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이마트가 할인점 기존점 신장과 주요 자회사들의 외형 확대 등에 힘입어 3년 만에 2분기 실적 흑자전환에 성공했습니다.
이마트(대표 강희석)는 올해 2분기 연결기준 영업이익이 76억원을 기록하며 전년 동기 대비 흑자전환했다고 12일 공시했습니다. 474억 영업손실을 냈던 지난해 대비 550억원 증가했습니다.
순매출액은 5조8647억원을 기록하며 전년 동기 대비 13% 증가했습니다. 별도 실적 역시 기존점 신장폭 확대로 흑자전환했습니다. 별도 기준 총매출액은 3조8940억원, 영업이익은 58억원으로 각각 전년 대비 9.6%, 208억원 올랐습니다.
특히 할인점 기존점이 5분기 연속 증가 폭을 키우며 별도 실적 개선을 이끌었습니다. 이마트의 그로서리 강화 전략이 할인점 신장세 확대의 주 요인이 됐다는 분석입니다. 실제 이마트의 2분기 카테고리별 실적을 살펴보면 식품 매출이 15.7% 증가하며 전체 실적을 크게 견인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트레이더스 매출은 전년 대비 21% 상승한 8005억원, 영업이익은 61.2% 오른 266억원으로 두자릿수 성장을 이어나갔습니다. 전문점 사업은 63억 흑자를 기록한 노브랜드를 필두로 영업손익을 전년 대비 46억 개선해 흑자 달성 기대감을 높였습니다.
주요 연결 자회사들도 고르게 성장하며 연결 손익 개선에 기여했습니다. SSG닷컴은 총거래액(GMV)이 2분기 19%, 상반기 합산 17% 신장하며 2조5806억원을 기록하며 성장세를 이어갔습니다. 영업이익은 2분기 이커머스 경쟁 심화로 다소 감소했으나 상반기 합산으로는 전년 대비 38억원을 개선했습니다.
이마트24는 지난해 3분기에 이어 분기 흑자를 재달성하며 고무적인 성과를 보였는데요. 매출은 전년 대비 19% 증가한 4795억원, 영업이익은 같은 기간 60억 증가한 8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점포수는 186개점 증가한 5509개로 나타났습니다.
또 신세계TV쇼핑은 매출 635억원, 영업이익 57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신세계푸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영향 완화로 매출은 전년 대비 8.2% 오른 3324억원, 영업이익은 58억원 증가한 82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마트의 미국 법인인 PK리테일홀딩스는 전년보다 70억원 증가한 109억원의 영업이익을 냈습니다. 이밖에도 이마트에브리데이, 신세계I&C 등이 안정적인 흑자 기조를 이어갔다는 설명입니다.
이마트 관계자는 “이마트 기존점 신장과 자회사들의 고른 성장에 힘입어 연결 및 별도 2분기 실적이 3년 만에 흑자로 전환했다”며 “앞으로도 각 사의 경쟁력 강화를 통해 성장을 이어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