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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sumer 생활경제

“라면 380원·즉석밥 990원”…CU, ‘초저가 전략’으로 매출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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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August 09, 2021, 10:08:56

‘득템라면’ 매출 1위·‘우리쌀밥’ 판매량 2위 기록
높은 할인율·박리다매로 채소 매출 25.2% 올라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BGF리테일(대표 이건준)이 운영하는 CU가 최근 치솟는 물가상승에 맞서 앞세우고 초저가 전략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상황 속에서 점포의 매출 상승을 이끌고 있습니다.

 

9일 산업통상자원부가 발표한 유통업체 매출동향을 보면, 전체 유통 업태에서 지난 6월 편의점의 매출 비중은 17.3%로 백화점(16.3%), 대형마트(15.1%)를 넘어섰습니다. 소량·근거리 소비 확산에 맞춘 편의점의 초저가 전략이 주효하게 작용했다는 평가입니다.
 
지난 4월 CU가 업계 최저가로 선보인 ‘HEYROO 득템라면’의 경우 기존 봉지라면의 4분의 1 수준인 개당 380원이라는 저렴한 가격으로 화제가 됐습니다. 출시 초기 신라면, 짜파게티를 제치고 CU 봉지면 매출 1위를 차지했습니다. 홈술 트렌드에 맞춰 내놓은 ‘mmm(음)! 레드와인’은 6900원으로 40일 만에 11만병이 팔렸습니다.
 
‘HEYROO 우리쌀밥’은 일반 제조업자 브랜드(NB·National Brand) 상품 대비 최대 50% 가량 값이 싼 990원짜리 즉석밥으로 CJ햇반에 이어 즉석밥 판매량 2위를 기록 중입니다. 이러한 영향으로 CU의 2분기 즉석밥 매출은 34.6% 증가했습니다.
 

저가 전략은 10원 전쟁이라 불릴 만큼 대형마트에서 주로 쓰던 마케팅입니다. 하지만 지난해부터 코로나19 영향으로 근거리 소비가 확대되자 CU가 생필품 초저가 전략으로 소비자 확보에 나선 것입니다.
 
이러한 편의점 장보기 트렌드에 맞춰 채소도 유통 구조를 축소해 중간 마진을 낮춤으로써 마트 대비 최대 55% 할인가로 판매했습니다. 아이스크림도 10개 이상 구매 시 개당 400원에 파는 등 적극적인 마케팅과 높은 할인율을 앞세워 박리다매 전략을 펼친 결과 채소는 25.2%, 아이스크림은 21.7% 매출이 올랐습니다.
 
CU의 생활 서비스도 매출 상승의 요인이 됐습니다. 월 구독료로 일정한 할인을 받을 수 있는 구독쿠폰 서비스는 이용 건수가 전년 대비 190.3% 증가했고 유통기한 임박 상품을 최대 50% 할인가로 구매할 수 있는 그린세이브 서비스도 관련 매출이 87.4% 상승했습니다. 

 

BGF리테일 관계자는 “최근 편의점 업계는 장바구니 물가 상승으로 인한 가계 부담을 최소화하기 위해 다양한 알뜰 마케팅을 전개해 나가고 있다”며 “곧 5차 재난지원금이 지급되면 편의점 장보기 수요가 더욱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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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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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2025.09.05 00:08: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네이버[035420]와 컬리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에서 온라인 프리미엄 장보기 서비스인 '컬리N마트'를 새롭게 출시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앞으로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사용자는 컬리N마트에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와 컬리에서 판매하는 신선식품과 생필품을 배송 시간에 관계없이 새벽배송을 통해 받을 수 있습니다. 지난 4일에 서비스를 시작한 '컬리N마트'에서는 네이버와 컬리에서 각각 사용자들의 구매빈도와 선호도가 높은 장보기 상품을 엄선해 판매합니다. 컬리의 프리미엄 및 PB 상품과 신선식품 및 생필품은 물론, 기존의 장보기 플랫폼에서는 찾아보기 어려웠던 '유혜광 돈까스', '송쭈집' 등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의 인기 상품을 컬리N마트에서 함께 구매할 수 있도록 순차적으로 입점을 확대할 예정입니다. 컬리 샛별배송도 동일하게 운영됩니다. 사용자가 컬리N마트를 통해 오후 11시 이전에 상품을 주문하면 컬리와 동일한 콜드체인 기반 새벽배송망을 통해 다음날 아침에 빠르고 안정적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사용자는 추가 과금 없이 컬리N마트에서 2만원 이상 구매 시 무료로 상품을 배송받을 수 있습니다. 매일 자주 상품을 구매하는 장보기 특성을 반영해, 신선한 상품을 필요할 때마다 구매할 수 있도록 배송비 부담을 낮췄습니다. 여기에 컬리N마트에서 처음 구매하는 사용자에게는 3000원 쿠폰을 제공합니다. 네이버와 컬리는 컬리N마트가 독보적이고 차별화된 장보기 상품 셀렉션을 갖출 수 있도록 역량 있는 브랜드 및 장보기 특화 상품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질 좋은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대로 구매할 수 있도록 여러 프로모션을 전개합니다. 오는 15일부터 컬리 인기 PB상품인 무항생제 특란을 100원에 구매할 수 있는 '100원딜' 프로모션을 비롯해 '컬리온리'의 인기 제품인 '애플하우스 즉석떡볶이', '마마리 나주식 한우곰탕' 등도 50% 할인된 가격에 선보입니다. 또한, 휴지, 물티슈 같이 장보기 단골 생필품도 반값 특가로 판매할 예정입니다. 여기에 브랜드와의 3자 협력을 통해 컬리N마트에서만 구매할 수 있는 단독 특가 및 상품 구성을 지속 개발할 예정입니다. 양사는 컬리N마트 뿐 아니라 풀필먼트와도 협럭합니다. 지난 1일에 컬리의 물류 자회사 '컬리넥스트마일'이 네이버 풀필먼트 얼라이언스(NFA)에 합류하면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상품의 새벽배송 경쟁력을 강화합니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이사는 "네이버의 검색, 개인화 추천기술 및 대규모 마케팅 효과와 컬리가 보유한 상품 소싱, 장보기 특화 큐레이션, 배송 역량 등 양 사가 보유한 경쟁력이 결합해 새로운 장보기 경험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컬리N마트'를 시작으로 양 사가 물류, 사업, 마케팅 등 다양한 방면에서 협력을 고도화해 사용자들에게 더욱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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