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Electronics 전기/전자

LG전자, 2분기 영업익 1조1127억원…전년比 65.5%↑

URL복사

Thursday, July 29, 2021, 15:07:35

매출 역대 2분기 최대인 17조1139억원
가전·TV 사업 호조..영업익 2분기 연속 1조원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LG전자(대표 권봉석·배두용)가 2분기에 연결 기준 매출 17조1139억원, 영업이익 1조1127억원을 기록했다고 29일 공시했습니다. 전년 동기 대비 각각 48.4%, 65.5% 증가했습니다.

 

매출은 역대 2분기 최대 규모입니다. 영업이익은 사상 처음 2분기 연속으로 1조원을 넘었습니다. 1분기와 2분기를 합친 상반기 실적은 매출 34조9263억원, 영업이익 2조8800억원으로 역시 반기 기준 최대를 기록했습니다.

 

생활가전을 담당하는 LG전자 H&A(Home Appliance & Air Solution)사업본부는 매출 6조8149억원, 영업이익 6536억원을 달성했습니다. 역대 분기 최대치를 갈아치운 2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32.1% 늘었습니다. 영업이익은 매출 확대와 효율적인 자원 운용 등으로 전년 동기 대비 6.8% 개선됐습니다.

 

LG전자는 공간 인테리어 가전 ‘LG 오브제컬렉션’이 인기를 끈 점이 호실적을 이끌었다고 분석했습니다. 집에서 머무는 시간이 늘며 생활편의를 더해주는 건조기, 식기세척기, 무선 청소기 등도 실적 호조에 기여했다는 설명입니다.

 

TV를 생산하는 HE(Home Entertainment)사업본부는 매출 4조426억원, 영업이익 3335억원을 기록했습니다. 각각 전년 동기 대비 79.1%, 216.4% 늘었습니다. 2분기에는 ‘올레드TV’ 판매가 크게 늘며 전체 TV 매출에서 30%가 넘는 비중을 차지했습니다. 영업이익은 LCD(액정표시장치) 패널값이 올랐지만, 프리미엄 제품 판매가 확대되며 전년 동기와 견줘 큰 폭으로 늘었습니다.

 

전장사업을 펼치는 VS사업본부는 매출 1조8847억원, 영업손실 1032억원을 기록했습니다. 글로벌 완성차 업체 수요 회복으로 공급처 및 전기차 부품 판매가 증가해 매출이 1년 전보다 2배 이상 커졌습니다. 다만 영업손실은 차량용 반도체 수급 문제로 부품 가격이 늘어나는 등 비용 증가로 전분기 대비 확대됐습니다.

 

BS사업본부는 매출 1조6854억원, 영업이익 617억원을 거뒀습니다. PC(개인용컴퓨터), 모니터 등 IT(정보기술)제품 판매 호조가 이어지고 건설경기 회복세에 따라 인포메이션 디스플레이 제품 수요가 다시 늘면서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8.9% 증가했습니다. 영업이익은 주요 부품 가격과 물류비 인상으로 인해 전년 동기 대비 소폭 감소했습니다.

 

LG전자는 올 하반기 생활가전, TV 등 주력사업 시장 지배력을 강화하고 기업 간 거래(B2B)사업 등 육성사업 성장을 가속해 매출 확대를 추진한다는 방침입니다. 또 지속적인 원가구조 개선과 동시에 시장 변화에 맞춰 선제적이고 최적화된 운영을 통해 수익성을 확보한다는 전략입니다.

 

LG전자는 3분기 프리미엄 가전과 TV 판매가 늘고 자동차 부품 사업이 본격적으로 성장함에 따라 전사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H&A사업본부는 제품 경쟁력을 강화하고 지역 및 제품별 맞춤형 판매 전략을 추진해 매출 성장세를 지속 유지할 계획입니다. 영업이익은 원가구조 개선과 자원투입 최적화를 통해 전년 동기 수준으로 예상합니다.

 

TV 시장은 프리미엄 수요가 지속 증가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HE사업본부는 올레드 TV를 포함한 프리미엄 제품을 중심으로 판매를 확대해 매출을 늘리고 견조한 수익성을 유지할 계획입니다.

 

글로벌 자동차 시장은 하반기부터 점진적으로 반도체 공급 안정화 단계로 진입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VS사업본부는 글로벌 공급망 관리를 강화해 주요 부품을 확보하는 데 역량을 집중하고 매출 극대화와 더불어 원가 절감을 지속해 수익성을 개선할 계획입니다.

 

B2B사업은 경기 재개에 따른 주요 국가의 인프라 투자 확대로 점진적으로 수요가 회복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BS사업본부는 프리미엄 제품 중심으로 판매를 확대해 매출을 늘리고 효율적인 자원 관리를 통해 수익성을 확보한다는 방침입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More 더 읽을거리

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온실가스 배출량 최소 ‘그린철강’ 국내 기업 무관심

온실가스 배출량 최소 ‘그린철강’ 국내 기업 무관심

2024.03.18 17:16:24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국내 철강 제조 및 소비 기업이 '그린철강' 조달 목표에 소극적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린철강이란 제조 공정에서 화석연료를 쓰지 않아 온실가스 배출량을 최소화한 철강으로 넷제로(탄소 순 배출량 0) 달성 로드맵 과정에서 중요한 품목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18일 한국사회책임투자포럼(KoSIF)이 철강 소비 기업 150곳과 50개 생산 기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한 '한국 철강산업의 그린철강 전환 보고서'에 따르면 "그린철강에 대한 목표도 없고 향후 목표에 대한 계획도 없다"고 답한 비율이 소비 기업과 생산 기업에서 각각 90%와 58%로 집계 됐습니다. "목표를 세우지 않았지만, 향후 목표 수립을 고려하고 있다"는 응답 비율은 생산 기업에선 42%, 소비 기업에선 9%에 불과했습니다. 철강산업은 전 세계 온실가스 배출량의 7%를 차지하는 대표적인 '온실가스 다배출 산업'으로 꼽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도 2020년 기준, 9300만톤의 온실가스를 배출했습니다. 국가 온실가스 총 배출량의 14.2%가 철강산업에서 나온 셈입니다. 때문에 보고서는 "넷제로 달성을 위해서는 그린철강 도입이 필수적이며, 이를 외면하는 기업들의 넷제로 목표는 현실적인 변화 없이 목표만 제시하는 것과 다름없다"고 지적했습니다. 실제로 EU는 2026년부터 탄소국경조정제도(CBAM)를 실시해 탄소 관세를 부과할 방침입니다. CBAM은 탄소배출량 규제가 강한 EU기업들이 불이익을 받는 것을 막겠다며 만든 무역 장벽의 일종입니다. 미국에서도 2022년 6월 발의된 청정경쟁법(The Clean Competition Act)이 추진 중이며 이 법안은 철강을 비롯한 수입제품에 대해 톤당 55달러의 탄소세를 부과하는 것을 골자로 합니다. 국내 철강기업들이 그린 철강에 소극적인 것은 '가격' 때문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소비기업은 "비싼 가격 탓에 목표수립을 하지 않는다(62%)"는 응답이 가장 많았습니다. 생산 기업 역시 '원가 상승(31%)', '소비자 요구 없음(21%)' 순으로 소극적 대응의 원인을 가격에서 찾았습니다. 다만 생산기업과 소비기업 모두 ‘그린 철강이 미래 경쟁력에 있어 중요하다’고 인지를 하고 있었습니다. 5점 척도로 조사한 항목에서 소비기업은 평균 3.57점, 생산기업은 3.72점으로 나타났기 때문입니다. 보고서를 작성한 남나현 한국사회책임투자포럼 선임연구원은 "정부의 적극적인 개입이 그린 철강 수요 촉진의 열쇠"라며 "그린 철강 기준 확립과 공공조달 확대로 수요를 촉진하고, 그린 철강 생산시설 투자에 대한 재정 지원과 그린수소 및 재생에너지 확대로 생산기업의 진입 장벽을 낮추는 정책 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한국 철강산업의 그린철강 전환 보고서'는 한국사회책임투자포럼 홈페이지에서 내려 받을 수 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