS 콘텐츠 플랫폼의 영상, 게임, 화상회의 등 콘텐츠 생태계 전략을 소개하며 차량을 단순한 이동 수단이 아닌 사용자 경험 중심의 '바퀴 달린 생활 공간'으로 만들겠다는 미래 모빌리티 비전을 제시하기도 했습니다. 은석현 LG전자 VS사업본부장은 "LG전자는 다가오는 SDV 시대에 맞춰 검증된 차량용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고객사와 파트너사의 혁신 속도를 높이고 업계 전반의 경쟁력 강화를 이끌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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