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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2분기 영업익 1조1127억원…전년比 6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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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uly 29, 2021, 15:07:35

매출 역대 2분기 최대인 17조1139억원
가전·TV 사업 호조..영업익 2분기 연속 1조원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LG전자(대표 권봉석·배두용)가 2분기에 연결 기준 매출 17조1139억원, 영업이익 1조1127억원을 기록했다고 29일 공시했습니다. 전년 동기 대비 각각 48.4%, 65.5% 증가했습니다.

 

매출은 역대 2분기 최대 규모입니다. 영업이익은 사상 처음 2분기 연속으로 1조원을 넘었습니다. 1분기와 2분기를 합친 상반기 실적은 매출 34조9263억원, 영업이익 2조8800억원으로 역시 반기 기준 최대를 기록했습니다.

 

생활가전을 담당하는 LG전자 H&A(Home Appliance & Air Solution)사업본부는 매출 6조8149억원, 영업이익 6536억원을 달성했습니다. 역대 분기 최대치를 갈아치운 2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32.1% 늘었습니다. 영업이익은 매출 확대와 효율적인 자원 운용 등으로 전년 동기 대비 6.8% 개선됐습니다.

 

LG전자는 공간 인테리어 가전 ‘LG 오브제컬렉션’이 인기를 끈 점이 호실적을 이끌었다고 분석했습니다. 집에서 머무는 시간이 늘며 생활편의를 더해주는 건조기, 식기세척기, 무선 청소기 등도 실적 호조에 기여했다는 설명입니다.

 

TV를 생산하는 HE(Home Entertainment)사업본부는 매출 4조426억원, 영업이익 3335억원을 기록했습니다. 각각 전년 동기 대비 79.1%, 216.4% 늘었습니다. 2분기에는 ‘올레드TV’ 판매가 크게 늘며 전체 TV 매출에서 30%가 넘는 비중을 차지했습니다. 영업이익은 LCD(액정표시장치) 패널값이 올랐지만, 프리미엄 제품 판매가 확대되며 전년 동기와 견줘 큰 폭으로 늘었습니다.

 

전장사업을 펼치는 VS사업본부는 매출 1조8847억원, 영업손실 1032억원을 기록했습니다. 글로벌 완성차 업체 수요 회복으로 공급처 및 전기차 부품 판매가 증가해 매출이 1년 전보다 2배 이상 커졌습니다. 다만 영업손실은 차량용 반도체 수급 문제로 부품 가격이 늘어나는 등 비용 증가로 전분기 대비 확대됐습니다.

 

BS사업본부는 매출 1조6854억원, 영업이익 617억원을 거뒀습니다. PC(개인용컴퓨터), 모니터 등 IT(정보기술)제품 판매 호조가 이어지고 건설경기 회복세에 따라 인포메이션 디스플레이 제품 수요가 다시 늘면서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8.9% 증가했습니다. 영업이익은 주요 부품 가격과 물류비 인상으로 인해 전년 동기 대비 소폭 감소했습니다.

 

LG전자는 올 하반기 생활가전, TV 등 주력사업 시장 지배력을 강화하고 기업 간 거래(B2B)사업 등 육성사업 성장을 가속해 매출 확대를 추진한다는 방침입니다. 또 지속적인 원가구조 개선과 동시에 시장 변화에 맞춰 선제적이고 최적화된 운영을 통해 수익성을 확보한다는 전략입니다.

 

LG전자는 3분기 프리미엄 가전과 TV 판매가 늘고 자동차 부품 사업이 본격적으로 성장함에 따라 전사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H&A사업본부는 제품 경쟁력을 강화하고 지역 및 제품별 맞춤형 판매 전략을 추진해 매출 성장세를 지속 유지할 계획입니다. 영업이익은 원가구조 개선과 자원투입 최적화를 통해 전년 동기 수준으로 예상합니다.

 

TV 시장은 프리미엄 수요가 지속 증가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HE사업본부는 올레드 TV를 포함한 프리미엄 제품을 중심으로 판매를 확대해 매출을 늘리고 견조한 수익성을 유지할 계획입니다.

 

글로벌 자동차 시장은 하반기부터 점진적으로 반도체 공급 안정화 단계로 진입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VS사업본부는 글로벌 공급망 관리를 강화해 주요 부품을 확보하는 데 역량을 집중하고 매출 극대화와 더불어 원가 절감을 지속해 수익성을 개선할 계획입니다.

 

B2B사업은 경기 재개에 따른 주요 국가의 인프라 투자 확대로 점진적으로 수요가 회복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BS사업본부는 프리미엄 제품 중심으로 판매를 확대해 매출을 늘리고 효율적인 자원 관리를 통해 수익성을 확보한다는 방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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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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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 상장 앞둔 LG CNS, 중장기 성장 전략 공개…“DX 넘어 AX 전문 기업으로 거듭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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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1.09 15:37:1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유가증권시장(코스피) 상장을 추진 중인 LG CNS가 AI, 클라우드 기술 역량 고도화를 통해 글로벌 사업을 확대하겠다는 중장기 성장 전략을 공개했습니다. 현신균 LG CNS CEO는 9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열린 IPO 기자간담회에서 "이번 IPO를 발판으로 AI와 클라우드 등 DX(디지털 전환) 기술 역량을 강화하고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해 글로벌 DX 시장을 선도하는 '퍼스트 무버(First Mover)'가 되겠다"는 포부를 밝혔습니다. 또한, "홍콩, 싱가포르 등 해외 투자자들과 미팅을 진행했으며 긍정적인 투자 의견을 받았다"고도 전했습니다. LG CNS는 지난해 12월5일 증권신고서를 제출하고 2월 중 상장을 추진 중입니다. 총 공모주식수는 1937만7190주이며 주당 희망공모가액은 5만3700원에서 6만1900원입니다. LG CNS는 이번 투자재원을 활용해 AI와 클라우드 분야의 R&D를 강화해 AX(AI 전환)에 나선다는 방침입니다. AI와 클라우드 사업은 2023년 LG CNS 전체 매출의 51.6%를 기록했으며 현재 전체 직원의 약 40%가 AI, 클라우드 전문 인력입니다. LG CNS는 최근 클라우드사업부와 D&A(Data Analystics&AI)사업부를 통합하여 'AI클라우드사업부'를 신설하기도 했습니다. 올해는 기업의 전사적 AI 도입도 본격화합니다. 전담 조직 'AI센터'를 중심으로 마케팅·영업부터 제조, 구매, 인사에 이르기까지 전사에 AI를 접목하고 AI 에이전트 등 혁신 기술을 도입합니다. AI 데이터센터 사업도 추진합니다. LG CNS는 산업통상자원부 산하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과 액침냉각 기술 연구과제를 수행 중이며 데이터센터를 가상으로 구현해 장비 과열 등을 실시간 모니터링하는 디지털트윈 기술을 바탕으로 한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입니다. DX 분야에서는 시너지 창출이 가능한 AI 기업 인수를 검토 중이며 클라우드 분야에서도 글로벌 빅테크들과 파트너십을 바탕으로 경쟁력을 강화합니다. LG CNS는 향후 AX 전문 기업으로 나아갈 방향성에 대해 설명하며 'AI 모델 적용 전문가'로 입지를 다질 것임을 강조했습니다. 홍진헌 LG CNS 전략담당 상무는 "LG CNS는 AI 모델을 만드는 회사는 아니다"며 "다양한 AI 모델들을 기업에 가장 적합한 방식으로 적용해주는 적용 전문가로 자리매김할 것"이라 밝혔습니다. 이에 대해 "LG CNS는 각 기업의 업무에 가장 적합한 모델을 적용할 수 있는 기업이 되기 위해 지난 35년간 기업에 대한 이해도를 쌓았고 모델에 대한 이해도 회사 내부에서 충분히 쌓았다"며 자신감을 드러냈습니다. LG CNS는 자사 설루션의 해외 진출에 나섭니다. ▲온라인 마켓 판매자들을 위한 디지털마케팅 플랫폼 'LG 옵타펙스' ▲전사적자원관리(ERP) 테스트 자동화 솔루션 '퍼펙트윈 ERP 에디션' ▲인사관리, 마케팅, 영업, 제조, R&D, 품질관리 등 비즈니스 영역의 글로벌 설루션을 SaaS(Software as a Service) 형태로 제공하는 '싱글렉스' 등을 글로벌 시장에 본격적으로 선보입니다. 스마트시티, 스마트팩토리, 스마트로지스틱스 분야에서는 지난해 9월 인도네시아 시나르마스 그룹과 DX사업 합작 법인을 설립했으며 글로벌 ERP 1위 기업인 SAP와도 차세대 ERP 사업 강화를 위한 파트너십을 체결한 바 있습니다. 국내 정세에 따른 자본 시장 불안정성에 대해서 현 CEO는 "투자에 대한 구체적인 의논 내용은 자세히 말씀드릴 수는 없으나 가까운 시일 내에 깜짝 놀랄 좋은 소식이 있을 것이다"라고 자신감을 보였습니다. 이어서 "해외 투자자들은 홍콩, 싱가포르, 유럽과 미국 쪽과 진행 중. 홍콩, 싱가포르는 24개 투자자들과 만났는데 국내 상황에 대한 질문이 많지는 않았다"며 "그거보다는 LG CNS라는 회사에 대한 본질적인 질문이 더 많았고 많은 분들이 투자에 대한 의향을 밝혀오고 있는 상황"이라 덧붙였습니다. 현 CEO는 간담회를 마무리하며 "국내 상황으로 인한 한국의 자본 시장을 다르게 바라보지 않을까 하는 우려가 있었으나 현장에서는 그런 반응이 아니었다"라며 "이번 상장에 대한 외국인의 반응이 곧 한국 자본 시장에 대한 반응이지 않을까 하는 생각으로 더 열심히 해야겠다는 마음을 가지고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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