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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메타버스 대중화 청사진...‘이프랜드’ 오픈 플랫폼 확장 나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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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August 19, 2021, 11:08:38

마켓시스템·공간제작 기능 적용..누구나 참여·제작 가능 오픈 플랫폼
글로벌 비대면 트렌드 선도, 대학축제·K팝 공연·불꽃놀이 등 선봬

 

인더뉴스 노혜정 인턴기자ㅣSK텔레콤(대표이사 박정호)이 메타버스 공간에서 기자 간담회를 열고 ‘이프랜드(ifland)’로 이끌어갈 메타버스 대중화 시대 청사진을 발표했습니다.

 

19일 SK텔레콤에 따르면, 이프랜드는 앞으로 고객 니즈를 반영해 마켓 시스템·공간제작 플랫폼 등을 적용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대학축제·K팝 팬미팅 등 대형 이벤트를 통해 신종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시대 비대면 트렌드를 선도할 방침입니다.

 

안드로이드·iOS에 이어 오큘러스퀘스트 버전도 연내 출시해 글로벌 진출에도 적극 나설 예정입니다. 이를 통해 5G 시대 대표 메타버스 플랫폼으로 발돋움할 계획입니다.

 

이프랜드는 메타버스에 친숙한 MZ세대(1980~2000년대생)들이 개성을 다양하게 표현할 수 있도록 여러 기능을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할 예정인데요. 누구나 자신만의 메타버스 세계를 만들고 소통할 수 있는 ‘오픈 플랫폼’으로 진화해 나갈 계획입니다.

 

먼저 SKT는 연내 이프랜드 내에서 다양한 아이템을 구매하고 판매할 수 있는 마켓 시스템을 선보입니다. 이프랜드 이용 고객 누구나 본인만의 의상이나 아이템을 직접 디자인·제작할 수 있도록 가능한 플랫폼을 적용할 예정인데요. 이용자들 간 자유롭게 거래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할 예정입니다.

 

이를 통해 잠재력과 아이디어가 넘치는 사람들이 이프랜드 내에서 자신이 만든 아바타 의상·아이템을 만들어 판매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구매자는 메타버스 세상에서 본인만의 개성을 뚜렷하게 표현하는 등 판매자·구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를 지향할 계획입니다.

 

또 SKT는 현재 공통으로 제공되는 룸 테마를 이용자 스스로 꾸밀 수 있는 공간 제작 플랫폼도 적용할 계획입니다. 이를 통해 다양한 파트너들이 취향과 목적에 맞는 메타버스 공간을 직접 만들어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마켓 시스템이나 공간제작 플랫폼 등은 이용자들이 단순히 정형화된 메타버스 공간을 방문하는 것을 넘어 이용자들이 직접 이프랜드 세계를 만드는 건데요. 그 안에서 다양한 가능성을 실현해 나갈 수 있다는 측면에서 진정한 오픈 플랫폼의 가치를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SKT는 이프랜드를 통해 다양한 대형 행사·이벤트를 지속 개최해 비대면 시대 메타버스를 활용한 ‘트렌드 세터’의 역할을 수행한다는 방침입니다.

 

SKT는 엔터테인먼트 산업이 메타버스와의 시너지를 극대화할 수 있는 대표적인 산업으로 보았는데요. 이프랜드 내에서 스타와 팬이 새롭게 소통할 수 있는 다양한 이벤트·팬미팅 등을 시행할 예정입니다.

 

코로나19 사태로 사라진 대학생활의 낭만을 되살릴 수 있는 이벤트도 예정되어 있다. 지난 3월 국내 최초 메타버스 신입생 입학식을 통해 메타버스 캠퍼스의 가능성을 제시한 SKT는 오는 9월 국내 대학 축제인 고연전(연고전, 고려대학교·연세대학교)의 응원 대항을 메타버스에서 시행해 비대면 시대 새로운 캠퍼스 문화를 제시할 계획입니다.

 

국내 대표 레저 이벤트인 불꽃놀이 행사도 이프랜드에서 관람 가능할 예정입니다. SKT와 한화(대표 옥경석)는 지난해 9월 한화가 주관하는 국내 불꽃놀이 행사를 SKT 혼합현실 콘텐츠로 독점 제공하는 전략적 협약을 체결한 바 있습니다.

 

SKT는 이 밖에도 ▲메타버스 연애코칭 ▲뮤직토크 콘서트 ▲인디살롱 등 이용자들이 일생 생활에서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를 지속 제공할 예정인데요. 메타버스 세상에서 색다른 만남과 소통에 나설 수 있도록 할 방침입니다.

 

SKT는 메타버스 세상에서 즐길 수 있는 콘텐츠를 만들고 다른 이용자들과 실시간으로 소통해 메타버스 대중화를 견인할 인플루언서 그룹 ‘이프렌즈(ifreinds)’를 모집합니다. ‘이프렌즈’는 다양한 모임과 이벤트를 더욱 활성화할 이프랜드의 핵심 매개체인데요. SKT는 100여명의 이프렌즈를 선발해 이들과 함께 이프랜드만의 차별화된 메타버스 문화를 만들어갈 계획입니다.

 

지난 10일 iOS 버전 출시로 전국민 대상 서비스를 시작한 이프랜드는 연내 오큘러스퀘스트 OS 버전도 선보일 예정인데요. 모바일을 넘어 VR 디바이스까지 메타버스 생태계를 확장합니다.

 

이프랜드는 본격적인 글로벌 시장 진출도 추진합니다. SKT는 ‘이프랜드’의 다양한 해외 앱마켓 출시를 통해 글로벌 고객 대상 서비스를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또, 이프랜드는 ▲대학교·공공기관·지자체 ▲유통·제조업 ▲금융권 ▲엔터테인먼트 ▲전시·공연 등 다양한 업계에서 제휴 문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기업·단체의 새로운 마케팅 채널로도 각광받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쉽고 간편하게 메타버스 세상을 즐길 수 있도록 프로세스 간소화와 사용성에 중점을 뒀습니다. 800여종의 아바타 코스튬 소스와 18종의 다양한 룸 테마 등을 기반으로 130여명이 같은 공간에서 소통할 수 있다는 점에서 메타버스 모임과 미팅에 최적화됐다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유영상 SKT MNO 사업대표는 “이제 막 첫 걸음을 뗀 SKT의 메타버스 서비스 이프랜드는 MZ세대를 포함해 수많은 사람들이 무한한 가능성(if)을 새로운 현실로 바꾸는 장이 되기를 희망한다”며 “이프랜드가 이용자들의 꿈과 함께 성장하며 5G 시대를 대표할 메타버스 플랫폼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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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국 기자 itnno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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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리온, 글로벌 생산량 확대에 8300억원 투자…매출 5조 가속화

오리온, 글로벌 생산량 확대에 8300억원 투자…매출 5조 가속화

2025.04.15 12:34:53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오리온[271560]이 총 8300억원을 투자해 매출 5조원, 영업이익 1조원 달성을 위한 글로벌 중장기 성장기반 구축에 나선다고 15일 밝혔습니다. 오리온은 15일 이사회를 열고 충청북도 진천군 테크노폴리스 산업단지 내 생산∙포장∙물류 통합센터 구축에 4600억원을 투자하는 안건을 통과시켰습니다. 최근 5년 내 식품기업의 국내 투자로는 최대 규모입니다. 진천 통합센터는 축구장 26개 크기인 18만8000㎡(약 5만7000평) 부지에 연면적 14만9000㎡(약 4만5000평) 규모로 건설되며 생산, 포장, 물류까지 연결된 원스톱 생산기지입니다. 2027년 완공을 목표로 올해 중순에 착공하며, 국내는 물론 해외 수출 물량에 대한 제품 공급을 담당할 예정입니다. 진천 생산공장이 완공되면 국내 생산능력은 최대 2조3000억원 수준까지 확대됩니다. 진천 통합센터 조성에는 중국과 베트남 법인으로부터 받은 배당금을 사용할 방침입니다. 오리온은 2023년부터 해외 법인의 국내 배당을 하고 있습니다. 올해 2900여억원을 수령할 예정이며, 3년간 누적 배당금액은 약 6400억원입니다. 오리온은 해외 배당금을 식품사업 투자 및 주주환원 확대를 위한 배당 재원으로 사용한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오리온은 러시아와 베트남 등 고성장하고 있는 해외 법인에 대한 투자도 늘릴 계획입니다. 러시아 법인은 현지 판매물량이 최근 6년 연속 두 자릿수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현재 공장가동률이 120%를 넘어서는 상황에서도 초코파이 공급량이 부족함에 따라 트베리 공장 내 새로운 공장동을 건설하기로 결정했다. 2022년 트베리 신공장을 가동한 이래 3년 만입니다. 총 투자 금액은 2400억원 규모이며 파이, 비스킷, 스낵, 젤리 등 16개 생산라인을 증설합니다. 투자가 마무리되면 연간 총 생산량은 현재의 2배인 7500억원 수준까지 확대되어 러시아 법인의 성장세는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베트남은 성장잠재력이 큰 시장인 만큼 총 1300억원을 투자해 베트남 1등 식품기업으로서의 위상을 더욱 확고히 한다는 계획입니다. 먼저 올 하반기에는 하노이 옌퐁공장 내 신공장동을 완공하고, 쌀스낵 라인 증설로 공격적인 시장 확대에 나섭니다. 기존 제품의 추가 생산라인도 순차적으로 확대해 향후 9000억원 수준까지 생산능력을 키울 계획입니다. 물류센터와 포장공장이 들어서는 하노이 3공장은 올해 착공해 2026년 완공이 목표입니다. 오리온 관계자는 "1993년 첫 해외 진출 이래 지난 30년간 '성장-투자-성장'의 선순환 체계를 완성하며 해외 매출 비중이 65%를 넘어서는 명실상부한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했다"며 "국내를 비롯해 해외 전 법인이 매년 성장세를 거듭하고 있어 생산능력 확대를 통해 중장기 성장기반을 더욱 공고히 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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